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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뷰] 브라운더스트, 가볍지만 깊이 있..
    네오위즈(대표 이기원)가 서비스하고, 겜프스(대표 이준희)가 개발한 신작 모바일 전략 RPG(역할수행게임) ‘브라운더스트’가 4월 24일(월) 공식 런칭했다. 지난 2월 비공개 시범 테스트(이하 CBT) 진행 이후 두 달여 만에 정식으로 선을 보이는 ‘브라운더스트’는 안드로이드 버전만 진행했던 CBT와는 달리 안드로이드와 IOS버전을 동시에 출시했다. ‘브라운더스트’는 오랜만에 시장에 선보이는 턴제 방식의 전략 RPG 장르 게임으로, 지난 CBT를 통해 전략적 배치를 통한 전투와 개성있는 캐릭터(용병), 풍부한 콘텐츠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CBT 이후 두 달여 동안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 작업을 진행한 후 정식으로 출시하는 ‘브라운더스트’에는 어떤 재미가 있는지 하나씩 알아가 보자. ◈ 가볍지만 깊이 있는 전략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미지_1: 브라운더스트 전투의 시작은 적의 공격범위, 전투 순서를 고려한 배치에서부터 시작된다!> ‘브라운더스트’의 전투방식은 플레이어가 적 용병의 전투 배치에 대응해 스킬, 공격 범위, 지원 효과, 공격 순서를 고려한 자신의 용병 9명을 배치하는데서 시작된다. 때문에 새로운 적을 만났을 때는 적의 능력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배치가 필요하다. 여기에 플레이어 용병단의 전투 능력이 적에 못 미친다고 판단되면, 친구의 대표 용병 1명도 추가로 배치할 수 있다.   <이미지_2: 손실을 최소화하며 적을 제압했을 때 오는 쾌감이 ‘브라운더스트’만의 매력> 이 같은 배치의 재미는 스테이지마다 특별한 전략 없이 공략했던 기존 모바일 RPG에서는 느낄 수 없는 ‘브라운더스트’만의 매력으로, 빠르고 가볍지만, 깊이있는 전략의 재미를 선사한다.  ◈ 총 100여종이 준비된 개성 강한 용병 ‘브라운더스트’에서 전투를 담당하는 용병은 크게 공격형, 방어형, 마법형, 지원형으로 구분된다. 공격형은 강력한 공격 스킬을 가진 전투 용병이며, 방어형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선봉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낸다. 마법형은 범위공격이나 상대에게 디버프를 거는 용병이고, 지원형은 아군에 이로운 효과를 제공하는 용병이다. <이미지_3: 총 100여종의 개성 강한 용병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이미지_4: ‘브라운더스트’의 용병은 크게 공격형, 방어형, 마법형, 지원형으로 구분된다> 용병은 특정 조합을 이루면 세트 효과로 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해 이를 조합해 가는 재미도 함께 선사한다. 공식 런칭 기준 약 100종의 용병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빠른 주기의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개성을 가진 용병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이미지_5: 세트효과를 가진 용병을 함께 출전시키면 강력한 버프나 협동공격을 발휘한다> <이미지_6: 각자의 캐릭터가 가진 고유한 스킬을 조합해서 다양한 전술이 가능하다 > ◈ 콘텐츠는 지루함 없이 즐기기에 충분하다 ‘브라운더스트’의 핵심 콘텐츠는 총 600스테이지 이상의 방대한 스토리가 마련된 된 ‘캠페인 모드’다. 플레이어는 ‘캠페인 모드’를 중심으로 ‘결투장(PVP)’, 각종 성장 재료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던전’ 등 다양한 서브 콘텐츠를 즐길게 된다. 때문에 게이머들의 빠른 콘텐츠 소비 속도를 감안해도 상당히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콘테츠도 추가될 예정인 만큼 재미를 지속해 나갈 수 있다.  <이미지_7: 플레이어는 용병단장이 되어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쳐 간다> ‘캠페인 모드’는 주인공 플레이어가 용병단장이 되어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쳐 나가는 스토리로 전개되는데 상당히 직관적이고, 재미있다. ‘캠페인 모드’는 보통과 어려움으로 난이도가 구분되며, 보통 난이도를 모두 클리어 하면 어려움 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다. ‘결투장’은 다른 용병단과 대결을 펼치는 PVP모드다. 나와 비슷한 등급의 상대가 자동 매칭되고 승리했을 경우 명예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결투장’은 상위 200위까지는 실시간으로 랭킹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투장’에서 획득한 명예 점수로는 용병 계약서와 스킬북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이미지_8: 캠페인 모드와 결투장 외에도 용병을 성장시키는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캠페인 모드’와 ‘결투장’ 이 외에도 용병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도전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도전 모드’ 중 ‘룬의 사원’에서는 용병의 공격력, 생명력, 치명 피해, 치명 확률, 방어력 등 개별 능력치를 향상시켜주는 룬을 획득할 수 있다. ‘봉인된 수정 동굴’에서는 용병의 잠재능력을 끌어올리고 외형변경이 가능한 각성재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해진 요일과 시간대에만 오픈되는 ‘이벤트 던전’에서는 골드(게임머니)나 슬라임(경험치 아이템)을 얻거나, 특정 용병의 조각을 획득하여 조합을 통한 새로운 용병을 영입할 수 있다. ◈ 체스 한판을 두는 것 같은 머리를 쓰는 재미가 있다 <이미지_9: 진정한 모바일 전략RPG ‘브라운더스트’> ‘브라운더스트’에서 플레이어는 각 전투마다 상대방의 수를 분석하고 이를 역이용하거나, 이에 맞서는 대책을 세워나가게 되는데 이는 마치 한 수 한 수를 고민하는 체스를 두는 것 같다.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분석이 필요하지만, 이 같은 고민이 불편하기보다는 오히려 성취감을 주고, 다음 스테이지를 기대되게 만든다. 과거 턴제 방식의 RPG를 재미있게 즐겼거나, 단순 자동 반복 전투를 선호하지 않는 게이머라면 오랜만에 시장에 나온 전략 RPG ‘브라운더스트’가 취향저격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 [리뷰] 프로야구 H2, 유저들이 택한 ..
    국내 여러 스포츠 경기 중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스포츠는 단연 야구다. 관람객을 위한 특별 이벤트, 연예인 시구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사실 야구장을 찾는 이유는 각 지역의 자존심을 건 10개의 구단이 있기 때문이다. 큰 야구 경기장은 그 지역의 특정 지명이 되기도 하고, 지역 사람들을 한 장소로 모으는 만남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야구 관람이 야구 매니아들을 위한 취미거리라는 이야기는 아주 오래 전의 이야기다. 이제는 데이트 코스가 되기도 하고, 친구와의 내기 거리, 직장인들의 여가시간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야구는 온 국민의 스포츠가 되었다. 그렇기에 각 구단 별 관중 수의 경우 그 도시의 인구 수와 비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단별 관중 수를 살펴보면 서울에 홈구장이 있는 ‘두산 베어스’와 ‘LG 트윈스’가 1위와 2위를 다투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광역시 위주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고척 스카이돔으로 홈 구장을 이전한 ‘넥센 히어로즈’도 서서히 관람객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많은 관람객이 찾아오는 구단이라고 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구단은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 3월 엔씨소프트에서 출시한 프로야구 H2의 구단 생성순위를 통해 이 점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은 관중을 보유하고 있는 두산 베어스도 프로야구 H2에서는 선호도가 5위에 그쳤다.   프로야구 H2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구단은 다름 아닌 ‘삼성 라이온즈’였다. 그 뒤로는 ‘NC 다이노스’와 ‘기아 타이거즈’ 순으로 뒤를 잇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이는 각 구단 팬의 프로야구 H2 이용률이라 해석할 수도 있고, 관람까지는 하지 않더라도 마음 속으로 항상 응원하고 있는 팬들의 영향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이유도 있다. 마냥 응원만 하는 관람객이 아니라 직접 구단을 운영해야 하는 감독이 되는 게임이다 보니 ‘선수’ 선호도가 구단의 선택에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다.   실제로 게임 내 선수들의 경기 등판 횟수와 라인업 등록 횟수, 라인업 등록 비율 등을 살펴보면, 선호구단 상위 5위에 속한 선수들이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었다. 이 점에서 각 ‘선수’에 대한 애정이 선호구단 선택에 영향을 끼쳤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런 종합적인 이유로 프로야구 H2 내 구단 인기는 프로야구 구단의 관중 동원 순위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럼 각 구단의 생성 순위와 애정도의 크기가 비례하는 것일까? 구단의 승률이나 레벨만으로는 이를 확인할 수 없다. 구단은 ‘NC다이노스’로 해놓고 선수는 모두 ‘삼성 라이온즈’로 해놓은 이용자도 있으니 말이다.     구단에 대한 애정은 다름 아닌 팀 배지 보유 현황을 통해 알 수 있다. 팀 배지는 프로야구 H2만의 고유한 구단 성장 시스템으로 특정 조건을 충족 시키는 선수들의 능력치를 대폭 올려주는 장치이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팀 배지는 1군 선수들에게 버프를 제공하는 ‘프로의 자세’다. 그 다음으로는 비교적 손 쉽게 얻을 수 있는 배지인 ‘스피드건’과 ‘풀스윙’이다.   팀 배지 중에는 특정 구단 선수들의 능력치를 올리는 배지도 존재하는데 이 배지의 순위를 통해 각 구단별 애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야구 H2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구단은 실제 KBO 리그 최다 관중을 보유한 ‘두산 베어스’도, 게임 내 가장 많이 생성된 구단인 ‘삼성 라이온즈’도 아닌 ‘기아 타이거즈’이다.   프로야구 H2 내 생성 순위 3위, 실제 관람 수는 하위권에 속한 ‘기아 타이거즈’의 선수 능력치를 올려주는 ‘타이거즈’ 배지가 프로야구 H2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팀 배지였다.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삼성 라이온즈’, ‘한화 이글스’ 배지가 그 뒤를 이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NC 다이노스’의 경우 구단 생성 순위 2위이면서 팀배지 보유 순위 20위 안에는 ‘다이노스’ 배지가 없다는 점이다. ‘NC 다이노스’와 ‘KT 위즈’의 경우 비교적 최근에 창단된 구단이어서 다른 구단에 비해 선수 카드가 적고 이로 인해 획득 확률이 낮은 편이다. 많은 이용자가 ‘NC 다이노스’ 구단이 좋아서 생성을 했다가 상대적으로 선수가 적게 나오다 보니, 구단 내 선수를 다른 선수로 교체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이런 자료를 통해 게임 내에서 가장 사랑 받는 구단이 ‘기아 타이거즈’라는 걸 유추할 수 있다. 실제 KBO 리그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구단 역시 ‘기아 타이거즈’라는 점은 상당히 흥미롭다.   만약 올 해 KBO 리그 상반기 결산에서 ‘기아 타이거즈’, ‘롯데 자이언츠’, ‘두산 베어스’ 순으로 순위가 나온다면 꽤나 소름 돋는 일이 될 것이다. 예측의 묘미를 강조한 프로야구 H2의 각종 데이터가 정말로 2017 KBO 리그의 구단 활약을 예측한 것일지 한 번 지켜보도록 하자.
  • [리뷰] 아레나 마스터즈, 3:3으로 빠..
    ■ 게임 소개 ‘아레나 마스터즈’는 실시간 3vs3 대전 액션 게임으로, 팀 대전의 재미요소가 강점이다. 타 실시간 대전 장르 대비 3분이라는 짧은 플레이 타임이 특장점이며, 전략과 전술을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대전모드 외에도 ‘좀비 바이러스’, ‘임무’ 등 캐주얼 한 모드를 통해 다양한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PvE(Player vs. Environment)를 제외한 실시간 대전(PvP, Player vs Player)은 글로벌(대만, 일본, 러시아 등) 유저 매칭이 가능하다. ‘아레나 마스터즈’는 작년 10월 시범 테스트를 통해 국내에 처음 공개한 바 있으며, 4월 중 전 세계 글로벌 동시 출시 예정이다.  개성 넘치는 영웅과 스킨 시스템 다양한 영웅 ‘아레나 마스터즈’의 영웅들은 포지션에 따라 방어, 지원, 공격형으로 나뉘며 각 영웅마다 고유의 스킬과 궁극기를 가진다. ‘폭탄광 소녀’부터 ‘수인족’까지 개성 있고 아기자기한 13종의 영웅이 함께하며, 모든 영웅들은 각자의 캐릭터에 맞는 목소리와 대사를 가진다. 개성 넘치는 영웅들을 통해 듣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스킨 시스템 모든 영웅은 각자의 개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킨을 가지고 있다. 스킨은 영웅의 능력치와 밸런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꾸미기 요소로 컨트롤을 통한 게임 본연의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전략 및 전투 시스템 태그 스킬 ‘아레나 마스터즈’는 2명의 영웅을 조합하여 전투에 입장한다. 메인으로 선택된 캐릭터로 먼저 플레이를 진행하다가 ‘태그’를 통해 다른 영웅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원거리 캐릭터를 이용해 공격하다가도 ‘근접 딜러’로 태그하여 적을 혼란 시키는 등 자신만의 컨트롤로 전장의 분위기를 단번에 뒤바꿀 수 있다. 영웅 태그 시 미리 지정한 ‘태그 스킬’이 발동되는데 상황에 따른 전략적인 태그 사용이 승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기믹 요소 불을 뿜는 화염 벽, 포탈, 큰 바람을 일으키는 프로펠러, 낭떠러지, 수풀 등을 지형지물을 활용해 적의 낙사를 유도하거나 기습 공격을 하는 등 전략 전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인스턴트 아이템을 활용해 역전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    유물 PvE, PvP 상관 없이 게임 내에서 팀 당 1개의 ‘유물’을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으며, 각각의 유물은 고유한 발동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총 23종의 유물이 있으며, 회복, 피해흡수, 보호막 생성, 얼음벽 생성, 터렛 설치 등 맵의 특성과 다양한 게임 모드에 맞춰 전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다양한 스킬 조합 / 타깃팅 각 영웅들은 공통적으로 ‘궁극기’, ‘패시브’, ‘일반스킬’ 외에도 3개의 ‘태그 스킬’을 보유한다. 3개의 태그 스킬 중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맞는 스킬을 선택하여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킬의 자동 타깃팅 기능을 on/off 할 수 있어 세밀한 컨트롤의 묘미를 살린 손맛을 경험할 수 있다. 질릴 틈 없는 다양한 게임 모드 일반 대전 ‘일반 대전’은 아레나 마스터즈의 핵심 게임 모드로 ‘데스매치’ / ‘팀데스매치’ / ‘깃발쟁탈’ / ‘좀비바이러스’ 총 4가지 모드로 구성되어있다. ‘데스매치’는 최대 6인까지 즐길 수 있는 난투전으로 가장 많은 킬 수를 내기 위해 치고 빠지는 전략적 플레이가 중요하다. 최대 3대 3으로 팀대전이 가능한 ‘팀데스매치’는 더 많은 킬 수를 낸 팀이 승리하는 게임 모드이다. ‘깃발쟁탈전’ 역시 팀으로 이루어지는 게임 모드로 팀 구성원들의 협동이 중요하며, 깃발을 먼저 점령하는 팀이 승리를 차지하게 된다.  대전 모드뿐 아니라 인간으로 살아남거나 모두 좀비로 만들면 승리할 수 있는 캐주얼 게임 모드인 ‘좀비 바이러스’는 ‘똥 폭탄’을 던지거나 좀비로 변신하는 등 대전 모드와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이 밖에도 원하는 유저와 함께 플레이 가능한 ‘친선대전’, 인공 지능을 통해 연습 가능한 ‘연습대전’ 모드가 있다. 랭크 대전 ‘랭크대전’은 1:1로 승부를 겨루는 ‘개인전’과 마지막에 살아남는 팀이 승리하는 3:3 단체전인 ‘섬멸전’ 모드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대전과 달리 각 게임의 결과를 순위로 매겨 주 단위 보상을 지급하는 ‘랭킹 시즌제’가 적용된다. 랭커 등극 시 명예의 전당에 자신의 이름을 올릴 수 있으며, 보상 아이템을 지급 받는다.  도전 (PvE) ‘도전 모드’에는 실시간 대전 외에도 스테이지 방식으로 진행되는 ‘임무 모드’, 한층 한층 강력한 적을 처치하여 고층으로 탑을 점령해 나가는 ‘하늘탑 모드’. 각 요일 별로 재화를 수급할 수 있는 ‘요일 던전’이 구성되어 있다. 도전 모드를 통해 스테이지를 정복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클랜’ 시스템 ‘아레나 마스터즈’의 또 다른 재미는 다른 유저들과 소속감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클랜 시스템이다. 또, 타 클랜과 전투를 ‘클랜전’을 통해 클랜원들과 함께 전투에 참가할 수 있고 랭킹전과 마찬가지로 시즌제가 적용되어 순위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오롯이 컨트로 승부하라! ‘아레나 마스터즈’는 ‘실시간 대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밸런싱을 위해 캐릭터의 ‘장비’, ‘레벨업’에 따른 성장 격차를 최소화했다. 유저의 컨트롤 실력에 따라 과금 없이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메인화면]   [전투1]   [전투2]   [영웅화면1]   [전투설정2]   [전투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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