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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은지
  • 김은지 등록일(수정) : 2021-05-26 18:14:30
  • [모바일] [기획] 여성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게임엔 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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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향 게임, 남성향 게임. 한쪽 성별을 타겟팅으로 한 게임들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많은 게임들이 이렇게 소비자층을 명확하게 타겟하여 기획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성별 관계 없이 모두의 사랑을 받는 게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 게이머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까다로우면서도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층이기 때문에 여성 유저들의 호응을 얻는 게임들은 높은 매출로 그 성과를 얻고 있는데요.

이렇게 젠더 타겟팅이 없었지만 여성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게임들엔 어떤 게임이 있고 또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IP의 힘을 보여준 머글픽, <쿠키런:킹덤>




머글픽이라는 신조어 들어보셨나요? 서브컬처를 즐기는 주 소비층이 아닌 머글, 즉 일반인들에게 잘 팔린 컨텐츠를 지칭하는 말인데요.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킹덤>(이하 쿠킹덤)이 바로 이 단어에 딱 맞는 게임이 아닐까합니다.

쿠킹덤은 자칫 뻔할 수 있는 RPG에 귀여운 캐릭터와와 아기자기한 SNG 요소를 아주 맛깔나게 잘 버무렸는데요. 그 결과로 구글 마켓 기준, 일간 사용자 백만(안드로이드 기준)을 돌파하여 국민 게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쿠킹덤보다 매출 순위가 높은 타 게임의 일간 사용자 수가 10만 명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종종 쿠킹덤을 즐기는 유저들도 심심치않게 만나볼 수 있어 그 인기를 현실에서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대중적인 인기는 매출 순위로 이어졌습니다. 게임 업계 매출 천상계로 불리우던 리니지를 잠시나마 앞 질렀었는데요. 출시 두달이 경과한 지금까지도 구글 기준 매출 상위권에서 꾸준히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매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쿠키런: 킹덤


이러한 인기에 힘을 얻어 쿠킹덤을 서비스하고 있는 데브시스터즈는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75%이상 증가했다고 하니 쿠키들이 IP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쿠킹덤의 이용 성비는 어떻게 될까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에 의하면 쿠킹덤 전체 유저의 52%가 여성 유저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20대 여성이 전체 유저의 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살짝 여성 유저 비중이 크지만 전체적으로 고른 유저 분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 : 앱에이프(http://ko.appa.pe)


이토록 쿠킹덤이 남녀노소 구분 없이 사랑 받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역시 쿠키런을 잇는 인기 IP의 힘이 컸습니다. 귀여운 쿠키들의 설정과 쿠키 하나하나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가 많은 유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실제로 쿠킹덤의 쿠키들은 각자 톡특하고 재미있는 설정을 가지고 있고 각 쿠키간의 상호 스토리가 존재해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는 2차 창작으로 이어져 유저 손에 재탄생 되는 쿠킹덤 캐릭터 일러스트와 만화를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또한 쿠킹덤에서는 전작인 쿠키런에선 들을 수 없었던 쿠키들의 목소리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성격을 잘 살린 성우 캐스팅으로 큰 호평을 얻었는데요. 그 인기에 보답하듯 쿠킹덤 성우들의 동영상 콘텐츠와 이벤트 등으로 유저들에게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남도형의 블루클럽


하지만 그것뿐이라면 이렇게 큰 인기를 얻지 못했겠지요. 쿠킹덤 유저들은 꾸준한 개발사의 피드백과 푸짐한 보상이 계속해서 쿠킹덤을 플레이하게 되는 이유라 말합니다. 실제로 서비스 초기, 접속자 수 폭주로 긴 시간 서버 점검을 진행했던 쿠킹덤은 이대로 초기 서비스 대응에 실패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쿠킹덤은 파격적인 점검 보상을 전체 유저들에게 제공, 유저들의 불만을 바로 잠 재우고 지금까지 그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잘~만든 색다른 게임의 힘, <로드오브히어로즈>



많은 모바일 게임이 캐릭터 뽑기에 주력을 쏟을 때, 조금 다른 쪽으로 시선을 돌린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클로버게임즈의 롤플레잉게임, <로드오브히어로즈>(이하 로오히)입니다.

우선 로오히는 시작부터 조금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플레이어가 대입하게 되는 주인공 캐릭터인 로드 캐릭터의 성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인공의 성별이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다보니 주인공을 향한 등장 캐릭터들의 언행이 성별을 특정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설정이 젠더 감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20대 젊은 여성 유저들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그 결과 로오히는 별도의 여성향 표기같은 젠더 마케팅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대표적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겉으로 보았을땐 여성향 게임으로 보이지 않지만 로오히의 전체 유저 중 무려 67% 이상의 유저가 여성 유저라고합니다. 특히 20대 여성의 비중이 전체 유저의 약 3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 : 앱에이프(http://ko.appa.pe)


로오히는 앞서 설명했던 성별을 특정하지 않는 대사와 스토리 외에도 여성 캐릭터의 의상이나 체형에도 신경을 많이 쓴 모습입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캐릭터를 선보이면서 여성의 성적대상화를 최소화 해 많은 여성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캐릭터 뽑기가 주력인 모바일 게임계에서 로오히는 색다륵 방식을 채택 했습니다. 로오히의 모든 캐릭터는 확률 뽑기 없이 출석으로 지급되거나, 명성(게임에서 획득 가능한 재화)으로 구매, 그리고 결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확률로 고통 받던 유저들에게 유저 친화적으로 다가왔으며, 이는 곧 유저들의 충성도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로오히 유저들은 무분별한 뽑기로 획득하고 빠르게 소비하는 캐릭터에 비해 이러한 방식으로 정성을 들여 얻게 된 로오히 캐릭터에 더 애착이 간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캐릭터에 대한 유저들의 애정은 로오히의 잘 만들어진 스토리와 만나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로드오브히어로즈라는 게임의 제목처럼 히어로(캐릭터)들의 로드가 된 유저들은 히어로의 서사 하나하나를 감싸안고 함께 스토리를 진행해나가며 진정한 로드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처럼 캐릭터에 대한 애정과 스토리의 재미는 이 게임에서 유저가 쉽게 이탈하지 않게 하는 장치가 되어 주었습니다.

로오히는 높은 게임의 퀄리티와 인기로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로오히는 게임성과 대중성 모두를 잡은 게임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 타이틀부터 굿즈까지 완판 행진, <베리드 스타즈>



한동안 집콕 트렌드에 맞춰 전 세계에서 닌텐도 스위치 품귀 현상이 있었죠. 작년 여름, 한국에선 그에 맞먹는 콘솔 타이틀 품귀 현상이 일어났었습니다. 바로 라인게임즈의 <베리드 스타즈>(이하 베스타)입니다. 동물의 숲을 플레이 하기 위해 스위치를 구매했던 많은 게이머들이 베스타에 몰려들며 타이틀 물량 부족 현상이 일어난 것인데요. 십사만원에 달했던 한정판 타이틀은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순식간에 전 마켓 품절이 되었고, 일반판 타이틀 역시 한동안 매물을 찾기 힘들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지요.

베스타는 검은방과 회색도시의 기획자로 알려진 수일배를 필두로 팀 라르고가 만든 어드벤처 게임으로, 모바일 게임이 주력이던 한국 게임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생방송 도중 사고로 무대 아래에 매몰되면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베스타는 캐릭터들간의 대화를 통해 증거를 습득 및 추리해 나가며 숨겨진 비밀을 알아내는 게임입니다. 그 과정은 조금 슬프기도, 무섭기도, 코믹하기도 한데요. SNS와 사이버 불링이라는 소재를 게임에 잘 풀어냈습니다.




엔딩이 존재하는 콘솔 게임의 특성 상 모바일 게임 처럼 유저들이 꾸준히 플레이할 순 없지만 여성 유저들은 2차 창작 등을 통해 꾸준한 애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라인게임즈는 베스타 캐릭터 굿즈를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판매 사이트 서버가 마비가 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몰려 순식간에 굿즈가 품절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베스타는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해 국내 콘솔 게임의 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 이 게임들의 공통점은?

여성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쿠키런 킹덤>, <로드오브히어로즈>, <베리드스타즈>. 이 게임들을 잘 살펴 보면 재미있는 공통점이 눈에 띕니다.

첫째, 이야기의 힘.
세개의 게임 모두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쿠킹덤의 경우 다른 두 게임에 비해 메인 스토리는 빈약한 경향이 있으나 쿠키 하나하나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 그리고 쿠키간의 상호 스토리로 아쉬운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이러한 탄탄하고 흥미진지한 스토리들은 여성 유저들로 하여금 게임에 더욱 흥미를 갖게하며 결과적으로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장치가 되어주었습니다.

쿠킹덤은 인연을 통해 캐릭터 간의 상호 스토리를 강조했다


둘째, 찰떡 보이스 매칭
이 세개의 게임 모두 한국의 유명 성우들을 전격 섭외하였습니다. 캐릭터별로 잘 어울리는 성우들을 기용해 찰떡 매칭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러한 캐릭터 보이스는 유저들로 하여금 캐릭터에 더욱 애정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되어줍니다. 

특히 쿠킹덤의 경우 보이스가 없었던 기존 동일 아이피 게임에 비해 캐릭터 팬덤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이스 적용이 현재 쿠킹덤의 인기 비결 중 하나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로오히나 쿠킹덤은 성우 라이브 방송 등 성우 콘텐츠 역시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오히 공식 채널에서 담당 성우들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게임의 완성도
역시 유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의 완성도겠죠. 특히  세 게임 모두 수작이라는 평을 들을 정도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로오히와 베스타는 작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도 수상을 할 정도로 그 완성도를 인정 받은 모습입니다. 

쿠킹덤 역시 운영 장기화를 꿈꾸며 콘텐츠 강화를 하겠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오픈 초기, 콘텐츠 부족이라는 지적도 많았으나 길드 시스템, 혼돈의 케이크 타워 등 추가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오픈하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제2의 나라>, 다음 주자가 될 수 있을까?



최근 사전예약 시작으로 트위터 실시간 트랜드 순위에 올라간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넷마블의 <제2의 나라>(이하 2나라)인데요. 모바일 MMORPG인 2나라는 지브리풍의 캐릭터와 그림체, 히사이시 조 OST로 많은 여성 유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인 캐릭터인 소드맨이 지브리스튜디오 작품의 하울 캐릭터의 외형을 닮아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넷마블에서도 이러한 점을 알고 있는지, 하울의 한국 더빙을 받았던 김영선 성우를 소드맨 성우로 캐스팅해 유저들의 기대감을 함껏 올려놓았습니다.

이어서 2나라는 MMORPG 답게 웅장한 시놉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제2의 나라>라는 제목과 컨셉을 어떤 스토리로 풀어나갈지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만으로 여성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제2의 나라>, 6월 10일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오픈 뒤에도 여성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다음 주자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김은지 기자(kej@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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