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 with 네이버 웹툰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 ‘강화’는 필수 항목이다. 경험치를 쌓아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면 생명력과 피해량이 향상되어 다음 전투가 더욱 수월해진다. 재료와 코인 수급이 어려운 덴마에서 효율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키우고자 하는 캐릭터에게 다른 캐릭터를 재료로 사용하면 강화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캐릭터가 얻는 경험치는 재료가 되는 캐릭터의 ‘등급’에 좌우된다.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경험치 역시 캐릭터 등급에 비례하며, 레벨업이 가능한 최대 레벨도 다르다. 따라서 높은 등급의 캐릭터일수록 최대 레벨을 올리는데 더 많은 경험치가 필요하고, 재료가 많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강화에는 코인도 필요하다. 강화할 때 소모되는 코인 양은 투입되는 재료의 수에 비례하며, 대상 캐릭터의 등급에 따라 필요 골드가 다르다. 따라서, 키우고자 하는 캐릭터의 등급이 높을수록 필요한 재료와 코인은 증가한다.
▲ 키우고자 하는 캐릭터 등급과 경험치 표로 성장 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강화의 방법은 두 가지! 당신의 선택은?
처음 소개할 방법은 재화에 신경 쓰지 않는 그대로 강화하는 무뚝뚝한 방법이다.
모든 재료를 키우고자 하는 캐릭터에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순수 경험치를 그대로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캐릭터 성장이 빠른 장점이 있지만, 강화에 필요한 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이 단점이다. 만약, 재화에 여유가 있어 캐릭터의 레벨을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소개할 방법은 롤플레잉 게임에서 자주 보는 방법으로 일명 ‘도시락’이라고 불리는 강화법이다.
▲ 캐릭터 강화에 필요한 재료를 미리 성장시켜두는 강화 방법
만약, 재료로 사용되는 캐릭터의 레벨이 높다면? 당연히 얻는 경험치도 증가한다. 같은 등급일 때 재료의 레벨이 1씩 증가할 때마다 1레벨 기준의 약 30%에 해당하는 경험치가 추가 된다. 보통 재료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낮은 등급의 캐릭터다. 등급이 낮은 만큼 코인 소모가 적은 것이 도시락 강화법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다.
▲ 8천 코인의 강화비용으로 1,000의 경험치를 획득한다
▲ 도시락을 만들면 획득 경험치는 440으로 줄지만, 강화비용은 4,800 코인으로 줄어든다
하지만, 비교적 도시락은 획득 경험치가 적다. 예를 들어, 1레벨의 2등급 캐릭터 10명을 재료로 사용한다고 가정하자. 2등급이므로 1명당 200 경험치이며 10명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2,000의 경험치를 레벨업 경험치로 얻을 수 있다. 반대로, 도시락을 키워 10레벨 2등급 캐릭터를 만들면 1명당 740의 경험치 밖에 얻지 못한다.
즉, 도시락 강화법은 전체 재료의 수에 비해 경험치 손실을 감수해야 하지만, 대량의 코인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로 등급이 높은 캐릭터를 강화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도시락 강화법의 효율을 알아보자!
앞서 설명했다시피 도시락 강화법은 강화에 필요한 코인을 최대한 절약해 사용하려는 방법으로 레벨업 대상이 높은 등급일 때 사용한다. 모든 등급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은 아니므로 등급 별로 어떤 시점에 도시락 강화법으로 바꾸는지 다음 표를 참고하여 도시락을 제조하도록 하자.
▲ 무조건 도시락을 제조하기보다 그대로 재료로 사용할 때 효율이 높을 수 있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