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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정우 등록일(수정) : 2015-06-16 00:00:01
  • [모바일] [기획] 인디게임 메이커, 뜻밖의 비행 개발일지 6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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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지역 업데이트


며칠 전 첫 번째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출시 후 한 달여 만인 것 같네요. 첫 번째 업데이트에는 추가 스테이지 20개 외에도 여럿을 수정했습니다.

화산지역 추가
화산지역 컨셉의 20개 스테이지를 추가했습니다. 5스테이지 당 1개의 새로운 장애물 패턴이 필요한데, 이미 기존에 웬만한 건 다 써먹어서 추가로 4개의 장애물 컨셉을 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억지로 머리를 쥐어 짜내서 여러 갈래로 폭발하는 꽃, 가시가 튀어나오는 돌, 승강기, 폭발하는 우물 4가지의 장애물을 추가했습니다. 아래 영상의 후반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모듈 변경
기존 Google Admob에서 UnityAds와 Admob을 7:3의 비율로 표시하게 변경했습니다. 간혹 Admob 로딩 시간이 길어져 2~5초 정도 아무것도 표시 안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광고 보기 버튼 자체를 누르기 꺼려졌기 때문입니다. 또 풍문에 "UnityAds"가 좀 더 리워드가 좋다는 소문을 들어서 같이 사용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Admob 자체도 연동이 어려운 편은 아니었는데 Unityads는 유니티에서 직접 만든 거라 그런지 연동이 코드 몇 줄로 그냥 끝나버립니다. 다만, 서버 쪽 노하우는 구글 쪽에 아직 밀리는지 수익 정산에 일주일이나 걸린다는 게 흠입니다. 원격으로 노출 비율을 변경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만들까 하다가 귀차니즘으로 포기, 일단 7:3으로 운영해보고 결과를 보고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기로 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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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트 시스템 도입
게임의 과몰입 방지와, 광고 클릭율 증대를 위해 넣었습니다. 게임이 좀 어려운 편이고 갑자기 없던 제한이 생기는 거라 하트는 넉넉하게 30개쯤으로 지급했습니다. 게임이 중독성이 높은 편이라 한 번에 너무 장시간을 플레이하고 콘텐츠를 다 소비시킨 후 게임을 이탈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방지 차원으로 "하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더 플레이하고 싶다면 3분에 하나씩 채워지는 하트를 기다리거나, 광고를 시청 후 받는 하트를 이용해 게임을 계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내용을 공지할 방법이 쉽지 않았습니다. 푸시 서버라도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서버 없이 개발한 게임이라..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했지만 "게임 튜브 ", "카카오 게임이 지겨워요"의 페이지 파워를 보고 독자 홍보 채널을 구축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넷XX 페이지에 동영상이 올라오면 무슨 영상이건 기본 10만 view는 시청됩니다.

물론 제가 만든 페이지가 그 정도로 사용자가 많아지긴 힘들겠지만, 일단은 실험적인 측면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좋아요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용도와 업데이트 공지, 추후 출시하는 게임에 대한 홍보 창구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좋아요"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하면 큰 보상(5000골드, 200하트)을 주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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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 자석 아이템
원래는 인앱으로 팔아볼까 했던 아이템인데, 인앱으로 팔려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해서 그냥 풀었습니다. 다시 구직을 할 거라, 사업자 등록은 조금 부담스러운 상황이거든요. 좀 아깝긴 했지만 "무한 모드" 활성화를 위해 적당한 가격에 풀었습니다. 
 
월드 랭킹 표시
아무래도 콘텐츠 추가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유저들끼리 서로 경쟁하도록 랭킹이 스테이지 화면에 상시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꼭 무한전이 아니라 일반 스테이지더라도 랭킹에 점수를 기록할 수 있게 해서, 점수 보너스 구입이 올 클리어 전에도 의미가 있게 했습니다.

로컬푸시
잔존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로컬 푸시를 도입했습니다. 소모한 하트가 꽉 찼을 때, 10분마다 가능한 광고를 다시 볼 수 있을 때, 마지막 게임을 한지 24시간, 48시간, 72시간 되는 시점에 푸시 메시지를 보내게 했습니다.



장정우 기자(jjw@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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