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투의 기본 - 엘리먼트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는 자동 전투를 지원한다. 그러나 아직 어려운 지역을 돌파하거나, 강력한 보스를 공략할 때는 수동으로 플레이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다. 전투는 턴 방식으로 진행된다. 플레이어가 공격 횟수를 모두 소모하면 적의 턴이 시작되고, 모든 적이 1회씩 행동을 마치면 다시 플레이어 턴이 돌아오는 방식이다.
전투 시에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랜덤한 속성의 엘리먼트가 출현한다. 이 엘리먼트는 어빌리티 발동에 사용한다. 플레이어가 장착한 어빌리티 카드에는 각각 속성이 부여돼 있는데, 해당 속성 엘리먼트를 지정된 수 이상 모으면 엘리먼트를 소진해 어빌리티를 발동시킬 수 있다. 발동에 필요한 엘리먼트 수는 어빌리티마다 다르다.
또한, 엘리먼트는 엘리먼트 드라이브를 발동할 때도 사용한다. 엘리먼트 드라이브가 발동하면 지정한 속성의 엘리먼트가 모두 사라지는 대신 해당 속성 방어력이 대폭 높아진다. 추가로 엘레멘트 드라이브 발동에 사용한 속성은 일정시간 엘리먼트 출현 확률이 대폭 낮아진다.
※ 일반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더 많은 엘리먼트가 출현한다. 최대 3연격까지 적용되며, 3연격 전에 일반 공격 이외의 행동을 하면 카운트가 리셋된다.
▲ 일반 공격으로 엘리먼트를 쌓아, 어빌리티로 강력한 대미지를 준다.
이것이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기본 패턴입니다.
◈ 효과적인 전투를 위하여 - 속성 상성관계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에서는 불과 물, 바람과 땅 속성이 서로의 약점으로 작용한다. 얼음 속성이 불 속성 적에게 약점이 되고, 불 속성도 얼음 속성 적에게 약점이 된다. 대신 같은 속성으로 공격했을 때 입히는 피해가 대폭 감소한다. 따라서 전투시에는 적과 반대 속성 어빌리티로 공격하고, 같은 속성 엘리먼트 드라이브로 방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반대 속성으로 공격하고, 같은 속성으로 방어하는 것이 기본이다.
◈ 적의 행동을 차단하자 - 브레이크
모든 적의 HP 아레에는 주황색 ‘브레이크 게이지’가 함께 표시된다. 브레이크 게이지가 모두 소진된 적은 자세가 무너져 한 턴간 브레이크 상태가 되며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된다. 또한, 브레이크 상태인 적을 공격하면 더 많은 엘리먼트를 획득할 수 있다.
브레이크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생시키려면 반드시 어빌리티 이후 일반 공격을 사용해야 한다. 적에게 어빌리티를 적중시키면 브레이크 게이지가 붉은색으로 바뀌는데, 이때 일반 공격을 가하면 브레이크 게이지가 대폭 감소한다. 보통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게이지가 아주 조금씩만 줄어들며, 어빌리티만으로는 브레이크 게이지를 줄일 수 없으니 주의하자.
▲ HP 아래 주황색이 브레이크 게이지다.
브레이크 상태가 된 적에게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강력한 한 방 - 필살기
전투 중 어빌리티나 엘리먼트 드라이브 등의 행동으로 엘리먼트를 소비하면 화면 하단의 필살기 게이지가 조금씩 채워진다. 이 게이지를 끝까지 채우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단, 필살기 게이지는 채워지는 속도가 느리기에 남발은 금물이다. 전투가 끝나더라도 필살기 게이지가 계속 누적된다는 점을 이용해, 일반 전투로 게이지를 모으고 보스전 등 결정적인 순간에 필살기를 사용하자.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