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연봉협상 리뉴얼
앞서 개발자노트 2편에서 연봉협상 리뉴얼에 대해 간략히 언급 드렸습니다. 기존의 방식은 열정 강요가 연봉협상 계약서 1장당 경험치 효율은 낮으면서도, 크레딧 절약을 위해서는 선택이 강요되며 UI의 불편함이 맞물려 좋지 못한 경험을 드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연봉협상 계약서라는 동일한 아이템이 유닛 레벨에 따라 효율이 다르고, 중간 레벨대에선 경험치 효율 상 연봉협상이 기피되는 등 시스템이 제대로 기여하지 못하는 문제도 존재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연봉협상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리뉴얼 하였습니다.
1) 연봉협상 아이템 분할 및 장당 경험치/애사심 획득 구조로 변경
이제 연봉협상 진행 시 기존의 연봉협상 계약서 대신, ‘역량 평가서’를 통해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역량 평가서는 3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모의작전 및 교환소, 보급소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역량 평가서 단계에 따라 획득 경험치와 애사심이 정해지며, 소비 크레딧은 획득하는 경험치에 따라 균일하게 소비됩니다.
기존에 보유하신 연봉협상 계약서는 최고 등급인 ‘특별 역량 평가서’ 6장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2) 협상 단계 1단계로 간소화
총 6번의 선택지를 거쳐야 했던 연봉협상 방식에서 벗어나, 1번의 선택으로 협상이 종료됩니다. [추가 보너스/현상 유지/열정에 호소]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며, 선택지에 따라 크레딧을 절약할 수 있거나, 반대로 추가 비용을 통해 보너스 효과를 받는 등 특징을 명확히 구분하였습니다.
3) 실패 결과 제거
애사심은 관리가 까다로운 파라메터로, 얻기는 어려운 반면 열정 강요 선택지로 인해 깎이는 부분에 대해 많은 개선 요청이 있었습니다. 이제 연봉협상을 통해 애사심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위 개선 내용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연봉협상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한계 초월 개선과 해고 보상 개선
한계 초월 단계에 따른 레벨 제약과 적성핵 수급이 어려운 부분이 맞물려 성장 피로도가 높고 컨텐츠 진행이 막히는 부분에 대해 많은 개선 요청을 보내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한계초월 단계에 따른 레벨 제한치를 조정하고, 적성핵 획득 루트를 추가하는 등의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1) 한계 초월 단계별 최대레벨 수정
한계 초월 각 단계에 따른 최대 레벨이 조정됩니다. 아직 초반부를 플레이 하고 계시거나, 중후반부에서 장기간 성장이 막히더라도 경험치가 유실되는 경우가 줄어들게 됩니다.
2) 한계 초월 1단계 레벨 제한 조건 삭제
한계 초월 1단계에 필요한 10레벨 제한 조건이 삭제됩니다. 이를 통해 자동반복이나 모의작전, 개선된 연봉협상 등으로 빠른 초반 레벨업을 하는데 용이해 질 것입니다.
3) 해고 보상 개선
중복 유닛 구제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고, 특히 특정 등급 이상 해고 시 적성핵 지급에 대한 의견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이제 채용을 통해 얻은 SR, SSR 유닛을 해고하면, 기존의 명함과 함께 적성핵 등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데이트 이후에 적용되며, 업데이트 점검 이전에 보유하고 계신 모든 유닛은 채용으로 획득한 유닛으로 간주됩니다.
채용 시스템을 제외한 태스크플래닛 포인트로 구입한 채용서나 선택권 등을 통한 획득은 포함되지 않으며, 기존 명함 보상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SR 등급 이상 고등급 유닛을 필요 이상으로 중복 획득하는 경우는 대부분 채용을 통해 발생합니다. 채용은 카운터사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며, 채용만의 메리트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드랍만으로 고등급 유닛을 획득해서 해고 보상을 얻을 경우, 다른 적성핵 파밍 시스템들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채용을 통해 얻은 중복 유닛들이 성장 중인 소대원의 육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6. 한계 융합 시스템 추가
한계 초월 3단계를 모두 마친 유닛이 추가로 최대 레벨 확장과 추가 능력치를 늘릴 수 있는 ‘한계 융합’이 추가 됩니다. 3단계의 한계 초월을 한 유닛은 한계 융합을 통해 최대 레벨을 110까지 확장하고 추가 능력치 성장률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계 융합에는 동일한 유닛 또는 대체 소재인 ‘융합핵’ 이 필요하며, 유닛 타입에 관계없이 동일한 소재를 사용합니다. 융합핵은 채용 시스템으로 얻은(채용서, 선택권 등은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SSR 유닛의 해고나 교환소 상점을 통해 획득 가능하며, 특수 적성핵 합성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7. 제작 시스템 리뉴얼
적성핵이나 훈련자료와 같이 유닛 성장에 필수적인 소재는 게임 플레이 후반부로 갈수록 하위 소재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고, 결국 잉여 자원으로 남게 되는 것에 대한 개선 요청을 많이 받았습니다.
[개발중인 스크린샷이며 실제 업데이트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작 시스템을 리뉴얼하여, 장비 외에 적성핵이나 기타 비품을 합성 및 교환하는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적성핵을 특수적성핵으로 합성하거나, 메카닉 적성핵을 카운터 적성핵으로 교체하거나, 일반 훈련자료를 기밀 훈련자료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한정 합성은 교환비와 무관하게 상대 아이템 고유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기에, 추가 소재를 통해 전체적인 합성 기회를 조정하였습니다.
적성핵 등의 합성에는 ‘특이 촉매제’, 훈련자료 등의 합성에는 ‘전환 승인서’를 필요로 하며, 명함, 건틀렛 포인트 등으로 교환소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이벤트로 배포되는 등 획득 기회를 점진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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