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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버프와 디버프 종류별 구분  +50

  • 5.0
  • 4
  • 등록일 : 2015-11-24 02:52:05
  • 수정일 : 2015-12-02 14:18:14
[본인이 헷갈려서 쓰는] 초보자를 위한 버프와 디버프 그리고 메즈 종류별 구분
먼저 이 공략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순전히 쓰는 본인이 헷갈려서 쓰는 팁(?)임을 밝힙니다.

시즌 1 중후반 Act부터 시작되는
적들의 온갖 버프와 디버프의 향연.

아직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이거나
글쓴이처럼 별 생각없이 스테이지를 공략해온 유저라면
한 번씩은 겪었을(거라 믿는) 고민.

저 버프는 무슨 효과이고,
저 디버프는 무슨 효과인가.

왜 내 공격이 안 먹히고 데미지가 0이 뜰까?
왜 다 죽여놨더니 혼자서 체력 회복을 하는 걸까?
왜 내 캐릭터 스킬에 내 캐릭이 죽어야 하나?

등등 버프와 디버프 때문에 
스테이지 공략이 어려웠던 경험들 한 번씩은 있잖아요~

그래서 씁니다.
이제 이런 버프&디버프가 걸리면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알 수 있도록
버프&디버프 + 메즈스킬 종류별 구별하는법!
(이라 쓰고 버프&디퍼브+메즈스킬 별 문양 구별하기)

1.버프의 종류

속성별공격력상승&퍼센트데미지감소.jpg

1-1. 데미지감소 버프

% 데미지 감소 버프
이런모양의 버프문양이 뜨면 데미지 감소 버프입니다.
적에게 뜨면 자기 공격력에 따른 데미지가 감소하고,
자기에게 버프를 걸었을 경우 적에게서 들어오는 데미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1-2. 공격력 상승버프 2종

공격령상승(전속성).jpg
전 속성 공격력 상승 버프
전 속성 공격력 상승 버프입니다.
속성에 상관없이 공격력이 상승하는 버프로
갓한량과 박일아의 액티브스킬(버프)가 이 종류의 공격력 상승 버프입니다.

속성별공격력상승(동일속성한정,한량&일아 전속성).jpg
속성별 공격력 상승 버프
특정 속성 공격력 상승버프입니다.
동일한 문양에 속성별로 색상만 다릅니다.
속성별 버퍼의 액티브스킬(버프)이 이 버프에 속합니다.
 
-이미지는 서한량의 액티브스킬 이미지이지만
서한량이 불속이기에 색상이 저럴뿐 서한량은 전 속성 버프를 합니다.-

+)추가
속성별 공격력 상승 버프와 모양은 동일한대
효과가 캐릭터 속성(수화목빛암)과 상관없이
공격형/방어형으로 각각 한정 공격력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나탁태자의 요괴말살)

1-3. 속성 공격 무시 (디)버프

특정속성데미지외무시.jpg

만약 이 버프모양이 
적 캐릭터 자신의 속성과 다른 색상으로 나타났다면
이 경우에는 버프가 아닌 디버프입니다.

버프문양과 동일한 색상의 속성의 공격만 데미지를 입힐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격은 평타와 스킬 모두 상관없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즉 버프문양과 다른 색상의 
속성공격의 데미지 무시 디버프입니다.
이 경우 평타와 스킬 모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Capture_20151124_201121.jpg

1-4.체력회복 버프

지속힐.jpg
지속 체력회복 버프
스킬의 턴 수 만큼 지속적으로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버프입니다.
(예-진향단의 수수실의 매스)

국민힐러라고 불리는 샐러의 힐은
리더스킬이 아닌 액티브스킬의 경우
단발성으로 스킬을 쓸 때 1회 회복이라면
이 타입의 힐은 스킬에서 정한 턴 수만큼 
계속해서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극딜이 아닌 자잘한 딜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스테이지에서 
쓰기 좋은 힐러이지만 
단점은 스킬 발동까지의 턴 수가 길다는 점입니다.

회피율상승버프.jpg

1-5. 회피율 상승 버프

회피율상승.jpg
회피율 % 상승 버프
스킬에서 정한 %와 턴수 만큼 
회피율이 상승하는 버프입니다.

즉 버프를 받으면 적의 공격이 
MISS판정이 뜰 확률이 올라가고
MISS 판정이 나게 되면 
그 공격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게 됩니다.



2.디버프&메즈스킬의 종류

공격무시&석화.jpg

2-1.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 4종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는 4종류가 있습니다.

지원형&방어형 공격무시(공격스킬포함).jpg 
스킬데미지 무시 디버프
모든 캐릭의 스킬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디버프입니다.
즉 공격형/방어형/지원형 상관없이 스킬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단 지원형의 스킬중 메즈스킬의 경우 적용됩니다.
(예- 허일선의 침묵 등)

한마디로 평타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단 평타로 인식되는 스킬의 경우에는 데미지 먹힙니다.
(예-진태진 및 진모리 주사위 스킬 / 여집행위원S도 평타판정!)


공격무시(무속성&평타).jpg
평타 데미지 무시 디버프
모든 평타의 공격데미지를 무시하는 디버프입니다.
이 평타에는 무속성 스킬 공격데미지도 포함됩니다.
(예- 진태진의 주사위 공격등)

속성 스킬의 경우 단일&광역기 모두 데미지 들어갑니다.

Capture_20151130_100915.jpg


독뎀.jpg
독데미지 무시 디버프
주황색 방패의 경우 
독데미지를 실질적으로 시험해보지는 못했지만
속성별 평타, 스킬 모두 데미지 들어갔으며
공격형/지원&방어형 상관없이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남은 것이 독데미지 밖에 없으므로
독데미지 무시 디버프인 것 같습니다.

공격스킬무시.jpg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
스킬데미지 무시 디버프와는 차별화 된 디버프입니다.
이 디버프의 경우 공격 중 스킬 공격의 데미지 뿐아니라
평타의 데미지도 1로 만드는 디버프입니다.

단, 메즈기나 디버프 스킬의 경우 적용됩니다.

2-2.석화

석화.jpg
적 정지 메즈기입니다.
적 캐릭터들의 모든 공격을 정지시키는 메즈스킬입니다.
문양 옆의 숫자와 동일한 턴 수 동안 적이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이 공격에는 평타, 스킬 모두 포함됩니다.
전주곡의 특기인 메즈기입니다.

 
속성별데미지흡수&파동반사.jpg

2-3. 파동반사

파동반사(스킬반사).jpg
파동반사 디버프입니다.
쉽게 말해 스킬데미지 반사 디버프입니다.
적은 스킬의 데미지를 받지 않고, 
자신이 쓴 스킬의 데미지를 그대로 자신이 받게 됩니다.

스킬공격데미지는 안들어가지만 평타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평타로 공략해주시면 됩니다.

2-4. 속성데미지흡수

속성별데미지흡수(체력회복).jpg
속성데미지흡수 디버프입니다.
즉 속성공격 데미지를 흡수하여 체력을 회복하는 디버프입니다.
속성별로 각각 버프문양의 색상이 다르며
문양과 동일한 색상의 속성인 캐릭터의 공격을 흡수합니다.
이 경우 평타, 스킬 상관없이 흡수합니다.

다만, 평타나 스킬의 데미지가 
적의 남은 체력보다 크다면 흡수보다
데미지 받은 것이 선 인식되어 
체력 회복이 되지않고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묵&양변이.jpg

2-5. 침묵

침묵.jpg
스킬공격 딜레이 메즈기
적의 스킬공격을 방지하는 메즈스킬입니다.
버프문양에 표시된 숫자만큼의 턴 수 동안 적이 스킬을 쓰지 못합니다.

즉 적이 스킬을 쓰기 위한 턴 수가 침묵스킬의 턴 수 만큼 
밀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주곡의 석화와 함께 대표적인 메즈스킬입니다.
주로 석화스킬을 쓰는 전주곡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6. 양변이

양변이.jpg
공격 데미지 감소 메즈기
일정한 턴 동안 적을 양으로 변화시키는 메즈스킬입니다.
양으로 변한 턴 동안은 
적은 평소의 데미지보다 적은 데미지의 공격을 하게 됩니다.

무슨디버프일까.jpg
Capture_20151125_182909.jpg


2-7. 공격형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 2종

무슨디버프일까 문양.jpg
전 속성 공격형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메즈기)
공격형이라면 속성 상관없이 
평타데미지 0, 스킬데미지 1만 들어가게 하는 디버프(메즈기)입니다.

즉 공격형이라면 
해당 턴 수 동안 공격하지 못하게 묶어버리는 
메즈기입니다.

속성 상관없이 방어형과 지원형의 평타 
또는 방어형과 지원형의 스킬 중
데미지형 스킬의 데미지는 들어갑니다.

-시즌1 21액트 집행위원 P와 간호사 사이가 이 스킬 쓴 경우 
위의 디버프효과가 동일하게 적용되었음,

하지만 시즌 1 20액트 보스 박일표(체력8)가 쓴 경우에는
모든 평타가 0, 스킬데미지가 1이었음
따라서 위의 디버프효과라고 판단했음, 박일표가 특이사항이라고 봄

보스 박일표 덕에 20액트와 21액트 오가며 노가다 해서 수정함;;

Capture_20151125_190256.jpg
속성별 공격형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메즈기)
디버프(메즈기) 문양의 색상과 동일한 속성 캐릭의 
평타데미지 0, 스킬데미지 1만 들어가게 하는 디버프(메즈기)입니다.

즉 문양과 동일한 속성의 캐릭터는
평타, 스킬과 상관없이 데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문양과 동일한 색상 속성의 캐릭터를 
해당 턴 수 동안 공격하지 못하게 묶어버리는 
메즈기입니다.

(파랑색이 전 공격형 데미지 무시인대
그럼 물속 방어형과 지원형의 평타 및 데미지형 스킬은 무적??) 


Capture_20151124_193518.jpg

2-8.도발

도발(현혹).jpg
도발(현혹) 메즈기입니다
적들의 어그로를 끌고오는 메즈기입니다.
스킬의 턴 수 동안 적들은 최우선적으로 스킬을 쓴 캐릭터를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킬을 건 캐릭이 죽을 경우 스킬의 턴 수 가 남더라도
스킬의 효과는 무효가 됩니다.

보통 이 스킬의 경우
자신에게 어그로를 끌고오는 대신 
자신이 받는 데미지가 %로 감소하는 
부가적 효과를 동반합니다. 

그래서 이 스킬을 가지고 있더라도
주로 체력이 큰 캐릭만 쓰이고 있습니다.
(예-해변 박무봉, 아니 박무진의 물장난스킬)

Capture_20151129_144340.jpg


2-9. 유혹 / 공격력 감소 디버프

유혹.jpg
팀킬 메즈기입니다/ 공격력 감소 디버프입니다.
유혹스킬에 당한 적은 자신과 같은 편인 다른 적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유혹 스킬의 턴 수 만큼 자신과 같은 편을 공격하게 되는 메즈기입니다.
(예-집행위원P의 꼭두각시의 실타래 등)

보스같이 혼자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쓰게 되면
그 스킬이 걸려있는 턴 수 동안 보스가 아무 공격을 하지 못하는 석화스킬 효과가 나타납니다.
(자해는 하지 않는다?!)

+) 같은 문양으로 공격력 감소 디버프인 경우도 있습니다.
유혹스킬과 같은 문양이지만 
공격력이 스킬에서 정한 %, 턴 수 동안 
감소하는 디버프인 경우도 있습니다.

Capture_20151129_105328.jpg

2-10.방어력 감소 디버프

방어감소.jpg
방어력 감소 디버프입니다.
적의 방어력을 스킬에서 정한 %, 
턴 수 만큼 저하시키는 디버프입니다.

즉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걸린 적은 
평소보다 높은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2-11. 그 외 

지속데미지(독뎀).jpg

지속데미지(독뎀).jpg
지속데미지
독데미지라고도 부르는 공격스킬입니다.
해당 턴 수 만큼 매회 일정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참고로
디버프와 지속데미지스킬의 해제는 
판도라의 액티브 스킬로 가능합니다.

단 덱의 모든 캐릭터가 이상상태가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


(갖고싶다!!! 박일아!!!!)
지금까지 
본인이 헷갈려서 올려놓고 보기 위해 쓴
버프/디버프&메즈기 구분 팁이였습니다.

차후 다른 버프/디버프&메즈기를 발견하게 되면
추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일_2015.11.24)

-2015.11.24 오후 
메즈기 항목 추가(도발)
버프 항목 추가(지속 힐)
메즈기 항목 추가(유혹)
버프 항목 내용 추가(방어형/공격형 공격력 상승버프)

-2015.11.25 오후 
디버프 항목 내용 수정
(공격 데미지 무시 디버프 >>스킬 데미지 무시 디버프
/ 공격형 공격 데미지 무시 디버프)

-2015.11.29 오전
    디버프 항목 추가(방어력 감소)

-2015.11.29 오후
디퍼프 항목 내용 수정(추가/공격력 감소)

-2015.11.30 오전
디퍼브 항목 내용 추가 및 수정
(공격데미지 무시 디버프 항목 추가
/ 독데미지 항목 이미지 추가)

-2015.11.30 오후
버프 항목 추가(회피율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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