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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강화 컨텐츠인 [무구강화] 관련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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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8-07-08 15:37:30
  • 수정일 : 2018-07-08 15:48:58

이번달 중순부터, 글판에도 아이템(무기)를 강화할 수 있는 "무구강화" 컨텐츠가 시작됩니다.

(일시적 이벤트가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이어지게 되는 상시 컨텐츠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언카에 정리해논 정보가 있어서 퍼왔습니다.

무구강화에 대해 잘 모르셨던 분들은 초반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1. 일판 출시당시의 기본정보와

 2. 현재 기준으로 각종 세부적인 정보들로 나누어서, 언급되어 있습니다.)

 

 

========================================================================================================================

 

 

1. 기본 정보

    (처음 나왔을 때 당시의 일판 기준 정보이므로 이점 유의하세요)

 

 

무기 강화 이벤트의 방식은,

1. 강화하고 싶은 장비를 선택
2. 동행자 선정 및 파티를 편성하고 해당 던전 ㄱㄱ
3. 플로어를 클리어 후 얻는 이벤트 포인트와 추가 어빌리티 획득

의 순서입니다.
 
강화 실패해서 뽀각하고 그런 방식이 아니라, 추가 어빌리티 자체를 획득해서 합성는 방식이구요,
이벤트 포인트에 비례해서, 추가적인 이벤트 보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드 이벤트 개인 보상 방식)
 
장비마다 최대 3개의 어빌리티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마다 강화 가능한 장비의 카테고리가 변경니다.
(ex : 이번달은 대검/단검/롯드 -> 다음달은 활/도/총...이런 식)
 
또한, 장비 중인 아이템을 강화 장비로 선택하면 강제적으로 장비 해제가 됩니다.
단, 12무구 파티에 장착 중인 장비는 별도로 표기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png
 
 
획득 가능한 어빌리티는 매층마다 설정 가능합니다.
 
또한, 레어 어빌리티를 클릭하면 위 스샷과 같이 표기가 되구요,
 
 
 
2.png



강화가 완료된 장비는 위 스샷과 마찬가지로 붉은색 음영처리됩니다.

 

3.png

무기 강화의 예시.
언핸스 소드에 마력 7%, MP 3%, 오토 정신 업 LV.2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
 
 
2. 세부 정보
(무구강화 할때의 주의점 위주로 작성되었으며, 현재의 일판 기준 정보임)
 
 
 
1. 무구강화 중인 아이템은 그 어떤 컨텐츠에서도 이용할 수 없다.
결장, 투기장, 스토리, 강림은 물론이고 12무구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 무구강화의 대상이 되는 아이템은 고성능의 5태생 트마이거나 슈퍼트마 이기 때문에 은근히 신경쓰이는 요소입니다.
 
한편, 당연히 대표캐로 설정된 유닛에게도 장비시킬 수 없는데,
일판 유저들이 초반에 가장 많이 했던 실수가 무구강화로 인해, 대표캐를 빈손으로 두는 것이었습니다.
까묵까묵하다가 친삭당하시 마세유.

 
 
2. 무구강화 초창기는 버그천국이다.
일판에서 처음 무구강화가 열렸을 당시 그야말로 버그천국 이었습니다.
통신오류는 기본에, 친구목록이 갱신안되는 버그 등으로 온전히 게임을 즐기기 힘든 수준이었죠.
 
그중 화룡점정은 무구강화된 무기가 어느날 갑자기 사라져버렸던 것과 (훗날 복구시켜주긴 했습니다.)
무구강화된 무기를 착용한 친구 대표캐에 해당 무기가 보이지 않는 것
(무구강화된 부분은 물론이고 해당 무기의 자체 스탯도 감산된 상태) 이었습니다.
 
때문에 굇굇한 친구들이 100 단위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거나,
혹은, 울며 겨자먹기로 무구강화 되지 않은 무기를 착용해야만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빠졌었죠.
(글판은 이렇게 되지 않기를 바랄뿐 입니다.)

 
 
3. 무구강화 초창기에는 '철거인'이 나온다.
강림 난이도 그대로의 '철거인'이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낮은 확률로 랜덤하게 등장했습니다.
이는 출시 이후, 2~3개월 정도 지속되었던 것 같은데, 유저들의 반발로 인해, 현재는 등장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일판 데이터를 그대로 복붙하는 구미의 특성상, 해당 요소도 그대로 들여올 가능성이 있는데,
이 때문에 무구강화 이벤트를 돌 때, 한동안 철거인을 격파할 수준의 딜량과 생존성을 갖추고 진입해야 했었습니다.
초심자들에겐 꽤나 당황스러운 요소였었죠.

 
 
4. 무구강화 이벤트 구슬 상한은 5개에서 추후에 10개로 변한다.
이점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슬 상한이 5개에서 추후에 10개로 변한다는 말은,
시간관리가 편해진다는 1차적인 효과와 더불어, 라피스 충전에 대한 효율을 2배 올려주는 효과도 더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당연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구슬 상한선이 5개인 무구강화 초창기에 라피스를 태워 달리는 것보단,
10개로 늘어난 이후에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5. 무구강화 이벤트 시행기간은 매달 10일에서 20일로 연장된다.
이는 일판에서도 지난달부터 시행된 내용이라 글판 기준에선 머나먼 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시간적 여유도 늘어나고, 개인보상을 받기 위한 여유도 늘어난다는 점만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 구슬 압박이 한달 내내 (무구강화 20일 + 레이드 10일) 지속된다는 점은 환영할만한 사실은 아니죠.

 
 
6. 무구강화의 대상이 되는 무구 종류의 로테이션 및 갯수가 점차 증가된다.
일판 기준으로 첫번째 무구강화의 대상이 되었던 무구 종류는 단검, 한손검, 롯드(홀장), 그리고 채찍이었습니다.
하지만 글판에서는 무구의 종류가 일판과는 달라질 것같더군요.
어쨌든 일판기준으로, 총 16종의 무구가 한꺼번에 개방된 것이 아니라, 최초엔 4종만 개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달에 무구의 종류가 바뀐 4종이 개방되는 식이었죠.
 
하지만 전종이 바뀌는게 아니라 2종은 중복이 된 채로 로테이션이 들아갔습니다.
(예를 들어, 7월에 단검/한손검/롯드/채찍이었다면, 8월에는 단검/한손검/지팡이/총으로 변하는 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이면 총 16종의 무구가 로테이션 한바퀴를 완료하게 되는데, 무려 8달이나 걸리게 됩니다.
2달씩 중복된다지만, 만약 2달을 통으로 놓치면, 6달은 쌩으로 기다려야 한다는 의미이구요.
결국, 자기네들도 말이 안된다는 걸 인지했는지, 몇달 후 개방이 되는 무구 종류의 갯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처음엔 6종, 8종...이런 식으로 늘려주더니 현재엔 16종이 항시 개방된 상태입니다. (일판기준)
 

 
7. 초 레어옵션이 등장한다.
무구강화 이벤트가 등장한 후, 레어옵션 이라함은[LV 3]을 지칭했었습니다.
LV 3의 레어옵션은 HP/MP/공/방/마/정 합이 30%인, 다시 말하면, 각각의 스탯이 15%인 옵션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일판에서는 지난달 (6월)부터 [LV 4]의 레어옵션이 기간한정으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LV 4의 레어옵션은 HP/MP/공/방/마/정 합이 40%인, 다시말하면 각각의 스탯이 20%인 옵션을 의미합니다.
 
한편, 저번달인 6월의 초 레어옵션의 대상은 창과 롯드...
이말인 즉슨, 6번에서 문제시되었던 로테이션 방식이 또 다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이죠.
 
그래도 다행인 것은 7월 초 레어옵션의 대상은 4종으로 증가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LV 3때와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무구 종류를 차츰 늘려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네요.
 
또한, 이와 더불어 LV 4의 레어옵션은 기존의 LV 3의 레어옵션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즉, 무구강화 이벤트 열심히 돌아서 슈트마에 붙여둔 레어옵션을 뒤로한 채,
처음부터 다시 무구강화 이벤트를 돌게 만들려는 일종의 통수가 적용된 셈이죠.
물론 LV 3의 레어옵션에 만족하고 플레이하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남들보다 뒤쳐지기 싫다는, 혹은 남들보다 더 나아지고 싶다는 심리는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게 되겠죠.

 
 
8. 포인트 별 개인 보상이 존재하며, 매번 무구강화 이벤트마다 갱신된다.
간단히 말해서, 레이드 이벤트의 개인보상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부분은, 첫번째 무구강화 이벤트는 수많은 버그로 인해 조기종료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당시 최종 보상을 받지 못한 유저들은 개인 보상을 허공에 날린 셈이 되어버렸고,
훗날에서야 복구되었을 때는 개인 보상 목록은 갱신된 상태였죠.
 
한편, 개인 보상의 내용물 역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를 겪습니다.
최초의 무구강화 이벤트 개인 보상은 레이드 이벤트의 개인 보상과 맞먹을 정도로 혜자였습니다.
다수의 티켓, 포트, 모그리 등을 얻을 수 있었죠.
하지만 현재 일판의 무구강화 이벤트 개인 보상 목록은...대다수가 잡템입니다.
무구강화 이벤트 오브나 1% 모그리 몇개, 4성 티켓 1장이 전부죠.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최초의 무구강화 이벤트 보상이 매우 좋았다는 점과 또한, 조기 종료되었다는 점입니다.
만약 글판에서도 초기에 이와 유사한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면,
최초의 무구강화 기간에 한해서는 라피스를 태우는 한이 있더라도
하루라도 빨리 최종 보상까지 받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9. 보위 나이프, 카이저 너클은 썩어넘치게 된다.
8번과 연계된 내용으로, 개인 보상 목록 중에 보위 나이프와 카이저 너클은 단골 손님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혹시의 혹시나, 현재 트마를 돌리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멈추시길 바랍니다.
합트마도 아깝습니다. 그냥 깡으로 합치시길... (물론, 일판기준이므로 각자 알아서 판단하세욤)

 
 
10. 딜러용 무구강화는 하나의 옵션에 올인하자.
대부분의 유저들이 물딜러는 HP/공 옵션, 마딜러는 HP/마 옵션, 탱/서포터/힐러는 HP/방/정 옵션을 선호하실 겁니다.
하지만 딜러용 무구강화는 레어 옵션을 제외하고는 가급적 하나의 옵션을 택해 올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혼합 옵션을 선호했던 이유는 7성이 되면 스탯 최대 상한선인 300%에 쉽게 다다르기 때문이었는데,
(300% 위로는 더 이상 올려봤자 적용이 안되므로...)
 
하지만, 스탯 상한선은 곧 400%로 상향되기 때문에, 깡공이나 깡마력에 올인하는 편이 다시금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400%로 상향되기 이전인 300% 상한 시점에서는 상한을 넘기는 공증/마증은 잉여가 되긴 하지만,
깡공/깡마력을 유지하면서, 어빌칸을 한두개 비우고,
그 자리에 킬러나 생존과 관련된 어빌을 끼우는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400% 상향 전까지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반면, 탱/서포터/힐러용 무구강화는 두루두루 올려 생존성을 보강하기만 하면 되므로,
혼합 옵션이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 파라메터 챌린지를 염두에 둔다면 해당 무기에 한해서는 하나의 스탯에 올인하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11. 무구강화로 붙인 옵션은 갱신형에서 선택형으로 변경된다.
이 말이 무엇이냐면, 초기 무구강화에서는 1주회 이상으로 옵션을 부가시킨 후,
해당 무기를 재강화하게 되면 기존의 옵션은 버려졌습니다.
때문에 레어옵션을 달고도 +@ 부분을 최고급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주회수를 필요로 했엇죠.
 
하지만 현재의 무구강화 이벤트는 10 스테이지까지 완주하게 되면,
지난 회차의 옵션과 이번 회차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단, 옵션 하나하나마다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3개를 한세트로 통채로 선택할 수 있을 뿐이죠.
이로인해 새롭게 돈 주회에서 폭망을 했더라도 최소한 이전 옵션들은 가져갈 수 있는 안전장치가 마련된 셈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무구강화 이벤트는 초반에 달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이상으로 무구강화 이벤트의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쪽집게 핵심 요점정리를 마지막으로, 긴 글을 마칠까합니다.

※ 무구강화 구슬이 5개에서 10개로 늘어나면 본격적으로 달리자.
(라피스를 투자하는 유저님들에 한함)
단, 최초의 무구강화 이벤트에 한해서는 무리를 해서라도 빠르게 최종 보상까지 받아두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글판도 일판 초기와 같은 사태가 벌어지게 될 수 있으므로...)
 
※ LV 3 레어 옵션에 목매지말자.
할 거 없으면 보위 나이프에 "만월의 마음가짐"이나 신나게 달아두도록 하자.
 
※ 딜러용 무구강화는 하나의 옵션에 올인하도록 하자.
 
※ 버그는 피할 수 없다. 마인드 컨트롤로 현탐에 대비하자.
 
※ 무구강화도 ㅇㅃㅈㅁㄱ이므로 마음을 비우도록 하자.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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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20 랜디7각좀제발   신고 2018-07-08 3번도 참 우스운게 무구강화 이벤트도 오래된 유저들을 위한건데  철거인도 못깨는 뉴비들이...쩝...에휴...입만 아프다...
    뭐 자주 만나면 귀찮기야 하겠지만 레어특성은 쉽게 못얻게 하는건 맞는것 같기도 한데...
    초심자에게 당황스럽다... 초심자는 못깨야 정상인데... 어느샌가... 참... 후...
    게임의 미래는 유저가 결정하는듯합니다...ㅠ
    0
  • 닉네임
    Level 01 Lucky7777777   신고 2018-07-10 유저마다 다르겠지만.. 그래서 저도 버스는 한번도 안탔;; ㅋㅋ
    (저번에 철거인 나왔을때도 정석으로 세번 트라이해서 깼는데..개촙촙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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