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자루 · 노도의 섬광
트레저맵 키자루는 기술, 마음, 지능 속성 선장이자, 여러 속성 파티의 선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선장으로 편성하는 경우 공격력이 2.5배가 되며, 일당에 기술, 마음, 지능 속성이 모두 있을 때는 체인 계수 증가량이 1.5배가 된다. 3배수 선장과 비교하면 첫 번째, 두 번째 공격하는 캐릭터의 대미지는 조금 낮아지지만, 전체 대미지는 키자루가 조금 높아진다. 추가로 모험을 시작할 때 필살 턴이 1턴 단축되어 고속 주회에도 적합한 선장이다.
필살기는 적 1기의 체력을 20% 감소, 3턴 동안 선장과 같은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가 되고 일당의 슬롯을 1턴 고정한다. 3턴 공격력 강화는 좋은 효과지만, 모든 일당을 기술 속성으로 하지 않으면 효과를 받지 못하는 캐릭터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더블 캐릭터가 선장일 때는 캐릭터 교체를 통해 필살기의 효과를 바꾸며 진행할 수도 있다.
◈ Vs. T본 대령 (속도)
선제공격으로 선장과 친구의 선장효과가 무효로 되고 슬롯이 랜덤으로 변환된다. 선장 효과 무효는 5턴 지속이니 해제 요원을 편성해서 대응하자. 상태 이상 무효계열의 효과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선제공격에만 대응한다면 다양한 효과로 쓰러뜨릴 수 있다. T본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상태 이상 무효를 사용하고 분노상태가 되니 그 전에 공격 타이밍을 잡자.
◈ Vs. 프린프린 (마음)
트레저 맵에 등장하는 적 중 가장 좋은 상대다. 체력도 높지 않고 패턴도 딱히 없으니 남는 포인트 캐릭터로 편성하면 된다. 한정 버기 선장으로 추가 보상을 노리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 Vs. 센고쿠 (마음)
지능 속성 슬롯은 불리하게 취급되므로 특정 슬롯 유리한 취급 필살기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단과 중단 캐릭터는 필살 턴이 1턴 지연되므로 필살 턴 단축 요원이나 첫 턴에 사용해야 할 필살기는 중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센고쿠의 체력이 20% 이하가 되면 하단 캐릭터 2기와 중단 캐릭터 1기를 날려버리므로 주의하자.
◈ Vs. 스모커&타시기 (지능/마음)
▶ 5층: 타시기 (마음)
졸개들과 함께 등장하며, 타시기는 10 히트, 졸개들은 3 히트 배리어를 사용한다. 한정 키자루와 같은 다단 히트 필살기를 사용하면 배리어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다. 배리어 관통 잠재 능력을 갖춘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6층: 스모커 (지능)
첫 턴에 선장과 친구의 선장효과를 10턴 동안 무효화 한다. 능력 해방으로 대응해도 7턴은 해제하기 어려운 수준이므로 첫 공격으로 쓰러뜨릴 수 있도록 하자. 주회 레벨이 높아지면 인핸스 요원을 편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7층: 스모커&타시기 (지능)
공격 지연은 사용할 수 없고 2턴 동안 공격력이 90% 감소한다. 공격력 감소 해제 요원을 편성하거나 2턴을 버틴 뒤 공격하는 것이 좋다.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5천 이상 대미지를 격감하고 일당의 체력이 50% 감소하며, 체력 20% 이하에서는 선원 중 2기가 10턴 동안 봉인된다. 두 효과 모두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체력 50% 근처에서 인핸스를 사용 후 쓰러뜨려야 한다.
◈ Vs. 키자루
▶ 6층: 키자루 & 파시피스타
선제공격으로 모든 슬롯을 방해 슬롯으로 변환하며, 매턴 파시피스타가 3기 증원된다. 파시피스타가 증원되면 전투가 상당히 귀찮게 되므로 방해슬롯을 변환한 뒤 천 턴에 쓰러뜨리자.
▶ 7층: 키자루
체인 계수 고정은 6층에서 2턴 이상의 체인 계수 고정 필살기를 사용하거나 체인 계수 고정 해제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방어력이 300배 증가되어 방어력 감소 또는 방어력 증가 해제를 사용해야 제대로 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공격력 강화를 사용하면 특수 효과가 해제되고 모든 슬롯이 랜덤 변환되므로 슬롯 강화와 속성 상성, 체인 계수 고정 등 다른 인핸스를 편성하자. 처음으로 격파할 때는 자신의 공격력 2배의 대미지를 주므로 체력에 따라 버티기나 대미지 감소 효과를 사용하자.
격파 후에는 20%의 체력을 회복하고 부활한다. 키자루가 부활한 후에는 공격력이 90% 감소하므로 공격력 감소 해제 후 공격하거나 추격 대미지, 내습 가프, 속도 속성 슈가 등 필살기로 대응해야 한다. 키자루의 체력이 20% 이하가 되면 방어 효과가 통하지 않는 고정 대미지를 사용하고 일당 중 1기는 10턴 동안 마비 상태가 되므로 주의하자.
이호원 기자 (lhw@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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