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이슈검색어 »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이상혁 
  • 이상혁  등록일(수정) : 2018-04-17 18:51:01
  • [모바일] [인터뷰] 올 봄엔 로맨스 RPG ‘루나온라인M’과 썸 타세요!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W152272795707308241.jpg

썸타기 좋은 봄 날, 게임을 통해 새로운 인연을 만날 수 있다면 어떨까?

게임펍에서 퍼블리싱하는 로맨스 RPG '루나온라인M'의 출시가 임박했다. 루나온라인M은 로맨스 RPG로 유저들간 로맨스를 그릴 수 있는 ‘썸타기 좋은 게임’이다. 루나온라인M은 2018년 봄,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가득 채워줄 수 있을까?

헝그리앱은 게임펍 사업 1팀 홍희천 팀장과 강영하 담당 PM을 만나 루나온라인M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한다
홍 : 게임펍 사업 1팀의 팀장 홍희천이다. 게임펍 사업 1팀의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진행 상황을 관리 및 서포트 하는 일을 한다.



강 : 사업 1팀의 프로젝트 매니저 강영하다. 루나온라인M 담당 PM으로 루나온라인M의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루나온라인M 개발사와 커뮤니케이션도 담당하고 다른 부서들과 함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게임펍 강영하.jpg
▲ 게임펍 사업 1팀 홍희천 팀장(좌)과 강영하 PM(우), 루나온라인M 출시의 주역이다


Q. 루나온라인M의 정식 출시 계기가 궁금하다
홍 : 게임펍은 퍼블리싱을 하는 회사다. 당연히 해외 게임도 한국에 서비스하고 있다. 먼저 마켓에서 중국과 대만에서 서비스하는 루나온라인M을 접하게 됐다. 루나온라인M이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의 수요가 있을 것 같아 퍼블리싱을 결정하게 됐다. 


Q. 로맨스 RPG란 생소한 장르로 분류한 이유는 무엇인지?
강 : 루나온라인M이 로맨스 RPG인 이유는 사람들 사이에 생기는 관계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모든 게임들이 각자 제시하는 가치가 있다. 루나온라인M은 기존 파티 플레이나 길드 콘텐츠를 확장했다. 

로맨스는 단순히 이성 간에만 싹트는 것으로 한정하지 않았다. 브로맨스 같은 우정이 극대화된 것도 최근 화제가 됐다. 친구들 사이의 동료애도 로맨스 범주 안에 들어간다. 루나온라인M은 이런 넓은 범위의 로맨스에 집중했다.

결혼이라는 콘텐츠도 로맨스란 키워드 안에서 보기 충분하다. 인게임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는 콘텐츠도 있다. 이런 콘텐츠가 충분히 로맨틱하다고 생각한다.

홍 : 현재 루나온라인M 공식카페를 보면, 결혼 콘텐츠에 대해 많은 유저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출시가 봄과 맞기 때문인 것 같다. 봄이면 설레는 시기가 아닌가. 그래서 로맨스란 키워드를 같이 넣어서 로맨스 RPG 장르가 됐다.


Q. 루나온라인M은 루나온라인의 IP 기반의 게임인데, 원작을 계승한 점과 차별화된 점이 무엇인지?
홍 : 루나온라인은 MMO(Massively Multi-user Online)로 서비스가 됐다. 루나온라인M은 MO(Multi-user Online)으로 전투 시스템이 MMO와 달리 소규모 게이머 위주로 되는 점이 다르다. 물론, 현재 유저 동향이나 카페에서 MMO에 대한 추억이 있어서 그리워하는 분위기가 있다. 그러나 장르 외적으로 루나에 있던 많은 시스템들이 적용됐다.

다른 한편에는 루나온라인에서의 향수를 느끼는 동향이 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게임 분위기나 캐릭터 모습, 코스튬, 탈 것 등 최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했다.

강 : 루나온라인을 그대로 가져오기 보다는 루나온라인이 가지고 있던 커뮤니티 시스템 같은 부분을 중심으로 가져왔다. 앞서 홍희천 팀장도 말했지만 코스튬이나 탈 것에서 향수를 느낄 수 있다. 이 외에도 이모티콘이나 채팅 시스템은 루나온라인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게임 자체는 다르더라도 충족할 수 있는 감성은 같다.

3.jpg
▲ 루나온라인M의 결혼시스템은 다른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신선한 요소

Q. 루나온라인M의 핵심 콘텐츠인 결혼과 길드 시스템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강 : 결혼은 캐릭터 레벨 30이 되면 할 수 있다. 결혼할 상대방을 우선 찾아야 하고, 현실에서 결혼하듯이 구혼을 하면 된다. 상대방이 반드시 수락을 해야만 결혼을 할 수 있다. 수락을 받게 되면 결혼식을 열 수 있다. 결혼식은 서버의 다른 유저들에게 광고가 된다. 광고를 본 다른 유저들은 결혼식에 참여가 가능해 폭죽을 터뜨리거나 선물을 주고 같이 오픈할 수 있다. 

결혼을 해 커플이 된 유저 사이는 같이 성장할 수 있다. 매일 같이 수행해야하는 미션이 있는데, 같이 미션을 하게 되면 매력이 올라간다. 매력치가 일정 수준이 되면 결혼할 때 나눈 반지를 강화할 수 있다.
길드 시스템에서 볼 때 길드라는 콘텐츠 자체는 색다를 수 없다. 

그러나 루나온라인M의 길드 시스템이 다른 게임과 다른 점은 전우 이상의 것을 길드를 통해 나눌 수 있다는 점이다. 길드전은 결국 길드간 경쟁하는 콘텐츠다. 길드를 통해서 전우애로 뭉쳐지는데, 루나온라인M은 그것을 넘어서는 콘텐츠를 준비했다. 예를 들어 길드 온천를 통해 일상과 휴식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했다.

홍 : 루나온라인M의 결혼식 장면을 보면 주례도 있고 유저가 표정도 선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소하게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루나온라인M은 다른 MMORPG와 마찬가지로 캐릭터 성장도 중요한 요소다. 여기에 유저가 성장하는 과정을 채워줄 콘텐츠가 바로 결혼과 길드 시스템이다.

5.jpg
▲ 길드 온천 시스템은 전투로 가득찬 RPG에 길드원과 함께 대화와 휴식을 나눌 수 있는 사랑방 같은 존재다


Q. RPG의 시각에서 보면 한 캐릭터로 다른 클래스와 속성을 선택해 사용이 가능하다
강 : 대부분의 RPG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은 캐릭터와 속성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그래서 일상보다 게임에 몰두하지 않는 이상 많은 콘텐츠를 즐기기 어렵다. 

루나온라인M은 이 부분을 최소화 시켰다. 다른 클래스나 속성을 키우기 위해 ‘부캐’를 처음부터 다시 키울 필요가 없다. 선호하는 주 속성이 있되, 던전에 따라서 속성이나 클래스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피로감을 줄이고 게임 콘텐츠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했다.


Q. 게임 내 미니홈피 기능이 신선했다. 어떤 시스템인가?
강 : 기존 MORPG에서 미니홈피 기능을 보기 어려웠다. 정식 명칭은 ‘마이홈’이다. 마이홈은 프로필 사진을 올리고 상태 메시지를 설정하며 방명록을 남길 수 있다. 루나온라인M에 이 시스템이 있는 이유는 루나온라인M이 유저 사이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기존 RPG처럼 귓속말도 할 수 있고 파티를 맺을 수도 있지만, 루나온라인M에는 인기랭킹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좋아요 수를 얼마나 받는지, 꽃 선물을 얼마나 받는지에 따라 유저가 과시욕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칭호를 달고 인기인으로서 과시할 수 있는 요소를 부여했다. 홈페이지 꾸미기 기능도 있어 아기자기한 커뮤니티의 느낌을 살렸다. 

6.jpg
▲ 루나온라인M의 코스튬 화면, 다양한 의상으로 유저들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Q. 루나온라인M에 존재하는 '루나 포인트'라는 뭔가
홍 : 루나온라인M을 퍼블리싱하는 과정에서 기존 RPG의 VIP시스템을 어떻게 적용할까 고민했다. 많은 유저들이 VIP시스템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어떻게 긍정적으로 돌릴지 생각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루나 포인트(Luna-Point, LP)다. 

루나 포인트는 현재 카드처럼 적립이 가능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포인트는 일정 접속 시간이나 요소를 달성하면 지급받는다. 게임 플레이 시간에 비례해 포인트를 많이 쌓을 수 있어 과금 ·무과금 유저에게 모두 보상을 주자는 취지로 만들었다.
 
그리고 포인트마다 단계별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있다. 해외버전에서는 비싸게 팔고 있지만, 국내버전에서는 혜택이 10다이아 미만의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것이다. 유저들에게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주고자 했다.


Q. 출시 일정 및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홍 : 4월 23일 오전 11시에 사전 다운로드할 계획이다. 24일 오전 11시에는 정식 출시한다. 현재 개발 완료된 콘텐츠는 5차까지 구현돼 있다. 5차까지 구현하되 출시 이후 유저 반응을 보고 콘텐츠를 조정할 계획이다. 업데이트의 경우 월 1회로 계획하고 진행 중이다.


Q. 마지막으로 전할 내용이 있다면?
강 : 루나온라인M을 준비하면서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 어린 시절에 게임을 접했을 때 게임 시스템이 멋있다거나 그래픽이 화려하다는 것보다 사람들을 만나서 사냥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즐거웠다. 그렇게 게임을 시작했다. 루나온라인M을 하는 유저분들도 게임을 하면서 사람들과 행복을 느끼셨으면 좋겠다. 꼭 썸타셨으면 좋겠다.

홍 : 실제로 결혼하는 커플이 생겼으면 좋겠다. (웃음)

게임펍 홍천희.jpg
▲ 여러분 루나온라인M을 통해 올 봄 꼭 썸타세요~ 


이상혁 기자 (lsh@monawa.com)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26
29
16
4
4
3
  • 댓글 72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72건 | 1/2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2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

스타벅스 아이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30,000원
33,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