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이슈검색어 »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이호원
  • 이호원 등록일(수정) : 2021-06-10 17:24:54
  • [기타] [기획] 계산기 두드리는 게이머와 플랫폼 홀더, ‘구독 서비스’로 의기투합?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 게임계에도 자리 잡기 시작한 구독 서비스

잡지, 신문으로 대표되던 구독 서비스가 분야를 뛰어넘어 확산하고 있다.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서비스의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전자책 플랫폼도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외에도 커피, 햄버거, 면도기 등에도 구독 서비스가 시작되고 있다. 유저들은 적은 금액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서비스하는 업체는 고정적으로 매출이 발생한다는 점에도 유저와 업체 모두에게 장점이 있다. 

▲ OTT 서비스의 선두주자 넷플릭스


차세대 게임기로 대표되는 MS의 엑스박스 시리즈 X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 경쟁의 주요 관전 포인트 중 하나가 구독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선제공격은 엑스박스의 게임 패스로 막대한 자금력과 공격적인 서드파티 영입으로 구독자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소니는 기존에 제공하던 매월 무료게임과 함께 PS5 전용 서비스인 PSN+ 컬렉션으로 PS4의 명작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 외에도 게임계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구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 본격적으로 시작된 XBX와 PS5의 경쟁



◈ 공격적인 마케팅의 엑스박스 게임 패스

엑스박스의 게임 구독 서비스인 게임 패스는 2017년 6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200여 작품을 제한 없이 즐길 수 있다. 일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퍼스트파티 게임은 출시 당일부터, 그 외의 게임은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뒤 서비스가 시작된다. 가끔 신작 게임들이 라인업에 추가되기도 하는데 최근 소니에서 출시한 MLB The Show 21이 출시되자마자 서비스되어 많은 게이머를 놀라게 했다. 

게임 패스가 빠르게 자리 잡은 것은 선점 효과와 다양한 라인업도 있지만, MS의 공격적인 투자도 한몫했다. 최초 가입자는 첫 한 달 요금 1,000원에 이용할 수 있고 이후에도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서비스 초기에는 매 분기 프로모션이 진행되어 실제로는 책정된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지금도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할인 이벤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게이머들은 저렴하게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게임 플레이 시간이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개발사들의 매출도 증가했다. MS의 공격적인 투자가 손해를 감수하고 진행하는 것이라 판단되었지만, 엑스박스의 매출도 역대 최고를 경신한 것으로 알려져 게이머, 개발사, MS 모두 이익을 보는 최고의 결과를 낳았다.

▲ 소니 퍼스트파티 게임이자 독점작이었던 MLB The Show 시리즈가 게임 패스에 합류했다.

▲ 이벤트를 잘 활용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공개된 회계자료에 따르면 MS의 게임 부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출처: statista)



◈ 매달 제공되는 무료게임 PSN+

PSN+는 플레이스테이션 유저 간 네트워크를 위해 시작된 PSN에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서비스로 이제는 부가적인 혜택이던 매월 무료게임이 주가 되고 있다. 서비스 초기에는 주로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이나 인디게임들이 제공되었다. 하지만 점점 라인업이 탄탄해지며, 최근에는 파이널판타지 7 리메이크, 배틀필드 V, 데이즈 곤 등 대작 게임들이 제공되어 반응이 상당히 좋다. 

PSN+ 컬렉션은 PS5 출시 초기 타이틀 부재를 해소하기 위해 준비된 것으로 PS4의 명작 게임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다. PSN+ 컬렉션의 라인업은 상당히 화려하지만, 애초에 타깃이 플레이스테이션 5로 플레이스테이션을 처음 접한 유저들이라 기존 유저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PSN+는 게임 패스만큼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지는 않지만, 주기적으로 25% 할인이나 추가 3개월 이용권 이벤트를 진행해서 정가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PSN+ 회원 전용 할인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서 가성비는 좋은 편이다.

▲ PSN+ 이달의 무료게임 스타워즈 스쿼드론은 작년 10월에 출시된 작품이다.

▲ PSN+ 컬렉션의 라인업, 이 게임들만으로도 이번 여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아직 플레이하지 않은 게임이 남아 있다면..



◈ 스위치로 즐기는 닌텐도의 고전 명작 게임

누가 뭐래도 닌텐도의 최대 무기는 슈퍼 마리오, 젤다의 전설, 별의 커비 등 다양하고 강력한 IP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서드파티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닌텐도만의 비결이다. 과거 Wii와 3DS에서는 버추얼 콘솔을 통해 고전 명작 게임을 즐길 수 있었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닌텐도 스위치는 버추얼 콘솔을 폐지하고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구독자를 대상으로 클래식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은 PSN과 엑스박스 라이브처럼 기본적으로는 스위치의 온라인 서비스지만, 가입자 특전으로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타이틀이 라인업에 다수 포진되어 있으며, 중간 세이브, 시간 되돌리기 등 편의 기능도 추가되어 있다. 또한, 테트리스 99,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5, 팩맨 99와 같이 다수의 유저와 경쟁할 수 있는 게임도 서비스 중이다.

유료로 게임을 구매해야 했던 버추얼 콘솔과 달리 구독만 하면 저렴한 가격에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패미컴과 슈퍼 패미컴 게임만 서비스되고 있고 라인업도 상당히 축소되어 장단점이 뚜렷한 서비스다. 

▲ 고전 명작들을 즐길 수 있었던 버추얼 콘솔

▲ 스위치에서도 고전 명작을 즐길 수 있지만, 라인업이 한정적이다.



◈ 초반은 주춤했지만, 궤도에 오른 애플 아케이드

애플 아케이드는 애플에서 출시한 게임 구독 서비스로 인앱 결제와 다운로드 콘텐츠, 게임 내 광고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랜덤 뽑기나 광고에 지친 게이머들을 노렸지만, 서비스 초반 반응은 미지근했다. 기본적인 홍보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 라인업도 캐주얼 게임이 대부분이라 유저의 흥미를 자극하지 못했다.

하지만 꾸준히 라인업이 추가되며, 할만한 게임이 상당히 늘어났다는 반응이다. 또한, 지난 4월 발표를 통해 대작 게임을 대거 출시하고 서비스를 개편했다. NBA 2K21, 태고의 달인과 같은 유명 IP의 게임을 출시하고 파이널판타지의 아버지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제작한 FANTASIAN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강화했다. 물론 애플 아케이드의 정책에 맞게 인앱 결제, 광고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

라인업 강화의 비결은 공격적인 투자에 있다. 매출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다른 서비스와 달리 출시하는 조건만으로 수백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향후 콘텐츠 업데이트와 사후 지원을 조건으로 매년 수십만 달러를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도 많은 개발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인앱 결제와 광고에 지친 유저들에게 희소식

▲ 최근 명작 모바일 게임과 신규 독점작을 공개하며 라인업을 강화했다.



◈ 구독형 게임 서비스의 확대를 기대하며

최근 엑스박스의 마케팅 책임자는 게임 패스가 유저, 개발사, 퍼블리셔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서비스라고 밝혔다. 아직은 온라인 서비스에 부가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 PSN+와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의 구독형 서비스가 확대되고 엑스박스 게임 패스와 애플 아케이드도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꾸준히 라인업을 추가할 수 있으면 구독 서비스는 게임계의 주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구글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 구글 플레이 패스까지 더해지면 구독형 게임 서비스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 구글에서 지역 한정으로 서비스 중인 구글 플레이 패스



이호원 기자 (lhw@smartnow.co.kr)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67
69
16
9
2
1
  • 댓글 151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151건 | 1/4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2 3 4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스타벅스 아이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16,5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