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이슈검색어 »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정동진
  • 정동진 등록일(수정) : 2015-05-12 10:10:06
  • [모바일] [기획] 인디게임 메이커, 뜻밖의 비행 개발일지 1부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97.jpg

익히 알려진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게임도 아닌 아직 무명에 가까운 개발팀의 개발 히스토리 공개. 분명 낯설고 신선한 경계에 서 있던 파일럿 프로그램이었지만, 인디게임 리턴즈와 리뷰, 인터뷰를 통해서 나올 수 없는 공백을 메우기엔 제격이었습니다.

개발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고민이기 때문에 이를 바라보는 유저들의 반응은 극명합니다. 업데이트와 패치 사항이 중요하지만, 게임 탄생 비화까지 관심을 두는 유저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게임 플레이가 아닌 개발에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고민의 흔적을 따라간다는 것이 소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분명 개발자가 작성하는 개발일지는 게임 출시 전에 고민했던 흔적들입니다.


첫 번째 인디 게임 프로젝트의 시작

 2015년 3월, 1년 반 동안 힘들게 만들고 서비스했던 게임 Heroes and Knights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처녀작이었던 게임의 종료와 함께 법인도 같이 종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저도 한 달여간의 휴식을 계획했습니다. 

그동안 너무 고달프게 달려온 터라 좀 쉬고 싶었거든요. 하지만 그냥 멍하니 쉬는 건 제 체질이 아니라, 며칠을 못 가서 "간단한 게임을 하나 만들어서 서비스해보자"라는 생각에 바로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완성해서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까지 했고, iOS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성적은 어쩔지 잘 모르겠지만, 재밌는 경험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그동안의 개발기와 진행 상황을 블로깅해볼 예정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96.jpg


무엇을 만들것인가?

제가 스타트업에서 일하겠다고 독립하기 전부터, 공부한다고 조몰락거리며 만들던 게임이 있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는 헬리콥터 플래시 게임인데 학교 다닐 때 전산실에서 과제는 안 하고 그것만 열심히 했었더랬죠. 모바일로 만들면 딱이겠다라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스타트업을 시작하면서 3D RPG를 만드느라 접어두고 있었는데, 강제 휴식 시간이 생기면서 고민 없이 다시 시작했습니다.

헬리콥터 게임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helicoptergame.net/

사실 그간 플래피 버드가 뜬 걸 보면서 "아! 늦었다ㅠㅠ" 싶었지만, 만들어보고 싶던 것이기도 했고, 조금 더 차별화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개발 기간을 2주 정도로 잡았기 때문에 사이즈도 적당했습니다. APK 파일을 구해서 열어봤습니다. 이미지들을 Atlas로 묶어놨는데 툴을 이용해서 다시 분리했습니다. 

그리고 그대로 카피했습니다. 개발은 Unity에 2DToolkit을 사용했습니다. 게임이 워낙 간단해서 복사판을 만드는데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

플래피 버드가 스토어에서 사라진 후 많은 짝퉁이 나왔습니다. 어떤 식으로 차별화했을까 하고 스토어에서 몇몇 짝퉁들을 받아다가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대충 보니 없어진 플래피 버드의 자리를 차지하려고 거의 그대로 혹은 일부만 변경해서 출시되고 있었습니다. 이런 식은 안되겠다는 것 말고는 별로 얻을 수 있는 점은 없었습니다. 아 한 가지, 어떤 광고 플랫폼을 썼는지 정도?

K-1.jpg


광고 전략

플래피 버드의 카피가 완료된 후에, 광고 플랫폼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쪽 분야엔 지식이 거의 없어서 일단 타 클론 게임에 붙어 있는 광고 플랫폼이 뭔지 살펴봤습니다. 광고 귀퉁이에 있는 코딱지 만한 (i) 버튼을 누르니 구글 광고 쪽으로 연결되었습니다.

- 아하! 아이폰도 구글 광고를 붙일 수 있구나!
- 바로 Unity 에셋 스토어 검색
- 고민 없이 믿고 쓰는 스탄 아저씨의 플러그인 발견 
- 20달러 결제 구매 고고!

광고는 배너와 팝업 형태로 나뉘어 있는데 API가 쉽고 문서화가 잘되어 있어서 Admob 계정 설정하고 연동하는데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구글 광고니까 믿고 써도 되겠지 하고 바로 게임에 붙였습니다. 

구글 광고 자체가 느린 것인지 이 플러그인의 문제인지, 팝업 형태의 광고는 표시되는데 시간이 살짝 걸린다는게 흠입니다. 간혹 한 2~3초 동안 멍하니 아무것도 표시가 안 됩니다. 우선 다른 게임과 비슷한 정책으로 광고를 붙였습니다. 

하단에 배너를 붙이고, 게임 종료할 때 10판에 한 번 정도로 '갑툭튀' 팝업 광고를 띄우는 식입니다. 스탄아저씨의 플러그인이 워낙 잘되어 있어서 딱히 개발에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그럼 이제 기술적인 것은 대충 됐다 싶어서, 컨셉과 게임성을 고민해 보려던 찰나 지인으로부터 '길건너 친구들'의 GDC 발표 자료를 받았습니다. 찬찬히 읽어보니 그들의 수익 모델은 그럴싸했습니다. 게임을 받아다가 플레이를 해보면서 그들의 광고 전략을 분석해봤습니다. 

세줄로 요약하자면,

"지저분한 배너 광고는 이 게임에는 없어"
"하지만 니가 원해서 간혹 팝업 광고를 봐주면 대신 게임코인을 조금 줄께"
"광고보고 무료코인 받는 버튼은 아무 때나 뜨지 않아, 어쩌다 한번씩 노출되니깐 나오는 즉시 보는게 좋을껄?"

길건너 친구들 GDC발표내용은 아래에서 번역본을 읽어볼수 있어요.
http://seiku.tistory.com/ 

95.jpg


유료화 모델

GDC에서 발표한 "길건너 친구들"은 수익모델이 광고 말고도 유료 아이템도 있습니다. 내 게임에도 "자석 아이템" 이라든지 "코인 2배"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필요한 것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서버가 필요했습니다. 결제한 내역을 서버에 저장해 두지 않으면 폰을 옮겨 탈 때 결제 내역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 좋아 일단 그럼 서버를 만들어보자. 
- 흥행 참패로 100명도 안 받을 수도 있는데, 유료 서버를 준비하긴 너무 아깝고, 아마존 서버나 구글 앱 엔진?
- 아마존 서버는 저번에 프리 받아서 기간이 지났고, 구글 앱 엔진으로 가보자
- 오! 예전에 왔을 땐 파이선만 됐는데, 내가 좋아하는 PHP도 생겼네. Java도 있지만 배포가 오래 걸리니 패스
- 좋다 거침없이 계정 생성, 샘플 프로젝트 생성, Hello World 배포 테스트! 쉬운데 이거?
- 자 그럼 DB가 있어야지. MySQL 생성 고고
- 음 잠깐 이거 뭐 이래 어려워. IP 접속은 돈 내야 하고 해보니 또 왜 안돼, phpMyAdmin을 깔아야겠어
- 음? 이거 왜 안 깔리지. 설정은 왜 이렇게 어려워... 왜 화면에 아무것도 안 뜨지??
- 삽질 삽질..
- 겨우 띄웠다 휴.. 이제 로그인을 해서 DB를 설정해보자.. 음? 왜 로그인이 안 돼??? 음음??
- 삽질.. 삽질..

이렇게 하루 종일 삽질만 하다 결제를 위한 서버는 포기. 얼마나 잘 될지 모르는 게임이니, 나중에 혹시 성적이 괜찮을 때 아이템을 기획해서 결제를 붙여보자고 정리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잘한 것이 결제를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계획한 기간도 짧아서 서버 개발까지 하기 부담스러웠는데 포기하길 잘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덧, 
나중에 알고 보니 꼭 서버가 없어도 구매 내역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각 스토어에서 제공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신 "루비" 같은 중간 화폐 구매 형태는 사용내역이 스토어에는 남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동진 기자(jdj@monawa.com)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4
1
1
1
0
0
  • 댓글 53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53건 | 1/2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2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30,000원
33,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