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트로피 가치 상향 조정
트로피는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강화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지만, 체력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의 강화 경험치 제공량이 상대적으로 낮아 결과적으로 일반 유닛으로 강화할 때와 크게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꾸준히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강화 소재 이외에는 활용하기 어려운 반면 유닛으로 취급되어 관리부가 부족하다는 건의도 접수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트로피의 ‘공격, 방어, 치명, 회피, 명중’ 스탯의 강화 효과를 기존의300~500%까지 향상시켰습니다. 늘어난 강화 경험치로 인해 한꺼번에 많은 수를 투입 할수록 더 높은 강화효율을 갖게 되며, 크레딧 소모량도 일반 유닛에 비해 감소하게 됩니다. 단 효율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모의작전을 제외한 자유계약 등의 트로피 드랍률이 하향 조정 됩니다.
9. 상점 리뉴얼
상점 구성과 UI가 리뉴얼 됩니다. 개선 요청이 많았던 이전 레벨 달성 패키지를 구입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UX를 개편했습니다.
상품 구성도 대폭 변경되며, 특히 구성에 대한 조정 의견이 많았던 ‘회사 레벨 30 달성 패키지’는 컨셉이 새롭게 변경되어 등록되었고, 이전에 구입하신 분들도 다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교환소에서 단계별 상품 구성이 추가되어, 주인 잃은 명함과 건틀렛 포인트로 더욱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부족함이 많음에도 카운터사이드를 플레이 해 주시는 것에 대한 감사와, 상점 리뉴얼을 기념해 쿼츠, 크레딧, 채용 계약서, 적성핵 선택권 등으로 이루어진 특별 패키지를 기간동안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업데이트 후 꼭 들르셔서 상품을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10. 스킨 판매 정책 변경
고급 스킨의 가치를 높이고 복잡한 구매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의복상품권을 삭제하였으며, 스킨의 기본 가격이 20% 인상되며 등급에 따라 관리국 기념주화와 쿼츠로 스킨을 구입하도록 정책이 변경됩니다. 가격 정책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기존의 의복상품권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5/21(목)까지 [상점 – 교환소 - 이벤트]에서 의복상품권의 정가에 해당하는 20 쿼츠로 교환하실 수 있으며,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하신 의복 상품권도 동일한 비율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5/21 점검 시 보유하신 의복상품권은 20쿼츠로 일괄 교체됩니다)
또한 스킨 판매 정책이 변경되기 전 업데이트 된 모든 스킨은 2주동안 (4/9~4/23) 쿼츠 로 구입하실 수 있으며, 25% 할인을 통해 정책 변경 전 10% 할인 기간과 동일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할인이 진행됩니다. 할인 기간이 종료되면, 초월 및 희귀 스킨은 주화 판매로 전환되니 쿼츠로 구입하실 분들은 할인 기간을 꼭 이용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추가로, [서윤- 눈오는 날의 추억] 스킨은 전용 보이스 추가로 [고급->희귀] 등급으로 향상되며 구입 가격이 조정됩니다. 기존에 업데이트 이전에 구매하신 분들께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정책을 변경한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지속적인 스킨 퀄리티 개선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11. 상성 시스템의 간소화와 개선
카운터사이드는 크게 2가지 상성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는 지상, 공중에 따른 공격 기회 제한이고, 하나는 클래스에 의한 상성입니다. 허나 상성표가 복잡해 진입 장벽이 발생하고, 다양한 전략을 연구하기에는 유닛 선택이 제한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4/9(목) 업데이트를 통해 시즈, 타워 간의 상성이 제거되며, 이후 4월 동안 디펜더의 아군 보호능력 향상. 린시엔을 제외한 스트라이커의 전반적인 전투 기능 향상 등을 진행 예정입니다.
상성은 모든 유닛의 특성을 암기하지 않아도 대략적인 유불리를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또한 상성에 기반해 공략 방식을 연구하고, 다양한 유닛을 육성하고 컨텐츠를 돌파하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변경내용에 대해서는 적용 시점 패치노트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12. 최근 진행된 이벤트에 대한 안내
크로스로드 이벤트는 반복되는 이벤트에 변화를 주고자 약간의 난이도를 높이는 대신, 픽업 대상 유닛을 일반적인 픽업 채용보다 낮은 천장 횟수로 확정 획득하는 것을 의도로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요구되는 반복 횟수가 지나치게 많고, 이벤트임에도 채용권과 더불어 전용 재화가 필요하며, 자동 진행 시 보급으로 인한 이터니움 낭비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한 많은 불편사항과 건의가 접수되었습니다.
‘슈퍼 스테이크 : 레어’ 또한 본래 트로피 개선에 앞서 만우절 이벤트를 계기로 선행 공개를 의도했으나, 함께 진행되어야 할 만우절 관련 이벤트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한 실패한 농담이 되어 많은 분들께 실망감을 드렸습니다.
미흡한 이벤트 준비로 실망감을 드린 점 깊이 반성하고 사과 드립니다. 앞으로는 더욱 철저한 준비와 계획 실행으로 보다 즐거운 경험을 드리도록 신중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크로스로드와 같은 이벤트 채용은 없을 것이며, 전역의 난이도 배분과 반복 횟수 설정 등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이벤트를 즐기고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더욱 고민하고 개선하겠습니다.
13. 편의 및 최적화 기능
4/9(목) 업데이트에 아래 내용이 적용됩니다
1) 전투 중 버프에 의한 메모리 누수 현상 수정
2) 건틀렛 전투 시작 시 자동 출격 on/off 기본값 설정이 추가됩니다
3) 대표 소대 자동 갱신을 on/off 할 수 있는 설정이 추가됩니다
4) 전역에서 자동 전투 진행 시 보급 여부를 on/off 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전역에서의 보급으로 낭비되는 이터니움에 대한 해결책을 요청하시는 의견이 많아, 자동 보급을 전역 진행에 따라 선택적으로 지정하는 기능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잉여 탄환에 대한 이터니움 반환 등은 지원소대를 통한 어뷰징 등에 취약한 문제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14.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
이외에도 초반 진입 장벽 개편, 반복 플레이의 피로도, 만렙 컨텐츠의 부족 등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각각의 개선 요청에 대해서 대응하는 시스템이나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완성도와 검증 단계 측면에서 아직까지 공개하기엔 이른 부분이 많으며, 개발 양에 한계가 있기에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점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개발팀은 풍성한 즐길 거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EP.5 업데이트 이후 다양한 형태의 만렙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카운터사이드에 보내주신 애정과 충고, 격려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는 게임으로 최선을 다해 보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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