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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5 테라사이드 업데이트 계획과 시스템 리뉴얼 안내(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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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20-04-07 15:40:22
  • 수정일 : 2020-04-07 15:52:44

개발팀에서 개발자노트 3편이 도착했습니다. 빠른 대응을 원하시는 사장님들의 건의사항과 의견에 즉각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불만족스럽게 생각하시는 부분들은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모든 내용은 향후 개선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스튜디오비사이드 개발팀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사장님들의 가족, 지인을 비롯한 모든 분들의 안전을 기원하며, 코로나 감염에 맞서 싸우시는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세태가 하루 빨리 진정되기를 바랍니다.

최근 진행된 크로스로드나 슈퍼 스테이크 등 이벤트 구성을 비롯해 소통 방식에 대한 우려와 건의를 보내주셨습니다. 개발자노트는 이러한 건의에 대한 인식 공유와 함께 향후 대응 방안과 적용 계획에 대해 전달 드리고, 사장님들의 궁금증 해소와 주요 업데이트 사전 안내를 목표로 한 부정기 게재물로 기획되었습니다. 보다 빠른 소통을 원하시는 것과 빠른 대응의 중요성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나, 성급한 대응보다는 충분한 의견 수렴과 고민을 통해 만족스러운 답변과 플레이 경험을 드리는 것 또한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답변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보내주시는 의견은 항상 소중히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EP.5 와 함께 주요 업데이트 플랜에 대한 사전 안내. 이벤트 진행 방향성 조정과 변경되는 시스템 및 게임 서비스 정책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EP.5 테라사이드 (하) 업데이트 플랜




EP.5 테라사이드 (하) 편은 4/9(목) 에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EP.5는 5개 액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9(목) 1주차에 시스템 리뉴얼과 함께 첫 번째 액트가 개방되며, 각 주차별로 추가 컨텐츠와 함께 하나의 액트가 추가됩니다. 

<업데이트 요약>


스토리 구성에 따라 후기 액트로 갈수록 많은 수의 스테이지가 배치되며, EP.1~EP.4는 물론 외전에서 활약한 인물들까지 모두 하나의 결말을 향해 달려나가 카운터사이드 시즌 1 테라사이드 이야기의 대단원을 장식합니다. 물론 이후로도 카운터사이드의 이야기는 계속 이어지며 시즌 2가 시작될 때까지, 외전을 비롯한 카운터케이스, 추가 에피소드를 통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기간 동안 5명의 신규 유닛과, 5종의 추가 함선이 업데이트 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등급의 유닛과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함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규 유닛과 함선의 구체적인 정보는 각 주차별 패치노트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카운터사이드의 이야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신규 자유계약 에피소드 추가

자유계약은 메인스트림 통과 후 보조장비 획득이 가능한 장비 파밍 컨텐츠로 제작되었으며, 메인스트림에 비해 조금 더 높은 스펙과 스테이지에 적합한 소대 구성을 요구합니다. 자유계약 추가 에피소드는 특수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만렙 컨텐츠로, 군수기업의 의뢰를 수행하며 해당 기업에서 제작한 특별한 장비를 획득 및 제조할 수 있습니다. 의뢰를 맡긴 각 업체 카운터, 솔저, 메카닉이 착용 할 수 있는 5~6티어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95레벨 이상의 강력한 적들이 등장합니다.



또한 에피소드 메달 보상을 획득하지 않는 대신, 각 스테이지 별로 3개의 메달을 획득하면 추가보상을 얻습니다. 각 메달 조건은 한 번에 하나씩 달성해도 무방하며, 결과적으로 마지막 메달을 달성하는 전역 클리어 시 보상이 자동으로 획득 됩니다.

향후에도 자유계약 에피소드는 특수장비와 함께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3. 건틀렛 로테이션 밴 시스템

서비스 시작 이후 총 700만회 이상의 건틀렛 전투가 진행되었으며,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보내주셨습니다. 허나 특정 소대 구성으로 메타가 고착화 됨에 따라 특히 상위 등급으로 갈수록 비슷비슷한 매칭이 계속 발생하며 대전 흥미도가 떨어진다는 지적 또한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4/9(목) 버전에서 로테이션 밴 시스템이 실험적으로 도입됩니다.



로테이션 밴 시스템은 일정 기간 동안 합산된 픽률과 승률, 유저 분들의 랭크 점수 등의 데이터를 합산하여 해당 주간에 밴 할 캐릭터와 함선을 정하게 됩니다.

다만 밴을 당한 캐릭터와 함선을 완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일정 정도의 페널티를 부여 받은 채로 게임에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를 합산하여, 매주 일요일 주간 초기화 시점에 3종의 유닛과 1종의 함선이 밴 대상으로 선정되며 밴 단계가 1 증가됩니다.

2. 유닛의 경우 밴 단계만큼 출격 코스트가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4코스트 유미나가 밴 2단계가 될 경우 6코스트의 유닛으로 취급됩니다.

3. 함선의 경우 밴 단계만큼 공격력과 체력이 20%씩 감소합니다.

4. 유닛은 최대 10코스트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함선은 공격력과 체력이 최대 80%까지 감소할 수 있습니다.

5. 밴 대상인 유닛은 리더 보너스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6. 밴 대상으로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닛 혹은 함선이 높은 픽률과 승률을 보일 경우 다음 주간에 다시 밴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밴 단계가 더 증가하게 됩니다.

7. 밴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해당 유닛, 함선의 밴 단계는 매주 1단계씩 감소합니다.

8. 브론즈 등급의 매칭에서는 밴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건틀렛 매칭 시 두 명 중 한 명이라도 브론즈 등급이라면 해당 게임에서는 양쪽 모두 페널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4/9(목) 업데이트 이후 데이터 집계를 시작하며, 돌아오는 4/13(월)에 첫 밴 대상이 정해지게 됩니다. 저희는 해당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메타가 연구되고 건틀렛을 즐기는 유저 분들이 매주 새로운 플레이를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로테이션 밴 시스템은 아직 시범적인 도입인 만큼 이후 데이터 분석과 피드백 등을 통해 일부 룰이 변경되거나 도입이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즐겁고 새로운 건틀렛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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