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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판 일정 4/22~5/6

Fate 콜라보 뽑기 정리   +50

  • 5.0
  • 10
  • 등록일 : 2023-02-06 21:37:11
  • 수정일 : 2023-04-24 18:07:06
  Fate 뽑기를 요약하자면,
에반게리온=에바 개 2호기 코드777에바 영호기&고양이 / 마마마=마미&고양이마도카&고양이
스파=블랑카CC춘리CC란마=텐도 아카네(도복)무스 등의 콜라보처럼 콜라보+원범 캐릭, 
그 중에서도 세이버세이버 CC세이버 오르타 CC광란의살뭉이를 얻는 것이 바로 제 1목표이자 의의입니다.


요약) 1순위=세이버 CC세이버 오르타 CC(S ~ A+급): 뽑기 졸업, 재화를 다 써가며 얻어야할 떠적 원범 초뎀 딜러.
2순위=마토 사쿠라CC흑화 사쿠라CC(B+급): 3속성 맷집, 파동무효&정지무효&영혼 공격을 갖춘 유틸리티형 탱커.

3순위=아처CC(B ~ C+급): 장사거리 파동 무효 원범 딜러.
공동 4-5순위=길가메쉬CC (C+급): 예전엔 2단형태 가네샤가네샤 엑사보다 좋다고 여겨졌으나 지금은G가네샤 엑사...
  라이더 CC(C+ ~ C급): 천사 대항 아이스고양이 아이스 크리스탈
  그러나 비원범과 다소 아쉬운 메즈력(64.67%; 아이스=78.68%), 
  라길 렙을 떠나서 클놋이G크로노스 트리거 더 유용한 듯.. (차냥해 클놋神)
6순위=랜서CC(C ~ D급): 베브 달린 제우스G기간트 제우스

지뢰(7&8순위)=이리야스필 CC(D급): 2속성 대항 갓파성야의 시스터 갓파κ. 100% 메즈가 아니라서 안습..
  토오사카 린 CC(D급): 얘초비행전함 보르본바는 아좀씨 카운터라도 치는디 서번트아처CC만도 못한 주인 아씨...


이하는 상세 캐릭터 리뷰입니다.


1) 세이버 / 세이버 오르타CC세이버 CC세이버 오르타 CC
  30/50렙 스펙 (체력, 공격력, DPS)
체력 51,000 /
81,000
KB(히트백) 6 공격 빈도 2.3초
공격력 12,750 /
20,250
속도(이속) 36 공격 발생 0.5초
DPS 5,543 / 
8,804
사거리 350 재생산 시간(쿨타임) 71.53초
(1분 11.53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3,90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떠있는 적에게 초 데미지 (3~4배) ※과실(보물)에 따라 변동
- 원거리 범위 공격 (150~500)

장점: ① 준수한 히트백 6회 및 후딜을 통한 좋은 생존성.
☞ 비교적 짧은 인식 사거리와 체력이 아주 높진 않지만, 생존성이 좋은 편입니다.
더 나아가 이속이 36으로 매우 빠르지만, 피치폭주형제 피치저스티스처럼 실족사하는 게 적은 이유는,
공격 직후 바로 앞으로 전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후딜).
  350 사거리에서 적을 인식하고, 이 거리를 계속 유지하며 150~500의 범위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겁니다.

★② 매우 빠른 공속 & 원범 울레로써 매우 높은 DPS.
☞ 빈도 2.3초에 발생은 0.5초로 정말 쉴 새 없이 공격을 계속 날리기에 떠있는 적뿐만 아니라 히트백 많은 적들 및 속성 관계 없이 매우 뛰어난 원범 딜러입니다.
  - 30렙 동렙 기준에서 쌍타냥과 비교해도 세이버의 DPS가 5,543인데 반해,
  흑걸 달타냥=5,054, 영걸 달타냥=3,372일 정도로 세이버의 DPS는 원범 초뎀 울레 중 매우 높은 DPS.
  (물론 '흑걸 달타냥=체력 60% 이하 시 공격력 2배', '영걸 달타냥=전속성 초뎀' 및 공통적으로 공격 범위가 200~[550]인 점과, 파동&워프 무효가 있어서 세이버와 차별화됩니다.)

  참고영상) 3:56~6:38구간 참고. (구레 45장 블리자드 도로-톨게이트 히트쇼크, 풍냥탑 35층)
  사순록을 혼자서 가지고 노는 세이밥좌bb


★③ 빠른 이속 36 - 라인전 및 '랭킹 도장'에서의 높은 기여도.
☞ 보통 이속은 제가 양면성을 가진다는 점을 지적하지만, 세이버는 상술한 '후딜' 덕에 실족사하는 경향이 적어서 빠른 라인 합류-원범 적의 공격 사각지대로 진입-'랭킹 도장'에서 고득점 스코어링을 하는데 매우 적합한 스펙이기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④ 빠른 쿨타임&저렴한 가격(코스트).

★⑤ 떠적 대항으로써 매우 강력한 성능-떠적 딜러 스페셜리스트.
☞ 원범+초뎀+매우 빠른 공속이 맞물리며 떠적 초뎀 울슈레 중 DPS 순위는 3위에 해당하는데,
  cf. 30렙 동렙 기준 DPS 1위흡혈귀 그리폰=7,676 / 2위겨울 천사 시시루와 코마리Ф=5,817 / 3위세이버 오르타 CC=5,543 / 
  4위사오토메 란마 (여)=5,320 / 5위카스가노 사쿠라CC=5,100 / 6위질풍의 신・윈디α=5,069 / 7위광전휘병 윙 레이=5,069
  흡혈귀 그리폰흡혈귀 그리폰=강습형 딜러라 세이버만큼 지속적으로 살아남으며 딜을 넣기 어렵고, 
성탄 쌍장성겨울 천사 시시루와 코마리Ф=비원범 및 3연타로 딜분산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떠적 초뎀 DPS 딜러 1위는 세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 캐릭과의 조합없이-메즈없이 고방+세이버만으로) 상대할 수 있는 떠적의 폭도 상당히 넓습니다.
  cf. (스페셜 스테이지 적은 생략함)


단점: ① 다소 짧은 인식 사거리 350.
☞ 상술한 상대할 수 있는 떠적 중 언급되지 않은 캐릭 중, 
이 캐릭들 상대론 
일부는 인식 사거리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적의 공격 범위에 세이버가 노출되기 때문에 까다롭거나, 
상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② 'OO 무효'와 같은 생존성을 높여줄 수 있는 특성의 부재.
☞ 예전에 비해 오늘날의 세이버의 위상이 조금 떨어지게 된 원인.
특히, 상술한 캐릭 중
  - 터키=독 공격,
  - 이장(고대나방)&미남왕(고대 대갈이군)=저주,
  - 부엉소쩍(초수 부엉이)=열파 공격(사실 열파[400~1,200]가 문제가 아니라, 원범 공격 범위가 330~1,060으로 세이버가 필연적으로 공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음)에 관한 대비책-자구책이 없기에 메즈캐(순백의 미타마축제의 성녀 캐슬리G크로노스 트리거)를 조합해서 접근-공격을 방지하건, 흑슬리칠흑의 마녀 다크 캐슬리로 저주를 거는 게 아니라면 '신 레전드'에선 세이버를 '구레전드 환경 때만큼 자주 사용하긴 어렵습니다'.
  물론 캐릭터-덱 풀(pool)이 풍부하면 다른 캐릭과의 조합을 통해 적들을 극복할 순 있지만, 
캐릭 평가는 '캐릭터 자체의 성능'을 고려해야 하고, 제각각 다른 캐릭터 풀을 '모든 캐릭이 있는 것을 전제로' 글을 쓰기보다 '이 캐릭 하나의 역량'을 설명해야 하기에 '무효'가 부재하다는 점은 세이버의 단점-한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달세송칼영걸 달타냥세이버 오르타 CC천주 송골매명계의XX칼리파'이란 간략한 '속공-원범' 메타에서 '백타냥'을 먼저 내세운 것도 속성 대항 범용성 뿐만 아니라 '파동&워프 무효'의 유무에서도 차이가 있었으니..)


총평: 세이버는 6.6Ver 때 추가된 캐릭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12Ver까지 여전히 현역 S급 울레로 평가받는 캐릭입니다.
  - 백타냥=6.7Ver, 흑타냥=7.4Ver때 추가된 캐릭임을 고려하면 쌍타냥 및 속공형 원범캐로써 폭발적인 성능을 보여준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광란의살뭉이광란의살뭉이광란의살뭉이(및 '춘블춘리CC블랑카CC')과 같은 '콜(라보)적폐'의 대표격으로 언급되고, 
또한 그만한 성능을 가진 캐릭이지만, 
신레에서는 저주--열파 공격에 관한 자구책이 없어서 몸을 좀 사려야 하기에 구레 시절의 위상을 보여주진 못합니다.
  (사실 이건 2호기에바 개 2호기 코드777-마미마미&고양이 등 다른 콜라보 캐릭들도 마찬가지..)

  하지만, 캐릭-덱 풀이 풍부해졌을 때 타 캐릭과의 조합을 통해 일부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떠 적 초뎀 DPS No.1 딜러라는 확고부동한 지위의 캐릭이기에 여전히 '콜적폐'이며, 
'세이버 유무에 따른 플레이 난이도' 차이는 확연합니다.
  결론은, 블아도 그렇지만 이 캐릭 얻었다고 발로 조작해도 깰 수 있는 만능 캐릭이 아니란 점은 상기하되, 얻으면 정말 좋은 캐릭이니까 언젠가 열릴 Fate 콜라보를 위해 뽑기 재화 최대한 모아두길 바랍니다.


2) 마토 사쿠라 / 흑화 사쿠라마토 사쿠라CC흑화 사쿠라CC
3진 스펙 30/50렙으로 기술.
체력 122,400 /
194,400
KB(히트백) 4 공격 빈도 5.73초
공격력 35,700 /
56,700
속도(이속) 8 공격 발생 1.17초
DPS 6,227 / 
9,890
사거리 350 재생산 시간(쿨타임) 111.53초
(1분 51.53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20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좀비에 맷집이 좋다 (1/4 ~ 1/5배) ※과실(보물)에 따라 변동
좀비 킬러
- 영혼 공격
- 파동 & 정지 무효

장점: *① &&에 관하여 맷집 울레 중 체력 2위. (콩등 콩등 콩콩)
☞ 가장 높은 체력은 아니지만, 3속성에 대응하면서도 2위에 준하는 높은 체력을 가졌기에 생존성이 상당히 높은, 범용성이 좋은 '중거리' 탱커입니다.
  - 30렙 기준:  맷집 울레 체력
(용궁초수 킹거북레온246,500 > 흑화 사쿠라CC122,400 > 제수 가르디언119,000 > 진노의 백호98,600 > 메카소녀 진여름의 카이μ96,900)
 맷집 울레 체력 (고양이 머신・멸153,000 > 흑화 사쿠라CC > 암석의 정령왕 스톤헨지120,190)
 맷집 울레 체력 (초격멸전차 기가파르도136,000 > 흑화 사쿠라CC > 제수 가르디언 > 여름의 카이μ)

② 준수한 공속과 DPS (※3진 한정※)
☞ '1-2진 형태'일 땐 빈도 7.07-발생 1.23초로 공격 빈도가 느려서 딜러 측면에선 평가가 그닥이었습니다만, 3진을 통해 공속이 빨라지면서 유효타율 및 DPS가 높아졌습니다.

③ 준수한 쿨탐과 가격.
☞  맷집 울레 쿨탐 3위(진노의 백호 1분 8.2초 > 여름의 카이μ 1분 11.53초), 
   맷집 울레 쿨탐 3위(여름의 카이μ 1분 11.53초 >빙결의 정령 블리자나1분 20.2초)
   맷집 울레 쿨탐 10위
(고양이 머신・멸1분 4.87초>스노우맨의 스노우 카이μ>암석의 정령왕 스톤헨지>빙결의 정령 블리자나>불꽃의 정령왕 메라버닝>벼락의 정령왕 기가볼트>유수의 정령왕 마리리린>폭풍의 정령왕 에어리린>암흑의 정령왕 야미노 월드1분 38.2초)
에일 맷집캐로썬 쿨탐 순위가 10위이지만, 
사실 이 캐릭들은빙결의 정령 블리자나불꽃의 정령왕 메라버닝벼락의 정령왕 기가볼트유수의 정령왕 마리리린폭풍의 정령왕 에어리린 '탱커'가 아닌 딜러 및 메즈캐 성향의 캐릭이이기에
탱커 중에선 4위 정도에 위치하는 준수한 쿨탐입니다.

  '가격'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준수한 가격대.
☞  맷집 울레 가격 3위 (진노의 백호3,585 > 여름의 카이μ3,990)
   맷집 울레 가격 3위 (빙결의 정령 블리자나3,630 > 여름의 카이μ)
   맷집 울레 가격 10위
  (암흑의 정령왕 야미노 월드2,850 >고양이 머신・멸>빙결의 정령 블리자나>유수의 정령왕 마리리린>불꽃의 정령왕 메라버닝>벼락의 정령왕 기가볼트>암석의 정령왕 스톤헨지>폭풍의 정령왕 에어리린>스노우맨의 스노우 카이μ3,990)

*④ 3속성 대항-높은 속성 대항 범용성
☞ 상술한 장점들을 종합하면 3속성 대항이면서 2~4위대의 체력과 가격, 
그리고 준수한 공속과 DPS를 가지고 있어서 범용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종말의 배틀그라운드(이하 종배그)'처럼 다양한 속성의 적이 나오는 연속 스테이지를 진행할 때 사쿠라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⑤ '파동&정지(※3진 한정※) 무효', 두드러지는 좀비 대항 성능(좀킬&영혼 공격).
  대응하는 속성별 '파동 적'과 '정지 적'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동: 
  - 정지: 
따라서, 3속성 대항 중에서 에일&좀비 대항으로써 활용도가 높은데, 
3진을 통해 '영혼 공격'도 추가됨에 따라 좀비 대항 딜탱커+영혼 공격을 통한 시체 처리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참고영상) 02:28부터.
(참고로 영혼 공격의 경우, 非좀킬 캐릭이 좀비를 시체로 만들었을 때+대개 잡몹류 좀비적이 시체 상태일 때가 사쿠라가 좀킬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쿠라는 엄강-초뎀 딜러가 아닌 맷집 캐릭인지라 높은 딜로 체력 많은 시체 좀비를 처리하는덴 그리 용이하지 않을 겁니다.)



단점 및 아쉬운 점: *많은 히트백(4)과 사거리 350-'중거리 탱커'라는 애매한 역할군.
☞ '거북레온용궁초수 킹거북레온'처럼 사쿠라는 전방의 라인에서 버티는 탱커여름의 카이μ고양이 머신・멸암석의 정령왕 스톤헨지가 아닌,
자기 자신이 오랫동안 버티며 딜교환을 하는 딜탱커용궁초수 킹거북레온제수 가르디언진노의 백호메카소녀 진초격멸전차 기가파르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사거리가 탱커치곤 제법 긴 320이더라도 히트백이 2진노의 백호, 3회제수 가르디언로 적은 편인 이 캐릭들은 탱킹력도 뛰어납니다만, 사쿠라는 젠느고양이 젠느(퍼펙트고양이 퍼펙트)와 같은 사거리 350 정도의 양산 딜러들을 지켜줄 수 없기에 '빅하앜마양 강습' 같은 스테이지나(복합 속성 및 높은 생존성 요구) 버로우를 통해 라인 중간에 난입하는 좀비 대항이 아니라면(=&에일 대항) 역할군이 애매합니다.
  즉, '빅하앜마양' 및 '종배그' 같은 스테이지가 아니라 레전드 스테이지 등 전반적인 컨텐츠 진행 시 
특정 속성 대항 특화성이 애매하여 캐릭터-덱 풀이 풍부해질수록 사용빈도가 낮아집니다.
  (=딜러 및 딜탱은 초뎀/엄강 및 더 DPS가 높은 캐릭을, 탱커는 +레벨 높은 레어 탱커들노노CC고양이 위성고양이 마스터이나 사거리가 더 짧은 맷집 울레들을 택하게 되기에 손이 잘 안갑니다.)
  다만, 좀비 대항으로써 '프랑켄 베어' 상대로 사거리는 10 짧아도 맷집으로 버티면서 대응할 수 있고, 특정 상황일지라도 '빅하앜마양' 및 '종배그'는 결국 몇 개월마다-매주 돌아오는 스테이지이기에, 마토 사쿠라를 활용해야 한다면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총평: 3속성 맷집의 높은 범용성-유틸리티를 갖춘 중거리 맷집 탱커.
  3속성 중 정지 무효가 추가되면서 에일-좀비 대항 성능이 더 좋아졌으며, 특히 영혼 공격까지 추가되면서 좀비 대항에 비중을 높여준 듯한 3진 내역입니다.
  하지만, 세이버와 달리 3진으로 대대적인 공-체-사거리 스펙 상향은 이뤄지지 않았기에, 영혼 공격은 주로 잡몹류 좀비를 마무리 짓는 용도로써 효용성이 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특정 속성 대항으로 1티어급 성능은 아니지만, 범용성-유틸리티가 뛰어나서 다양한 스테이지-상황에서 1인분 몫을 수행할 수 있기에 세이버 다음으로 Fate 콜라보에서 유용한-얻으면 좋은 캐릭입니다.


3) 아처CC아처CC
체력 48,450 / 
76,950
KB(히트백) 3 공격 빈도 8.07초
공격력 32,300 / 
51,350
속도(이속) 15 공격 발생 2.17초
DPS 4,004 / 
6,360
사거리 500 재생산 시간(쿨타임) 134.87초
(2분 14.87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62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원거리 범위 공격 (400~800)
- 파동 무효

장점: *① 인식 사거리 500의 장사거리 원범캐
☞ 먼저, 스피카넷 기준으로 인식 사거리 500보다 긴 아군 및 적의 수는 각각 31:71마리입니다.
  전체 아군&적 700:640마리 중 인식 사거리 500이상인 울레는 17마리에 불과하며, 
인식 사거리 500의 울레는 불과 8마리이며, 그중 7마리는 원거리 범위 캐릭터입니다.
  물론, 일부 원범/전방위-파동-열파 공격 범위도 고려해야겠지만,
인식 사거리 500의 원범캐릭은 어지간한 라인전에서 매우 유리한 입지에 있습니다.

② 인식 사거리 500대 원범 울레 중 상당한 DPS
☞ 인식 사거리 500 이상이면서 원범인 울레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거리-캐릭터 아이콘-DPS)
(500) 아처CC4,004 / 노비란 터번2,853(2연타) / 초총전대 긴레인져3,492(3연타; 20% 혼신 일격 고려 시 1.4배=4,888.8) / 
  사쿠라 미쿠CC3,795 / 제 6사도 고양이1,493(열파가 있으나 범위가 450~1,250으로 매우 랜덤함) / 돗지볼부 쿠니오군2,567 / 사오토메 란마(치어리더)3,645
(510) 해룡왕 다라이어던4,435(20% 혼신 고려 시 1.4배=6,209)
(550) 마도카&고양이3,463 / 슈퍼D 데빌3,386 / 메가쇼콜라디테2,841 / 무스3,152 / G그랜드 루시퍼3,544(열파 7,088)
(600) G메가로디테3,409 / 배드 블래스터 사키아쿠아 블래스터 사키7,556(타겟 제한) / 천명의 왕 포노우4,250(3연타)
  이 중에서 아처는 해룡왕 다라이어던>G그랜드 루시퍼>초총전대 긴레인져>천명의 왕 포노우>아처CC DPS 5위에 해당됩니다.
3연타로 인한 딜 분산을 고려하면 3~4위 정도를 넘볼 수도 있습니다.

③ 준수한 이속-라인 합류 속도.

④ 원범+파동 무효라는 독특한 스펙.
☞ 이게 참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의외로 희귀한 게, 원범+파동 무효가 달린 울레 목록을 보면 이해가 갈겁니다.
(아처CC노비란 터번순백의 미타마흑첩의 미타마영걸 달타냥흑걸 달타냥축제의 성녀 캐슬리칠흑의 마녀 다크 캐슬리천명의 왕 포노우; 우와, 우리 둘도아처CC노비란 터번 명예 블아인겨?)


단점: ① 적은 히트백-파동 맵에서의 생존성 문제
☞ 체력이 적어도 긴 인식 사거리 덕에 비교적 적에게 공격이 노출될 일은 드뭅니다.
  하지만, 파동맵-파동 적들은 대체로 인식 사거리가 짧은 편이며, 라인 푸쉬력이 높아서 라인이 쉽게 붕괴되는 편입니다.
  (물론, 고여갈수록 고렙 고방이나 파삭 캐를 사용하면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됩니다만..)
  - cf. (콜라보 캐릭 제외) 사거리 100 ~ 
() ~ 320
  그 외 일부 장사거리 적들도 있지만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400, 450, 460, 500, 520, 800, 1,000)
  고인물들이야 고방 렙이 높건, 블아가 여럿이건, 파삭캐가 있건 등등 사정이 낫지만, 
캐릭-덱풀이 부실한 유저의 경우 가령 풍냥탑 30층을 고방과 아처만으로 깨려고할 때 어려움을 많이 겪을 겁니다. 구체적인 이유는 뒤에 이어서...

② 넓은 공격 사각 지대 (인식 사거리 500, 원범 범위 400~800)
☞ 즉, 0~399의 범위 내로 적이 들어오면 꼼짝없이 공격을 얻어 맞습니다.
  상술한 풍냥탑 30층에서 물론 익스프레스냥코 익스프레스 등 다른 속공 딜러로 잡몹을 제거하지만, 
파삭캐 및 파무 고방 없이 풍냥탑 30층을 진행하면 라인이 빨리 붕괴되기 때문에 숙련자가 아니라면 아처를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 cf. 다른 사거리 500 원범 울레의 공격 범위
  노비란 터번(400~1,000) / 사쿠라 미쿠CC(400~750, 100% 2.4초 정지) / 돗지볼부 쿠니오군(400~700) ☞ 사각 지대가 넓다;
  초총전대 긴레인져(300~750 3연타-약 87.5%로 6초 느리게) / 사오토메 란마(치어리더)(250~650, 2.4초 정지) / 제 6사도 고양이(200~,1500, 2.66초 열파)

*③ 원범과 파동 무시 이외의 특성이 부재=속성 대항 특화성 및 생존성이 부족함...
☞ 노비란노비란 터번과 쿠니오군돗지볼부 쿠니오군처럼 다른 인식 사거리 500의 원범 울레들과 달리 메즈를 걸거나, 
공격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부수적인 공격 수단이 없어서 상술한 생존성 및 공격 사각 지대 문제가 심화됩니다.
  또한, 쿠니오군이야 사실 딜링은 매우 부수적인 역할이고 냥콤보 캐릭으로써 효용성이 높지만, 
노비란과 아처는 파무 딜러(물론 노비란은 각종 메즈 무효도 있지만.. 생략)로써 활용 가치가 있지만, 
고여갈수록 파삭 캐릭을 얻건, 블아를 얻는 등 덱 풀이 풍부해지면 파무 딜러의 활용도가 낮아집니다.
  - 대체로 '파동 적=무속성(흰) 적'이니 흑블아황수 가오우 다크흑첩의 미타마흑걸 달타냥칠흑의 마녀 다크 캐슬리제수 다크 가르디언애도의 무희 다크 이즈를 쓰거나, 
속성적이면 백블아황수 가오우순백의 미타마영걸 달타냥축제의 성녀 캐슬리제수 가르디언매혹의 무희 이즈천명의 왕 포노우나 다른 속성 특화 딜러를 쓰면 되고..
  중거리 파삭에바 영호기&고양이하츠네 미쿠CC MAGICAL MIRAI 2020 도쿄암흑의 정령왕 야미노 월드이 있으면 가네샤G가네샤 엑사나 다른 DPS가 더 높은 딜러를 채용하면 되는 것이니..


총평: 원범은 벼슬이 아니다. (=원범도 원범 나름이다.)
  어지간하면 원범이 좋을진 몰라도 예전엔 에어린폭풍의 정령왕 에어리린과 더불어 원범이라는 이유로 말도 안 될정도로 과대평가된 적 있던 캐릭이지만, 이젠 좀 평가가 중립적으로 이뤄집니다.
(예전엔 디테G메가로디테보다 DPS높고 이속 빠르단 이유로 디테보다도 좋다고 별의별 평가들이 난무했으니..)
  지금은 오히려 '무난해서' 가네샤보다도 활용도나 위상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초반부 유저에겐 파무 고방 및 파삭캐가 부족하여 라인이 쉽게 붕괴되서 아처를 운영하기 어렵고,
고인물 입장에선 속성 대항 특화성이 부족한 아처보다 다른 캐릭을 우선적으로 채용합니다.
  상당수의 블아처럼 원범+파동 무시란 희소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 희소성이 딱히 큰 메리트가 없기에 지금은 그냥 '무난한 장사거리 원범 딜러'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영상)



4) 길가메쉬CC길가메쉬CC
체력 61,200 / 
97,200
KB(히트백) 4 공격 빈도 8.7초
공격력 39,270 / 
62,370
속도(이속) 10 공격 발생 2.13초
DPS 4,514 / 
7,169
사거리 390 재생산 시간(쿨타임) 118.2초
(1분 58.2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50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3연타 13,090/20,790-13,090/20,790-13,090/20,790 (2.13-2.26-2.46초)

- 체력 75% 이하 시 공격력 업 (데미지 1.5배)
- 원거리 범위 공격 (325~725)

장/단점 설명 이전에 계속 가네샤와의 비교를 해야 하니 가네샤 2/3진 스펙도 적습니다.
가네샤 엑사G가네샤 엑사 30렙 기준 (괄호는 본능 반영)
체력 59,160 / 
66,810 (80,172
)
KB(히트백) 5 공격 빈도 9.3초
공격력 33,660 / 
33,660 (40,392
)
속도(이속) 9 공격 발생 2.67초
DPS 3,619 / 
3,619 (4,342.8
)
사거리 400 재생산 시간(쿨타임) 114.87초
(1분 54.87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35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체력 85% 이하 시 공격력 업 (데미지 1.5배; 3진=2배)
- 원거리 범위 공격 (325~725)
본능 내역: 
- 공격력 업 (3%~50%; 175NP)
- 공격력 다운 내성 (16%~70%; 175NP)
- 날려버린다 무효 (100NP)
- 기본 체력 업 (2~20%; 175NP)
- 기본 공격력 업 (2~20%; 175NP)

장점: ① 준수한 히트백 4회
☞ 딱 체력 75% 이하 시 공업이 적용되게끔 설계된 것인데, 이 덕에 생존성은 준수한 편입니다.

*② 준수한 DPS
☞ 인식 사거리 390~400의 원범 울레들과 DPS 순위를 매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 1위=칠흑의 마녀 다크 캐슬리(열파; 11,724) / 2위=텐도 아카네(도복)(30% 혼신; 5,729.6) / 3위=전설의 모험 소녀 칸나(열파; 5,168) / 
  4위=에바 개 2호기 코드777(4,543) / 5위=길가메쉬CC(4,514) / 6위=G가네샤 엑사(3,619; 본능 적용 시 4,342.8) / 7위=초격멸전차 기가파르도(3,238)
  여기에 공업 1.5배를 적용하면 6,771에 달하는 DPS를 가지니 중거리 원범 울레로써 상당한 고화력의 딜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연타 공격의 장점-악마 쉴드 상대로 딜 분산을 줄일 수 있음.
  (사실 '장점'이라기 보단 '활용성'이 좀 더 적합한 표현 같습니다.)
☞ 뭔 말인고 하니, 최근 seesaawiki 및 나무위키를 보니 이러한 주장이 적혀 있는데 어느정도 수긍할 수 있는 대목이긴 합니다.
  베리어와 달리 쉴드는 딜을 누적할 때까지 적이 히트백되지 않으니 딜 분산이 일어나지 않을 뿐더러, 쉴드 파괴 이후 2-3타째의 데미지를 가할 수 있으니 이 점을 표명한 의견입니다.


단점: *① 가네샤 3진에 따른 상황 역전-가네샤의 하위 호환격
☞ 어찌보면 대부분의 콜라보 캐릭들이 겪는 문제.
  3진 추가까지 긴 시간이 걸리는데 반해 정규 울레들은 상대적으로 더 빨리 3진에 본능까지 추가되니 콜라보 캐릭들은 파워 인플레에 밀려납니다.
  같은 '2진' 스펙으로 비교하면 가네샤보다 사거리-쿨타임-가격과 딜 분산 문제로 인해 조금씩 밀리더라도, 공격력&체력이 더 높아서 약 6.6Ver~9.9Ver까진 길가메쉬가 좀 더 좋은 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9.10Ver부터는 가네샤 3진이 추가되었고 본능으로 추가적인 스펙업이 이뤄지면서 3진을 기점으로 상황 역전(공업 2배G가네샤 엑사 > 공업 1.5배길가메쉬CC), 본능이 추가되면서 격차가 더욱 벌어집니다.

② 연타 공격의 단점-딜분산 문제와 악마 대항 관련
☞ 상술한 장점 ③을 반대로 말하면, 악마(쉴드) 이외의 타속성의 적 상대론 매우 짧은 간격의 연타 공격으로 인해 온전하게 39,270~62,370(30&50렙 공격력)의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게 아니라, 
1/3~2/3 가량의 데미지만을 가할 때가 빈번합니다.
  또한, 연타 공격 캐릭 중 악마 쉴드를 부수고 연속 데미지를 넣는 용도라면, 
오히려 이러한 캐릭들원망의 마신 아레스광명의 여신 시리우스천명의 왕 포노우에 관하여 장점이라고 언급하는 게 더 적절하지 않나 싶습니다.
(초뎀-원범 엄강-원범초뎀)
  즉, 하데스&시리우스처럼 초뎀 및 엄강 같은 데미지 업 및 데미지 경감이 적용되는 요소가 없고
하데스&포노우처럼 열파 무효가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순교 열파가 터지지 않는 상황에선 길가메쉬를 별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 그 외의 매운맛(고난도) 스테이지에서 길가메쉬가 경쟁력 높은 악마 쉴드 대항 연타 공격 캐릭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총평: 예전엔 가네샤가 2진 밖에 구현되지 않았을 시대엔 연타 공격에 관한 논의도 부족했고, 단순하게 DPS가 높냐 낮냐에 관한 평가가 주를 이뤘기에 가네샤보다 더 좋단 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가네샤 3진을 기점으로 본능까지 나오니 가네샤가 생존성과 딜링, 그리고 느린 공속을 보완하는 밀치기 무효까지 탑재하며 정규 울레를 떠나 모든 울레를 통틀어 강력한 울레로 평가 받는 시점이기에, 길가메쉬는 가네샤가 있다면(그것도 3진을 시켰다면), 히트백이 적은 적 상대 및 가네샤 공업을 발동할 필요 없이 빨리 라인을 밀어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 빈도는 적습니다.
  그나마 기대를 해보자면, 길가메쉬는 Fate 시리즈의 인기캐이기도 하고, 
최근에 마토 사쿠라도 3진이 나왔는데 길가메쉬도 언젠간 3진이 추가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네요.
(3진을 통해 "天地乖離す開闢の星! Enuma Elish!"를 날리는 것을 기대..)


  참고 영상) 

= = = = = = = = = = = = = = = = = = = = = = = =
(원래 하나하나 다 상세하게 리뷰글을 작성하고 완성했는데, 
글 업로드하면서 일부 문자 필터링 때문인지 5) 라이더~8) 토오사카 린까지의 글이 날아갔습니다;;
  5번부터는 앞선 글과 달리 좀 간략하게 다루는 점 양해를 구합니다 ㅠㅠ;)

5) 라이더CC라이더 CC
체력 40,800 / 
64,800
KB(히트백) 3 공격 빈도 5.57초
공격력 25,500 / 
40,500
속도(이속) 12 공격 발생 1.33초
DPS 4,581 / 
7,275
사거리 400 재생산 시간(쿨타임) 71.53초
(1분 11.53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3,60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천사를 100%로 3~3.6초 정지 ※과실(보물)에 따라 변동

장점: 100% 정지 - 메즈력 64.67%로 천사 정지 울레 중 가장 뛰어난 메즈력.
  (2위고양이 서큐버스=75% 정지에 메즈력 59.01%)
단점: 체력이 낮아서 일부 천사적 상대론 공격에 노출될 때 생존성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천사적 상대론 고인물일수록 라길고양이 라면의 길 +렙이 높아서 라인 유지에 어려움 크지 않고, 라이더는 비원범 울레라 유효타율 측면에서 좀 더 접근성 좋고 원범 울레인 클놋G크로노스 트리거을 쓰는 것이 좀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클놋의 메즈율은 34.95%에 불과하지만 결국 3연속 정지를 걸면서 라이더처럼 3.6초간 정지를 걸기에 일단 정지를 거는 시간은 같고, 원범 공격 범위(300~700) 덕에 보다 후방의 적들도 견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평: 콜라보 캐릭의 희소성-유랭 업을 목표로 한다면 라이더도 얻는 게 좋지만, 성능적인 측면에서 라이더의 필요성은 아주 높진 않으니 무리하게 라이더를 얻기 위해 뽑기 재화를 소진할 필욘 없습니다.
  한 번에 3.6초의 정지를 걸기에 폭딜을 넣을 때 아군을 보조하는 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어느정도 쓰임새는 있는 캐릭.

  참고 영상) 


6) 랜서CC랜서CC
체력 49,300 / 
78,300
KB(히트백) 4 공격 빈도 4.5초
공격력 22,950 / 
36,450
속도(이속) 13 공격 발생 1.47초
DPS 5,100 / 
8,100
사거리 480 재생산 시간(쿨타임) 128.2초
(2분 8.2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3,90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100%로 베리어 브레이커

총평: 긴 인식 사거리에 공속도 빠르고 100% 베브이기에 베브를 잘 발동시키는 장사거리 올라운더.
  하지만, 아처처럼 그 이외의 속성 대항 특화 특성은 없다보니 결국 베브 측면에서 경쟁력이 높아야 할텐데, 이 부문은 '픽시즈'가 맷집까지 있는 주제에 가격-쿨타임도 더 짧아서 픽시즈 울레들이 많을수록 랜서를 쓸 일은 없다시피합니다.
  예전엔 그래도 480이란 긴 사거리에 올라운더 평이 아주 박하진 않았는데 지금은 좀 그렇죠..
그래서 지금은 은근 지뢰로 취급 받을 만할지도 모르겠지만 누군가 이런 말을 했죠.

  참고 영상) 


7) 이리야스필CC이리야스필 CC
체력 43,520 / 
69,120
KB(히트백) 4 공격 빈도 9.27초
공격력 45,560 /
72,360
속도(이속) 9 공격 발생 2.37초
DPS 4,917 / 
7,809
사거리 460 재생산 시간(쿨타임) 121.53초
(2분 1.53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44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 2연타 22,780/36,180-22,780/36,180 (2.36-2.96초)
- &메탈 적을 50%로 5~6초 느리게 ※과실(보물)에 따라 변동

총평: 50% 발동에 2연타이니 한 번이라도 느리게를 걸 확률은 75%이며, 
이를 감안해도 메즈력은 48.56%에 불과합니다.
  이는 그 공격 발생 속도가 느리고 비원범이라 평가가 낮은 '테룬'보다 메즈력이 낮습니다.
(테룬ζ 공격 빈도 5.7초, 발생 3.07초, 100%로 4~4.8초 느리게 => 84.21%)
  비유하자면 2속성 대항 갓파성야의 시스터 갓파κ와 같은데, 비확정 메즈다보니 단일 속성 상대로도 메즈력이 높지 않아서 성능이 별롭니다.

  참고 영상) 


8) 토오사카 린CC토오사카 린 CC
체력 44,200 / 
70,200
KB(히트백) 4 공격 빈도 6.7초
공격력 35,700 /
56,700
속도(이속) 11 공격 발생 2.93초
DPS 5,328 / 
8,463
사거리 450 재생산 시간(쿨타임) 124.87초
(2분 4.87초)
범위 범위 코스트(가격) 4,260원

특성(특능; 효과&능력):
&좀비를 50%로 밀치기
좀비 킬러

총평: 공격 발생 속도도 느리고 비확정 밀치기라, 
하다못해 보르본초비행전함 보르본바처럼 안정적으로 아좀씨를 카운터 칠 수도 없습니다.
  이른바 서번트아처CC보다도 구린 주인 아씨... (??!: 자, 이제 누가 주인이지?)
  영 좋지 않은 성능이며, 이리야도 그닥이지만 토오사카 린은 꼭 피하길 바랍니다..
  예뻐서 좋아하는 캐릭 중 하나인데 안습..


  참고 영상)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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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6

    ??!: 글 다썼는디 왜 길가메쉬 이후로 글이 날아갔지..? 헐랭...;;;

    글 수정하고 돌아오겠습니다...
    아오; 힘들어서 간략하게 써야할 것 같네요..

    +) 원인은 아마 제가 드립친다고 '메소포타미아 창세 서사시(에누마 엘리시)' 원문명을 복붙했는데 그게 금지 문자처럼 필터링되면서 뒤에 있는 글이 날아갔나 봅니다..

    Aㅏ.. 속상하네요.. 금지어 지정이 뭐가 뭔지 모르니까 이런 일이 생기네요. 앞으론 미리 word에 글을 저장해두건 그래야겠네요.

    +)
    - 02.06 오후 11시 경에 1차수정 완료
    - 02.07 오전 8시 무렵에 모바일에서 글 수정했더니 이미지&영상 파일이 날아가서 재수정... (ㅠㅠ)
    - 02.07 오전 11시 경에 수정 완료..
    4
  • 닉네임
    Level 08 냥코하는백슬리  +1 신고 2023-02-06 매번 좋은글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6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0
  • 닉네임
    Level 33 에이A허브   신고 2023-02-08 흠흠 뭐 칭찬받자고 읽은것은 아닌데 굳이 뭐 고맙다니..헤헤.
    0
  • 닉네임
    Level 26 뉴욕타임즈  +1 신고 2023-02-07 와.. 진짜.. 대단한 글입니다.
    특히 세이버의 현 메타 위상이 궁금했는데 정확한 분석과 통찰이 감탄을 자아내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도 콜적폐라 불리는 애들 중 얘만 없습니다.
    오랫동안 페이트가 안 나왔단 얘기겠죠 ㅎㅎ
    이번엔 반드시 세이버 뽑아볼랍니다. ^^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피드백 고맙습니다.
    사실 가령 초룡수 부엉소쩍 상대하는 것도 사냥꾼지도 9레벨인가에서 잡을 때 세이버를 쓰기보단 반인어나 헬옹마-베이비 카트 같은 근접 딜탱으로 대응하는 게 더 효과적이고(즉, 세이버를 배제하고 딴 캐릭으로 승부,
     저주 무효 문단+흑슬리로 먼저 미남왕 약화시키고 세이버로 두들겨 패고, 터키는 크로노스 및 에바 0호기로 묶어두면 되는데 이것도 고인물 및 특정 캐릭을 요구하는 전법인지라 세이버가 스스로 해결할 수 문제란 점에서 신레전드 환경에선 운영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 구레에선 끽해야 파동에 대응할 수 없는 건 문단이나 다른 파삭캐로 버틸 수 있지만 신레전드는 저주-열파-독 등 대응하는 캐릭의 수가 제한적이니까요.

    진짜 4년만인가에 나오고 저도 놀란 게 Heaven's Feel 때 마토 사쿠라의 3진 형태니 이런 건 알고 있었지만 길가메쉬의 다른 필살기 같은 것도 구현 안되었는데 사쿠라 3진이 나올줄은 몰랐거든요.

    결국 마토 사쿠라 3진 내면서 이렇게 페이트가 복각해서 놀랍고, 또 놓친 분들껜 정말 희소식이네요.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0
  • 닉네임
    Level 32 두링굴  +1 신고 2023-02-07 잘 봤습니다.
    아처쪽 설명에 루시퍼의 DPS 열파까지 다 맞는다는 가정하게 DPS 1등이던데... 사실은... 평타랑 DPS를 다 맞출수가 없... ㅡㅜ
    0
  • 닉네임
    Level 32 두링굴   신고 2023-02-07 그리고 세이버는 영상으로만 봐서 원범인걸 몰랐네요
    그냥 범위공격처럼 공격해서....

    같은 의미로 레이카(걸몬)는 원범으로 오해했었던...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사실 그나마 열파 범위가 슈레 명예교수-라미엘-엘레강스 파사란처럼 900이니 1,000을 넘으면 그야말로 로또 확률 격으로 유효타율이 낮아지고, 그나마 사정이 나은 흑슬리-칸나-루시퍼 같은 캐릭들도 열파 발생 위치는 약 400이란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발생하니 100% 맞춘다고 말할 순 없긴합니다.

    그래도 단순하게 스피카넷을 보고 '어, 흑슬리 DPS가 3,000도 안 되네? 흑슬리 별거 아니였네 ㅋㅋ'하고 간과하는 문제를 피하고자 이러한 DPS 기대치(열파 및 혼신 일격 등을 적용)를 파악합니다. 다양한 스테이지에서 좀 더 효율적인 高 DPS 딜러를 선별해서 덱을 짤 수 있습니다.

    대형 콜랍 중에서 스트리트 파이터의 춘-블 정도를 제외하면 어지간한 성능캐가 포함된 콜라보 뽑기는 원범캐릭들이 포함되곤 합니다.
    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Fate 내지는 마마마가 한판에서 먼저 상륙했을텐데 디테처럼 [원범=장사거리, 느린 공격]이라고 생각했던 게 세이버를 보고 충격 받았죠.
    거진 뭐 젠느 여러마리가 연속으로 때리는 것 같은데 그게 원범 공격이었으니 ㅋㅋ
    0
  • 닉네임
    Level 32 두링굴   신고 2023-02-07 루시퍼 열파의 경우에는 흑슬리나 캐슬리, 칸나랑도 느낌이 좀 다른게... 인식사거리 안쪽에 터지는 경우가 많아서 더럽게 안맞더라구요

    세이버 원범이나 레이카 비원범의 경우에는 그냥 공격모션에 따른 오해 같은거라 ㅋㅋㅋ 모션의 중요성이랄까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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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맞아요. 사실 루시퍼는 떠&악마 대항이지만 초점은 악마 대항이라 순교 열파 같은 걸로 고방이고 메즈캐가 갈려나가니 루시퍼의 열파 공격은 여타 열파캐와 달리 원범의 공격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역할이에요.
    그래서 라인 푸쉬력(압박감)이 높은 맵에서 유용하지, 라인을 적극적으로 밀고 나가는 노가다-속공 플레이에는 부적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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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33 푸른눈알  +1 신고 2023-02-07 현재 유일무이하게 진행중인 계정이
    세이버리세계인데
    아직 한판은 복각이 잡히지 않았지만
    세이버와 더불어 미래편 탱커로 즐겨 썼던 사쿠라쨩 3진 소식이 너무 기쁩니다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저도 사쿠라를 좋아하는데 쬐끔 아쉬운 게 원작에선 저렇게 흑화하는 거랑 게임내 이미지가 제르엘처럼 조금 꿈틀꿈틀 징그러운 이미지라서 ㅋㅋ ㅠ
    그래도 저도 사쿠라 잘 쓰고 있고, 어쨌건 명백한 상향인지라 환영하는 소식입니다.
    실은 라이더를 얻곤 싶은데.. 울하고축 John.Ver 중이라 레티도 사용 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에반게리온 콜랍처럼 냥코 Fate 콜랍 bgm 같은 게 있었는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에바 뚜둔 뚜둔 뚜든 뜬뜬 뜬뜬-, 피아노 소리 이런 게 좋았는데 ㅎㅎ)
    0
  • 닉네임
    Level 27 냥비  +1 신고 2023-02-07 명예블아 아처 ㅋㅋㅋ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명예블아 노비란 (삐슝빠슝! 원범+파무+메즈 무효에 공격 범위가 1,000이 넘는 사기캐가 있다!?)
    0
  • 닉네임
    Level 33 W1NE   신고 2023-02-07 아처의 옛 평가는 과거 상황을 더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1.파무의 가치가 현재의 열파무효급 희귀성을 가졌다는 것,
    2.당시엔 쌍타냥처럼 속공형 원범이 선호되었다는 것,
    3.지금보다 적들의 사거리가 더 짧거나 라인 파괴력이 떨어져서 아처의 생존성이 높았던 점,
    4.그럼에도 비원범 올라운더급의 고DPS였다는 점(위의 DPS 순위표를 보면 아시다시피 아처보다 고 DPS인 장사거리 원범들은 모두 비교적 신캐들입니다.)

    단순히 아처가 원범이라서가 아니라, 이런 복합적 요소들이 겹쳐져서 심지어 그 디테보다도 좋다는 말이 나왔던 것 같네요. 물론 지금은 특화성이라곤 없는 간지용 캐릭터지만...
    0
  • 닉네임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7 맞습니다.

    다만, 당시의 맥락에 관해 몇 가지 상황 논거와 다른 제 의견을 제시하자면,

    1. 다만, 아처로 사거리가 더 짧고 라인 푸쉬력이 심함 파동 적 상대로 그리 적합하지 않은 설계이도 불구하고 파무라는 희소성을 너무 과대 평가했다고 생각합니다.
    2번의 내용과 다른 견해일수도 있지만 사거리가 짧은 적들일수록 원범에게 더 잘 맞지는 않는 게 예전에 풍냥탑 30층을 깰 때 구데베네(ex캐릭) 3진 있기 전엔 꼬맹이 사자를 파무 고방으로 보내며 가시란/무사시 같은 파무 올라운더로 어렵게 깨야했습니다.
    공속 빠른 백타마 조차도 당시 채용할 수 있는 고방이 제한이 심해서 난이도가 높은데 이속도 15로 빠르고 사각지대도 넓은 아처를 사실 파동맵에서 그렇게까지 메이저하게 써먹기 어려운 캐릭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제가 고방을 딱딱 좋은 타이밍에 뽑지 못하는 탓도 있었겠지만요 ㅎㅎ;)

    4. 맞습니다 . 아처보다 더 높은 DPS를 가진 캐릭들은 다 아처 이후의 캐릭들이며, 당시엔 이 높은 DPS(당시엔 제가 순위에서 언급안했지만 마도카 DPS가 3,300인가 그랬으니..)를 두고 고평가 받을만한 요소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속성 대항이 전무한데 당시에 공속이 느리고 DPS가 낮다는 이유로 에일 대항 및 라인전 안정성이 높은 디테보다 더 고평가하던 풍조를 저는 선뜻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당시엔 말하자면 좀 극단적인 속공 원범 메타의 시대였고, 이게 너무 DPS 수치 및 플레이 시간의 단축에만 초점을 둔 캐릭평가가  너무 편향적이었단 생각이 듭니다.

    에어린도 쿨탐 빠르고 양산해서 DPS 늘릴 수 있단 맥락에서도 너무 고평가되었는데, 사실 매우 적은 히트백으로 인해 맷집이 있어도 생존성이 좋지 않고, 베브 이후엔 자체적인 공격 외엔 기여도가 낮은데 지나치게 고평가 되었죠.

    DPS와 원범이란 타이틀에만 초점을 맞춘 캐릭 평가는,
    캐릭에 관한 논의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았단 점에서 저는 이 때 당시의 캐릭 평가를 부정적으로 인식합니다.

    빨리 깨는 거 물론 좋죠~ 그러나 아이템 낭비스러워보이더라도 풍냥탑 30층 및 광란맵을 야옹컴만 켜놓고 깨는 덱이나,  운영 난이도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플레이들도 언급이 되어야 할텐데 속공 원범에만 초점을 맞추니 이런 논의는 없고 지금은 덜해졌지만 다른 나라들의 캐릭터 티어쵸 보고 '와, 가시란이랑 암마겟돈 고평가 웃기네 ㅋㅋㅋㅋ' 등 다른 시각 자체를 배척하는 풍조가 심해서 눈살 찌푸려지는 일도 있었죠.

    해서, 비록 글이 날아간 탓에(...) 5~8번 캐릭터 리뷰는 제가 날림으로 썼지만..
    정말 사소하게 히트백이 많고 적고, 과거 위상과 현재의 위상을 비교하는 것도 캐릭을 볼 때 단순 수치가 아니라 이 캐릭의 모티브(원형)가 뭔지, 어떤 취지로 이런 설계인지(루시퍼 열파=악마 열파로 인한 원범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공격 범위 설계), "이 캐릭을 그냥 구리다고만 보지 말고 어떤 곳에서 내가 캐릭 없을 때 써먹을 수 있을까? " 등을 생각할 수 있게끔 자세하게 평가를 하는 겁니다.
    이리야도 여기서 엄청 깠지만(...) 고다래 맵 나온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이리야 써서 고다래 맵 깨는 분도 있었지요.

    그나마 지금 메타가 참 복잡하고 난이도도 올랐지만, 좋은 점은 다시금 라인전의 안정성과 생존성에 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뤄져서 캐릭을 보는 관점이 더 세심해져서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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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3 에이A허브   신고 2023-02-08 냥코의 스테이지와 관련하여 평가 관련 글 잘 읽었습니다.
    사쿠라 날아오르는데요...평소에도 좋은 캐릭인데 파동 정지 무효에 영혼공격이면
    이건 거의 그란돈급 근처로 간건데..물론 순수 좀비 대항만 나온다면
    그란돈 만한게 없긴한데... 캐릭하나 또 떡상하네요..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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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2-08 제일 의미있는 건 정지 무효이고(에일 적 및 좀비 레오파드 정지 무효), 영혼 공격은 그란돈에 비해선 미묘할 것 같습니다.
    초폭수 아리앤트 시체 상대로 사쿠라가 공격 3방 날려서 좀킬 내긴 하는데, 3방 때릴 때 아리앤트가 부활하는 순간에 좀킬이 나더군요. 중대형 좀비적들을 제외하면 체력낮은 시체 및 잡몹류 좀비를 마무리 짓는 용도로 자주 쓰일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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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22 니니냐니뇨   신고 2023-03-03 아니 린은 팬티보이게 해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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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3-03 띠-용..
    (대충 '팬, 티, 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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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22 니니냐니뇨   신고 2023-03-05 헛..? *=*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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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10 pApii   신고 2023-04-04 위에 마미 머리 없는 아이콘 넘 하신거 아닙니깤ㅋㅋㅋㅋㅋ 한참 웃엇네욬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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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4-04 냥코콘 제작자분이 참 센스 좋으셔서 애용하는 콘입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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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13 헤이쭌   신고 2023-04-07 정리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계를 새로 키우는 입장에서는 사쿠라가가장 탐나네요
    리세로 블아를 들고 시작하다보면 초뎀, 원범은 있는데  진도 나가다 보면
    좀비대항이 필요한 순간이 오는데  아워즈뽑아도 그란돈이 나온다는. 보장 없으니
    고민 되더라구요
    그리고 다시한번 느끼지만 흑슬리 저주(무효)의 대단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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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4-07 아워에선 그란돈-콜럼버스 정도면 좀비 대항으로 최상급이고, 좀비 낙타 대항이나 사쿠라랑 그나마 유사한 게 기가팔도이니, 속성 범용성까지 더해서 사쿠라는 전자들보단 좀비 대항으론 조금 부족한데 후자보단 좋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예전엔 '원범' 딱지 만으로 너무 딴 캐릭들이 지나치게 강조되었지만 이젠 좀 더 캐릭 평이 좀 더 정밀해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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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24 아키홀릭   신고 2023-04-09 정리글 감사합니다. 페이트 울레가 정말 많네요. 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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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2 【Persona】   신고 2023-04-10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유랭 올리기+미궁에 쓸 캐릭 많아서 좋은 대형 콜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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