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토토는 거의 유일한 정기적인 캣츠아이 수급원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서 많은 질문이 올라옵니다만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고 획득률이 워낙 낮아 실험도 곤란하기 때문이었는데요..
seesaawiki라는 사이트에서 냥코대전쟁의 시스템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다가 가마토토에서의 캣츠아이 획득율 산출식이 있어서 그걸 정리해 봅니다.
우선 가마토토는 1시간, 3시간, 6시간의 탐험을 선택할 수 있고 1시간당 6회의 아이템 획득 시도가 일어납니다.
가마토토 탐험일기에 나오는 문장들이 바로 아이템 획득 시도입니다.
위 이미지에서의 6번의 시도 중 노란색으로 표시된 2회는 아이템 획득에 성공한 것이고 흰색으로 표현된 나머지 4회는 아이템 획득에 실패한 경우입니다.
1시간당 6회의 시도를 하니까 6시간짜리를 보내면 총 36회의 시도를 하게 됩니다.
처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각 아이템 획득 시도 1회당 성공율입니다.
이 값은 32%+(0.27%×탐험대원 등급) 으로 주어집니다.
탐험대원은 흰모자, 동모자, 은모자, 금모자, 무지개까지 각각 1명당 1, 2, 4, 6, 7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모자 10명이라면 60의 값을 갖게 되어 아이템 획득 시도 1회당 성공율은 48.2%가 됩니다.
최소값은 대원이 하나도 없는 경우로 32%고 레전드로 모두 채운다면 최대값인 50.9%가 됩니다.
레전드와 금모자는 차이가 크지 않으니 레전드 대원 안 나온다고 안달복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략 50%니까 6시간짜리를 보내면 36회의 시도 중에서 절반인 18회 안팎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아무것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시간짜리를 보내도 획득에 실패하는 경우가 없는 것으로 미뤄 짐작컨데 하한이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짜리를 보내서 6번의 시도에서 모두 실패할 경우 7회차를 시도하게 하되 반드시 경험치를 획득하게 한다....라는 식의 설정.
혹시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은 경우가 단 한 번이라도 있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그 다음은 획득물의 판별에 대한 설정이 필요한데 이걸 분배율이라고 합니다.
각 탐험지역마다 나오는 획득물의 종류와 분배율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획득물의 종류는 XP, 통조림, 아이템, 캣츠아이 등이고 분배율은 다음의 표로부터 산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이트에 나오는 표를 제 나름대로 다시 정리한 버전입니다. 개운산과 딸랑딸랑 종유동은 아직 업데이트되어 있지 않아서 규칙에 맞게 제가 예상한 수치를 입력했습니다.)
각 지역별, 각 아이템별 입수율 및 보정치와 입수 가능 수량의 최대/최소값, 그리고 상한에 대한 설정값들입니다.
이 표의 입수율과 보정치에 의해서 입수한 아이템의 분배율이 결정되는데 입수율은 각 스테이지나 아이템의 고유값이고 보정치는 가마토토 레벨과 연동하여 반영되는 값입니다.
분배율 식은 입수율 + (보정치*가마토토레벨/50) 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파라보라 산맥의 분배율을 계산하면 위 표와 같습니다. (가마토토 100레벨 기준)
파라보라 산맥에서는 XP, 통조림, 울레 캣아까지 3종의 아이템이 나옵니다.
각 3종의 입수율과 보정치 중에서 특이한 것은 XP의 보정치가 음수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가마토토 레벨이 올라갈수록 XP의 분배율은 줄어들고 통조림과 캣아의 분배율이 증가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가마토토 100레벨을 기준으로 했을 때 위 표에서 울레 캣아 분배율은 1.2%+(0.56%×100/50)=2.32%입니다.
입수율과 보정치를 모두 합하면 100%가 되고 분배율을 합쳐도 100%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파라보라 산맥에서 가마토토 100레벨, 금모자 10명일 경우 6시간의 탐험을 보내면 36×2.32%=0.4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계산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문제는 상한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캣츠아이에 대해서는 유일하게 캣츠아이 동굴에서만 상한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캣츠아이 동굴에서는 4종의 캣츠아이가 모두 나오는데 각 캣츠아이는 2개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4종의 캣츠아이를 1개씩 획득하는게 최대치가 됩니다.
이렇게 상한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대값을 위의 파라보라 산맥에서 구한 것처럼 단순하게 구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2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의 기대값을 1로 바꿔서 계산해 줘야 합니다.
좀 간단하게 계산하고자 하면 0개 획득하는 경우와 1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로 나누고 1개 이상을 획득하는 경우의 획득량을 1로 고정시키면 됩니다.
캣츠아이 동굴의 각 등급별 캣츠아이에 대한 입수율과 보정치는 모두 2.75%와 0.25%로 동일합니다.
분배율을 구하면 2.75%+(0.25%×100/50)=3.25%가 됩니다.
그러면 1회 시도에 대한 캣츠아이 획득률은 이 분배율 3.25%와 1회 시도의 획득 성공율 48.2%를 곱해주면 1.57%로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획득 시도 횟수를 적용하여 0개를 획득한 경우의 확률을 구합니다.
6시간 (36회) 시도했다면 캣츠아이를 획득하지 못할 확률은 독립시행을 36회 반복하는 거니까 (1-1.57%)^36=56.64% 가 되고, 캣츠아이를 1개 이상 획득할 확률은 여사건이니 1-56.64%=43.36%가 되겠네요.
기대값은 43.36%로 1개 획득하는 거니까 0.43이 되겠습니다.
이 상한 때문에 1시간짜리를 6회 보내는 것과 6시간짜리를 1회 보내는 것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6시간짜리를 보내 봐야 각 등급별 1개가 최대치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구한 모든 지역의 캣츠아이 획득 기대값을 다음 표에 정리했습니다. (XP와 통조림의 기대값은 따로 구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통조림 기대값은 2.86개입니다.)
일반 지역은 상한이 없기 때문에 1시간, 3시간, 6시간에 상관 없이 동일한 기대값을 가집니다. 그러니 굳이 1시간짜리나 3시간짜리를 보낼 필요 없이 그냥 6시간짜리를 보내는게 편리합니다. (위 표에서 고양이눈 동굴 1시간짜리와 3시간짜리는 6시간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하지만 캣츠아이 동굴은 상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을 여러번 보낼수록 유리합니다.
하나의 캣츠아이를 드랍하는 지역은 그 1종의 캣츠아이에 대해서는 다른 지역 대비 높은 기대값을 가집니다.
울레 캣츠아이만을 노린다면 파라보라 산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의미죠. (캣츠아이 동굴 제외)
어떤 분은 울레와 레어만 필요하니 캣츠아이 동굴보다 개운산을 돌리는게 유리하다거나 울레만 필요하니 파라보라 산맥을 돌리는게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던데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독수리 평원의 레어 캣츠아이 정도만이 캣츠아이 동굴보다 약간 유리할 뿐 그 외에는 그냥 캣츠아이 동굴을 돌리는게 어떤 경우에서도 유리합니다.
드링크를 캣츠아이 동굴에 사용하는 경우의 효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캣츠아이 4종 각 55개씩 vs. 레티 8.5장 + NP 95
B. 캣츠아이 4종 각 50개씩 vs. 레티 9.5장 + NP 105
C. 캣츠아이 4종 각 44개씩 vs. 레티 10.9장 + NP 121
왼쪽은 캣츠아이 동굴에 드링크를 사용하는 경우고 오른쪽은 그 드링크로 티켓 스테이지를 돌 경우의 기대값입니다.
동등 비교를 위해 A는 600개, B는 200개, C는 100개를 사용한 경우로 환산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캣츠아이 동굴에서는 탐험 1회당 각 캣츠아이 획득 상한이 1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1시간씩 6회 보내는 것이 6시간 1회보다 기대값이 큽니다.
캣츠아이 동굴에 한정하면 A 6개가 C 1개보다 더 효율적인 것이죠.
반대로 티켓 스테이지에서는 메대갈의 효율이 티켓찬스보다 훨씬 좋기 때문에 C가 A의 효율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 정도 기준으로 드링크 사용을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A는 무조건 가마토토, C는 티켓. B는 생각을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효율적인 가마토토를 위하여..
ps.가마토토 대원은 시간에 상관없이 탐험 횟수에 따르기 때문에 1시간짜리를 보내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지금까지의 제 실험으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seesaawiki 에서도 가마토토 대원 획득률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1시간짜리 6회나 6시간짜리 1회나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210813 업데이트: 116렙, 레전드 대원 10명 기준 기대값
210813 업데이트: 120렙, 레전드 대원 10명 기준 기대값
고양이 눈 동굴에서 3시간과 1시간의 기대값은 6시간 환산값 기준입니다.
221028 업데이트
가마토토 100렙 이상에서의 분배율 계산이 변경되었습니다.
가마토토 100렙 이상인 분들은 아래 공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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