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7일 (수), 페이트 그랜드 오더에 라쇼몽 이벤트와 함께 신규 서번트 슈텐도지가 등장했다. 현재까지 한국 페이트 그랜드 오더에 존재하는 대군보구 보유 어쌔신은 단 한 명, ‘팬텀’뿐이며 등급도 2성으로 낮다. 이번에 등장한 슈텐도지는 5성 서번트로 공격력이 높고, 보구 피해를 올려주는 스킬도 함께 가지고 있어 라이더가 다수 나오는 퀘스트를 상대로 활약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구 공격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만드는 다양한 약화 효과를 적에게 부여해, 파티 전체의 생존력과 피해량을 소폭 지원하는 효과도 갖췄다. 인연이 닿아 소환에 성공한다면, 앞으로의 전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슈텐도지는 기간한정 서번트로, 이벤트 소환 기간이 종료되면 성정석 소환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하자.
▲ 희소한 대군보구 어쌔신 서번트. 술을 마시는 보구 연출이 독특하다
■ 무난한 np 수급 능력, 그리고 우수한 스타 생성
슈텐도지의 아츠 카드 타수는 3타로 무난한 수준이며, 퀵 카드와 엑스트라 어택의 타수가 높다. 퀵 카드와 아츠 카드를 각각 두 장씩 보유하고 있는 만큼 NP와 스타 생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구성으로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예로는 A-Q-Q, 혹은 A-Q-A 순으로 공격한 후 브레이브 체인까지 발동시켜 NP와 스타를 모두 획득하는 방식이다.
단, 슈텐도지의 기본 NP 획득량은 0.55%로 낮은 편이다. 퀵 카드를 사용했을 때의 NP 수급량은 다소 아쉽다고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자.
▲ 퀵 카드와 엑스트라의 타수가 높다. 특히 엑스트라의 스타 생성량이 뛰어난 편
■ 딜+서포터 혼합형! 다양한 역할을 해내는 서번트
1스킬 ‘과실의 주기’로 적 전체에 확률로 매료 효과를 부여하며, 3턴 간 방어력을 최대 20%까지 감소시켜 준다. 파티 전체의 화력을 올려주는 것은 물론, 운이 좋다면 1턴 간 적을 행동불능으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귀종의 마는 자신의 보구 피해량 증가 효과 외에도 아군 전체 공격력을 증가시켜 준다. 자신의 보구 딜을 대폭 증가하는 것은 물론 아군 화력의 서포트도 가능한 것이 슈텐도지의 강점이다.
▲ 적에게 행동불능 + 3턴 방어력 감소 효과를 동시에 부여한다
■ 다양한 약화 효과 + 스킬 봉인 효과를 가진 보구 공격
▲ 슈텐도지의 보구 효과. 총 7가지의 부가 효과가 함께 들어간다
보구의 약화 효과로 적의 공격력 감소, 방어력 감소, 약화 내성 감소, 보구 피해 감소와 크리티컬 발생률 감소까지 갖추고 있다. 배율은 높지 않지만, 전투에 조금씩 도움이 되는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적에게 높은 피해의 독을 부여하고 1턴간 스킬 봉인 효과까지 준다.
방어력이 높아 일반 피해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적에게 5턴간 1,000의 독 피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고난이도 퀘스트에서 까다로운 스킬을 사용하는 적의 스킬 발동을 막아 특정 상황에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 눈으로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약화효과를 한번에 부여한다
■ 낮은 피해량이 단점
어쌔신 클래스이므로 클래스 보정 -10%를 받아 기본 피해량이 낮다. 그나마 같은 어쌔신 중에는 공격력이 높은 편이지만, 다른 클래스의 5성까지 함께 비교할 때의 공격력은 낮은 편이다. 귀종의 마 스킬 덕에 보구 피해량은 높은 편이지만, 일반 공격 시 큰 피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일반 피해 공격 시 낮은 피해량이 다소 아쉽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 생존 스킬이 다소 불안정
근성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만, 적의 강력한 공격을 피해 없이 넘기는 회피·무적에 비교하면 불안정하다. 보구로 적을 약화하는 부가 효과를 갖추고 있지만 배율이 10%로 낮아 핵심적인 생존 방법으로 활용하기엔 부족함이 있다.
적의 공격을 완전히 봉인할 수 있는 1스킬의 매료 효과는 60% 확률로 고정이며, 적이 약화효과 내성 스킬(대마력 등)을 보유하는 경우 확률이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 근성 스킬 외에 이렇다할 생존 스킬이 없는 것이 다소 아쉽다
■ 스킬 봉인 효과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도
적 서번트가 까다로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효과도 있지만, 해당 적은 스킬 대신 일반 공격을 더 많이 해 온다. 받는 피해량을 더 늘리는 역효과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보구 사용을 조절하자.
▲ 적이 사용하는 스킬이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면, 오히려 사용하게 두고 공격 횟수를 줄이는 것이 낫다
글/ 장진욱 기자 (jjw2@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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