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엔터테인먼트 정중재 사업PM과 로드컴플릿 조성민 PD
로드컴플릿이 개발하고, NHN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는 크루세이더 퀘스트가 지난 10일 레이아크의 유명 리듬게임 '디모'와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위자드 용사 '소녀'와 소녀의 초월 무기인 '낡은 고양이 인형', 신규 콜라보레이션 던전이 추가되었다. 신규 콜라보레이션 던전은 리듬게임의 느낌을 살려 하단의 블럭 중 적의 속성에 맞는 블럭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게 된 계기와 차기 업데이트 계획에 들어보기 위해 로드컴플릿을 찾아 로드컴플릿 조성민 PD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KOF에 이어 디모와의 콜라보를 성사시키셨는데, 어떤 계기로 디모를 차기 콜라보로 선정하게 되었나요?
조성민 PD : 지난번 동인 행사 '케이크 스퀘어'에서 저희 대표님이 레이아크 대표를 만난 적이 있다. 현장에서 구두로 콜라보레이션을 해 보는 것은 어떠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후 내부 회의에서 이를 더욱 자세히 논의했다.
당시 개발자들 중 디모의 팬이 많았고, 레이아크 측에도 크루세이더 퀘스트를 즐겨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 콜라보를 결심했다. 대만에서 서비스 초기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한 것이 이번 콜라보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아닌가 싶다.
- 이번 콜라보레이션 던전 컨셉과 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의 핵심은 '던전'과 '소녀'였다. 그 중 던전을 디자인할 때는 디모와 같은 리듬 게임을 크루세이더 퀘스트 스타일로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다. 초기에는 하단의 블럭이 없어지지 않는 상태로 플레이하게 만들었으나 너무 쉬웠고 재미도 없었다.
'이건 크루세이더 퀘스트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 크루세이더 퀘스트처럼 만들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받아들여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했다. 업데이트 준비 일정 3일 전에 해당 사항이 결정되어 급하게 수정했다.
- 디모 대신 소녀를 용사로 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원래는 디모를 용사로 제작하려고 SD 형태로 구성해보았으나, '전장' 던전에 등장하는 '빈집털이범'과 매우 비슷하게 나왔다. 이에 디모의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어렵다고 판단해 소녀를 크루세이더 퀘스트 스타일로 만들어보았다.
결과물을 보니 소녀가 매우 예쁘게 만들어졌다. 이에 디모는 사이드 스토리의 캐릭터로 설정하고, 메인 캐릭터는 소녀로 만들기로 했다. 소녀의 코스튬은 원작의 일러스트에 맞춰 제작했다. 메인 캐릭터인 만큼 특별히 공을 들였다.
- 영상을 보니 소녀는 위자드 영웅인 것 같은데,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어떤 클래스로 만들지 고민이 많았다. 원작과 비슷하게 표현하고, 만들기 위해서는 위자드 영웅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처음 소녀 캐릭터를 얻었을 때는 '혼자 하슬라를 여행하는 소녀', 초월 무기 '낡은 고양이 인형'을 얻은 이후로는 디모와 함께 하슬라를 여행하는 컨셉으로 제작했다.
-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기존과 달리 던전 플레이로 모든 요소를 해금할 수 있는데, 이유가 있나요?
지금까지는 계속해서 뽑기 형식의 콜라보레이션만 진행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의 경우 디모의 특성상 캐릭터가 많은 편이 아니고, 크루세이더 퀘스트 던전과 많이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 봤다. 모든 사람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일까 고민한 결과 이벤트 던전의 결과로 캐릭터를 지급하는 방식을 생각해냈다.
이 방법으로 우리는 소녀와 디모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고, 이 덕에 많은 유저 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지난 번 인터뷰에서 언급해드렸던 것처럼 서로의 콘텐츠를 주고받는 식으로 진행되므로 디모에 'Knots Way'가 업데이트 되면 많이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 차기 업데이트 내용은 무엇이 있나요?
이번 주 내로 신규 이벤트 던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에 푸거스가 로봇을 타고 있는 이미지를 공개한 적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던전이다. 지금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은 '푸거스를 강력하게 많이 때리는' 던전이라는 점이다. 다양한 보상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분들이 즐겨 주시고, 평소 느낀 원한을 푸는 계기가 되셨으면 한다.(웃음)
영혼 요새와 같은 스토리 외전 형식의 던전도 준비하고 있다. 기존과 다른 방식의 스테이지 진행을 가질 계획이며, 기존처럼 이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스테이지를 해금하는 방식은 아닐 것이라고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같은 스테이지를 즐기더라도 항상 새롭게 느끼실 수 있었으면 한다. 이 내용에 관해서는 다음 주 방송에서 더욱 자세히 말씀드릴 수 있을 듯하다.
- 기존 영웅들 밸런스 수정을 원하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계속해서 밸런스 수정을 원하는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잘 알고 있고,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굳이 명시하진 않았지만 많은 밸런스 수정이 있었다. 이전 업데이트에서도 기존에 사용되지 않는 용사들의 밸런스를 다수 수정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단순히 수치적 조정 외에 리뉴얼되는 용사도 있을 것이다. 현재는 '기파랑' 외 다수의 용사들을 리뉴얼할 계획이다.
- 현재 레미가 유저들 사이에 주류로 사용되는 챔피언인데, 밸런스 수정 계획이 있나요?
챔피언을 육성하기 위해 들어가는 자원이 많은데, 미리 밸런스를 조정할 경우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챔피언간 밸런스 수정은 12종의 챔피언이 모두 출시된 이후로 생각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유저 여러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헝그리앱 인터뷰로 지난 번에도 만나뵈었는데, 디모 콜라보를 통해 다시 이용자분들을 찾아뵙게 되어 영광스럽습니다. 개발진들이 디모 콜라보를 굉장히 열심히 준비했으니 남은 기간 재미있게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신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롭고 참신한 콘텐츠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주시고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랑합니다.
하준영 기자(hjy@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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