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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윤서
  • 남윤서 등록일(수정) : 2018-01-15 14:59:51
  • [모바일] [듀랑고] 2~5인 역할 분담, 내 직업은 뭘로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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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랑고는 플레이어가 자신이 터득한 채집, 건축, 요리 등의 생존 기술로 다른 플레이어와 협동 혹은 물물 교환을 통해 야생에서 살아남아야하는 게임이다. 그러다보니 같이 지낼 동료가 많을수록 업무 분담의 세분화가 가능해 쾌적한 생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만약, 친구 혹은 지인들과 듀랑고를 할 계획이 있다면 아래 역할 분담을 보고, 자신의 육성 방향을 살펴보도록 하자. 낭비되는 스킬 포인트와 탐험 동선이 적도록 짜여졌으며, 취향에 따라 일부 역할은 변동도 가능하다.


* 글로벌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추천하는 스킬들은 모두 마스터가 가능한가의 기준이 아니고, 스킬의 중요도에 따라 제시하는 가이드니 육성 방향만 참고해주세요.


◆ 2인 플레이

유저1: 채집(광물 특화), 전투(궁술), 도구 제작, 가구, 건축
유저2: 채집(식물 특화), 전투(근접, 방어), 요리, 가공, 도축

듀랑고 플레이어는 크게 아웃사이더, 인사이더로 나뉘는데 아웃사이더는 탐험, 수렵 등의 활동을 위해 주로 섬 밖으로 나가는 플레이어를뜻하며 인사이더는 농사, 요리를 주로 담당해 섬 밖으로 나갈 일이 적은 플레이어를 말한다. 하지만 2명이 함께하는 경우 원할한 채집, 도축물의 공급을 위해서 모두 아웃사이더가 되어야 하며 각각 채집과 도축의 전문이 되는게 효율적이다.

전투용 무기와 옷은 모험 중 발견하는 택배상자에서 꺼내 입거나, 채집 및 생산품을 장터에 판매해 번 돈으로 구입하는게 낫다. 무기와 옷은 제작 포인트도 많이 필요한데다 한 번 사면 꽤 오래 입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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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캐서 장터에 팔자


◆ 3인 플레이

유저1: 채집(광물 특화), 전투(근접, 방어), 가구, 건축
유저2: 채집(식물 특화), 전투(궁술), 요리, 농사, 가공
유저3: 채집(기본), 전투(근접, 방어), 도구제작, 도축, 의류(가방, 탐험복)

3인부터는 옷 제작에 투자를 할 수 있다. 옷 제작 스킬로 가방도 만들어 소지 공간을 넓게 쓸 수 있기에, 무기보다 옷 제작을 추천했다. 무기나 옷 제작에 관심이 없다면 마을 건설이나 건축 보조로 방향을 달리해도 된다.

유저2는 평소 사유지에서 요리와 농사를 전담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유저들과 전투에도 협력이 가능하도록 궁술을 배우고 식물 특화로 종자 채집 레벨을 높여 농사 스킬을 올리는게 효율적이다. 농사와 요리는 게임을 가장 자주 들여다볼 수 있는 플레이어가 담당하는게 효율적이다. 요리는 자주,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요리 대부분 불요리가 아닌 이상 조리에 걸리는 시간이 없거나 짧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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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사를 도와줘야 배고픔이 해결된다


◆ 4인 플레이

유저1: 채집(기본), 전투(근접, 방어), 건축, 도축, 도구
유저2: 채집(기본), 요리, 농사, 도구 제작, 전투(궁술), 가구
유저3: 채집(식물 특화), 옷 제작, 가공 - 옷 제작 종류를 더 올리거나 전투 중 택1
유저4: 채집(광물 특화), 전투(근접, 방어), 무기 제작, 도축

4인부터는 대부분의 생산 스킬을 분담할 수 있다. 특히 스킬 포인트 투자에 여유가 생겨 가공쪽 전문화가 가능해진다. 옷 제작은 탐험복, 정착복, 전투복 등으로 제작 분류가 나뉘어져 있는데 유저3은 옷 제작에 더 투자를 하거나, 궁술을 배워 사냥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다. 동료가 많다면 도시섬 사유지 선정에도 신경 써야 하므로, 빠른 레벨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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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건물을 짓기 시작한다


◆ 5인 플레이

유저1: 채집(광물 특화), 전투(근접, 방어), 도축, 무기 제작, 도구
유저2: 채집(식물 특화), 전투(근접, 방어), 도축, 의류 제작
유저3: 채집(광물 특화), 전투(궁술), 가공, 도구, 마을 건설
유저4: 채집(기본), 전투(궁술), 건축, 가공
유저5: 채집(기본), 농사, 요리, 가구

5인 부터는 사유지도 넓어지므로 마을 건설에 손을 대도 된다. 스킬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져 주 생산 담당 외에 부 생산 담당을 둘 수도 있고, 서로 의논 후 취향에 맞게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게 좋다. 하지만 되도록 아웃사이더와 인사이더의 구분은 짓도록 하자.

마을 건설과 건축 담당은 집과 건물을 아무데나 막 짓는게 아니라 효율적인 움직임을 위해 플레이어들의 동선까지 고려해 건설하는게 좋다. 요리와 농사는 물을 자주 사용하므로 물가 근처에 밭과 요리 관련 건물을 지어주는게 좋고, 마을 내에 흙이나 돌로 길을 깔아주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므로 큰그림을 먼저 그리고 마을을 지어나가도록 하자.

3.jpg
▲ 마을 건설은 단독 결정보다, 의견을 나누며 조감도를 만들어보는게 좋다


글: 남윤서(nys@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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