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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진욱
  • 장진욱 등록일(수정) : 2016-10-27 16:56:14
  • [모바일] 붉은보석2, 10월 대규모 업데이트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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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셋째 주, 붉은보석2가 출시 후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마을에서 다른 모험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낚시 콘텐츠, 전설 동료와 모험가 밸런스 패치, 그 외 편의성 개선 등 유저들의 요구가 반영되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최악의 전설 동료로 평가받는 메르난데르가 업데이트를 걸쳐 최고의 딜러로 환골탈태한 점이 눈에 뜨인다. 첫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전설선택권 지급 - 유저가 원하는 동료를 선택해 가질 수 있다!


그동안 붉은보석2의 뽑기 시스템에는 특정 동료만 높은 확률로 나오는 버그가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확률을 조정하고, 오류에 대한 사과로 모든 유저에게 전설 선택권을 지급했다. 최고의 동료를 딱 한 장만 고를 수 있던 만큼 많은 유저들을 고민하게 만들었던 귀한 선물인 셈이다. 이제는 오히려 전설 선택권을 가지고 싶어 또 다른 오류가 발생하길 바라는 유저마저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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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코 흔히 찾아오는 기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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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 동료 맛을 본 유저들은 이제 오류가 발생할 때마다 '전설 선택권!!'을 외친다고 한다




■ 낚시 콘텐츠 업데이트 - 사냥이 끝났을 때 느긋이 즐겨 보자


신규 콘텐츠로 낚시가 추가 됐다. 낚시는 마을에서 소량의 골드를 소모하여 즐길 수 있다. 특히 사냥에 필요한 '사탕' 을 모두 소모했을 때 또 다른 아이템 수급 방법으로도 괜찮은 효율을 보인다. 마을 물가 주변에 떠 있는 낚싯바늘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면 낚시가 시작되며, 일반부터 전설까지 다양한 등급의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특히 명품 등급 이상 물고기는 모험에 꼭 필요한 사탕이나 동료 소환권, 경험치 포션, 전설 장비 등을 얻을 수 있으니 사탕이 부족할 땐 낚싯터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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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가 주변에 있는 낚싯바늘 모양 아이콘을 찾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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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낚시로 얻은 물고기를 유용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 (깡통도 물고기로 친다면 말이다)




■ 어제의 최약이 오늘의 강자로 돌아왔다 - 동료, 캐릭터 밸런스 패치


전설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동료 캐릭터들의 스킬 밸런스 개편이 이루어졌다. 특히 딜러임에도 너무나 느린 공격속도 때문에 제대로 딜링을 하지 못하던 메르난데르의 상향이 돋보인다. 기존의 액티브 스킬이 일반 공격으로 바뀌어 스킬 효과로 붙어 있던 강력한 데미지와 흡혈 효과를 항상 누릴 수 있도록 상향됐다. 이에 상태이상 기술을 추가해 줌으로써 생존, 딜링과 제어 기술 모두를 갖춘 만능형 딜러로 환골탈태했다.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하는 모험가 캐릭터도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성능이 떨어지는 궁수와 격투가에 큰 변화가 있었으며, 이외에도 스킬 이펙트 개선, 스킬 시전범위 증가 등 사냥에 유용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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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어를 절망하게 만들던 절망의 마법사 메르난데르. 이제는 정말 적들을 절망에 빠뜨리는 강력한 동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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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좁은 공격범위로 사냥이 힘들던 격투가도 범위 상향 패치로 사냥이 훨씬 수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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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별 스킬 밸런스 업데이트 일람




■ 게임 편의성 개선


결투장이나 레이드를 진행하면 종종 화면이 렉이 걸린 듯 반응하지 않거나 아예 전투가 강제로 종료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곤 했다. 힘들게 레이드 티켓을 모았다가 레이드 강제 종료로 인해 아깝게 날리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결투장과 레이드를 최적화 해 비정상 종료 현상이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줄어들었으며, 레이드가 실패하더라도 레이드 티켓을 다시 반환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어 플레이어의 손해도 대폭 줄어들었다.

또 자동 전투의 편의성도 개선되었다. 캐릭터가 예전보다 훨씬 빠르게,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최대 반복 전투 횟수를 20회에서 50회로 증가시켜 육성이 쉽고 빨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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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때 유저를 괴롭히던 네트워크 불안정 알림. 이제 최적화가 진행되어 오류창을 볼 일도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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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폭 늘어난 반복전투 횟수. 일이 바쁠 땐 잠시 방치하셔도 좋습니다




■ 업데이트되지 않아 조금 아쉬웠던 것들


캐릭터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전혀 패치가 이뤄지지 않은 직업이 바로 '대마법사'다.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마법사의 또 다른 전직 '늑대법사'의 성능이 워낙 뛰어난 탓인지 아쉽게도 이번 밸런스 패치의 수혜자가 되진 못했다. 차후 업데이트로 스킬 데미지와 발동 속도를 개선해 준다면 지금보다 더 환영을 받는 직업이 될 것이다.

전설 동료도 마찬가지다. 사실 메르난데르나 검은 경홀마, 윈벨 이외에도 문제점이 있는 동료는 남아있다. 특히 폭주 포레다와 라티엘이 대표적인데, 두 캐릭터의 공통적인 문제는 스킬 범위가 너무 좁다는 것이다. 전 방향에서 몬스터가 다수 등장하는 만큼 스킬 범위가 좁을 수록 사냥 속도가 떨어지고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는 시간도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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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펙트만큼은 화려한 마법사. 이제 성능만 좀 더 강하게 해 준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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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티엘 "저도 덜도 말고 딱 메르난데르만큼만 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붉은보석2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살펴보았다. 캐릭터 밸런스나 자동사냥 시스템 개편 등 유저들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 소통하고 의견을 반영했다. 아직 개편이 필요한 캐릭터 또한 붉은보석2 유저들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개선될 것을 희망해 본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료나 모험가를 육성한다고 해서 결코 좌절하지 말고, 곧 빛을 보게 될 날을 기다리며 열심히 육성해 보자!


글: 헝그리앱 장진욱 (jjw2@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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