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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러왕
  • 놀러왕 등록일(수정) : 2015-11-27 16:06:11
  • [PC] [문명 온라인] 인구 밸런스 적용, 지구 맵 변경 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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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배경3.jpg

■ 인구 밸런스 파괴 & 적용 - 판게아 02


지난 25일 판게아02 세션이 이집트의 점령승리로 끝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인구밸런스 완화 세션으로 밸러스 조정이 되지 않게 진행되었던 세션으로 많은 이슈가 되었던 세션이였다. 여기서 이집트는 단 이틀 만에 최단기록 점령 승리를 이뤄냈으며, 90% 이상의 땅이 이집트 땅으로 큰 차이로 승리하였습니다. 


밸런스 문제는 이집트가 어마어마한 차이로 승리하면서 문제가 이야기됐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판게아01, 지구01은 인구밸런스 특화 세션으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조정되었던 세션인 만큼 대부분 비슷한 경쟁구도를 가졌지만 밸런스 완화 세션이 진행되면서, 한 세션으로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시작됬다.

2.png
▲ 지난 판게아02에서 어마어마한 차이로 승리한 이집트 문명

이번 26일에는 밸런스 완화가 아닌 밸런스 특화 세션으로 다시 판게아02가 10시에 열리게 되었으며, 과연 이번에는 밸런스가 특화된 만큼 어떻게 진행될지 많은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 세션이다. 이번 세션이 새롭게 열리면서 몰려있던 유저들이 나눠지면서 세션포화 상태가 일어 났다. 대부분 대기 시간이 200~300분은 기본이였고, 심한경우 400분 이상을 기다리는 유저도 있었다. 

하지만, 더 아쉬웠던 점은 밸런스 특화가 적용 되면서 지속적인 팅김현상이 일어 났고 유저들은 이에 대해 많은 불만을 토해냈다. 이러면서 원래는 판게아02로 갈 유저들이 다른 세션으로 옮기게되고, 자신의 문명이 아닌 다른 문명으로 이동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일어났었다.

대기시간.PNG
▲짧아도 50~80분이 걸린다.

이번 판게아02에서는 이집트가 다시한번 승리하려고 많은 유저가 몰렸지만 밸런스 특화세션이 되면서 계획되고 진행되지 않았다. 공방전 시작전까지는 로마가 다른 세션에 비해 2배 가까운 그리드(1350, 13.6%)를 차지하고, 이집트는 불가사의 1개를 재빠르게 건설하면서 한쪽으로 크게 치우치지 않게 진행되었다.

5.png
▲한쪽으로 치우치는 현상은 보이지 않는다.


■ 이제는 다리로 연결된다.  - 지구 01


 `지구 맵` 변경사항
 1. 중앙대륙(유라시아)에서 북동대륙(북미)을 서로 갈 수 있도록 근해로 연결하였습니다.
 2. 북동대륙(북미)에서 신대륙으로 갈 수 없도록 원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이번 지구01이 오픈되면서 맵이 변경된 사항이다. 해당 사항이 생겨난 이유는 북동대륙에 있던 문명은 중앙대륙에 있는 문명보다 너무나 좋은 지리조건으로 자리만으로도 승리를 가져갈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기존 맵에서는 아래와 같이 변경 되었다. 기존에는 중앙대륙에 3개의 문명이 그리고 북동대륙에는 1개의 문명이 시작된다. 하지만 북동대륙에 있는 문명은 신대륙으로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반면, 중앙대륙은 북동대륙과 신대륙을 가려면 배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서 북동대륙에서 시작하는 문명은 다른 문명보다 쉽게 성장하고 승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았다.

7.png
▲밸런스가 맞아간다.

중앙대륙에서 북동대륙으로 쉽게 넘어가게 되면서 북동대륙은 더 이상 안전지역이 아니게 되었고, 신대륙으로 확장 역시 어려워 졌으므로, 밸런스가 조금씩 맞춰져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아직도 중앙대륙에서 시작하는 3개의 문명은 북동대륙보다는 힘든 스타트로 진행되고 있다. 

8.PNG
▲신대륙을 아즈텍이 아닌 로마가 가져갔다.

이번 맵 변경 효과는 대단했다. 원래는 신대륙을 아즈텍이 가져가는게 보통이였지만, 현재 완전 반대편에 있는 로마가 가져가게 된것으로 보이지만 맵 특성상 지구와 같은 원으로 되어있으므로 아즈텍과 로마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아직도 로마는 다른 문명에 비해서 쉽게 출발을 했고 중국, 로마, 이집트는 지속적인 소모전으로 어느 누가 우위를 차지할지 알 수 없다. 

오늘 공방전에서는 어떤 문명이 자신의 영역을 뺏기지 않고 잘 지키느냐에 따라서 이후 영역싸움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


자료 출처 - 문명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

헝그리앱 최일경 기자 (cig@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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