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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수용 등록일(수정) : 2025-06-10 09:06:09
  • [모바일] 드디어 수렵피리 등장! 6월 19일 ‘몬스터 헌터 나우’ 시즌6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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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언틱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AR 기반 몬스터 수렵 게임 <몬스터 헌터 나우(이하 몬헌 나우)>에서 오는 6월 19일 시즌6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시즌6에서는 신규 몬스터와 장비, 덧입기 외에도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특징적인 무기 ‘수렵피리’와 기존 무기를 전혀 다른 느낌을 활용할 수 있는 ‘스타일 강화’를 선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무기를 연습할 수 있는 ‘훈련 구역’을 도입하고 몬스터 추적기 대상을 확장하는 등 편의성 향상 업데이트도 함께 적용한다.




수렵 피리는 기존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유사하게 ‘공격하면서 음색을 모으고 이를 조합해 선율 효과를 발동’시키는 무기다. 원작에서는 전투와 동시에 음색을 맞추는 테크니컬한 플레이가 요구됐는데, 이런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징을 고려해 보다 간단한 조작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선율은 화면을 한번 터치하면 파란색, 길게 누르면 빨간색이 더해진다. 이렇게 선율을 조합한 후, 화면을 스와이프해서 선율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버프 계열 선율은 파티원에게도 효과가 일부 적용되지만, 수렵 피리 유저가 쓰러질 경우 선율 효과도 해제된다.

버프뿐만 아니라 고주파나 충격파 같은 공격적인 선율을 지닌 수렵 피리도 준비돼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사용해 몬스터의 다운을 유도할 수 있다.




신규 몬스터로는 나르가쿠르가, 도스프로기, 비슈텐고, 브란토도스가 등장한다. 그리고 7월에는 새로운 고룡, 8월에는 새로운 아종 몬스터가 추가될 예정이다.

나르가쿠르가는 빠르고 민첩한 움직임과 유리한 위치에서 끊임없이 공격해 오는 스타일을 재현했다. 트리키한 움직임과 더불어 출혈 공격을 가하거나 접촉 시 피해를 입히는 등 까다로운 패턴을 다수 선보인다. 나르가쿠르가 방어구에는 ‘상태이상 축적 시 위력 UP’스킬이 부여된다. 상태이상을 축적했을 때 공격 대미지가 증가한다.

도스프로기는 잔재주가 많고 독을 사용해 헌터를 교란하는 몬스터다. 독 브레스를 뿜거나 독 안개를 생성시키는 등 귀찮은 공격 패턴을 갖고 있다. 일부 독은 가드로도 막을 수 없다. 도스프로기 방어구에는 ‘라스트 샷’ 스킬이 부여된다. 마지막 탄의 대미지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용격탄이나 확산탄 등 탄수가 적은 탄과 궁합이 좋은 스킬이다. 


▲ (좌)나르가쿠르가 / (우)도스프로기

▲ 나르가쿠르가 방어구

▲ 도스프로기 방어구


비슈텐고는 비교적 재미있는 몬스터다. 회전하면서 광범위 공격을 하고, 꼬리를 펼쳐서 내려찍거나 꼬리로 몸을 지탱하면서 감을 던져 공격하는 등 독특한 움직임을 선보인다. 특히 마비와 섬광 등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패턴이 있어 공략이 까다로운 몬스터기도 하다. 꼬리가 중심이 되는 공격이 많아 꼬리를 빨리 파괴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비슈텐고 방어구에는 ‘추가공격[마비]’ 스킬이 부여된다. 마비 상태이상 몬스터에게 더 많은 대미지를 주는 효과가 있다.

브란토도스는 전신이 눈으로 덮인 몬스터로, 몸에 붙어있는 눈을 벗겨내기 전까지는 제대로 된 피해를 줄 수 없다. 눈을 벗겨낸 후에는 부위 파괴가 가능해지며, 기절시키거나 수렵피리의 고주파를 활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다. 

브란토도스 방어구에는 ‘유타·향음 강화’ 스킬이 부여된다. 타격 무기용으로 새롭게 추가된 스키로 해머의 차지 공격이나 수렵피리의 음향 공격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 (좌)비슈텐고 / (우)브란토도스

▲ 비슈텐고 방어구

▲ 브란토도스 방어구


시즌6 덧입기 의상은 느긋하게 휴가를 즐기는 헌터의 모습을 모티브로 제작했다. ‘여름휴가’는 알로하 셔츠와 캐주얼한 팬츠로 구성돼 여름 휴가의 느낌을 물씬 풍긴다. ‘홈웨어’는 집에서 편하게 입는 잠옷에, 목에 두른 아이루 발자국 모양 수건으로 포인트 준 의상이다.

그 밖에도 직업 모티브 의상으로 정장, 엔지니어 작업복의 뒤를 잇는 ‘의사’ 의상을, 몬스터 모티브 의상으로는 군청색과 적색의 조합으로 특징적인 붉은 잔광을 표현한 ‘나르가쿠르가’ 의상을 선보인다.


▲ 여름 휴가 덧입기 장비

▲ 홈웨어 덧입기 장비

▲ (좌)닥터 덧입기 장비 / (우)나르가쿠르가 덧입기 장비


신규 콘텐츠로는 ‘차원 변이 몬스터’와 ‘스타일 강화’가 추가된다.

<몬헌 나우>는 차원의 틈을 통해 몬스터들에 현실에 나타난다는 컨셉이다. 차원 변이 몬스터는 특수한 차원의 영향을 받은 강화 개체로 최소 8성부터 시작하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차원 변이 몬스터에게는 차원 에너지가 집중된 특수 부위가 있으며, 이 부위를 파괴해 약화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차원 변이 몬스터는 6종을 먼저 선보일 계획이다.

스타일 강화는 스탯을 강화하고 무기의 액션이나 전투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이다. 무기별로 2개의 스타일이 추가되며, 스탯 강화 트리 중간에 원하는 액션을 고르는 선택지가 주어진다. 선택한 스타일에 따라 액션의 형태가 달라지므로 전혀 다른 무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스타일 강화에는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차원 변이 몬스터의 소재가 필요하다. 스타일을 선택한 후에도 동일 소재를 사용해서 다른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스타일 강화는 시즌6에 한손검, 태도, 라이트보우건이 먼저 적용되며 나머지 무기도 차례대로 추가될 예정이다.


▲ (좌)차원 변이 몬스터 / (우)스타일 강화


한손검 스타일은 ‘파고들어베기’와 ‘저스트 러시’로 나뉜다. 파고들어베기는 참격에 특화된 스타일로 꼬리 부위 파괴가 쉬워진다. 저스트 러시는 백스텝 이후 새로운 연계가 더해지는데 공격 패턴에 방패 타격이 늘어나 기절 유도가 쉬워진다.

태도 스타일은 ‘위합’과 ‘일자베기’로 나뉜다. 위합을 선택하면 길게 누르는 액션이 차지해서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형태로 바뀐다. 최대 3단까지 차지해서 기인해방베기를 발동할 수 있으며 차지 도중에 스와이프로 회피도 가능하다. 일자베기는 게이지가 붉게 강화됐을 때 콤보가 변화해서 강력한 연속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된다.

라이트보우건 스타일은 ‘슬라이딩 리로드’와 ‘사격 스텝’으로 나뉜다. 슬라이딩 리로드는 회피와 동시에 리로드를, 사격 스텝은 스텝과 동시에 사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스타일이다. 슬라이딩 리로드는 장전속도, 사격 스텝은 반동 경감의 영향을 받지 않는 만큼 방어구를 더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게 된다.


▲ (좌)파고들어베기 / (우)저스트 러시

▲ (좌)위합 / (우)일자베기

▲ (좌)슬라이딩 리로드 / (우)사격 스텝


마지막으로 시즌6 업데이트 기념 무기 생산/강화 재료 감소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에는 대상 무기의 생산 및 강화 재료 요구량이 70%까지 감소하며 제작에 소비 제니도 0으로 변경된다.

이와 함께 로그인 보너스 이벤트로 진행된다. 귀여운 몬스터 풍선을 터뜨려서 보상을 얻는 미니 게임 형태로 총 3종류가 준비돼 있으며 각각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이 다르다. 운이 좋다면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다. 7일 연속으로 로그인하면 희귀 몬스터 아이템을 확정으로 받을 수 있다.




Q. 이전 시즌에서 ‘장비 갈아타기’ 문제를 검토 중이라고 했는데 관련 기능에 진전이 있는가?

· 이번 이벤트를 통해 장비에 필요한 제니와 소재를 대폭 줄였다. 장비 제작이 필요한 노력을 줄어서 기간 한정으로나마 새로운 장비로 옮겨가기 쉽게 만들었다. 어떤 장비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는 유저들을 위해 방어구 세팅 등을 더 알기 쉽게 안내하는 기능들도 준비하고 있다.


Q. 한국에서도 대규모 오프라인 이벤트나 콜라보레이션을 기대할 수 있을까?

· 저도 기대하고 있다. 지난 5월 플레이엑스포에서 선보였던 오프라인 이벤트를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점점 이벤트를 늘려가고자 한다. 당장 정해진 건 없지만 한국이 중요한 시장인 만큼 새로운 이벤트가 결정되면 바로 안내해 드리겠다.


Q. 스타일 강화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인데 나중에 다른 스타일로도 변경할 수 있나?

· 바꿀 수 있다. 스타일을 결정하기 전에 트레이닝 모드에서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만약 스타일 선택 후 바꾸고 싶다면 소재를 준비해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Q. 수렵피리의 조작을 간소화하는 과정에 어려움은 없었는가?

· 수렵피디의 조작을 모바일에 맞춰 간소화하는 게 어려웠다. 지금 어떤 음향이 모여 있는지, 스페셜 스킬을 쓰면 어떤 효과가 발생하는지 등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데에도 고민을 많이 했다. 업데이트 후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 파티 플레이에서는 다른 유저들에게도 버프 효과가 일부 적용되게 했다.


Q. 차원 변이 몬스터의 부위파괴 전/후에 따른 강함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그리고 차원 변이 몬스터는 차원 변이 재료만 드랍하는가?

· 약화 범위는 몬스터마다 다르다. 다만, 파괴하는 편이 훨씬 사냥하기 쉽기에 파괴하는 쪽을 권장한다. 드랍되는 아이템은 차원변이 재료뿐만 아니라 몬스터 원재료도 드랍한다.


Q. 태도의 스타일 변화 '위합'은 원작에서 슈퍼아머를 부여하는 '강심' 스킬이 필수적이었다. 이처럼 스타일 변화에 맞춘 신규 스킬도 필요해 보이는데 도입할 계획이 있을까?

· 말씀하신 대로 스타일에 맞춘 신규 스킬을 도입할 계획이 있으며, 방어구 뿐만 아니라 표류석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Q. 이동 중에 발견한 몬스터를 나중에 사냥할 수 있는 기능은 어떻게 적용되는 건가?

· 현재 게임에 적용돼 있지만 다음 버전에서 UI를 더 알기 쉽게 개선할 예정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이동 중에 발견한 몬스터를 일정 거리가 지나더라도 사냥할 수 있게 된다. 이제 곧 여름이라 날씨가 더워질 텐데, 실외에서 몬스터를 발견한 후 그늘이나 실내로 이동해서 사냥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이다.

앞으로 점점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게임을 실행하지 않았을 때도 해당 기능이 작동되도록 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


Q. 실력 퀘스트를 설계한 의도는 무엇인가? 그리고 초보 유저나 플레이 시간이 적은 유저는 소재나 제니가 부족해 진행이 막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

· 해당 퀘스트는 완성된 버전은 아니다. 지금까지와는 결이 다른 컨텐츠라서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했는데 호평이 많아서 감사할 따름이다. 주된 의도는 게임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다. 일종의 엔드콘텐츠라고도 볼 수 있는데, 할 게 없어진 유저들이 도전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었다. 아예 장비를 지급해서 그걸로 도전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고민 중이다. 진행 도중 제니나 소재가 부족해서 막히는 부분은 개선할 예정이다.


Q. 지난 시즌 스토리 마지막에 거점을 암시하는 내용이 있었는데 언제쯤 도입될 예정인가?

· 정확한 일정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 즐겁게 기다려주시기 바란다.


Q. 플레이엑스포에서 <몬헌 나우> 부스가 인상적이었는데 개발팀에서는 어떤 느낌을 받았나?

· <몬헌 나우>는 처음 시작 후 게임을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그런 점들을 개선해 나가고자 한다. 반성해야 할 부분이며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이기도 하다. 많은 분이 부스를 방문해 주셔서 개발팀 내부에서도 기뻐하고 축하하는 분위기였다.


Q. 이번에 3종 무기에 스타일이 추가됐는데, 다른 무기는 언제쯤 추가될까?

· 가급적 빨리 추가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Q. <몬헌 나우>의 수렵피리는 원작과 약간 다른 것 같은데 매커니즘이 어떻게 되는가? 회복 기능도 있는가?

· 수렵피리에는 3가지 선율이 설정돼 있다. 공격력 상승 같은 스탯 강화 타입, 내진 같은 편의성 향상 타입, 그리고 공격 판정이 있는 고주파와 충격파가 있다. 회복은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어떻게 넣으면 좋을지 계속 고민하고 있다.


Q. 이번에 공개된 차원 변이 몬스터는 용옥을 재료로 하는 몬스터를 중심으로 구성됐는데, 용옥을 재료로 하지 않는 몬스터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는가?

· 현재 검토중이다. 가능한 많은 몬스터를 등장시키고 싶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몬스터를 먼저 즐겨주시고, 추가되는 몬스터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안내해드리겠다.


Q. 트레이닝에서 자이로 모드 사용 시 조준 초기화 버튼이 없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 일부러 초기화 버튼을 제외한 건 아니다. 유저들이 빠른 업데이트를 원하고 있기에 크리티컬하지 않은 문제는 우선 제쳐둔 것이다. 해당 기능은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할 예정이고 그밖에 다른 기능들도 검토하고 있다.


Q. 이번에 무기 스타일이 각각 2종류씩 추가됐는데 스타일이 더 추가될 수도 있을까?

· 전체 무기에 2개 스타일을 넣는 게 최우선 과제다. 추가 스타일은 이 작업을 다 끝낸 후에 고민해 봐야 할 문제다. 개인적으로는 스킬을 고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서 오래된 무기를 다시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다.


Q. 현재 무기는 10-5강화, 몬스터는 10성이 마지막인데 더 높은 등급도 고려하고 있는가?

· 말씀하신 점도 고려해서 검토하고 있다. 다만, 콘텐츠를 수직으로 높이기보다는 수평으로 넓히고 싶어서 이번에 스타일 강화를 추가하게 됐다. 이 부분은 계속 고민 중이다.


Q. 고룡 장비가 성능 면에서 아쉽다는 평가가 많다.

· 내부적으로는 고룡 장비의 밸류가 가장 높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몬스터로서도 마찬가지다. 이 부분의 밸런스는 꾸준히 맞춰나갈 계획이다.


Q. 일본과 달리 한국에서는 ‘캠프파이어’ 앱이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는데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가?

· 우리도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당장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추후 캠프파이어 앱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Q. 차원변이 몬스터 장비 강화에 이미 용옥 조각을 많이 소비한 유저들을 위한 보상안은?

·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지만, 내부적으로 검토해 보겠다.


Q.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무기타니 유이 : <몬스터 헌터 나우> 시즌6이 시작된다. 야외 활동을 하기 좋은 시즌인 만큼 더 즐겁게 플레이해 주시기 바란다. 이번에 차원변이 몬스터나 스타일 강화 같은 엔드컨텐츠 요소가 많이 도입되니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

· 신상석 : 아까 질문이 나왔던 베이스캠프를 비롯해 여러 가지 넣고 싶은 요소가 많았으나 개발 인력의 한계로 들어가지 못한 내용이 많다. 앞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므로 즐겁게 플레이해주시기 바란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재미있는 이벤트를 꼭 하고 싶다.


▲ <몬스터 헌터 나우> ‘무기타니 유이’ 프로듀서

▲ <몬스터 헌터 나우> ‘신상석’ 게임 디자이너


신수용 기자([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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