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 게임 앱 시장 Overview>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2월 전체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는 지난해 1월 대비 약 9.4%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게임 앱 설치 건수는 34.2%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게임 앱 사용시간도 하향세로 확인됐습니다. 2022년 2월 20대의 연령별 1인당 월평균 게임 앱 사용시간(27.2시간)은 지난해 동기(31.7시간) 대비 약 4.5시간 줄었고, 같은 기간 10대와 30대 모두 3.8시간가량 사용시간이 감소했습니다.
반면, 사용자 감소에도 전체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및 1인당 월평균 지출은 증가했습니다. 2월 1인당 월평균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은 2만 3809원으로 2021년 동기(2만 246원) 대비 3563원가량 늘었습니다.
2월, 마켓별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플레이’(73.8%), ‘원스토어’(14.4%), ‘애플 앱스토어’(11.8%) 순으로 높았습니다. 퍼블리셔별 분석에서는, 거래액 점유율 23.9%를 차지한 ‘NCSOFT’가 1위로 확인됐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롤플레잉’ 장르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2월, 전체 장르 중 사용자 수가 2번재로 많은 ‘롤플레잉’ 카테고리는 모바일 게임 앱 전체 거래액의 70.8%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구글플레이는 ‘리니지W’가, 원스토어는 ‘히어로즈 테일즈’, 애플 앱스토어에선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2월 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1위를 차지했습니다.
1.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및 설치 건 수 하향세
지난해 1월 대비 올해 2월 모바일 게임 사용자, 앱 설치 건 수 각각 9.4%, 34.2% 감소
*모바일게임사용자수: 안드로이드OS + iOS, MAU 기준
*모바일게임설치건수: 안드로이드OS + iOS, 월(일간합계) 앱 설치건 수 기준
2. 전체 모바일 게임 앱 사용시간 줄어들어
10대부터 30대까지 사용자의 사용시간 감소가 뚜렷한 것으로 확인
*안드로이드OS + iOS, 월 사용자(MAU) 기준*안드로이드OS + iOS, 월 사용자(MAU) 기준
3. 사용자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1인당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은 상승
전체 모바일 게임 앱 거래액 및 1인당 월평균 지출 비용은 사용자 감소에도 소폭 증가한 것으로 확인
4. 2월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은 마켓은 구글플레이, 퍼블리셔는 NCSOFT가 1위
구글플레이 마켓별 점유율 73.8%, 퍼블리셔별 점유율은 NCSOFT가 23.9% 기록
5. 모바일 게임 전체 거래액 70.8% 차지하는 ‘롤플레잉’ 장르
2022년 2월 장르별 게임 앱 사용자 수 2위이나 거래액은 전체 게임 앱의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
6. 2월 마켓별 거래액 TOP10 모바일 게임
마켓별로 구글플레이 ‘리니지W’, 원스토어 ‘히어로즈 테일즈’, 애플 앱스토어 ‘오딘:발할라 라이징’ 1위
7. [Appendix] 2월 성별 연령별 인기 모바일 게임 TOP5
안드로이드OS 및 iOS 2월 사용자 기준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인덱스’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김길주 기자 (kgj@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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