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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수용 등록일(수정) : 2019-02-22 14:32:44
  • [모바일] [취재] 논란의 ‘아인하사드’ 드디어 개편! 리니지M 미디어 컨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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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리니지M 미디어 컨퍼런스 ‘HERO’를 2월 22일 개최했다. 
2019년 리니지M의 개발 비전과 업데이트 계획을 소개하는 자리로, 이날 현장에서는 마스터 서버, 무접속 플레이, 보이스 커맨드, 신규 클래스, 아인하사드의 축복 시스템 개편 등이 공개됐다.

리니지M의 2019년 목표는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넘어 이용자의 요구에 맞게 진화하는 게임’ 이다. 심승보 전무는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서버’와 ‘디바이스의 한계’를 언급했다. 모바일 게임은 PC 게임에 비해 대규모 인원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한계, 스크린 터치에 의존해야 하는 조작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보겠다는 포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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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현재 50여 개 이상 나눠진 서버의 이용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투를 펼칠 수 있는 ‘마스터 서버’ 콘텐츠가 도입될 예정이다. 최초의 마스터 서버 콘텐츠로는 전 서버의 유저들이 한 자리에서 전투를 벌이는 대규모 ‘아덴 공성전’을 소개했다.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보이스 커맨드’ 시스템도 공개했다.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전투, 사냥, 이동, 거래, 채팅 등을 실행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보이스 커맨드’만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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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이성구 리니지 UNIT 장’은 리니지M 세 번째 에피소드 ‘이클립스’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주 내용으로는 암흑기사 클래스, 아인하사드의 축복 개편, 신규 던전 및 레이드, 새로운 게임 모드인 생존 전투 콘텐츠가 소개됐다.

‘암흑기사’는 여덟 번째 클래스이자 리니지M만의 세 번째 전용 클래스로,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통한 극한의 생존력을 보유하고 있다. 적의 HP를 확인하거나, 상대의 스턴 공격을 반사하는 등 전황을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기본 플레이는 기사와 비슷한 형태지만, 검기를 사용해 중거리 전투까지 대비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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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기사 추가와 함께 기존 일곱 클래스에 대한 케어도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각 클래스만의 시그니처 스킬이 추가되는데, 기사 클래스의 경우 마법을 반사하는 유형의 스킬을 계획 중이라고 한다.

‘아인하사드의 축복 버프’에 정액제 상품이 도입된다. 정액제를 사용하면 축복 수치가 200으로 고정되며, 획득 경험치는 기존 200%에서 400%로 향상된다. 3월 중 출시 예정이며 유저 입장에서 저렴하다고 느껴질 수준의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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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던전’으로는 오만의 탑 정상이 월드 던전으로 추가된다. 레이드는 안타라스보다 좀 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되는 수룡 파프리온이 추가되는데,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PC보다는 좀 더 쉽게 나올 계획이다.

‘생존 전투’는 리니지M에만 있는 독창적인 전투 콘텐츠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전장에서 생존경쟁을 펼치게 된다. 일종의 배틀로얄 모드인 셈인데 캐릭터의 능력치보다는 전략과 콘트롤이 중요시되며, 최후의 생존자에게는 신규 영웅~전설급 장비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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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도 신화급 장비, 인챈트 수치에 한계돌파, 활용도가 모호한 아이템의 재활용을 도와주는 연금술 콘텐츠가 추가되며,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로 TJ`s 쿠폰 – 강화를 지급한다.

리니지M 이클립스 업데이트는 2월 22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사전 예약을 진행하며, 3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 본 서버에 적용될 예정이다.



◈ 리니지M 미디어 컨퍼런스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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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삼성에서 폴더블 폰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한 협업이 진행 중인가?

  • 삼성과는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 협업을 해오고 있다. 폴더블 폰만이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협업하고 있으며, 삼성 스마트폰의 시스템적인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


Q. 개인 거래는 추가 예정이 없는가?

  • 개인 거래는 계속 고민하고 있다. 개발은 거의 완료되어 있지만, 현재 리니지M에서 개인 거래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시기와 구현 방식을 좀 더 검토해서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계획인데, 당장 시기를 확답 드리긴 어렵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추가하겠다.


Q. 일본 진출 시기가 다소 늦어진 것 같은데 이유가 무엇인가?

  • 리니지M은 엔씨재팬을 통해서 일본 성향에 맞춘 로컬라이징을 전방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다소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일본에 진출한 다른 회사의 게임이 어떤 결과를 냈는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며, 얼마나 엔씨다운 모습을 지키면서 현지화를 잘 해냈는지가 더 중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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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리니지 리마스터처럼 리니지M도 그래픽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는가?

  • 리니지M 또한 그래픽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다. 우선은 리니지 리마스터를 먼저 출시한 후에결과를 보면서 리니지M에 대한 개선을 진행할 생각이다. 리니지 리마스터가 출시된 이후에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아인하사드의 축복 정액제 가격은 어떻게 되는가. 캐릭터별 적용인가, 계정별 적용인가?

  • 가격은 아직도 계속 고민하고 있기에 당장 공개하기는 어렵다. 내부적으로도 어느 정도의 가격이 적절할지 검토하고 있다. 개발은 이미 끝난 상태이며, 가격은 유저분들이 느끼시기에 저렴하다고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하고자 한다. 아인하사드의 축복 정액제는 캐릭터별 적용 예정이다. 


Q. 보이스 커맨드의 활용 폭은 어느 정도인가?

  • 최종적으로는 터치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도록 만들고자 한다. 보이스 커맨드만으로도 모든 조작을 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영상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음성만으로도 필요한 조작을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렇다고 영상처럼 운전 중에 리니지M을 플레이하시면 안 된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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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보이스 커맨드가 잘 작동될 수 있을까? 인식이 잘 안 되거나 하는 문제가 있을 것 같다.

  • 보이스 커맨드는 현재 엔씨 내부 AI 센터에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처음에는 타겟팅이나 간단한 명령을 지원하는 수준이었지만, 그 정도로는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되어 모든 명령을 음성으로 내릴 수 있도록 방향을 변경했다. 올해중에는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Q. 보이스 커맨드의 반응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 리니지M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 보이스 커맨드를 개발함에 있어서 우리도 반응 속도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당장 어느 정도 속도라고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고, 추후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다.
  • 물론, 리니지M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도 적용된다. 꼭 모바일로 한정되는 것도 아니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보이스 커맨드를 이용할 수 있을지를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다.


Q. 올해 리니지M의 사업 방향은? 그리고 현 시점에서의 리스크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작년에 리니지M의 동시접속자가 최고 수치를 달성했다. 유저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린다. 올해도 리니지M은 PC 리니지의 복제판이 아닌 자체적인 매력을 더 많이 갖출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짧다는 점은 이해하고 있으나, 리니지M은 아직도 한창 현역이라고 생각한다. 현 시점에서의 리스크라면 외부적인 요인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다만, 우리 유저분들이 콘텐츠 소비 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경우 그 자체로 리스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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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무접속 플레이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 모바일 환경에서 장시간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위한 지원책이다. 계속 게임 화면을 바라보고 있지 않더라도 플레이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Q. 다른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리니지M만의 차별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모바일 환경에서 완벽한 MMORPG 생태를 구현한 것은 아직까지도 리니지M 뿐이라고 생각한다.실제로 MMORPG로서의 인터렉션이나 커뮤니티 즉, 사람과 사람의 인연에서 전투로 이어지는 게임 방식이 제공되는 건 리니지M 밖에 없다. 이것이야 말로 엔씨 게임의 장점이며 이런 장점을 계속 지켜나가고자 한다. 


Q. 마스터 서버는 언제쯤 추가될까?

  • 올해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로컬 서버에서 3개의 공성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월드 서버에서 기란 공성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공성전 추이를 보면서 마스터 서버에서는 아덴 공성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만간 관련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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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중, 저레벨 유저들의 플레이 구간에 작업장 캐릭터가 만연한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대처는 전담 부서가 따로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계속 추적하고 있고, 담당자들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제제하고 있다. 다만, 불법 프로그램도 계속 발전하고 있어서 완전히 박멸하기가 쉽지 않다.

작업장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잡고 있는데 불법 프로그램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어서 유저분들 입장에서는 방치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앞으로 더 많이 노력해서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Q. 종종 잠수함 패치가 이루어지는 것 같은데, 이런 것들은 미리 알려주면 좋겠다.

  • 아무래도 게임을 운영하다 보면 여러가지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긴다. 개중에는 지금은 괜찮지만 내버려두면 더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도 있고, 정말 급하게 처리하는 바람에 미처 안내해드리지 못하는 문제도 있다.
  • 이런 부분들은 더 나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계속 맞춰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다. 미리 안내해드리지 못한 부분은 우리의 잘못이다. 앞으로 더 잘하도록 노력하겠다.


신수용 기자 (ssy@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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