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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준영
  • 하준영 등록일(수정) : 2017-04-24 12:31:20
  • [모바일] [인터뷰] 크리앱티브, 좋아하는 영상과 음악이 게임이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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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앱티브는 지난 2016년 4월 유튜브 영상을 불러와 리듬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비트 MP3 for 유튜브'를 출시했다. 비트 MP3 for 유튜브는 유튜브 영상을 검색해 선택하고 해당 영상의 음원을 자동으로 분석해 제작된 채보를 연주하는 음악 게임이다.

비트 MP3 for 유튜브는 어떤 게임이고,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또 향후 업데이트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크리앱티브 이주욱 대표와 함께 비트 MP3 for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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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서비스 초기 기존 유저들이 비트 MP3 for 유튜브에 유입되지 않아 걱정이 많았다. 지금은 안정세에 접어들어 다행이라 생각하고, 시리즈로 개발하다 보니 이젠 해외 유저들이 먼저 찾는 경우도 생겼다. 고마운 마음을 느끼고 있다. 기존 앱은 자신이 보유한 MP3만 활용할 수 있었으나 이번 앱은 유튜브에서 직접 가져오는 식이라 유저들이 더욱 만족한 듯하다.

- 비트 MP3 시리즈를 개발해오신 지 얼마나 되셨나요?
2013년 11월 첫 시리즈를 개발해 약 3년 6개월차가 되었다. 첫 시리즈는 개발을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은 12월 12일 오픈했고, 비트 MP3 2는 2014년 11월 출시했다. 이번 시리즈는 2016년 4월 정식으로 출시했다.

- 비트 MP3 시리즈를 개발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이전부터 탭소닉이나 펌프, DDR, Ez2Dj 등을 플레이하면서 리듬게임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러던 중 '내가 좋아하는 노래나 듣고 있는 노래로 리듬게임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개발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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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개발만 10년째 하고 있어 게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는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리듬게임이고, 자동으로 노트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보니 음악을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음원 구조에 대해 공부했다.

유튜브 영상을 가져오는 것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듯 해 변호사와 상담하기도 했다. 상담 결과 비슷한 게임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 상태라 크게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어 유튜브 업로더가 유튜브 내부에서만 재생되도록 설정한 영상은 불러오지 않도록 개발했다.

- 채보는 어떤 식으로 생성되나요?
모든 음원은 아날로그 신호의 주파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그 크기나 음량을 분석해 채보를 제작하게 된다. 롱노트나 슬라이딩 노트는 가수의 샤우팅이라든지, 길게 이어지는 음의 특징을 잡아 생성된다.

이 기술은 2011년 채보가 자동 생성되는 리듬게임을 만들고자 약 6개월간 연구한 끝에 개발했다. 다만 음원 분석이 자동으로 이뤄지다 보니 여러 악기가 혼합되어 연주되는 부분에서 음악에 맞지 않는 채보가 생성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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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 100 순위표를 살펴보니 외국 영상도 많은데, 해외 성적은 어떤가요?
전체 시리즈 합쳐 약 3,000만 건이 다운로드되었고, 한국이 그 중 30%, 일본이 15%, 대만과 미국이 각 10% 정도 차지한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꽤 인기가 있다. 대부분 지역 마켓 음악 게임 차트에 TOP 3 안에 포진되어 있다.

- 현재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계신 내용이 있나요?
현재는 모든 채보가 자동으로 제작되는데, 유저간 채보 제작 및 공유 기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곡을 선택하면 자동 생성 채보와 유저 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또 피아노곡의 경우 음계에 따라 정해진 노트를 출력하도록 하는 기능을 연구 중에 있다. 두 기술이 모두 구현하기 쉽지 않아 정확한 업데이트 일정은 언급하기 어렵다. 다만 자작 채보 기능은 비트 MP3 for 유튜브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출시를 준비하시는 게임이 있나요?
준비 중인 게임으로는 퍼즐 게임이 있다. 뿌요뿌요처럼 블럭이 낙하하는 형식으로, 실시간 대전 게임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아이템을 활용해 상대를 방해하고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비트 MP3 시리즈를 유저의 입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추가하고 좋은 시스템은 벤치마킹하는 식으로 제작한 것처럼 이번 퍼즐 게임도 유저의 입장에 서서 필요한 요소와 재미 요소를 추가한다면 재미있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비트 MP3 시리즈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셨으면 하고, 앞으로도 쉽고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는 라이트한 게임을 만들 예정이니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 피아노 타일 시리즈가 7억 다운로드를 달성했다는데, 1억 다운로드를 목표로 열심히 개발하겠다.(웃음)

하준영 기자(hjy@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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