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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호 등록일(수정) : 2015-09-15 18:58:04
  • [모바일] [인터뷰] 몬스터 레이드 인터뷰, 제 2의 포켓몬스터를 만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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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일 출시된 몬스터레이드는 개성 넘치는 몬스터들이 총출동한 오르카의 신작 RPG다. 몬스터레이드는 제11회 힘내라 게임人상에 후보작으로 올랐으며 출시와 동시에 구글플레이 스토어 금주의 Play추천 게임으로 선정됐다. 

몬스터레이드가 이런 첫 단추를 끼우기까지 어떤 면을 중점으로 삼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오르카의 기획을 맡고 있는 유명곤 PD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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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레이드가 지난 9일 출시와 동시에 구글플레이 스토어 금주의 Play추천 게임으로 선정된 소감은?
운도 있었겠지만, 전작인 ‘던전에 어서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피쳐드를 받으며 회사의 인지도가 많이 올라간 것이 이유로 보인다. 

홍보도 한 몫 했을 것이다. 몬스터레이드의 사전등록을 페이스북으로 진행 했었다. 저조할 것 같던 예상과 달리 페이스북 사전등록에는 5000명의 유저들이 참여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이 밖에도 유명한 BJ 도티를 섭외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투브 영상을 제작했다. 반응은 몬스터레이드 채팅 창에 도티 이야기를 자주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뜨거웠다. 이런 유투브 홍보가 성공적이었기에 앞으로도 잠뜰, 태경 같은 BJ들과 함께 추가 게임플레이 영상도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나 학원 앞에서 유저들에게 스티커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홍보 방식도 준비 중이다.

게임 적인 면에서는 어떤 부분이 가장 인정 받은 것 같나?
몬스터레이드가 기존 모바일 RPG와는 달리 2D로 개발된 것이 인정 받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몬스터레이드의 애니메이션 풍의 친숙한 그래픽이 유저들에게 어필된 것이 큰 것 같다. 앞으로도 몬스터의 진화와 종류를 추가하여 450마리까지 몬스터를 늘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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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방향을 몬스터로 삼은 이유와 이를 어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처음의 목표는 제 2의 포켓몬스터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몬스터를 수집하는 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콘셉트를 잡았다. 이 밖에도 몬스터 게임들의 재미는 육성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진화이기에, 진화던전을 마련하여 유저들이 쉽게 몬스터를 진화시킬 수 있도록 했다. 

레이드에 주력한다고 했는데,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최근에는 몬스터를 주제로 삼은 경쟁작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몬스터레이드는 이런 게임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제목처럼 레이드를 중점으로 콘텐츠를 개발해왔다.

유저들은 레이드를 진행하며 다른 유저와 친목을 도모할 수 있으며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추후에는 월드 보스전을 추가하여 모든 서버에 있는 유저들이 어울릴 수 있는 레이드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 추가될 길드시스템은 이를 위해 유저들이 커뮤니티를 쉽게 형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콘텐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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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말고도 현재 몬스터레이드 내에는 잠금이 풀리지 않은 ‘도전의 탑’ 콘텐츠가 있다. 
도전의 탑은 각 층마다 잠금이 걸려 있기에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이를 해제하기 위한 도전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유저는 특정 몬스터를 육성하거나 스테이지를 클리어 해야한다. 이 과정들은 유저들의 도전욕구를 자극한다. 
 
도전의 탑을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몬스터들의 속성, 종족, 스킬들 간의 시너지를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 밖에도 몬스터를 룬과 강화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전의 탑은 클리어 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스킬레벨 상승 아이템, 경험치 상승폭이 높은 몬스터같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아이템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제작과정 중 가장 힘들었고 주의했던 점은?
시스템 적인 부분은 완성됐는데 전투와 퀘스트 등의 콘텐츠가 부족했기에 초기 개발 버전은 재미가 없없다. 게임 전반적인 시스템을 모두 갈아엎은 뒤 기존 계획보다 1년 정도 시간을 더 들여 재개발 했다. 또한, 최근에는 여러 모바일 게임들이 핵프로그램으로 피해를 입고 있기에 이를 막기 위해 해킹 방어에도 신경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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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2년 간 노력을 기울여 개발한 몬스터레이드이기에 몬스터 한 마리까지 모두 소중하다. 이 때문에 추후 스킬 성능을 조절하는 등 노력을 통해 몬스터들 간 밸런스를 더 신경쓸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몬스터레이드는 2년 동안 열심히 개발한 게임인 만큼, 많은 고민과 노력이 있었다. 그만큼 자신 있게 선보인 게임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린다. 

정호 기자(jh@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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