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김무영
  • 김무영 등록일(수정) : 2015-07-03 16:06:20
  • [모바일] [인터뷰] 송 오브 더 월드, RPG의 기본은 스토리텔링에 따른 서사적 모험!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멤버단체컷.jpg
▲ 왼쪽부터 PD 겸 시나리오 라이터 쿄, 프로그래머 스네일, 아티스트 로호, 아티스트 엘르멘탈, 대표 겸 아트 디렉터 윤선

Team D.T.R(Dream To Reality)은 지난 2014년 12월 26일 서비스 종료된 ‘릴리스: 두 개의 달 for Kakao’(이하 릴리스: 두 개의 달)의 정식 후속작 ‘송 오브 더 월드’의 개발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전작인 릴리스: 두 개의 달은 탄탄한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골수 팬들을 만든 바 있다.

송 오브 더 월드는 전작의 세계관을 계승하고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예고해 전작을 즐겼던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더불어 개발 과정에서 유저들과 활발한 소통을 보여주고 이를 바탕으로 텀블벅에 도전, 400% 이상의 성과를 내며 화제를 모았다.

8월 말에서 9월 사이 출시될 예정인 송 오브 더 월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헝그리앱은 Team D.T.R의 대표 겸 아트 디렉터 윤선, PD 겸 시나리오 라이터 쿄(필명)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songoftheworld_게임-타이틀.jpg

아름다운 2D 그래픽과 섬세한 스토리텔링이 특징

Team D.T.R의 윤선 대표는 아름다운 2D 그래픽과 섬세한 스토리텔링을 송 오브 더 월드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윤선 대표는 “송 오브 더 월드는 전작인 릴리스: 두 개의 달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계승하는 차기작으로 아름다운 2D 그래픽과 섬세한 스토리텔링이 특징인 액션 RPG”라고 게임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모바일 기기의 특성에 맞춰 쉬운 조작으로도 멋진 액션을 펼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여 그래픽, 스토리텔링과 함께 액션성에 신경 쓰고 있음을 강조했다.

TeamDTR_텀블벅최종결과.jpg

유저들과의 활발한 소통, 감사한 마음의 표현

유저들과 활발한 소통을 펼치고 있는 Team D.T.R. 자신들의 게임을 아껴주는 유저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뿐이라고 한다.

윤선 대표는 “우리 게임을 플레이해주시는 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게임을 해주시는 분들도 많다. 이런 분들께 조금이라도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 가능한 소통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유저와의 소통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유저와의 적극적인 소통 덕분일까? 송 오브 더 월드는 텀블벅에 도전해 목표 금액의 413%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그녀는 “사실 시작할 때 걱정이 많았다. 워낙 알려지지 않은 팀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감도 잘 못 잡았었다. 그런데 기존 유저 분들께서 자발적으로 홍보에 참여해주셨다.”는 말로 송 오브 더 월드는 Team D.T.R만의 게임이 아닌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임을 밝혔다.

songoftheworld_두주역캐릭터.jpg

RPG의 기본? 스토리텔링에 따른 서사적 모험!

송 오브 더 월드가 특히 강조하는 점은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PD 겸 시나리오 라이터 쿄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살리기 위한 고민의 결과가 다이어리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쿄는 “RPG의 기본은 스토리텔링에 따른 서사적 모험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 속 모험과 사건을 통해 유저와 캐릭터는 같이 성장해 나간다. 그리고 거기서 게임만이 가진 강렬한 이야기의 체험이 가능해진다.”라고 RPG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songoftheworld_세계관_두개.jpg

songoftheworld_세계관에따른.jpg

송 오브 더 월드의 핵심 콘텐츠, 다이어리 시스템

최근 모바일 RPG가 스토리텔링을 배제하고 성장과 경쟁만 부각시킨 것이 아쉬웠다는 쿄. 그는 스토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 것이 다이어리 시스템이라고 했다. 다이어리 시스템을 통해 지나간 에피소드와 그동안의 스토리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다이어리 시스템에 대해 그는 “퀘스트 혹은 액트별 스테이지의 클리어에 따라 주인공들의 일기가 순차적으로 개방되는 방식을 사용했다. 주인공 리젯을 중심으로 등장 캐릭터들이 일기를 기록하는 형식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라고 말했다.

Team D.T.R은 스토리 설명에 일러스트나 다른 연출을 추가해 스토리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쿄는 “각 캐릭터의 생각이나 심리 묘사를 통해 같은 이야기일지라도 서로 다른 생각이나 의견을 보이는 모습을 연출했다.”며 게임 속 다양한 인물들의 생각과 심리 묘사에 집중, 송 오브 더 월드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게 유도했다.

다이어리_삽입이미지_왕자와.jpg

Team D.T.R의 추구하는 스토리텔링, 하나의 세계관에서 연대별로 이어지는 유기적 관계!

Team D.T.R이 인디게임팀 이었던 시절부터 시나리오를 맡아온 쿄는 이번 작품에서도 모든 텍스트를 직접 제작하고 있다. 송 오브 더 월드는 Team D.T.R에서 출시했던 모든 게임과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쿄는 “세계관 속에서 캐릭터들은 세계의 탄생과 멸망을 경험하고, 그 속에서 운명에 휘말리거나 운명을 개척하는 캐릭터들과 모종의 관계를 맺기도 한다. 어떤 사소한 사건이 누군가에게는 큰 영감을 주어 하나의 새로운 문명이나 조직, 더 나아가 국가를 만들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하나의 세계관에서 연대별로 이어지는 유기적인 관계와 서사 표현, 그리고 그 속에서 파생되는 인간관계를 표현하는 것이 Team D.T.R에서 추구하는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이다.

songoftheworld_전투_리젯.jpg

songoftheworld_전투_시온의.jpg

도트 그래픽은 특유의 서정적인 느낌이 있어

Team D.T.R의 아트 디렉터를 겸하고 있는 윤선 대표는 15년 차에 접어든 도트 디자이너다. 송 오브 더 월드는 도트 느낌에 맞춰 개발을 진행 중이다.

윤선 대표는 “전체적인 분위기나 서정적인 묘사를 하기 위해 직접 색을 골라 화면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하며 2D 그래픽이 가지는 특유의 분위기가 송 오브 더 월드가 가지고 있는 게임의 내용과 잘 맞는다고 설명했다.

그래픽은 게임에 있어 좋은 포장지의 역할!

그래픽은 게임을 흥미롭게 보이게 하고 기대를 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윤선 대표는 보는 사람의 마음에 들만 한 퀄리티로 그래픽을 제작,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그녀는 “그래픽은 게임 내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는 만큼 다른 사람이 작업해도 화면으로 모아 봤을 때, 한 사람이 제작한 것과 같은 완성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래픽에 이질감이 생기는 순간 세계관에 대한 이미지가 깨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songoftheworld_상점대화씬_.jpg

songoftheworld_장비상점의NP.jpg

문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을 통한 정서적, 감성적 공감

Team D.T.R은 게임이 가지는 간접 체험으로 많은 사람에게 정서적 공감을 끌어내는 게임의 개발이 목표다. PD 겸 시나리오 라이터 쿄는 “게임은 다른 매체보다 더욱 강렬한 체험이 가능하며, 이때 받는 감동은 다른 매체보다 강한 인상을 남긴다.”고 말했다.

노예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한 미국의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과 같은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Team D.T.R. 그들의 게임이 기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김무영 기자(kmy@monawa.com)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4
5
0
1
0
0
  • 댓글 35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35건 | 1/1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스타벅스 아이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5,5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