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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길주
  • 김길주 등록일(수정) : 2020-10-28 10:26:33
  • [모바일] 한국 유저 절대 지지! 3년째 서비스 ‘붕괴3rd’ 인기롱런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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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요] 붕괴3rd 3주년 이미지.png



모바일게임의 수명은 온라인게임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그도 그럴 것이 시시각각 참신한 경쟁작들이 시장에 쏟아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3년째 매출 상위권을 지키며 서비스되는 게임이 있다.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으로 한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을 흥분시키고 있는 미호요가 3년 전 출시한 '붕괴3rd'가 그 주인공이다. 

서비스 3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준비중인 미호요의 해외사업 운영 총괄 ‘맥스 황’에게 헝그리앱의 궁금증을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물론 코로나 시대에 걸맞게 서면으로 진행한 인터뷰다.  





[미호요] 해외사업팀 맥스 황 (붕괴3rd 총괄) 02.jpg
▲해외사업부 운영총괄 ‘맥스 황’



헝그리앱 : 붕괴3rd는 3D 액션 게임이다. 특별히 3D 액션 장르로 개발한 별다른 이유가 있나 

맥스 황 : 붕괴3rd 이전의 미소녀 게임은 2D 일러스트의 카드 게임류가 많았다. 새로운 타이틀 개발에 앞서 2D가 아닌 새롭고 도전적인 것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붕괴3rd는 과감하게 풀 3D 그래팩의 액션 게임으로 만들었다.


헝그리앱 : 붕괴3rd를 서비스하면서 느낀, 한국 유저들의 성향은 어떤가

맥스 황 : 한국 유저는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만큼 게임 퀄리티와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높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개발과 콘텐츠 제작, 이벤트 진행에 있어 우수한 퀄리티로 안정적으로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헝그리앱 : PC나 콘솔에 비해 조작이나 반응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모바일 기기에서 (회피나 시공단열 등의) 연출이 어려울 것 같은데, 이를 어떻게 극복했나

맥스 황 : 미호요의 개발팀은 모바일게임 퀄리티도 PC나 콘솔에 뒤지 않을 수 있다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개발 과정에서도 유저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수렴하고 있으며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수정하고 있다.


[미호요] 붕괴3rd_01.jpg



헝그리앱 : 붕괴3rd는 모바일게임이 먼저 나오고, 이후에 PC버전이 출시된 케이스다. 매우 특이한 경우 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맥스 황 : PC 버전을 출시하게 된 이유는 유저들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다. 
PC 버전 출시 이전부터 일부 유저들은 앱플레이어를 통해 게임을 즐기고 있었다. 그러나 앱플레이어는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할 수 없는 부분이라 퀄리티 보장이 어려웠다.

그래서 비주얼 퀄리티와 최적화를 보장할 수 있는 전용 클라이언트 버전을 출시했다.
실제로 붕괴3rd의 PC 버전은 모바일 콘텐츠를 PC 버전으로 이식한 동시에 PC의 UI 최적화와 조작 최적화가 적용된 버전이다.


헝그리앱 : 붕괴3rd는 자동전투를 지원하지 않는다. 요즘 유저들은 직접 조작하지 않고 영상만으로도 쾌감을 느끼곤 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맥스 황 : 붕괴3rd는 3명의 캐릭터를 조합해 게임 플레이를 진행한다. 생물, 이능, 기계, 양자 속성에 따라 서로 다른 조합을 만들 수 있고 조합에 따라 QTE 액션이 달라진다. 또한, 극한 회피를 통해 시공 단열을 발동할 수도 있는데 QTE나 회피 스킬은 수동으로 즐길 때 액션 게임의 완벽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3D 액션 게임이라는 장르를 감안해서 과감하게 자동 전투를 보류했다.


[미호요] 붕괴3rd_02.jpg


헝그리앱 : 붕괴3rd가 3년 가까이 흥행하고 있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맥스 황 : 가장 큰 요인은 유저들의 성원이라 생각한다. 유저들이 없었다면 붕괴3rd가 3년 가까이 롱런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유저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개발팀과 운영팀은 늘 고민하며 도전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신규 콘텐츠와 업데이트에 만족하는 유저들의 모습은 개발팀과 운영팀에겐 끊임없이 동기부여가 된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어느샌가 3년이라는 기간을 서비스해온 것 같다.


헝그리앱 : 만화, 애니, OST 등 붕괴 IP의 확장은 게임의 기획 단계부터 염두에 둔 포석인가 

맥스 황 : 실제로 우리는 '미호요'를 게임 회사라고 부르지 않고 ACG(애니메이션, 코믹, 게임)회사라고 부른다. 회사 대표를 포함한 창업자들은 ‘붕괴’를 애니메이션 IP로 발전시키는 것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을 진행했다. 회사 전체가 ‘기술 오타쿠가 세계를 구한다’는 강한 목표 의식 하에 뭉쳐서 IP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헝그리앱 : 오프라인 행사로도 연계되는 캐릭터 생일 챙겨주기 같은 이벤트는 매우 참신한 아이디어 같다.

맥스 황 : 유저들도 개발사도 게임 캐릭터에 대해 애정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유저와의 소통이 가능한 자리라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늘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공식적으로 캐릭터의 생일을 챙기기 시작했다. 

다만, 캐릭터가 많기 때문에 모든 캐릭터에게 오프라인 생일 행사를 준비해 주는 건 무리가 있었다. 작년 브로냐 생일 이벤트의 경우 브로냐 신규 발키리 업데이트와 생일 일정이 겹쳐 있었고 마침 여름 방학 기간이었다. 여름 방학 기간에 오프라인 행사를 계획하고 있던 중 캐릭터 생일을 주제로 진행하면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했다. 


[미호요] 붕괴3rd_01.jpg

[미호요] 붕괴3rd_02.jpg



헝그리앱 : 미호요는 유저와 직접 만나는 이벤트를 꾸준히 열고, 관련 행사에 계속 참가해왔다. 코로나19 시대에 그런 자리가 줄어들어 아쉬울 것 같다

맥스 황 : 유저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코로나 기간에는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다. 대신 온라인 이벤트를 마련했다. 올해는 커뮤니티 이벤트, 사전예약 이벤트, 인게임 이벤트를 통해 굿즈를 선물하고 있다. 3주년 이벤트 기간에도 장패드, 아크릴스탠드, 우산, 피규어 등 신규 굿즈들이 이벤트를 통해 지급하고 있다.

3주년 기간에 공식 OST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록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된 한 해이지만 유저와 소통을 이어가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이어나갈 것이다.


헝그리앱 :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중국의 게임 개발력은 이제 상당한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한다. 이런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미호요의 경우는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궁금하다. 

맥스 황 : 우수한 개발력을 가지게 된 원인은 아무래도 강한 목표 의식을 가진 개발자들이 수평적인 개발 조직에서 도전을 하고 있어서인 것 같다.

미호요의 모든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토론하고 고민한다. 게다가 개발자들은 우수한 ACG 문화를 만들겠다는 하나의 신념과 열의를 가지고 개발에 임하고 있다. 개발자 각 개인과 개발 환경이 조화를 이루며,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미호요] 코스어 햇냥, 이유란, 즈린.jpg



헝그리앱 : 3주년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을 알려달라. 

맥스 황 : 3주년 업데이트에서는 꾸준하게 즐겨주신 유저들 그리고 신규 유저들까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새로운 이벤트에서 이용자들은 용자 제레가 브로냐를 구하는 외전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풍성한 혜택을 마련하고자 노력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캐릭터 카드, 코스튬, 한정 메달 등 풍성한 보장을 지급한다.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란다.


헝그리앱 : 붕괴3rd, 원신 등 굵직한 대작들이 미호요에서 계속 탄생하고 있다. 향후에는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지 계획을 알고 싶다 

맥스 황 : 아쉽게도 현 시점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개발 계획은 아직 없다. 운영팀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미호요] 해외사업팀 맥스 황 (붕괴3rd 총괄) 03.jpg



김길주 기자 (kgj@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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