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 김길주
  • 김길주 등록일(수정) : 2017-01-12 15:20:31
  • [모바일] [주간 리니지] 리니지2 레볼루션, 상위 1% 랭커로 알아보는 추천 장비!
주소복사
http://www.hungryapp.co.kr/news/news_view.php?durl=YmNvZGU9...
신고

주간리니지 표지1.png

리니지2 레볼루션 초기 쏟아지는 수많은 장비에 관한 물음들! 확실한 답을 얻기 어려울 때는 랭커들의 장비를 확인하여 선택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2017년 1월 11일 전투력 기준, 각 서버 랭커들을 분석하여 현존 최고의 추천 장비를 알아보았다. 통계에 사용된 랭커들의 정보는 전체 12개의 서버 숫자 1에 분포한 1~10위 총 120명이다.


■ 리니지2 레볼루션,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살펴보자!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뽑기로 나온 아이템이 직업을 결정한다는 말이 있듯이 장비가 게임에 주는 영향은 상당히 큰 편이다. 장비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크게 나뉘며 검방패, 창, 활, 지팡이, 중갑, 경갑, 로브 등 세부적으로 나뉘기도 한다. 이렇게 종류가 많지만 다른 직업의 장비를 착용할 경우 페널티를 받으므로 자신의 주클래스와 미래 직업을 확인하여 장비 레벨업과 강화에 주의를 두어야 한다.

1.png
▲ 장비마다 사용 가능한 주클래스가 있으므로 자신의 2차 직업까지 고려하여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2.png
▲ 다른 직업의 장비를 착용하면 경고가 뜨며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없게 된다.


■ 특성으로 구분되는 장비 아이템들

장비 선택의 결정적 요인으로는 자체 기본 능력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장비가 가진 고유 ‘특성’에 의해 결정될 때가 많다. 이 특성은 유저 플레이 스타일 따라 특별한 효과를 발휘한다. 존재하는 특성은 학살, 사냥, 용맹, 척살, 인내, 가호, 철벽의 7가지로 각각 일반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 보스 몬스터, 플레이어 등에 대한 추가 대미지나 경감 효과를 발휘한다.

세트 옵션이 존재하지만 거의 모든 장비가 순서만 바뀌었을 뿐 거의 비슷한 옵션을 구성하기에 특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장비를 선택하면 된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7-26-03.png
▲ 특성에 따라 다른 특징을 보이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아이템.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7-26-27.png
▲ 장비마다 있는 세트 옵션은 큰 차이가 없으므로 특성에 주목하면 된다.

※ 리니지2 레볼루션에 존재하는 무기, 방어구의 7가지 특성.
학살: 일반 몬스터 가격 시 추가 대미지.
사냥: 엘리트 몬스터 가격 시 추가 대미지.
용맹: 보스 몬스터 가격 시 추가 대미지.
척살: 플레이어 가격 시 추가 대미지.
인내: 엘리트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가호: 보스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철벽: 플레이어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 리니지2 레볼루션, 랭커가 선택한 최고의 장비는?

흔히들 배경템, 유니크 아이템이라 불리는 배경색 있는 장비가 압도적인 인기를 끌었다. 거의 모든 랭커가 장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아이템들의 정체는 앞서 살펴보았던 ‘척살', ‘철벽’의 특성을 가진 아이템들이다. 이 배경템들은 모두 플레이어를 상대로 추가 대미지와 피해감소 효과를 발휘하는 데 리니지2 레볼루션에 최종 콘텐츠라 할 수 있는 요새전, 공성전, 결투장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여준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09-18-07-44.png
▲ 배경템이란 아이템 뒤에 푸른색의 배경색이 들어가 있는 유니크 아이템을 뜻한다.

하지만 상대 플레이어에 대한 특성은 잠시 의문이 들게 한다. 단순히 생각해보면 무기의 경우 거의 모든 시간을 필드 사냥에 투자하는 경우 일반 몬스터 추가 대미지가 있는 ‘학살’이 좋고 정예 던전 사냥을 즐겨 한다면 ‘사냥’ 특성이 좋은 것이다. PK를 하면 패널로 가해지는 디버프와 쌓이는 카오 수치를 생각하면 유저간의 전투가 빈번하게 벌어지는 것도 아니다. 

또한, 입찰에 성공한 혈맹만 참여 가능한 요새전과 공성전은 한 번 하기도 힘들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그렇다면 평상시에 사용될 일이 거의 없는 배경템들이 왜 유독 인기가 많은 것일까? 그 이유는 배경템이 다른 아이템의 특성을 커버하고 넘어설 정도로 높은 자체 기본 능력치에 있다.

d.png
▲ 헝그리앱 아이템 도감의 장비 비교를 통해 배경템의 공격력이 다른 장비보다 훨씬 높음을 알 수 있다.


■ 각 서버 총 120명의 장비 통계를 확인하여 알아보자.

배경 아이템은 무기의 경우 워리어는 듀얼 듀나미스 소드, 로그(활)의 경우 유피테르 등 직업에 따라 다르게 존재한다. 분포도를 살펴보면 듀얼 듀나미스 소드가 가장 많아 워리어 계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고 상대적인 거래소 가격대도 높음을 예상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높은 유피테르는 워리어 다음 궁수 캐릭터가 강세임을 보여준다.

배경 아이템(무기): 엑시디움, 세베루스, 유피테르, 듀나미스, 다크 어비스, 듀얼 듀나미스 소드.
일반 아이템(무기): 크리스탈 단검, 싸울아비 장검, 듀얼 다이너스티 소드, 아카트 장궁.
※ 통계 조사 기준: 각 서버 숫자 1의 상위 10명의 랭커(2017년 01월11월).

통계 6.png
▲ 96.66%의 비율로 배경템이 랭커들의 무기를 지배하고 있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6-22-03.png
▲ 상대적으로 얻기 쉬운 일반 아이템을 빠르게 초월하여 전투력 1위를 찍은 유저도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7.png
▲ 방어구 역시 배경템이 95.8%의 비율을 차지했으며 차선책으로 악몽, 아바돈, 마제스틱 등을 선택했다.

배경 아이템(방어구): 도미누스 세트(워리어), 레기오스 세트(로그), 옵티무스 세트(메이지).
일반 아이템(방어구: 악몽 세트(워리어), 아바돈 세트(로그), 마제스틱 세트(메이지).
※ 통계 조사 기준: 각 서버 숫자 1의 상위 10명의 랭커(2017년 01월 11일).


■ 무기, 방어구와 다르게 배경 아이템이 없는 장신구

무기와 방어구는 배경색이 있는 장비를 구해서 장착하면 되지만 현재 배경템이 없는 장신구의 경우는 어떨까? 장신구 역시 각기 다른 능력치 차이를 보이며 특성에 따라 선호도가 갈리고 있다. 장신구의 존재하는 특성은 ‘강인함’, ‘명상’, ‘굳건함’, ‘활력’, ‘신속’, ‘침착’으로 총 6가지가 존재한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8-08-531.png
▲ 배경 아이템이 없으므로 현재 상대 플레이어에 특화된 장신구 특성은 없다.

※ 리니지2 레볼루션에 존재하는 장신구의 7가지 특성.
엘븐(강인함): 스턴 저항률 증가
문스톤(명상): 마법 방어력 증가
블랙오르(굳건함): 크리티컬 저항률 증가
피닉스(활력): 슬로우 저항률 증가
나센(신속): 이동속도 증가
아르볼(침착): 콤보 지속시간 증가


■ 리니지2 레볼루션, 랭커가 선택한 최고의 장신구는?

랭커의 선택은 PK와 관련된 특성 ‘엘프의 날카로움’을 보유한 엘븐 계열 장신구였다. 장착 시 얻을 수 있는 강인함 효과로 1레벨에 스턴 저항률 0.50%를 증가시켜준다. 각 캐릭터는 스턴과 같은 상태 이상기를 하나 이상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 장신구의 특성을 통해 적의 이점을 상쇄시킬 수 있다. 주로 돌격하는 워리어 계열이 많이 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8-38-43.png
▲ 다수의 랭커가 선택한 장신구는 ‘엘븐 세트’.

장신구세트트.png
▲ 엘븐 세트, 나센 세트, 블랙오르 세트 순으로 착용 비율이 높았다.

2순위는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나센 세트’, 3순위는 크리티컬 저항을 올려주는 ‘블랙오르 세트’가 차지했다. 이동 속도는 퀘스트 진행 및 요새 점령과 부활 후 귀환 속도, 컨트롤 등에 도움을 주는 특성이다. 크리티컬 저항은 적의 크리티컬을 상쇄하여 생존율을 높여준다.

각기 차지하는 비율은 엘븐(30%), 나센(21.6%), 블랙오르(17.5%)로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이유는 직업 비율과 유저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바뀌기 때문이다. 엘븐 세트의 순위가 높은 이유에는 워리어 직업이 랭커 비율에 많이 포함된 것도 한몫했다. 추가로 후방에서 공격하는 메이지와 궁수의 경우는 마법 방어력이 있는 문스톤 세트를 선호하기도 한다.

사실 장신구는 필드 드랍으로 얻기 어렵고 대부분 뽑기를 통해 구하는 경우가 많다. 배경 아이템처럼 특출나게 뛰어난 장신구가 현재 없으므로 승급에 자신이 없고 무과금이라면 특성을 생각하기보다 먼저 모이는 한 종류의 5세트에 맞춰 크리티컬 확률과 최종 대미지 증가의 세트 옵션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8-09-111.png
▲ 구하기 힘든 장신구는 특성보다 세트 효과를 우선하자.


■ 최고의 장비를 알았다면 이제 완성하는 일만 남았다.

현재 모든 유저들이 원하는 배경템은 필드 드랍으로 구할 수 없고 뽑기와 장비 합성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과금 유저의 경우는 거래소에 올라온 매물을 사면 되지만 무과금 유저는 기존의 장비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하루 고급상자 무료 뽑기와 A등급 아이템 합성을 통해 배경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혹은 강화주문서와 코어 등을 판매하여 얻은 블루 다이아로 배경 아이템 구매에 도전할 수 있다.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고 뽑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만드는 것에서도 재미를 찾을 수 있다. 실제 많은 랭커들이 장신구를 승급하여 세트를 만드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뽑기에 투자할 다이아를 요일 던전 승급석에 투자하여 승급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도 세트를 빠르게 맞추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6-30-481.png
▲ 승급으로 장신구 세트를 완성하려는 랭커의 모습.

수정됨_Screenshot_2017-01-11-11-10-13.png
▲ 뽑기로 누구나 그럴듯한 희망을 품는다. 카드를 뒤집기 전까지는...


글: 김길주(kgj@monawa.com)



글 내용 잠시 숨기기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기사를 읽고 평가를 해주시면 밥알 +5 지급
23
28
11
4
2
5
  • 댓글 86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86건 | 1/2 페이지
  리플 페이지 이동  1 2  

리플쓰기

닉네임
이모티콘
비밀리플로 남기기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

스타벅스 아이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