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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길주
  • 김길주 등록일(수정) : 2021-03-11 17:15:35
  • [모바일] 쿠키런: 킹덤, 마케팅 콜라보 할 때마다 성공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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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게임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모바일 게임 ‘쿠키런: 킹덤’이 출시 전후로 진행한 컬래버레이션에서도 두드러지는 성과를 나타냈다. 연이어 진행된 제휴 마케팅이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흥행의 비결로는 역시 쿠키런 IP의 힘이 손꼽히고 있다.

 

데브시스터즈는 그간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할 때마다 양사가 갖고 있는 브랜드 각각의 매력을 살리면서도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쿠키런의 대표 캐릭터인 ‘용감한 쿠키'를 다양한 스타일로 변주하는가 하면, 세계관을 또 다른 가상공간에 옮기기도 했다. 이러한 색다른 시도들이 이번 컬래버레이션의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낸 핵심 요인으로 분석된다.

  


■ KFC와 함께 ‘쿠키런 킹덤팩' 출시!


종전 팩 대비 3배 가량 판매고 올려…소셜 미디어 및 오프라인에서도 주목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1월 쿠키런: 킹덤 출시에 앞서 글로벌 치킨 전문 브랜드 KFC와 손잡고 쿠키런 킹덤팩을 출시했다. 쿠키런 킹덤팩은 KFC에서 출시한 종전 팩 대비 약 3배 가량의 판매고를 올리며 쿠키런: 킹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기를 실감케 했다. 특히 게임 출시 초반 크리스탈이 담긴 쿠폰을 얻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해당 팩을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또 데브시스터즈는 용감한 쿠키의 트위터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양사의 컬래버레이션 소식을 색다르게 전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에서 용감한 쿠키와 샌더스 대령이 8등신 캐릭터로 변신, 유저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며 채널 통합 3,000개 이상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더불어 쿠키런 킹덤팩 출시를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했다. 용감한 쿠키와 샌더스 대령의 탈인형이 강남역, 홍대, 잠실 일대에 등장하며 눈길을 끈 것이다. 쿠키런 공식 틱톡에 게시된 두 캐릭터의 케미스트리가 담긴 영상은 110만 뷰를 달성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유저가 지하철에서 촬영해 직접 업로드한 용감한 쿠키 사진도 2만 7천 개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 제페토에 ‘쿠키런 킹덤월드’ 오픈!

10일 만에 100만 명 방문, 관련 유저 콘텐츠도 14만 건 이상 기록하며 화제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에서 쿠키런: 킹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 공간인 ‘쿠키런 킹덤월드'를 오픈하기도 했다. 제페토는 Z세대에게 특화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 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관심이 높은 서비스다.

 

‘쿠키런 킹덤월드’는 오픈 10일 만에 100만 명의 방문자를 달성했고, 현재까지 총 누적 방문자는 190만명에 달한다. 또 유저들이 직접 만든 관련 콘텐츠는 14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자율성이 강조되는 가상 공간의 특성을 활용해, 창의성 넘치는 자신만의 콘텐츠을 생산하는 유저들의 2차 창작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그 중에서도 쿠키런: 킹덤의 광고 및 성우 영상을 패러디한 콘텐츠, 쿠키런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한 자체적인 스토리, 브이로그 등이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 쿠키런 X 무신사 X 이벳필드 컬렉션 한정 발매, 래플 이벤트 좋은 성적 거둬

 

 



쿠키런: 킹덤 출시를 기념해 의류 브랜드와도 처음으로 제휴를 진행했다. 미국 애슬레틱 캐주얼 브랜드 이벳필드와 함께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를 통해 쿠키런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한정 발매한 것.

 

쿠키런의 용감한 쿠키를 이벳필드의 캐릭터 ‘베츠’로 재해석한 그래픽이 컬렉션 아이템에 적용돼 눈길을 끌었다. 컬렉션 중 의류 품목 구매 시에는 쿠키런: 킹덤 한정판 데코 아이템인 ‘Ebbets 스타일리쉬한 쿠키상’와 크리스탈이 담긴 쿠폰도 함께 제공했다.

 

해당 컬렉션은 2월 1일 판매 시작 후 빠르게 무신사 판매 랭킹 순위권에 안착했다. 또 9일 진행한 ‘용감한 쿠키 순금 피규어’ 래플 응모 이벤트에는 3만명 이상이 참여하며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IP가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헙업의 성격에 따라 독창적인 변주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에 현재 다양한 브랜드들과 향후 새롭게 추진할 컬래버레이션을 논의 중이며, 쿠키런이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유저 및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제공해 드릴 수 있다면 어떤 업종과든 적극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길주 기자 (kgj@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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