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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동진
  • 정동진 등록일(수정) : 2016-07-25 16:41:42
  • [모바일] [리뷰] 포켓몬 GO, 우리가 누구인지 물으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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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일 뉴질랜드와 호주와 선행 출시한 이후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Niantic Labs의 포켓몬 GO(Pokémon GO). 최근 등장했던 모바일 게임 중에서 짧은 기간에 열풍이라는 단어를 논할 수 있을 정도의 게임이 없었던 탓에 포켓몬 GO는 게임 그 이상의 광풍이 되어가고 있다.

이번 리뷰는 속초 지역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한 총 9시간의 플레이 타임으로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게임 옵션에서 AR 기능 off와 배터리 세이버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한 채 플레이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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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설치한 이후에 기본 옵션을 별도로 조정하지 않았다면 주변에 포켓몬이 등장했을 때 진동이 온다. 흡사 낚시 게임처럼 입질이 오는 탓에 그 자리에 멈춰서서 포켓몬을 잡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서 몬스터볼(포켓몬 포획용)을 낭비하는 것보다 터치 시간과 방향에 따라 포획할 때 경험치가 달라지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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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확인한 부분은 나이스, 그레이트, 엑설런트로 당연히 엑설런트 등급이 나왔을 때 경험치 배당이 크다. 그저 던지는 것보다 잡는 재미를 극대화, 타이밍과 원의 크기를 보고 던지는 것이 좋겠다. 때로는 포획에 성공했어도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포켓몬은 탈출을 감행, 오기로 잡게 마련이다.

참고로 몬스터볼을 모두 사용해서 0이 되면 결제를 통해 대량으로 구입하거나 포켓스탑에서 리필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포켓스탑에서 진을 치고, 일정 시간마다 아이템을 받아서 충분히 몬스터볼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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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과정이 귀찮다면 다른 포켓스탑을 향해 움직이면서 잡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그저 잡는 재미에 열을 올리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진화에 욕심이 생긴다. 도장깨기처럼 여기저기 흩어진 체육관 주인(?)을 상대로 전투나 훈련을 해보는 것도 좋고, 남들이 가지 않는 곳에서 미지의 포켓몬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포켓몬 GO를 플레이한다면 잠시 쉬어가는 포켓스탑이나 체육관을 제외하고, 쉴 새없이 움직인다. 스마트 폰이 이동하는 관계로 이동 수단은 걷는 것부터 인류가 발명한 각종 탈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참고로 아이템으로 나온 알의 부화를 위해 9시간 가까이 15Km를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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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움직이는 거리와 시간에 비례해서 포켓몬을 잡을 수 있어 사전에 지도 정보를 입수, 효율적인 동선을 짜는 것이 좋다. 물론 이러한 방법을 무시하고, 그저 돌아다니면서 포켓몬을 포획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다. 자신이 좋아하는 포켓 몬스터의 진화를 위해 종족의 씨(?)가 마를 정도로 무차별적으로 포획, 진화 재료 노가다는 피할 수 없다.

포켓몬 GO를 플레이하며 몸은 힘들어도 각종 인장과 가방에 쌓이는 포켓몬을 보면서 성취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적어도 각자 좋아하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포켓몬 GO의 재미를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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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GO를 게임으로 접근한다면 체험(體驗)이다. 정말 말 그대로 몸소 겪는 것이다. 이전에 등장했던 게임이 현실에서 불가능했던 것을 간접경험으로 풀어낸 것과 달리 현실로 꺼낸 것이다. 사실 포켓몬 GO는 게임으로서 기본적인 기능만 구현한 것에 불과하다. 국내 모바일 게임을 기준으로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추가한 채팅 기능이 포켓몬 GO는 없다. 

잡고 모으는 과정이 다른 매개체(게임, 애니메이션)에서 접했던 것을 실제로 해볼 수 있다는 점을 앞세워 확실한 경쟁력으로 접근했다. 다만 게임 외적으로 현재 광풍처럼 불어닥친 현상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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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이나 문화 현상처럼 자리잡고, 이를 계속 유지하려면 게임의 기본적인 기능만 구현할 것이 아니라 업데이트라는 명목으로 콘텐츠를 추가를 통해 생명 연장 대책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빌드는 포켓몬 수집에 초점이 맞춰진 콘텐츠가 전부이며, 이러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다른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분명 AR(가상 현실, Augmented Reality), GPS, 스마트 폰 등으로 점철된 첨단 기술은 또 다른 재미를 보여주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 이러한 장치가 없어도 명작이라 평가받는 게임을 기억한다면 포켓몬 GO는 아직 미완성이라 생각하며, 지금보다 게임으로서 충실한 콘텐츠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동진 기자(jdj@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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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포켓몬 GO
 개발 : Niantic Labs
 장르 : 어드벤처
 과금 : 무료 / 인앱 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비고 : 천리행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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