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프로젝트’는 자사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리얼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나인업 프로야구(이하 9UP 프로야구)’로 타이틀명을 변경하고 첫 번째 대형 업데이트 ‘2.0.0 판타지 리그’를 지난 30일에 정식 반영한다고 오늘 밝혔다.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선보이는 이번 판타지 모드는 KBO 실제 경기 결과에 기반한 정통 판타지를 표방하는 시즈널한 콘텐츠의 하나로, 23시즌을 맞이해 KBO 리그를 즐길 유저들에게 시즌 업데이트 피처로 최적이라는 판단이 들어 개발을 진행하게 된 대형 콘텐츠이다.
판타지 리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데일리 참여 콘텐츠로 당일 가장 빠른 경기 시작 시각 10분 전까지 오늘 경기에 출전할 선수들의 성적을 예상해 라인업을 구성해 제출하고 실제 KBO 경기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하고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KBO 실제 스케줄에 따른 게임 정보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다.
경기 시작 10분 전부터는 라인업 수정이 불가능하며, 경기가 시작되면 좌측 패널에 실시간으로 경기 스코어가 업데이트된다. 다음 날 새벽 6시가 되면 전일 선택 결과에 대한 정산 작업이 진행되는 데, 자신이 선택한 선수들의 포인트와 그날의 베스트 선수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한 가지 제약 조건으로 모든 포지션에 가장 뛰어난 선수들로 라인업을 구성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희귀도 제한 시스템’이라는 장치가 걸려있으며, 라인업 구성 시에는 상시 제한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의 결괏값을 얻기 위한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이번 판타지 리그 결과에 따라 프로야구 경기가 있는 다음 날, ‘LP’라 불리는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LP는 별도로 마련된 LP 상점에서 인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재화 및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개발팀에 따르면 이번 LP상점은 9UP 프로야구의 서브 콘텐츠 중 하나인 판타지 모드 내에서 장르 자체의 재미를 선사하면서 판타지 게임에 참여한 노력에 대한 대가, 즉 기존의 모드에도 도움이 되는 형태인 LP 상점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당 상점의 밸런스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2022년 실제 KBO 기록을 토대로, 일평균 획득 LP 등을 기반으로 설정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2.0.0 업데이트에 반영되는 판타지 리그에는 라이브 중계 도중 실시간 포인트 변동 확인 기능 및 KBO 순위표, 23년 기록 한정 기록실 데이터, 당일 스타팅 라인업, 중계 방송사 정보 등이 미구현돼 있으며, 이 가운데 실시간 포인트 변동 확인 기능은 핵심 기능 중 하나인 만큼 최대한 빠른 시간 내로 업데이트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에이스 프로젝트 관계자는 “이번 판타지 리그는 해외 야구팬들에겐 익숙하지만, 국내 야구팬들에게는 아직 낯설게 비칠 수 있을 새로운 야구 게임 모드의 일종이다. 개발팀 모두 이번 판타지 리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게임성을 향상하고, 국내 팬들에게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이 숙제로 남았다”라고 밝히며 “이번 판타지 리그와 같이 앞으로도 ‘데일리 스포츠’라는 야구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한 매니지먼트 게임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9UP 프로야구는 ‘컴투스프로야구for매니저’, ‘9이닝스 GM’, ‘베이스볼 듀얼2’ 등을 개발한 에이스프로젝트의 야구 스포츠 게임 노하우가 집약된 매니지먼트 게임이다. KBO 공식 라이선스 기반 실제 기록과 경기 스케줄 반영, 디지털 아트 색채로 그려진 선수 카드 이미지 수집 등 야구팬을 비롯해 야구 게임 마니아층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이 게임 곳곳에 잘 녹여져 있는 점이 특징이다.
김길주 기자 (kgj@smartnow.co.kr)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