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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길주 등록일(수정) : 2021-10-22 17:47:34
  • [모바일] 앱애니 “유튜브, iOS 앱스토어 출시 후 누적 소비자 지출 3.5조 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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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유튜브의 전 세계 누적 소비자 지출이 iOS에서만 30억 달러(약 3.5조 원)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유튜브의 iOS 누적 소비자 지출 30억 달러 돌파는 지난 10월 17일부로 달성됐으며, 2012년 모바일 앱이 iOS 앱스토어에 첫 출시된 이후 10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소비자 지출이 가장 큰 5대 시장은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및 캐나다가 차지했다.

한국에서의 유튜브 iOS 누적 소비자 지출액은 7,760만 달러(약 914억6천만 원)를 돌파했다. 한편, 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 기준으로 유튜브의 한국 내 누적 소비자 지출 순위는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지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각 나라별 출시 후 누적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모바일 앱 (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 2021년 10월 10일 기준)




모바일 앱 상에서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파르게 늘고 있다. 그 결과 유튜브는 전 세계 비게임 앱 중 누적 소비자 지출 부문 3위(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를 차지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 앱 중에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모두 2021년 10월 10일 기준).


▲전 세계 출시 후 누적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모바일 앱 (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 2021년 10월 10일 기준)





특히 유튜브는 모바일 앱 결제의 주류를 이뤘던 인앱 결제 방식 외 구독 서비스를 위한 결제를 정착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아울러, 왓챠, 웨이브, 멜론 등 동영상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한국 내 소비자 지출 상위권을 차지하는데 주춧돌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앱애니 관계자는 “유튜브는 그동안 소수가 독점해왔던 방송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상으로 혁신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냈다”라고 평가하며 “더 이상 모바일 앱은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보조적 채널이 아닌,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핵심 채널로 거듭나고 있다. 모바일 친화적인 프리미엄 콘텐츠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길주 기자(kgj@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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