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역학마스터입니다.
요즘 날씨가 엄청 추워졌네요...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ㅎ
언젠가 써야하지 하던 근거리원거리보스피해감소의 고찰을 드디어 오늘 씁니다
이 주제는 그동안 제가 제보받았던 것들 중에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것 만큼 여러가지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이 글에 궁금해하셨던 것들이 담겨있길 바라면서 분석 시작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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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감소에 대한 고찰
1.방어력의 선형도
유저분들중에 혹시 예전에 워크래프트3의 카오스란 게임 해보신 분 계신가요??
뭐 엄밀히 말하자면 워크3의 기반이지만 워크에서는 방어력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방어력 증가량의 효율도는 점차 감소합니다.
혹시나 해서 엔젤스톤에서도 실험을 해보았는데 역시나 더군요.
엔젤스톤의 방어력 역시 같은 선형 관계로 그려집니다.
즉 방어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되는거죠.
따라서 방어력은 높은데 체력이 적은 것보다 어느정도 방어와 체력을 골고루 올리시는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답이 나오네요.
(추가 수정)
위에 방식은 저항 수치에도 적용됩니다.
저항도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2.보스 피해 감소vs 근거리 피해 감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던 부분입니다.
실험방법은 제 신발에 보스피감8.1% 와 영웅반지팔찌로 근거리피감8%로 비교분석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거의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오더군요. (월드보스 기준)
따라서 근거리 판정 받는 보스에게 보스피감8퍼와 근피감소8퍼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보스피감같은 적용대상의 범위가 적은 부분에서는 더 좋은 효율이 나와야 벨런스가 맞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핀콘측이 아이템에
붙는 보피감소의 Max치를 높혀서 벨런스를 맞춘 듯 합니다. ex) 갑옷 보스피감 max:10% , 근거리피감 max:7.5% )
선택은 언제나 여러분의 몫!!
3. 케릭별 근거리와 원거리 판정
하아..... 가장 고생했던 부분이네요..
이것도 굉장히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민감한 부분이죠. 어느 판정을 받는지 알아야 아이템 세팅이 달라지니까요.
추격자는 뭐 거의 99% 스킬이과 평타가 원거리 판정이 확실하니 제외합니다.
(돌려차긴였나 하는 근거리로 미심쩍은 스킬이 있으나 뭐..... 이 스킬 하나 때문에 격자상대로 근피를 맞추시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니 뺄게요. 사실 실험 후에 이 스킬의 존재를 알아서 귀찮아짐......ㅈㅅ)
일단 전사 스킬 원거리 판정입니다.
분노의전사
(평타-근거리 판정)
천벌
맹독격
질풍 가르기
강림
무형검
천둥
초열검
독살검
안써있는 스킬들은 근거리 판정입니다.
생각 보다는 많군요...
그리고 애매해서 궁금하시던 흑영술사입니다.
흑영술사
흑영술사 평타-근거리 판정
원거리 판정 스킬
혼돈의 구
초열 지옥
.......................
네 끝이에요.... 다른 것들 죄다 근거리 판정입니다.
시공균열, 침묵대지,한파,만월,하늘의 심판,붕괴,통제불능등 그외 ---->근거리 판정
예전에 투사체가 나가면 원거리 판정이다. 또는 흑영술사는 무조건 근거리 판정이다라고 하시던 분들이 계셨지만...
투사체든 직업이 뭐든 여러가지 스킬을 분석해보니까 규칙이 뭐 없네요..
그냥 핀콘이 입맞대로 만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전사야 원래 오덕우님 같은 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격자에 비해 딜이 약하고, 흑영은 깡딜보다는
속성딜로 승부하니 깡딜이 겁나 아픈 격자분들 카운터로 원거리가 대세가 아닌가 생각해보네요.
4.영웅 피해 감소 옵션 (유물)
유물에 붙어 있는 영웅피해감소 옵션은 속성딜은 제외입니다.
유물로 영웅피해감소 겁나 올려봤자 들어오는 속성딜은 변하지 않습니다.
5.섬멸전에서의 기본 속성저항
기본적으로 섬멸전에서는 케릭터에 기본저항이 붙어서 적용됩니다.
표기상에서는 기본 저항인 100(16.7%)라고 되어있어도 섬멸전에서는 더 많이 속성이 깎여서 들어옵니다.
정확한 계산은 안해봤지만 대충 섬멸전 기본저항은 50프로정도 입니다.
속성저항붙는 아이템을 끼지 않고 계시다면 표기상 데미지의 절반정도 들어오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망자의 독 5성의 중독피해가 968입니다.
섬멸전에서는 50프로 차감되어 484데미지가 됩니다.
여기서 이제 속성 저항에 영향을 받습니다.
속성저항이 16.7프로이다 ------>484 * 0.833 = 403데미지
속성저항이 44프로이다.------>484 * 0.56 =271데미지.
뭐 정확한 공식은 아니지만 거의 근접한 데미지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언급했다 시피 속성 저항력은 올리면 올릴수록 퍼센트가 적게 올라갑니다. 16.7%에서 +100 과 44%에서 +100했을 때 올라가는
퍼센트가 다릅니다.)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나니 어느정도 저항력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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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데이터는 겁나 많은데 정리 하다보니 생각보다 글의 길이가 길지는 않군요... ㅎㅎ 뭔가 허무...
실험에 참여해주신 같은 Resunz 길드의 똥치임님, 시크릿 길드의 이랑찡님 감사드립니다.
이 글의 주제에 관한 추가로 궁금하신 점들은 쪽지나 리플등을 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요즘 또 많은 유저분들이 접는다고 하니까 굉장히 슬프네요... 제 공략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한분한분씩 사라지니
공략을 쓰는 원동력도 사라지는 듯 합니다 ㅠㅠ
일단 저는 엔젤스톤을 접을 생각은 아직 없지만, 당분간은 접지 않고 계속 할 생각입니다.
공략글이야 뭐,,, 제가 엔젤스톤을 하는 한, 또한 읽어주시는 분들이 게신 한 계속 쓸 것 같아요.
언제나 만나면 인사해주시고, 또한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공략주제는 아직 정하진 않았으니 또 제보해 주시면 실험해서 알려드릴게요..
역학마스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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