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역학마스터입니다.
최대한 보시고 이해하기 쉽게 적어보겠습니다.
모두들 궁금하실 명성스텟을 체력에 찍는 것이 효율적일지 방어에 찍는 것이 효율적일지에 대해 분석해보자 합니다.
(참고로 전사 기준으로 타 직업에 대해서는 다른 요인이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 스텟 입니다.
보스피해 16.6%, 근접 피해 감소 9.6%
방어 4854 체력 25616
입니다.
현재 명성레벨은 124로 체력이나 방어중 하나에 몰빵한다면 6.2%를 찍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스텟을 극과 극으로 찍어보겠습니다.
상황1) 체력 몰빵 (+6.2%)
원래 체력 25616
명성체력증가량 25616 * 0.062 = 1588.192
굳건함스킬 체력 증가량 3954
총 체력 31158 입니다.
(방어 4854 체력 31158)
상황2) 방어 몰빵 (+6.2)
원래 방어력 4854
명성방어력 증가량 4854 * 0.062 = 300.948
총 방어력 5155
(방어 5155 체력 29570)
실험방법은 한마리한테 고정적으로 딜을 계산 하기 편한 월드보스에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화상 딜 계산 제외)
원래는 데미지 계산 표를 만들어서 신뢰도와 표준편차등을 구해서 있어보이게 하고싶었으나 귀찮아서 그냥 평균값만 올립니다.
가정1 (명성체력몰빵)
평균 데미지 1666.42
3분간 타격횟수 30번이라고 가정하고 총 데미지량 1666.42 * 30 = 49992.6
가정2 (명성방어몰빵)
평균데미지 1508.11
총 데미지 량 1508.11 * 30 = 45243.3
입니다.
위 평균 총 데미지량 차이는 4749.3입니다.
그럼 여기서 간단하고 야메적이게 비교를 해보면
방어 몰빵을 찍어주면 데미지 4749.3을 덜 받을 수 있고,
그에 비해 체력을 찍어주면 체력 1588.192를 올립니다.
4749.3 >>> 1588.192
따라서 월보에서는 방어를 찍는것이 훨씬 이득을 보실 수 있다는 결론이 납니다.
하지만 최종결론이 방어를 찍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그것은 아닙니다.
위에 계산은 단순이 물리데미지, 즉 속성 데미지 계산을 제외한 실험 방식으로,
실제 다른 플레이, 즉 파티던전이나 분쟁지역 등에서 들어올 수 있는 속성데미지를 계산하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성데미지는 방어력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속성데미지로만 데미지를 받으신다면 체력을 올리는 것이 당연히 이득입니다.
속성데미지까지 어느것이 효율적인지 계산을 하기에는 유저의 컨트롤, 저항력, 피빕 시에는 상대방스킬, 성향등 너무나도
많은 변수들이 있기에 간단하게 물리데미지 계산만 해보았습니다.
한마디로 오늘 실험의 최종결론은
월보에서만은 방어찍어서 가시는게 훨씬 이득이라는 결론입니다.
시험이 내일 모레인 공대생이 시험공부하다가 하기싫어서 한시간만에 연구하고 적은 것이니 굉장히 허접하고 고려하지 않은 것이
많지만, 그냥 이런 계산이 나오는 구나 하고 넘어가주십시요 ㅎㅎ
모두들 레이드2에서 뵙시다.
굿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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