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옵션관련해서 공략&팁을 작성하게 됬네요.
핀 포인트 공략으로 인해 무기, 방어구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공략이 올라온 상태입니다.
그 속에는 옵션에 관한 글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죠.
사실상 레이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캐릭도, 세트도, 장비템도 아닌 추가 옵션 3종이 가장 중요하죠.
원하는 추가 옵션을 얻기 위해서 노가다들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캐릭터 육성방향에 따라 어떤 옵들이 시너지효과가 있을까요.
아, 역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개인의 취향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며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휴먼
휴먼은 방어에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모든 옵션과 능력치가 방어에 치중되다 보니 딜을 뽑기가 힘든 캐릭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먼유저들은 보통 무기를 두 개 사용합니다.
(1) 결투장/길드대전용
둔방 or 검방을 선호합니다.
전제 1. 방어구에 치명타, 치확 옵션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치명타 확률이 20%가 넘는다.
좋은 옵션은 명중률,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방어무시공격력,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입니다.
명중률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회피캐릭 만나신 분들은 명중의 필요성을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젠제 2. 방어구에 회피, 피감, 속저, 체력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방어형 휴먼이다.
좋은 옵션은 명중률,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방어무시공격력입니다.
치명타확률이 낮기 때문에 치명타피해량과 치명타확률의 효율이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2) 탐험 / 요일던전용
대검을 선호합니다.
전제 1. 방어구에 치명타, 치확옵션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공격형 휴먼이다.
좋은 옵션은 흡혈,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방어무시공력력,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공격속도입니다.
전제 2. 방어구에 회피, 피감, 속저, 체력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방어형 휴먼이다.
좋은 옵션은 흡혈,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방어무시공격력, 공격속도입니다.
*속성공격력은 상대방의 무기와 저항에 따라 달라지므로 논외로 하였습니다.
휴먼의 방어구에는 어떤 옵션이 좋을까요? 이것 역시 시너지 효과를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회피형을 가느냐, 가지 않느냐로 나눌 생각입니다. 효율성을 생각하기 위함이죠.
극단적인 방어형(피감, 회피, 체력)을 가시는 분들은 개인취향입니다.
먼저 회피의 유무를 나누는 이유는 회피와 다른 방어속성들은 시너지를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즉, 회피가 일어나게 되면 속성저항이나 피해감소는 발동되지 않는 셈이며
맞게되면 회피가 발동되지 않는 상황이 오는 것이죠.
(아닌데요, 회피율 50%맞추고 피감 30%맞춰서 회피못해도 피해감소 30%때문에 딴딴한 휴먼 장난아니던데요? - 이런 분들은 개인취향입니다. 상대도 죽지않고 나도 죽지않는 재미있는 결투장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공격과 방어면에 밸런스를 가진 휴먼을 말하고자 합니다.)
(1)회피형 휴먼
회피형 휴먼의 경우는 장갑을 제외한 나머지 방어구에 회피율 세팅을 합니다. 투구, 갑옷, 신발에 각 18%의 회피율세팅을 하게되죠.
이럴 경우, 나머지 추가옵션들은 체력 또는 공격형으로 가셔야 한다고 봅니다.
(ㄱ)치명타휴먼
치명타 휴먼의 경우 좋은 옵션은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방어무시공격력, 공격속도, 체력입니다.
(ㄴ)치명타 휴먼이 아닐경우
치명타 휴먼이 아닐 경우 좋은 옵션은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 감소, 방어무시공격력, 공격속도, 체력입니다.
(2) 회피형 휴먼이 아닐 경우
회피형 휴먼이 아닐경우에는 보통 피해감소휴먼으로 가게 됩니다. 이럴 경우 검방 or 둔방을 차서 피해감소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피해감소 휴먼일 경우에는 회피를 제외한 다른 옵션을 가시면 됩니다.
(ㄱ)치명타휴먼
치명타 휴먼의 경우 좋은 옵션은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방어무시공격력,공격속도,체력, 속성저항 입니다.
(ㄴ)치명타 휴먼이 아닐 경우
치명타 휴먼이 아닐 경우 좋은 옵션은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 감소, 방어무시공격력, 공격속도, 속성저항, 체력입니다.
2. 엘프
엘프의 경우는 대부분의 옵션이 공격형 옵션으로 치우쳐져 있으며 휴먼과 달리 피해감소 옵션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뉘는 유형은 쿨감형 엘프와 치명타 엘프입니다.
(1) 쿨감형 엘프
좋은 옵션은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체력, 회피율입니다.
스킬에 특화된 엘프이기 때문에 평타에 관련된 옵션을 최소화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치명타피해량은 하이엘프셋에서 드랍되지 않습니다. 합성이나 뽑기로 만드셔야합니다.
무기는 주로 한방이 강력한 도끼류를 씁니다.
*하이엘프에 흡혈은 붙지 않습니다. 합성 or 뽑기로 얻으셔야합니다.
(2) 치명타 엘프
좋은 옵션은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체력, 회피율입니다.
치명타 엘프는 치명타로 한방을 노리는 엘프입니다. 치명타는 평타에도 적용되기에 공격속도나 일반피해량은 필수는아니며 선택입니다. 참고로 모든 종류의 뚜껑에서 회피율옵션은 나오지만 다크엘프와 어쌔신, 문엘프의 뚜껑을 제외한 다른 장비에서는 회피율이 드랍되지 않으며 뽑기 or 합성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무기는 주로 치명타확률이 있는 칼날을 씁니다.
(3) 번외 공속엘프
좋은 옵션은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 일반피해량, 공격속도, 체력, 회피율, 방어무시공격력입니다.
공속엘프는 스킬보다는 평타에 특화된 엘프로 노스킬 자사시 경직을 유도하는 타입입니다. 주로 공격속도가 빠른 쌍검류를 씁니다.
공격속도 옵션은 무기와 장갑에만 붙습니다.
*결투장/길드대전을 하신다면 명중률(장갑과 무기만 붙음)을 가져가시고, 사냥을 하신다면 흡혈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무기를 두개 만드시는 것도 방법이 되겠죠.
3. 반고
반고 또한 공격형 옵션에 특화된 캐릭터 입니다. 회피율세팅을 하시면 좋으며 못하셔도 굳이 상관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치명타 반고, 방무공 반고, 스피량 반고로 유형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치명타반고
버서커셋을 주로 착용합니다. 좋은 옵션은 치명타확률, 치명타피해량, 체력, 회피율,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입니다.
딜은 강한 대신 체력이 낮으므로 체력옵션을 가져가시거나 회피율을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버서커셋은 뚜껑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위는 회피율이 탐험에서 드랍되지 않으므로 합성 또는 뽑기로 만드셔야 합니다.
무기는 추로 치명타확률이 높게 달린 쌍검류를 사용합니다.
*버서커는 흡혈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합성 or 뽑기로 만드셔야합니다.
(2) 방무공반고
슬레이어셋을 주로 착용합니다. 좋은 옵션은 방어무시공격력, 체력, 회피율,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공격속도입니다.
상대에게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지속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치명타피해량과 치명타확률이 빠진 이유는 3옵중에 방무공을 우선시 하여 2개의 추가옵션이 남는데 치명타피해량과 치명타확률은 시너지효과가 있기에 항상 붙어다녀야 합니다. 따라서, 방무공 치명타피해량 치확을 같이 가져가게 되면 탱 능력이 많이 떨어져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방무공반고는 회피를 하여 오래 살아남아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쪽으로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무기는 공격속도가 빠르고 다단히트 스킬을 가진 무기를 선호합니다.
(3) 스킬피해량반고
드루이드셋을 주로 착용합니다. 좋은 옵션은 스킬피해량, 스킬쿨타임감소, 회피율, 체력입니다.
상대에게 확률이 아닌 안정적인 스킬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킬피해량과 스킬쿨타임감소가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치명타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을 뺀 이유는 방무공과 동일합니다. 드루이드셋을 입음으로써 스킬피해량을 극대화 하기위해 3옵에 스킬피해량과 스킬쿨타임감소를 넣어야 하므로 나머지 한옵은 회피율이나 체력을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드루이드셋의 안 좋은 점은 탐험으로 스킬피해량, 치명타피해량, 치명타확률을 파밍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오직 합성or뽑기로만 얻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아직은 많은 실험이 필요한 유형이 되겠네요.
4. 공통
마지막으로 전 직업 공통 악세서리입니다. 악세서리는 가장 중요한 옵션이 3속방입니다. 화속성, 빙속성, 전기속성 방어력이 붙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이유는 악세서리는 3속방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옵션의 수치가 아주 낮기 때문입니다. 3속방의 경우는 방어구보다 높은 수치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즉, 악세서리로 속방을 극대화시키고 방어구에서는 다른 중요한 옵션을 더 얻는 것입니다.
또한 속성방어는 현재까지 나온 탐험으로 판단할 때 적정수치는 700이며 이 이상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극회피형 캐릭터의 경우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속방과 피감을 제외한 옵션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쓴 글의 드랍의 경우 아직 확실한 정보가 아닌 많은 분들의 경험에 의한 통계결론입니다. 따라서 탐험에서도 드랍될 확률이 없지는 않습니다. 또한 장갑의 경우 회피율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상대정보를 봤을때 장갑에 회피율이 있는 것을 보았다는 의견은 사실은 악세서리의 옵션이 장갑에도 보이는 버그라고도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단지 제 의견일 뿐이며 강요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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