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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초보자분들을 위한 기초 가이드   

  • 5.0
  • 16
  • 등록일 : 2019-02-12 02:22:25
  • 수정일 : 2019-07-27 02:47:09



안녕하세요 나츠메입니다 :)  

오늘은 페그오가 생소하신 초보자분들을 위해,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조금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간 헝앱에 있으면서 페그오를 시작하신지 얼마 안 된 신규 유저 분들께서 질문을 하러 자주 찾아오시는 데

댓글로 밖에 전해드리는 점이 못내 아쉽고, 조금이나마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모쪼록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다른 공략글에 궁금하신 키워드로 '리세', '저성', '추천' 등으로 검색하시면 좋은 공략글이 있으니 그곳을 참고해 주세요

저는 주로 카드 카운팅과 알아두면 좋은 지식을 간결하게 모아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같이 고민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부 숙지하고 계시면 어느 정도 페그오에 대해 감을 잡고 계신다고 감히 말씀 올리겠습니다.
냥코쨩1.gif

※아래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사람마다 생각하는 의견이 다를 수 있는 점 양해해 주세요








이 게임에서 제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

각 클래스에 대한 이미지, 상성과 버서커의 쓰임새



상성관계.PNG


현재까지 한그오에 나온 클래스는 어벤져까지 입니다. 곧 얼터에고가 나오겠지만, 현재는 어벤져까지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3기사(세이버, 랜서, 아쳐를 묶어 3기사라고 부릅니다)


1.세이버 - 기사님들답게, 공격적인 성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클래스라 칭하는 클래스답게

상당히 안정적인 밸런스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인공급 인물이 많고. 1~2성 세이버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NP를 채우기 편한 편입니다.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알트리아 펜드래곤알트리아 펜드래곤 [얼터]알테라오키타 소지랜슬롯미야모토 무사시

다른 클래스도 그렇지만, 세이버 클래스는 많을수록 다다익선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클래스 입니다.



2.랜서 - 이들은 특이하게도 매우 갖기 어려운 클래스입니다. 카르나를 제외하면 전부 한정이거나

스토리 해금 서번트이기에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께서 접하기 어려워요.

평타 성능이 강합니다, 퀵이 2장 있기 때문에 보구를 쓰고 난 뒤에, 다시 쓰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스카사하.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스카사하알트리아 펜드래곤 [얼터]브륀힐드카르나타마모노마에알트리아 펜드래곤


3.아쳐 - 제가 초보자들에게 가장 권해드리는 클래스 중 하나. 함정 카드가 거의 없고, 개성 강한 서번트가 많습니다.

단독 행동으로 인해 높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죠.

그리고 익히 알고 계신 길가메쉬같은 경우, 픽업이 굉장히 많고 성능 좋기로 유명합니다.

서번트가 모자라신 분들에게 길가메쉬를 추천드립니다. 서번트 특공을 보유했기에 대 서번트 병기로 활약합니다.

게다가 저성군에 아쳐는 마치 초보자들에게 힘을 내라는 듯, 강력하게 설계된 서번트가 많아요.

대표적으로 아라쉬, 에우리알레, 로빈 훗, 다윗 등.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에미야길가메시오리온알트리아 펜드래곤클로에 폰 아인츠베른이슈타르



이렇게 세 클래스의 간단한 이미지를 나눠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클래스 스킬 부분은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성은 세이버는 아쳐에게 약하고 아쳐는 랜서에게 약하고 랜서는 세이버에게 약합니다.

예를 들면 아쳐가 세이버를 공격할 때, 2배의 데미지를 주지만 공격받을 때 절반의 데미지만 입게 되죠.

버서커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술사(라이더, 캐스터, 어쌔신을 묶어 3술사라고 부릅니다)


1.라이더 - 스타 집중률은 아래에서 또 서술하겠지만, 라이더는 스타 집중률이 가장 높습니다. 라이더는 크리팟에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장점은 단점이기도 한 것이, 서포터인 마르타나 게오르기우스 같은 서번트는 강제적으로 다른 딜러에게서 별을

훔쳐 오기 때문에 덱을 짤 때, 이 부분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럴 경우 2030의 장점을 깎아버리는 단점이 존재해요.

상성인 어쌔신의 계수가 낮아서(계수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방어적 이점이 가장 많은 클래스예요

높은 스타 집중률을 토대로 NP를 채우기 쉬우며, 보스전에서 크게 활약 가능합니다.

이스칸달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는 경향을 봤는데, 데미지만 놓고 보면 전 서번트 중에서 

가장 배율 높은 자뻥(자뻥:자기 자신이 갖고있는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버프)을 가져서 보구데미지는 1위입니다. 

물론 쓰고 나서 NP 회복이 어려운 점이 단점입니다만, 이 부분은 밸런스를 위해 이렇게 설계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프랜시스 드레이크모드레드사카타 킨토키이스칸다르오지만디아스케찰코아틀



2.캐스터 - 책만 읽어서 근력이 땅바닥을 기는 이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러로 쓰기에 평타 공격력은 너무나도 낮은 편.

그러나 페그오내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인 클래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보구를 가장 쉽게 쓸 수 있는 클래스이고

적을 약화시키거나, 아군을 강화시키는 등 마술 능력을 최대한 활용한 클래스. 진정으로 페그오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캐스터들을 잘 다루는 사람들입니다. 보통, 스킬 설계가 가장 뛰어난 클래스입니다.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제갈공명 [엘 멜로이 2세]엘레나 블라바츠키타마모노마에현장 삼장길가메시멀린




3.어쌔신 - 한마디로 가장 상향이 필요한 클래스, 현재 즉사계열 기술은 일반몹이 아니면 큰 의미가 없으며,

클래스 계수, 히든 속성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은 불운한 클래스입니다. 캐스터가 가장 중요도가 높다면

어쌔신은 가장 중요도가 떨어지는 클래스입니다. 장점은 클래스 스킬의 높은 스타 발생률을 통한

스타 수급 능력 정도.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카밀라잭 더 리퍼스카사하클레오파트라“산의 노인” (킹 하산)슈텐도지



상성은 라이더는 어쌔신에게 약하고 어쌔신은 캐스터에게 약하고 캐스터는 라이더에 약합니다.

3기사+3술사까지 설명드렸는데요, 다른 건 몰라도 이 상성 차이는 반드시 외워두셔야 합니다.







버서커


실더와 포리너(포리너는 아직 한그오에 없어요)를 제외하고 

모든 클래스에게 1.5배(상성 클래스는 2배라서 버서커보다 더 강하게 때립니다)로 공격하고 2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한마디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대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초보 분들에게 주로 권하는 헤클은 분명데미지는 강하지만

상대에게 일점사당할 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버릴 수 있어서 페그오를 처음 접하시는 유저라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슈라는 강력한 지원군을 여러분에게 무료로 주었습니다.


마슈와 게오르기우스, 데옹마슈 키리에라이트게오르기우스슈발리에 데옹의 스킬


2.PNG

3.PNG

1.PNG

타겟집중을 걸면 공격어그로를 버서커가 맞지 않게 할 수 있어서 초보 분들은 이렇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마슈는 방어력 증가라는 좋은 스킬도 있으므로 적절히 이용하세요.

그리고 나중에 다가올 이벤트 혼노지에서는 구다구다 마스코트 걸 이런 예장을 가챠로 뽑을 수 있습니다만, 이 예장의 효과는

3턴간 자신에게 타겟집중. 마르타나 모차르트 등 단기전에 반짝하고 사라지게 할 서포트들에게, 저 예장을 장착시킴으로

메인 딜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수행 사제 영상 등에서 자주 쓰는 예장이기도 하죠.


버서커의 기본 운용 원리는, 위와 같은 어그로를 통해 보호하든지, 아니면 컬라이더스코프를 통해 적이 나를 공격하기 전에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넓은 범위의 상성을 가지기에 요일 퀘스트 - 종화 수집이나 QP 던전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버서커를 운용할 경우 충분한 레벨을 올려두어야 안전성이 올라가기에 초보 분들께서는

낮은 레벨대에서 미리 포우를 먹이시고 (포우는 저렙때 먹어야 QP가 적게 들어갑니다) 낮은 레벨에선 낮은레벨의 은동색종화를


레벨이 점점 올라가면 꼭 금색종화만 먹이셔서 QP를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버서커에게 버서커로 공격할 경우 1.5배의 데미지만 가하므로, 다른 딜러보다 데미지가 확연하게 떨어지니

버서커는 왠만하면 세이버나 랜서 아쳐등의 3기사로 공략하시길 바랍니다.

버서커 클래스는 무과금에겐 구원의 클래스입니다. 각 상성별로 좋은 금테 딜러를 뽑는 것은 운에 결정되니까요.

기본적으로 서번트가 다양할수록 버서커를 멀리하게 되고, 서번트가 부족할수록 많은 힘을 얻습니다.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헤라클레스랜슬롯사카타 킨토키프랑켄슈타인쿠훌린 [얼터]미나모토노 라이코이바라키도지



엑스트라

위의 클래스를 제외한 클래스는 엑스트라라고 부릅니다.
실더- 현재 유일한 클래스, 저희들의 최강 후배 마슈 키리에라이트가 유일합니다. 마슈만 잘 키우고 잘 다루면 
프렌드의 힘을 빌려 얼마든지 종장도 깰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완전히 각성한 마슈는 헤클보다 훨씬 높게 평가합니다.


상성은 모든 클래스에 무상성인 유일한 클래스. 덕분에 버서커의 공격에도 잘 버팁니다.



룰러- 3기사+3술사에게 절반의 데미지만 입고, 버서커에게 2배의 데미지를 주고, 1.5배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어벤져에게는 절반의 데미지만 입힐 수 있고, 2배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아래에서 또 얘기하겠지만 클래스 계수가 높아서

방어형 설계임에도 데미지가 의외로 강력합니다. 게다가 넓은 범위의 피격 반감 덕에 매우 튼튼한 브루저와 같이 쓸 수 있어서

장기전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잔느와 아마쿠사는 계시를 통해 원활한 스타 수급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잔 다르크아마쿠사 시로마르타



어벤져- 문캔서(현재 한그오에 나오지 않았습니다)에 약하고 룰러에게 강합니다, 버서커와는 서로 상성이지만

어벤져의 클래스 계수가 높고, 버서커는 2배의 데미지를 입기에 어벤져가 더 유리합니다. 

실더와 3기사+3술사에게는 서로 무상성입니다. 현재 한그오에서 인기가 많은 잔 다르크 얼터가 대표적인 서번트지요.


대표적인 ★4-5성, 강자들.(한그오 기준)
잔 다르크 [얼터]고르곤





여기까지 기본적인 상성 관계를 설명해봤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이긴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상성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기에 가장 처음으로 다뤘습니다.


이제 아까도 계속 설명드렸던 클래스 계수와 스타 집중률, 히든 속성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래스 계수, 히든 속성, 스타 집중률





클래스 계수가 대체 뭐예요?

클래스 계수란 서번트가 가진 클래스에 따라 분배되는 일종의 밸런스 조절용 보정 능력치입니다.
각 클래스마다 계수가 다르며, 정해진 계수를 곱하는 것으로 서번트의 실제 공격력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쌔신은 계수가 0.9라서 '산의 노인'의 카드에 표기된 공격력은 12838(90레벨 은포우작 기준)이지만
사실, 실제 공격력은 계수 값 0.9를 곱한 11554.2 여기에 또 히든 계수 0.9를 곱한 10398.78
지속성 상대를 상대할 때의 실질적인 산의 노인의 공격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히든이나 클래스 계수는 공격력을 대폭 깎아먹는 요인이 되기도 하기에, 숙지하고 있으면 이점이 있습니다.
깎였을 때의 단점만 나열했지만 반대로 하늘 속성 상대에겐 12709.62가 실제 공격력이 되고요.
물론 여담이지만 저는 문과생이기에 숫자에 약해서 계산기를 씁니다 (...)


클래스 계수를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3기사-세이버:1(표기 그대로), 아쳐:0.95, 랜서:1.05

3술사-라이더:1(표기 그대로), 캐스터:0.9 , 어쌔신:0.9

버서커:1.1

엑스트라-실더:1(표기 그대로), 룰러:1.1, 어벤져:1.1


1을 제외하고, 나머지 숫자는 계산기로 곱하셔서 실 공격력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코지로는 8911.8




그럼 히든 속성은 뭐예요?
히든은 한마디로 각 서번트가 갖고 있는 전승과 관련이 있는 고유의 성질 같은 것입니다.

인간은 땅에게 약하고 땅은 하늘에게 약하며, 하늘은 인간에게 약합니다.
그리고 별과 짐승은 서로 강합니다.

신령은 인간에 의해 쓰러진다는 타입문의 사상을 잘 녹인 것 같네요.

강할 경우의 계수 값 1.1
약할 경우의 계수 값 0.9 입니다.



-예시 리스트-

인간: 사람 영웅(서번트)들, 사람의 형태를 지닌 몬스터
하늘과 땅을 제외한 나머지. 가장 많은 속성, 페그오의 존재 이유. 사람은 신을 쓰러트린다.

땅: 라이더가 많습니다.(인속성 어쌔신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 요정이나 강해보이거나(...)
멀린, 메두사, 아스톨포, 메이브, 라토키(라토키는 인이 아닌 지속성입니다), 라이더 모드레드,
메데릴리, 메데이아, 디어뮈드,지크프리트, 아탈란테,블라드, 슈텐도지, 이바라키, 잭, 팬텀, 
마슈, 란슬롯, 트리스탄, 가웨인, 키요히메, 타마캣,니토크리스, 쿠얼터, 프랑켄 , 청밥, 릴밥,  
퍼거스 등등. 꽤 많아요


하늘: 신성함이 넘쳐나는 신령이나 반신령급 서번트들
대표적으로 왕이면서 오만한 이미지들: 길가메쉬, 오지만, 창밥, 흑창밥, 솔로몬
여신님들: 타마모(미코옹~), 케찰코아틀, 오리온(아르테미스), 스테노, 에우리알레, 브륀힐데
신의 피를 이어 받은 영령: 헤라클레스, 마마, 카르나, 아르주나, 핀, 쿠 훌린, 다윗

별: 잔느, 스카사하, 드레이크, 엑밥, 테슬라

짐승: 비스트 전부.




스타 집중률은 또 뭔가요?

스타 집중률은 보통 줄여서 스집률이라 부르며, 각 클래스마다 생성해 낸 스타를 배율에 따라서 더 많이 갖거나
더 적게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집률이 높을수록 스타를 독식할 수 있어요.
클래스마다 정해진 계수가 있지만, 행운 랭크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행운 랭크가 E인 잭은 스집률이 97
행운 랭크가 A인 코지로는 스집률이 102입니다. 이 정도 차이는 근소해서 사실 큰 의미는 없어요. 단지 코지로가 행운아라는 것뿐


자, 기본배율인 100%는 제외하고 높거나 낮은 애들을 기억하시면 편합니다.

가장 높은 스집률은 라이더 200%, 그다음으로 높은 아쳐 150%
가장 낮은 스집률은 버서커 10%, 어벤져 30%, 캐스터 50%, 그리고 평균보다 약간 낮은 랜서 90%가 있습니다

이외 클래스는 모두 100%로 기본 스집률입니다.




여기까진 기본적인 페그오의 히든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정보들은 사실 페그오 내에서 표기되지 않고
엄청난 유저분이, 상세하게 밝혀내주신거죠! 저흰 이 정보를 감사하게 쓰면 됩니다. :) 
이공계분들을 정말 존경하는 거시야요...대단해!



그리고 간단하게 lol도 그렇지만, 페그오도 포지션별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서번트의 전투 스타일






먼저, 딜러.

메데이아오키타 소지알트리아 펜드래곤 처럼, 약한 보구 데미지를 꾸준히 누적시켜서 dps를 올리는 딜러. 누적형



이스칸다르스카사하사카타 킨토키 처럼, 나는 한방에 모든 것을 찍고, 뒷일은 나중에. 올인형



네로 클라우디우스 [브라이드]트리스탄오지만디아스 처럼, 나는 기본적으로 딜러이지만 아군을 돕는 건 자신 있단다. 딜+서포터형



알트리아 펜드래곤길가메시카르나 처럼, 나는 크게 남을 돕진 못하지만 뛰어난 밸런싱으로 적을 타도함. 다재다능형
(청밥과 카르나는 강화퀘 받은 후를 기준, np챠징 필수.)



알테라칼리굴라잔 다르크 [얼터] 처럼, 나는 보구따위는 크게 의존 안 해.. 대신 강력한 평타를 드립니다. 깡패형



료기 시키레오나르도 다 빈치엘키두 처럼, 나는 딜러야.. 딜러라고! 하지만 강화가 필요해. 불행형





서포터

제갈공명 [엘 멜로이 2세]멀린타마모노마에 처럼, 나? 나는 최고의 귀족.. 아랫사람 일은 안 해 호호. 우아한 왕족형



엘레나 블라바츠키메데이아 [릴리]잔 다르크 처럼, 윗분들 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제 역할 다하는. 참포터형




질드레질드레메피스토펠레스 처럼, 히히힣ㅎ 저도 써주세요 주인님.. 도비는 슬픈 거시에요. 도비형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안데르센윌리엄 셰익스피어 처럼, 저성들의 또 다른 왕족. 한 분만 빼면 외모부터 기품이 넘치는. 가성비형







탱커


마슈 키리에라이트 : 일단 내 아래로 집합. 탱커 끝판왕



레오니다스 1세게오르기우스슈발리에 데옹아스테리오스

누가 탱커 소리를 내었는가...        탱커들의 자존심, 실질적인 어그로or 방버프 탱커형




그리고 

에미야 [어쌔신]

1.PNG


페그오의 유일한 스킬, 희생양. 마스터 시 5턴마다 아군 1명을 골라서 프렌드 싈드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다구다 마스코트 걸멜티 스위트 하트: 흐음.. 내가 저분들 만큼은 좋은 거 같은데..~

<구다구다 간판녀> <멜티 스위트 하트>



강철의 단련막달라의 성해포: 방어버프

<강철의 단련, 막달라의 성해포>





실전! 카드 고르는 법



자, 이번엔 실전입니다. 저도 페그오를 첫 시작한 며칠간은 아무것도 모르는 코흘리개쟝이었습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죠.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라

유튜브를 많이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fgo 6章 으로 검색하시고, 필터를 누르신 뒤 우측에 정렬 기준으로
바꾸면 조회 순대로 뜹니다. 거기서 26만 조회수의 그 여성(여성인진 확실하진 않아요, 기계음이라) 일본 유저님의 영상을 보시면
어느 정도 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수행 사제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그분의 영상도 있고요! 모르시면 잡담칸에 물어보시길.

물론 제 기준이지만 일본 여성 유저님의 영상 같은 경우, 
한 턴 정도는 커맨드가 제 스타일하고 안 맞아서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이럴 경우, 옳고 그름을 논하기보단, 각자의 플레이에 따른 영향이 큽니다. 물론 2명의 상대를 오버 딜로 죽이는 바람에
2명을 죽일 수 있는데 1명만 오버킬 하는 것은 분명히 커맨드 미스입니다. 이외에도 자잘한 커맨드 실수들이 있죠
사람이니까 실수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적의 공격모션이 전부 완료 되기전에
페그오를 종료시킨 뒤 다시 켜게되면 이른바 세계선 복구 라는 별명의 시간 되돌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분명 보구를 맞고 죽어있던 서번트가 되살아나게 되죠.

설명이 너무 길어서 죄송합니다 :)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이해 부탁드릴게요.


1.PNG2.PNG3.PNG



페그오에서 쓰이는 3장의 카드입니다. 이 카드들도 각자 계수가 있어요.
자잘한 공식들은 공략란에 있으니 궁금한 분은 검색해 보시고, 전부 계산하면서 할 필욘 전혀 없습니다.
(페그오 내에서 첫수 2수 3수 이런 것은, 순서를 의미합니다. 2수는 두 번째, 3수는 세 번째)

퀵: 0.80.961.12

아츠: 11.21.4

버스터: 1.5→1.8→2.1


저 순서대로 카드가 강해집니다. 퀵의 첫 번째는 0.8, 세 번째는 1.12까지 강해질 수 있어요. 
확실하게 기억해야 될 건, 퀵은 가장 약하기에 독립적으로 쓰는 건 별로다.
퀵과 아츠는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버스터는 데미지가 가장 강하다.
입니다.

퀵 3장을 쓸 경우 크리 10개를 보너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츠 3장을 쓸 경우 모든 서번트의 np가 20% 회복됩니다.

버스터 3장을 쓸 경우 계수 0.2추가, 즉 20%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서번트마다 정해진 카드의 np회복율이 전부 다르기에
커맨드는 모든 서번트마다 성능이 달라지기에 자주 쓰는 딜러의 특성 정도는 파악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오키타 소지제 애정캐 소지의 경우, 퀵 카드의 성능은 전 서번트 1위입니다. 이 서번트로 적에게 최대의 데미지를 넣기 위해선

3.PNG1.PNG(보구:삼단찌르기)3.PNG

위와 같은 배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아츠/퀵 보구로 확실하게 데미지를 보고 싶으시면 버스터를 1수, 보구를 2수, 3수에 버스터 카드를 택하시는 게 정답입니다.

단 예외는 버스터형 보구. 버스터형 보구의 경우, 보버버가 가장 강합니다.

보구는 위치에 따른 데미지 영향을 전혀 안 받습니다. 하지만 카드는 받아요

버보버가 될 경우, 버스터 첫수 1.5

보버버가 될 경우, 버스터 2수 1.8 

즉 0.3 정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소지 같은 경우, 퀵의 성능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되도록 아츠 사용은 안 쓰시는 게 좋습니다.
이매지너리까지 착용하고 나면, 버퀵퀵만으로도 np가 잘 차거든요.

물론 아츠가 요긴하게 쓰일때도 있죠. 상대의 오버킬을 통한 빠른 np수급의 아퀵퀵 체인같은.

사실 페그오의 모든 서번트의 커맨드 전술을 이 한 페이지안에 담기란 불가능 합니다.

어디까지나 예시이고, 이런 예가 있다. 일 뿐, 마스터분들께서도 노력하셔서 어떤 전술 커맨드 배치가

자신에게 이득이 가는가를 피드백해보고 고민하는 게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또 다른 예시를 들면
“산의 노인” (킹 하산)

이분은 2.PNG1.PNG의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버스터를 첫수로 하시고 아츠는 무조건 3수에 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예외의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버스터 3장으로 빠르게 적을 섬멸할 때가 더 나은 상황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마스터의 판단력을 요하는 부분이죠.


타마모노마에

이분은 2.PNG 아츠팟의 핵심이지만, np 채우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카드의 성능이 별로이기 때문이죠.
때문에 주로 아츠 연계의 np20% 추가를 중점으로 덱을 짜게 되는 것입니다.



 
크리티컬의 경우엔 크리가 터지면, np 회복률 2배, 데미지 2배, 스타 수급률 증가
위와 같은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다들 크리티컬을 원하는 것이죠!



그리고 서번트는 다른 서포터와 조합 시 자주 쓰는 커맨드가 달라지게 됩니다.
제 최애캐인 사사키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사키 코지로

코지로는 타마모노마에와 조합할 시 아츠를 많이 사용한 커맨드를 쓰고, 예장도 또 하나의 결말로 바꿔서 쓰게 됩니다.

2.PNG2.PNG2.PNG

코지로는 아츠가 1장뿐이라 자체적인 연계는 불가능하지만, 아군 타마모와 다른 아츠형 서번트와의 조합을 통해
빠른 np 수급력으로 보구 회전률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공명과 제갈공명 [엘 멜로이 2세] 코지로를 같이 쓸 경우엔 이매지너리 어라운드또는 검은 성배를 자주 씁니다.

멀린멀린도 공명과 비슷하죠. 단 멀린이 나올 경우, 버스터 증대 효과를 누리기 위해

3.PNG1.PNG1.PNG을 제일 많이 쓰게 됩니다.





퀵 3장이나, 아츠 3장을 써야 할 경우는 제한적으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번, 보스에게 가기 전에 또는 강제적으로 퀵이나 아츠가 잔뜩 나온 경우, np나 스타를 모아서 다음 턴에 화력을 증대하기 위해.

2번, 강한 적과 전투 중에 상대의 보구턴이 근접한 경우. np를 채워서 보구를 날리지 않으면 파티가 전멸 각이 보일 때.

3번, 색깔 맞춤의 아츠팟, 퀵팟. 그나마 아츠팟은 나은 편이지만, 퀵팟은 비추천 합니다. 


1번은 그나마 느긋하게 하면 되지만, 2번의 경우 정말 np 1차이로 파티의 생사가 달라져서 판단을 잘하셔야 해요.
3번은 개인적으로 저는 잘 안 하는 편입니다. 카드 깔 맞춤도 좋지만 저는 스킬과의 시너지와 각 서번트간의 시너지를
훨씬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물론, 코지로+헤라클레스+버슬롯 같은 엉망인 조합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즉 커맨드 숙련도는 어쩔 수 없이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며, 또한 자기 서번트가 어느 카드가 좋고 나쁜지
마스터분께서 정확히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커맨드 능력에 따라 추천되는 개념 예장과 마술 예장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간편한 조합이 추천되기도 합니다.

잔 다르크 [얼터]멀린멀린조합은 적당히 np 채우다가 버스터를 첫수로, 흑잔 위주의 커맨드와

멀린의 보구 지원으로 편하게 사용될 수 있는 덱입니다. 2030년의 조각예장은 크리딜러인 만큼 이 2030을 많이 씁니다.

아니면 마성보살로 인한 오버챠지 스타수급도 가능하죠. 오버챠지는 아래에서 설명 드릴게요.




그리고 아츠의 성능이 가장 좋은 클래스는 대부분 캐스터 계열, 퀵의 성능이 가장 좋은 클래스는 대부분 어쌔신 계열

버스터의 성능이 가장 좋은 클래스는 버서커 계열이며, 아츠의 성능이 가장 떨어지는 클래스는 버서커입니다.

(오키타나, 마마, 킹 하산처럼 예외는 있어요)




스킬과 디버프, 오버차지



스킬은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클래스 스킬이)이 있습니다.

페그오에서 보구 못지않게 중요도를 가지는 개념이에요. 스킬 설계가 잘 나온 서번트를 우대하고, 스킬 설계가

이상한 서번트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핀막쿨외모는 멋진 핀.

1.PNG


핀의 설계는 천리안+여난의 미+ 마술인데요. 천리안 같은 경우 페그오에서 가장 취급이 좋지 못한 스킬이고
여난의 미는, 한그오 기준으로 마스터해도 10턴이라는 말도 안 되는 쿨타임을 가졌습니다. 1레벨 시 12턴 (...)
마지막 마술은, 자뻥이지만 1턴뿐이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렇게 스킬이 따로 노는 경우 스킬 설계가 별로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반면 스킬 설계가 좋은 서번트는

랜슬롯우리 란슬롯님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란스.PNG


정말 버릴 게 없는 훌륭한 구성으로, 모든 스킬이 전부 A 이상인데다가 3스킬은 무려 A++, 완성형 크리 딜러라는 별명은
이런 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페그오에서 정말 유용한 스킬로는 NP챠지중 메데이아의 고속신언이 있습니다. 만약 타마모 같은 서번트에게
방어업 대신 고속신언이 달려 있었다면... 심각한 폐해가 되었겠죠?

멀린멀린 같은 경우도, 너무 뛰어난 설계 탓에 되려 밸붕이라며 욕을 먹어요.

4.PNG

이런 어마무시한 스킬들을 한 서번트안에 담았기 때문이죠. 

그럼 좋은 평가를 받는 스킬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액티브 스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단일 스킬/복합형 스킬.

단일 스킬보단 복합형 스킬이 고평가를 많이 받는 편이에요.

예를들어,
직감.PNG직감계열 같은 경우가, 평가가 별로인데요. 이 스킬보단

계시.PNG

계시처럼, 매 턴 꾸준히 부여해주거나, 아니면 모차르트의 스킬처럼 한 번에 대량의 스타를 공급해주는 스킬이

우대를 받습니다.

2.PNG음.PNG

그리고 즉사류같은 스킬들은, 서번트에게 무의미할 정도로 통하지가 않기 때문에.. 일반 잡몹처리에선 효율을 내지만
서번트가 많은 이벤트나 고난이도에선 그 의미를 잃어버렸습니다.

대표적으로 세시키가 이런 연유로 평가가 박한 편이죠
료기 시키


그리고 평가가 뛰어난 스킬은 주로 파밍용고난이도용으로 나뉩니다.

이 게임은 파밍이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빠르게 끝내고 빠르게 목표 달성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어요

먼저 파밍용

2.PNG3.PNG4.PNG 각 카드의 데미지를 올려주거나, 복합적으로 효과를 지닌 스킬.

주로멀린타마모노마에스카사하=스카디이분들이 각각 맡고 있습니다.

그외 공격력 버프로는 
공명.PNG


이렇게 단일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닌 np와 좋은 스킬이 합쳐진 공명을 좋은 서포터로 꼽을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을 울리고 웃게 만든 장본인이죠.. 지금도 ㅠ_ㅠ...


그리고 np챠징 스킬은 페그오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자주 쓰는 파밍+고난이도 전부를 범용할 만큼 좋은 스킬입니다.

np차지.PNG

고속신언 같은 경우는 캐스터밖에 없지만, 이 스킬을 버서커나, 삼기사등에게 쥐여줄 경우 엄청난 오버 밸런스를 일으킬 만큼
np챠징계열에선 독보적인 스킬입니다.

특히 메데이아니토크리스이 두 분은 이 스킬 하나로 보구를 쓸 수 있을 만큼 효율이 높죠. 니토크리스를 파밍의 여왕으로
만들게 해준 고마운 스킬입니다.



딜러쪽에서 스킬이 좋은 평가를 받는 분은
네로 클라우디우스 [브라이드]이 분의

1.PNG

남을 서포팅 하는 데 특화된 스킬셋을 보유했습니다. np획득 up같은 경우는 위에서 말씀 드린대로
카드 효율이 높은 서번트에게 써주시고 아츠업등과 같이 쓰시면, 크리티컬을 터트릴 경우 단번에 np를 100이상
채울 수도 있는 고효율 스킬이죠.


또 미니공명이라는 별명을 지닌 이 분
엘레나 블라바츠키엘레나의 경우도 스킬이 굉장히 복합적이면서도 아군의 np를 함께 채워주는 고마운 요원입니다
엘레나.PNG


그외에는 제가 예전 공략에서 설명드렸던 용종파티.

잔 다르크 [얼터]엘리자베트 바토리이 두분은 넓은 범위의 한정공격력버프를 제공합니다. 특히

시너지가 필요한 스킬.PNG




랜토리의 경우, 여성의 공격력. 페그오의 서번트는 여성이 상당히 많으므로 자신의 파티에 여성이면서
동시에 아군에게 공격력버프를 줄 수 있는 흑잔, 청밥, 드줌마, 엘레나, 등과도 궁합이 잘 맞아요.


이제 고난이도용 스킬을 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쓸모있는 건
제갈공명 [엘 멜로이 2세]의 보구, 스턴+차지감소+방어력 하강이라는 복합의 보구인데요.

방깎.PNG 방어력 하락은 이름만 다른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방깎30%면 공뻥30%만큼 효율을 낼 수 있어서 뛰어나요.

페그오는 기본적으로 합연산과 곱연산의 데미지로 나누는데 합연산은 비슷한 버프끼리 뭉쳐서 합셈하고
(ex, 버스터강화는 서로 50+30+10 이런식으로 합셈.)

하지만 서로 이름이 다른 공격력 버프는 곱연산이 적용됩니다. 계산식을 가져 왔어요!

통상공격: ATK * 공격 계수(0.23) * {버스터 첫수 보너스(0.5) + 카드 데미지 계수} * 클래스 계수 * 클래스 상성 * 히든 상성 * 난수(0.9~1.1) * 크리티컬계수(2) * 엑스트라 어택(2~3.5) * #공방버프 * #커맨드버프 * #(크리티컬버프 + 특공버프) + 버스터체인보너스(ATK*0.2) + ##추가데미지 

보구공격: ATK * 공격 계수(0.23) * 카드 데미지 계수 * 클래스 계수 * 클래스 상성 * 히든 상성 * 난수(0.9~1.1) * #공방버프 * #커맨드버프 * #(보구버프 + 특공버프) * 보구 특공 + ##추가데미지 


참고: https://www9.atwiki.jp/f_go/pages/304.html#id_a9cc5f02

예외가 있는데 공격력 강화와 방어력 하락이 합연산이고
보구위력업과 특공이 합연산입니다.


섞어서 공뻥하실 때 참고하세요!
 


저렇게 서로 나눌 수 있어요.

중요

때문에 자신의 서번트의 보구를 최대 데미지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각종 버프를 섞어서 써야하며,

특히 자뻥(자기강화수단)에 퀵,아츠,버스터 강화가 없는 서번트, 코지로 같은 경우엔 퀵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스카사하의 원초의 룬을 반드시 넣어야만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버스터 딜러의 경우.
공격력 강화 + 방어력 하락 x 버스터 카드 강화 x 보구 공격력 up (흑성배, 헤븐스필 등) + 특공

저런 식으로 다양한 종류의 강화를 골고루 거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 평타데미지는 크리티컬 공격력 up이 추가되죠.






특공


특공은 포켓몬처럼, 공격과는 조금 다른.. 특수한 적에게 공격력이 증가되는 버프입니다.




신성특공- 신성한 자들에게 부여하는 특공, 주로 신/여신이거나 신의 피은 이를 자들

이들은 클래스 스킬에 '신성'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 증가가 있어요.

헤라클레스, 에우리알레, 길가메쉬, 킨토키, 마마, 오지만, 삼장, 케찰코, 타마모, 쿠훌린, 외 다수.

페그오에서 다수의 적에게 적용되는 특공.




대표적 신성특공 보유자
스카사하아르주나카르나오다 노부나가



천, 지 특공

위에 설명을 읽으셨다면 알 수 있듯, 히든 속성이 인을 제외한 나머지 대상에게 적용되는 넓은 범위의 특공입니다.


대표적 천,지 특공
미나모토노 라이코



서번트 특공

길가메쉬만 보유한 단독특공으로, 말그대로 서번트 형태를 지닌것에게 전부 특공이 적용 되어지지만

일부 서번트는 특공에서 제외됩니다,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영역 밖의 생명체, 즉 외계의 서번트들

포리너 클래스 또는 X 시리즈 (히오스, 엑밥), 그리고 별종들 .드줌마, 모차르트, 로마등도 서번트 특공을 받지 않습니다.



아서 특공
모드레드

이분이 가진 특공능력으로 아서와 얼굴이 닮은 자들에게 특공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알트리아 펜드래곤알트리아 펜드래곤 [얼터]알트리아 펜드래곤 [릴리]수수께끼 히로인 X알트리아 펜드래곤 [산타 얼터]알트리아 펜드래곤 [얼터]알트리아 펜드래곤알트리아 펜드래곤
알트리아 펜드래곤 [얼터]수수께끼 히로인 X [얼터]아서 팬드래건 [프로토타입]


네로는 비슷하지만 들어가지 않습니다.


위 외에도 다양하고 유용한 특공이 있으니, 자신의 서번트가 특공 사용자인지 확인은 필수!

쿠훌린 (프로토타입)지크프리트로빈후드에우리알레오리온잭 더 리퍼

순서대로 짐승특공, 용특공, 독특공, 남성특공, 여성특공










이번엔 회피

회피1.PNG



회피도 고난이도에서 잘 다루면 유용한 스킬인데요 턴제횟수제가 있습니다.

턴제의 경우는 혼자서 적과 싸울때 유용

회피제는 아군과 함께 싸울때 유용합니다.

회피2.PNG

이유는 간단해요.

횟수제 회피의 경우, 쓰고나서 차지타임을 기다리면서 운이 좋다면 (상대가 나를 공격하지 않으면) 무한 회피가 가능하고.

턴제의 경우는 말 그대로 써버렸는데 적이 공격하지 않을 경우, 스킬을 헛소비 하는 것 입니다.


고난이도1.PNG


그리고 위 스킬은 고난이도에 특화된 아쳐 트리스탄인데요.

1스킬은 아군의 회복과 횟수제 회피, 정신이상 상태 해제의 고성능 복합. 그리고 3 스킬은 

적이 방어력 버프를 두르거나, 무적을 두르거나, 회피 등으로 턴을 넘기려고 할 때 사용해주시면 적의 스킬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역할을 지닌 서번트로는 크게 이분들이 있습니다.

 
메데이아마르타메데이아 [릴리]성자의 빙의체

그리 많지는 않죠? 마지막은 개념예장이며, 잔느는 보구퀘스트를 받고나면 위 역할이 가능해요.


그리고 마슈의 경우
마슈 키리에라이트

마슈.PNG


모든 스킬셋이 방어에 치중된 만큼 장기전을 요하는 고난이도전에서 크게 활약 가능합니다.

그리고 1스킬의 경우 상대의 데미지를 2000 막아주는 고성능 스킬입니다.

또한 마슈의 3스킬 NP획득량은 아주 많은 NP를 회복시켜주므로 사용 후엔 아츠 카드를 세 번째에 둘 것을 강력 추천 합니다.

그리고 거츠

거츠.PNG

다른 말로는 전투 속행입니다. 이 버프 또한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하니 유념해두셔야 합니다

거츠도 회피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아군이 많을 때, 거츠로 부활 후에 상대가 또 공격해서 죽일 수 있는 리스크가 있어서

팀 단위 운용에선 조금 불안정하지만,

단독으로 홀로 살아남아 있을 때, 거츠가 발동한 경우. 죽인 그 공격 후에 상대의 추가 공격이 이어지지 않기에 단독 운용,

혹은 최후미라는 이름으로 가장 마지막 멤버로 활약할 수 있고,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되는 영웅이 바로 이 헤라클레스

헤라클레스눈의 성

단 헤라클레스의 인연예장인 눈의 성 같은 경우,스킬 거츠와 중첩은 되지 않으니까  먼저 인연 예장의 부활 스톡을 

전부 소모하신 뒤에 액티브 거츠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바람적인 스킬 운용은 혼자 남았을 때 기준으로

2스킬 회피->인연예장 거츠 사용-> 거츠 사용-> 다시 쿨이돌아온 2스킬 회피 -> 마술예장 회피 등으로 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디버프류 입니다.

스턴.PNG 가장 유용한 스턴, 전투복 마술예장의 간드, 신명재결, 공명의 보구등에 붙어있습니다.
상대를 한 턴 행동불능시키는 유용한 스킬.


1.PNG 확률은 낮지만 매료등을 가진 서번트만 모은 일명 고르곤 파티는 고난이도에서 이미 그 유용함이
증명되었습니다. 매료에 걸린적은 스턴과 마찬가지로 행동불능 상태가 됩니다.

메두사에우리알레스테노

비슷한 스킬을 지닌 서번트끼리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죠.

2.PNG 주술이나 흡혈류도 위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이것은 스턴은 아니지만
상대의 보구 게이지를 한 칸 감소시키고, 흡혈은 거기에 더해 NP도 회복합니다.

타마모노마에카밀라블라드 3세

이분들이 그렇습니다. 함께 배치할 경우 상대의 보구를 원천봉쇄할 수 있어요.

무관.PNG

무적을 관통하는 스킬은, 줄여서 무관이라 부르며, 무적을 관통한다 되어 있지만 필지의 상위호환 스킬이므로

회피도 뚫을 수 있습니다.

프랜시스 드레이크료기 시키에미야 [어쌔신] 등의 서번트.


크리다운.PNG

크리티컬 다운 디버프입니다, 고난도에서 유용하며, 적의 크리티컬 공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요.

현장 삼장특히 이 삼장 같은 경우엔, 전 페그오 영웅을 통틀어서도 가장 높은 확률의 크리다운 버프가

보구에 붙어 있기 때문에 상대의 크리티컬이 아플 경우에 많이 추천드립니다.




※디버프도 스킬도, 클래스 스킬도 몇 가지만 다루었습니다, 외에도 보구봉인, 공격력 감소, 독 상태 부여, 등등

페그오에는 많은 디버프가 존재해요!






액티브는 여기까지고 클래스 스킬

각 클래스마다 보유한 사용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세이버는 주로 대마력과 기승, 랜서는 대마력, 아처는 대마력과 단독행동, 

라이더는 주로 대마력과 기승, 캐스터는 진지작성, 도구작성, 어쌔신은 기척차단을 패시브로 들고옵니다.

버서커는 주로 광화, 룰러와 실더는 대마력을 들고 옵니다.

어벤져는 굉장히 클래스 스킬이 좋아서 스샷으로 보여드릴게요.

잔 다르크 [얼터]의 클래스 스킬입니다




5.PNG


망각보정 덕에 크리 딜러로 쓰기 수월하고, 자기회복과 복수자는 흑잔의 NP수급력을 끌어올려 줍니다.
그저 부럽습니다.. 저 스킬을 코지로에게..

“산의 노인” (킹 하산)킹하산의 경우를 보죠, 이분도 정말 좋습니다.
3.PNG

어쌔신이 대마력이라니.. 단독행동이라니.. 고유스킬이라니, 정말 훌륭한 클래스 스킬셋의 교과서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버차지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개인적으로 오버차지는 사실 그렇게 중요한 개념은 아니라 크게 신경쓰실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좋긴하겠죠.

저를 기준으로 오버차지를 그나마 활용하는 것은,

토마스 에디슨마성보살

먼저 설명을 약간 드리면, 페그오 np 게이지는 최대 300%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보구 1레벨에서 100% 까지 차지가능.

보구 2레벨부터 4레벨 까지 200% 까지 차지가능.

보구 5레벨에서 300% 까지 차지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버차지로 특혜를 받을 수 있는 수치는 최대 500%.

전열과 후열의 수치를 더한 최종 값이 500%를 넘을 수 없으며, 오버차지의 수혜를 받는 서번트의 보구를 뒤에 둘수록 유리합니다.

각 서번트마다 오번차지로 받는 보너스가 다르지만, 현시점 가장 유용하게 써먹거나 자주 쓰는 서번트는

멀린안데르센아라쉬니토크리스


외에도 쓸 수는 있지만, 특히 멀린 같은 경우는 오버차지 보너스가 스타 추가 수급이기 때문에 후열에 둘수록 많은 별을

모아올 수가 있습니다.

공격적인 성향인 아라쉬로 설명을 드릴게요.

1.PNG

우선 헝앱에는 이렇게 위에 서번트 정보란을 통해, 쉽게 서번트의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잘 이용해주시고.

아라쉬를 검색합니다.




2.PNG


밑에 빨갛게 표시한 부분이 오버차지 보너스입니다. 퍼센테이지가 늘어날수록 데미지가 200-400-600 이렇게 늘어납니다.

아라쉬는 오버차지의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마성보살 아라쉬는 젤리치 아라쉬보다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어요.


그리고 소과금이거나 무과금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건

안데르센마성보살

이 조합, 안센의 오버차지는 공뻥+방뻥+턴당HP회복+스타수급률업

위 버프가 전부 오버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덱이 부족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도 쓰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자신의 서번트의 오버차지를 확인해 보시고, 예를 들어 공명+안센+특공딜러(오버가 특공) 순으로

큰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변칙적인 운용으로, 상대에게 스턴이나 디버프 오버 보너스를 늘리고 싶다면 배치를 뒤쪽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

오버차지에 관한 내용은 다른 분께서 잘 정리해 놓으셨으니 그 글을 참고해 주세요!








마치며

냥코짱9.gif


개인적으로 덱을 짜는 방식에 옳고 그름은 없습니다. 좀 더 편하거나 턴 수를 줄이는 조합이 있을 뿐.
아츠로 장기전을 하시면서 게임을 오래 즐기고 싶은 분도 계시고
저처럼 크리티컬에 희열을 느끼며 청각적인 즐거움을 느끼는 분도 계실 겁니다.

제가 요즘 아끼고, 재밌게 느끼는 서번트들은 대략 이렇습니다.

사사키 코지로마슈 키리에라이트메데이아



그럼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냐?
결국 이 게임의 덱이 정해지고 나면, 계속 한 덱으로 파밍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지겨워지셔서
페그오에 대한 애정이 떨어지고, 그간 힘들게 키워온 서번트들에게 별 애정을 못 느끼시다가 게임을 접는 분들도 봤어요

그러느니 차라리 자신이 좋아하는 조합으로, 자신만의 조합으로 덱을 편성해서 즐기시는 것도 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페그오는 그 특성상 만렙의 마스터라도 3판만 돌면 ap가 깡그리 없어지기에 무과금이 편하게 즐기기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앞으로는 과금계획을 전폭 줄여서, 제가 원하는 서번트만 뽑을것이며 너무 기만이나 과금에 흔들리지 않으시길 바래요








+ 조금씩 수정해가고, 추가하면서 완성도를 올려보겠습니다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셨다고 말씀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페그오에 대해 잘 모르는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면서 마칩니다.




♡아서씨네 일상.png



(제 최애캐인 아서님을 직접 그려서 애정표현 했어요~ !!)


아서님 만세!! 아서님 찬양!!

스타 오브 캬멜롯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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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DS HGG9G   신고 2019-02-12 뉴비에게 좋은 정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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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추천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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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3 영주로명하노니   신고 2019-02-12 와.... 숨죽이고 봤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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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3 영주로명하노니   신고 2019-02-12 몰랐던 내용이 많앗는데 잘보고 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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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3 영주로명하노니   신고 2019-02-12 아니근데  삼장이 마음씨가 좋다고 햐셨는데....




    ㅋㅋㅋ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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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삼장에게 제가 모르는 비하인드라도 있는건가요 크헝!!
    여하튼 잘 보셨다니 정말 다행이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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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3 세토112   신고 2019-02-12 정성스런 공략글은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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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세토님 추천 감사드립니다 !! :) 뿌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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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진짜루뉴비   신고 2019-02-12 흠....아는게 하나도 없는 저는 역시 뉴비군여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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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음.. 아는게 없으시면 이제 채우시면 됩니다! +_+ 괜찮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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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無明   신고 2019-02-12 유진쵸...! 치트키까지 수록된 갓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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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지고의 존재께 이런 말씀을 듣다니, 과분한것에도 정도가 있는 거시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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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nemu   신고 2019-02-12 흐헤...엄청 고생하셨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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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네무쟝 ㅠㅠ 엄청..감사해요!! 히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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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앵밥바라기ㅎㅎㅎ   신고 2019-02-12 고생 믾으셨어요!!!
    저같은 뉴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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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호오오옹 저는 앵밥님이 괴수라고 생각하는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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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3 영주로명하노니   신고 2019-02-12 구짓말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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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3 언제 이런 대댓글이.. 그짓말 아니에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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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검은양털Medea   신고 2019-02-12 이글을 FGO 에 어서오세요 라는 가이드 수록으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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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허허허 그런 과분한 말씀을 ㅠㅠ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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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1 아자토스4   신고 2019-02-12 저같은 페린이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글이군요!
    그런데 어쌔신에 슈텐이 없다니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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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아자님 같은 고수분이 그런 말씀을 해주시면
    몸둘바를 모르겠군요..!! 슈텐.. 넣어드리겠습니다! 흐히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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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에레쟝애껴욧   신고 2019-02-12 수고하셨습니다 ㅎㅅ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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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공략러분들의 고생이 이해가 갑니다ㅜㅜ
    에레쟝님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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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6 페그오PoH   신고 2019-02-12 오옷!
    저  같은  뉴비에게는 꼭  필요한 공략이군요!
    추천 받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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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고맙습니다 포우님!! 모쪼록 초보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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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17 삼짱법사   신고 2019-02-12 저 같은 뉴비에게 좋은 글이었습니다
    계수로 인한 데미지는 그냥 감각적 플레이를 했는대
    좋은 공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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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어쩜 이리 다행인지...
    이 글의 목적 자체가 정말로 초보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는데
    정말 다행이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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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백승운슈텐조아   신고 2019-02-12 정성이 가뜩!!ㅠㅠ 고생하셨습니다 나츠메님 감사히 잘보겠습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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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2

    슈텐님 언제나 넘쳐나는 이모티콘과, 배려 모두 전부 감사드려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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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사랑해요슼승님   신고 2019-02-17

    새벽에 나츠메님의 친절한 답변이후 찾아와서 읽어봤습니다.
    나츠메님의 늅늅이를 향한 친절함에 눈물을 흘리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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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17

    ㅜㅜ... 저뿐 아니라 다들 친절하고 좋은분이 많습니다
    모르시는 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질문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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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6 우르크는건재하다   신고 2019-02-20 잘봤습니다!!
     뭔가 중구난방하긴 하지만 필요한건 다 있네요 ㅎㅎ
    저와 의견 차가 있는 부분이 좀 있긴 하지만 뭐 운용은 말씀하셨다시피 마스터의 재량이니 개인 차가 있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가해주셨으면 하는게 3가지 있습니다 ㅎㅎ...

    1. 디버프 카테고리에 보구봉인이 빠져있습니다
    대표적인 디버프 몇가지만 적어두신듯 한데 보구봉인은 명백한 차지감소의 상위버전으로 고난이도로 가면 갈수록 중요해지는 디버프입니다
    특히 이 스킬이 적의 보구 턴에만 효과가 발휘되거나 차지가 0칸이면 발휘되지 않는다고 착각할 수 있으므로 뉴비들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2. 오버차지가 너무 중요하지 않게 쓰여진듯 합니다 ㅜㅜ
    오버차지 1단계 차이로 힐량이 2배가 되거나 스타수급이 2배로 늘고(안데르센, 멀린), 특공이 있는 서번트들은 딜량이 상당히 증가하므로(길가메시, 오리온 등등) 솔직히 매우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특히 아라쉬의 경우 마성보살을 낀것과 안낀것 차이가 랜서던 주회 1턴클의 여부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한데...
    이것과 더불어 보구 배치의 중요성도 언급해주셨으면 합니다
    ex)공명+특공딜러의 경우 일반적으론 공명/딜러 순으로 공격하는게 딜이 훨씬 잘 들어가지만, 적의 기절이 중요한 시점에서는 딜러/공명 순으로 보구를 쓰기도 한다
    ex)멀린이나 안데르센의 경우 오버차지에 따라 보구의 효과 차이가 크므로 최대한 다른 보구의 뒤에 쓰도록 한다

    3. 타겟집중과 거츠를 함께 운용할 경우의 시너지를 언급했으면 합니다
    100퍼센트는 아니지만 높은 확률로 타겟집중을 쓴 상대가 적의 공격에 죽었다가 거츠가 발동하면 적의 공격이 멈추는데 상당히 유용한 정보라 봅니다
    거츠 설명 부분에 추가하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ㅎㅎ

    정말 좋은 뉴비용 공략글!!
    추천 박고 갑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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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20 잘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말머리에 개인의견이 다르다고 적어놓았는데 저랑 아무래도 성향이 조금 다르신 거 같아서
    댓글에 추가내용을 달겠습니다..

    1. 보구봉인의 경우
    저는 보구봉인을 차지감소의 상위버전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구봉인은 차지샷도, 보구도 막을 수 있는 유용한 디버프이지만 단점은 카르나나 흑잔, 벤케이 등 제한적인 서번트만 사용할 수 있고, 또한 보구봉인의 경우, 적의 보구봉인에 성공해도
    결과적으로 다음턴에 보구가 날아오기 때문에 저는 흡혈로 인한 꾸준한 쿨타임 누적이 사용하기에  더 편한 것 같습니다(...) 가령 보구봉인은 상대의 차지를 기다린 뒤, 1번 사용하고 나면 다시 사용하기가 어렵지만 타마모등을 이용해 흡혈쿨을 꾸준히 돌리면
    보구봉인보다 훨씬 턴을 많이 이득볼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2. 오버차지는 전적으로 np수급량이 활발하게 돌아가는 마스터의 관점으로 본다면
    중요할 수 있지만, 공멀이 없으신분들이라면 아쉽게도 사실 그렇지가 못합니다...
    이 게임은 아시다시피 굳이 오버 연계를해서 보너스를 받기보다는
    한 서번트라도 np가 100이상 찼을 경우, 바로 보구를 날려주는 게 득이 많은 상황도 많은데다가 오버차지의 경우 다른분께서 자세히 공략에 설명해주셔서 별도의 설명은 안드려도 될 거 같다고 판단 했습니다. ex1공명+특공딜러로 적의 기절이 더 중요한 시점은 찾기 힘들어서.. 굳이 다루지 않았습니다. 각 서번트마다 오버차지를 찾아보시라고 권하는 내용이 있으므로
    이부분은 전적으로 초보자분이여도 검색으로 찾아보시고 충분히 잘 판단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하네요..

    ex2,마찬가지로 멀린이나 안센의 경우 오버차지에 따른 보너스는 공략글에 내용이 있으므로
    아무리 초보자분들이라고 해도 충분히 알고계실듯 합니다. 헝앱DB를 통해 검색해 보실테니까요

    3.타겟집중과 거츠/무적은 차후에 따로 정리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당.


    나중에 놓치기 쉬운 정보들을 다시 모아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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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36 우르크는건재하다   신고 2019-02-20 제가 보구봉인이 흡혈의 상위호환이라 쓴 이유는 차지칸이 0개여도 보구봉인은 효과를 발휘해서인데 확실히 오지만 보구 연사가 아닌 이상 여러번 쓰기는 힘드니 상위호환이라 보기는 힘들겠네여
    친절한 답변 감사하고 앞으로도 좋은 공략 기대할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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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20 별 말씀을..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아무래도 꼼꼼하게 읽어주신 듯 하군요 ;ㅁ;
    저도 사람이니 틀린 부분이 있거나 모자란점이 있다면 비평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다음번에 더 좋은 공략으로 찾아뵐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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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01 에레쟝애껴욧   신고 2019-02-23 본문 중간에 합연산/곱연산 부분에서

    "페그오는 기본적으로 합연산과 곱연산의 데미지로 나누는데
    합연산은 비슷한 버프끼리 뭉쳐서 합셈하고
    (ex, 버스터강화는 서로 50+30+10 이런식으로 합셈.)
    하지만 서로 이름이 다른 공격력 버프는 곱연산이 적용됩니다.
    (ex 버스터강화X공격력증가X특공(신성,인간,마성,서번트 등)X방어력 하락X보구 공격력강화)"

    여기서 공격력증가는 방어력하락이랑 합연산되고
    보구위력업과 특공은 합연산됩니다

    참고로 페그오 데미지 계산식은

    통상공격: ATK * 攻撃補正[0.23] * (カード補正 * min(5, 1 +- カードバフ) + 1stボーナス[0.5]) * Class補正 * Class相性補正 * Servant相性補正 * 乱数補正[0.9-1.1] * (1 +- 攻撃力バフ +- 敵防御力バフ) * クリティカル補正[2] * Extraボーナス[2/3.5] * (1 + min(5, +-特攻威力バフ) + min(5, +-敵特防威力バフ) + min(5, +-クリティカル威力バフ)) + min(1000, +-ダメージバフ) + min(1000, +-敵ダメージバフ) + (攻撃力 * Busterチェインボーナス[0.2])

    보구공격: ATK * 宝具倍率 * 攻撃補正[0.23] * (カード補正 * min(5, 1 +- カードバフ)) * Class補正 * Class相性補正 * Servant相性補正 * 乱数補正[0.9-1.1] * (1 +- 攻撃力バフ +- 敵防御力バフ) * (1 + min(5, +-特攻威力バフ) + min(5, +-敵特防威力バフ) + min(5, +-宝具威力バフ)) * 宝具特攻 + min(1000, +-ダメージバフ) + min(1000, +-敵ダメージバフ)

    보기 편하게 한국어로도 써드리면

    통상공격: ATK * 공격 계수(0.23) * {버스터 첫수 보너스(0.5) + 카드 데미지 계수} * 클래스 계수 * 클래스 상성 * 히든 상성 * 난수(0.9~1.1) * 크리티컬계수(2) * 엑스트라 어택(2~3.5) * #공방버프 * #커맨드버프 * #(크리티컬버프 + 특공버프) + 버스터체인보너스(ATK*0.2) + ##추가데미지

    보구공격: ATK * 공격 계수(0.23) * 카드 데미지 계수 * 클래스 계수 * 클래스 상성 * 히든 상성 * 난수(0.9~1.1) * #공방버프 * #커맨드버프 * #(보구버프 + 특공버프) * 보구 특공 + ##추가데미지

    참고: https://www9.atwiki.jp/f_go/pages/304.html#id_a9cc5f02

    일그오 게임 데이터 뜯어서 나온 계산식이고
    일판 유저들끼리 다 실전에서 검증한 내용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보구버프와 특공버프는 합연산되고
    공업과 방깎은 '공방버프'로 묶어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부분은 솔직히 저도 지적 안하는 주의인데
    객관적인 팩트는 틀리면 안되니까 댓 남깁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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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49 나츠메♪   신고 2019-02-23 헉 수정하겠습니다 저걸 그냥 그대로 넣어야겠어요 감사드려요!
    수정하면서 깨달은 건데 앞 내용은 곱연산으로 써놓고 뒷내용은 또
    "버스터 딜러의 경우.
    공격력 강화 + 방어력 하락 x 버스터 카드 강화 x 보구 공격력 up (흑성배, 헤븐스필 등) + 특공"

    이렇게 합연산으로 적어놨네요 ㅎㅎ.. 새벽에 졸아가면서 써서 그런가ㅜㅜ 혼란이 왔던...
    햇갈리실테니 아예 계산식을 첨부하고
    특공,방깎만 예외로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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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01 그랜드후배   신고 2020-08-05 츠메선배 이런글도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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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49 나츠메♪   신고 2020-08-05 다 찾아보시는군요 ㅎㅎㅎ
    넵 예전 공략입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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