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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형 스킬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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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8-12-22 11:40:24
  • 수정일 : 2018-12-24 10:51:00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제가 그동안 써보며 느낀 점을 팩트에 더해 쓴 글이며
다른 의견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니 혹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제게 말씀해주세요.

※장문입니다.



0. 방어형 스킬이란 무엇인가.
방어형 스킬이란 바로 버티는 힘, 유지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방어력 증가나 적군 공격력 하락 등의 직접 버티는 힘을 올려주는 스킬도 있지만,
매혹, 스턴 등 상태 이상을 통해 유지력을 올려주는 스킬도 있습니다.
그 스킬들의 자세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1. 회피, 무적, 근성
회피.png 회피 : 몇 턴간, 혹은 몇 회 동안 적의 공격을 빗나가게 하는 스킬

무적.png 무적 : 몇 턴간, 혹은 몇 회 동안 적의 공격을 완전히 방어하는 스킬

거츠.png 거츠 : 몇 턴간, 혹은 몇 회 동안 빈사 상태에 이르는 공격을 받았을 때 얼마의 hp를 지니고 부활하는 스킬


일명 생존기라고 불리는 스킬입니다. 회피와 무적은 그 쓰임새가 매우 흡사해서 동일한 취급을 받기도 하는데요, 사실 무적이 회피의 상위호환격 스킬이며 그 근거는 이 두 스킬을 카운터치는 필중(회피 상태 무시)과 무적관통(무적 상태 무시)를 보건대 무적관통으로 회피는 무시가 가능하지만 필중으로는 무적을 뚫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적과 회피 상태는 동시에 걸 수 있으며 이때 먼저 적용되는 것은 무적입니다. 그래서 쿠훌린 얼터(쿠얼)에게 월령수액이라는 예장을 달아주면 생존이 극대화되죠.

거츠는 동일한 생존기지만 그 특성이 매우 특이합니다. 거츠가 걸린 상태에서 적에게 맞고 빈사상태가 되었을 때 부활하는데, 이때 타겟이 반드시 거츠로 부활한 서번트가 아닌 다른 서번트로 옮겨가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거츠가 달린 서번트로 솔로 플레이를 하게 될 경우 거츠가 빠지고 적이 행동을 멈추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더이상 때릴 서번트가 없었기에 행동이 종료된 것이며, 거츠가 첫 타격에 빠지고 두번째 타격이 다른 서번트에 들어간 후엔 세번째 타격으로 타겟이 지정되어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거츠는 전열 서번트가 많을 때는 조금 불안한 생존기이지요. 거츠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선 밑에서 설명할 타겟집중과 함께 서술하겠습니다.



2. 공격력 감소, 방어력 증가, 보구 위력 감소, 크리티컬 발생률 감소
공격력감소.png 공격력 감소 : 말 그대로 적의 공격력을 감소하는 스킬

방어.png 방어력 증가 : 아군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스킬,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과 대미지 컷 스킬로 이루어져 있다.

보구감소.png 보구 위력 감소 : 적의 보구 대미지를 줄이는 스킬

크리감소.png 크리티컬 발생률 감소 : 적이 크리티컬 일격을 날릴 확률을 줄이는 스킬


직접적으로 버티는 힘을 늘려주는 스킬군입니다. 공격력 감소와 방어력 증가를 잘 이용하면 적의 타격을 모두 0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방어력 증가 스킬 중에 대미지 컷 상태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대미지가 들어올 때 일정 대미지를 차감해주는 상태이며, 쉽게 예를 들자면 대미지 컷 1000이고 적의 타격이 1200이라고 한다면 내가 맞을 때는 200만 들어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보구 위력 감소 스킬은 대게 서번트군 한정이어서 종장 마신주 같은 서번트가 아닌 적에겐 통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 발생률 감소 스킬은 최근 대규모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때 크리티컬이 불발날 경우 "Critical Miss" 라는 문구가 대미지 옆에 뜹니다.

사실 작정하고 마슈마슈타마모 등의 파티를 짜지 않는 이상 모든 대미지를 0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깎아낸 위력으로 맞아야 소중한 서번트가 비명횡사하는 일이 줄어들겠지요. 불철주야 고생하는 우리 공무원...제갈공명 선생님의 2번째 스킬도 사기급 배율을 지닌 방어버프이니 np주유 스킬이라고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3. 약화내성, 상태이상 회복, hp회복
약체내성.png 약화 내성 증가 : 정신 약화 내성과 공격 약화 내성, 약화 내성으로 나뉜다.

클린즈.png 상태이상 회복 : 스킬 설명에 쓰여있는 상태 이상에서 회복해준다.

힐.png hp 회복 : hp를 일정량 회복해준다.


유지력을 올려주는 스킬군입니다.
약화 내성 증가의 경우 정신 약화 내성, 공격 약화 내성, 약화 내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정신 약화란 매료스킬을 말하며, 공격 약화는 공격력 감소, 크리티컬 위력 감소, 보구 대미지 감소 등을 말합니다. 그냥 약화 상태는 디버프에 속하는 모든 스킬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스킬 설명을 자세히 보고 적의 디버프 스킬을 막아낼 수 있는지 구분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으시다면 그냥 힐스킬이라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아라쉬만 예외로 독 내성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상태이상 회복도 또한 정신이상 상태 해제, 약화 상태 해제로 구분되어 있으며 정신이상 상태는 매료 하나 뿐인데 사실 걸리면 행동불능이라 스킬을 쓸 수 없어서 있어봐야 소용없는 스킬이고, 약화 상태 해제는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니 입장시 온갖 디버프를 걸어오는 적이나 앞으로 나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많이 쓰일 겁니다.
(※메데이아(릴리)만 예외로 독 상태 이상 해제가 있습니다.)

HP 회복은 턴당 회복과 단일 회복, 전체 회복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전체회복 > 턴당 회복 > 단일 회복 순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외로 회복량 증가 버프도 있긴 있습니다만, 극히 드문 스킬이고 웬만하면 쓸 일이 잘 없습니다.
(암츠팟 둏아?)

상태 이상 내성을 올려주는 예장
명상위신의 서원시주술홍해무니 주얼
히로익 뉴 이어그랜드 뉴 이어루의 광륜권화장 낭독허영의 먼지 빙수
성자의 빙의체




4. 매료, 스킬&보구봉인, 스턴, 약화 내성 감소, 차지 감소
매혹.png 매료 : 적(서번트)을 매료시켜 행동불능 상태에 빠지게 하는 스킬

스킬보구봉인.png 스킬 봉인 : 말 그대로 스킬 봉인
  보구 봉인 : 스킬 봉인과 같은 이미지로 보구 봉인

스턴.png 스턴 : 적을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스킬

약체내성하락.png 약화 내성 감소 : 디버프 내성 감소하는 스킬
    강화 무효 : 적이 적군에게 거는 버프를 무효화하는 스킬

차지감소.png 차지 감소 : NP스킬(보구) 차지 칸을 감소하는 스킬


매료와 스턴은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스킬이고 차지 감소는 적의 NP스킬(보구)를 늦추는 스킬, 스킬&보구 봉인은 말 그대로 그 턴 동안 스킬&보구를 봉인하는 스킬이며, 약화 내성 감소는 아군이 거는 디버프의 성공률을 올려주는 스킬, 강화 무효는 적군이 쓰는 이로운 버프를 무효화하는 스킬입니다.
굉장히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매료는 보통 이성(서번트)인 경우가 많아 쓰임새가 한정적이며 차지 감소는 대게 성공률이 낮은 편이라 Miss가 자주 뜹니다.
스킬봉인은 전체공격을 일삼는 적의 경우엔 독이 되는 경우도 있지요.
보구봉인이 걸린 적군은 지속 시간동안 턴마다 일정량 차는 차지칸이 멈추며 스킬로 차지를 다 채우더라도 보구는 발동할 수 없습니다.
약화 내성 감소는 3번에서 다룬 내용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화 무효는 말 그대로 무효화하는 스킬입니다.
사실 스턴은 다들 잘 아실 겁니다. 마스터 마술예장 중 칼데아 전투복의 "간드" 스킬로 자주 썼을 겁니다. 웬만큼 대마력이 높지 않은 이상 Miss가 잘 나지 않고, 딱히 상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도 훌륭하죠. 다만 룰러가 쓰는 신명재결의 경우 서번트 한정이니 주의하세요.
위와 같은 상태 이상, 일명 디버프 스킬은 성공률을 올려주는 예장이 존재합니다. 이 예장들은 이미지를 누르면 헝앱DB로 연결되니 가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상태 이상 부여 성공률 증가 예장
트릭 오어 트리트사랑의 영약살롱 드 마리레코드 홀더셀프 기어스 스크롤연담화염행



5. 타겟 집중과 특방
타깃집중.png 타겟 집중 : 타겟으로 지정될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

특공방.png 특방 : 해당 특성의 공격을 방어하는 스킬

특방은 아직까지 지크프리트의 용 특방과 5성 예장 비서스의 신성 특방, 그리고 나이팅게일의 인간형 특방이 전부입니다. 특성 공격을 방어력 상승 스킬처럼 일정배율로 감소해주는 스킬이지만 단 세 개이니 딱히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적이 쓰는 경우엔?....계산할 때 머리아파진다)

타겟 집중은 사실 무조건 그 타겟만 노리는 것은 아닙니다. 확률이 높을 뿐이지...그래서 타겟 집중마다 확률이 존재하며 동시에 타겟 집중 상태가 되면 확률이 높은 쪽을 우선해서 때립니다. 이 스킬과 생존 스킬, 즉 무적, 회피, 근성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타겟집중에는 한 가지 흥미로운 패턴이 존재합니다. 거의 모든 적은 타겟 집중이 걸린 아군이 근성으로 부활하거나 첫 타격으로 죽었을 때 그 턴의 행동을 종료합니다. 일부 보스는 거츠로 부활하더라도 계속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첫 타격으로 근성 부활이 이루어지면 행동을 멈춥니다. 다만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된 패턴인지는 모르겠으나 첫 타격으로 타겟집중 상태인 아군이 죽더라도 스킬은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스킬 모션만 보여주고 스킬 자체 효과는 발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좌우지간 근성 스킬과 타겟 집중 스킬을 모두 지닌 탱커형 서번트는 이 패턴을 이용해서 일명 어그로 핑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적의 NP스킬(보구)을 빼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죠...어디까지나 솔플이나 저성 수행에서 쓰이는 방법입니다. 다만 전체공격을 해오는 적의 경우엔 타겟 집중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지요. 그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타겟 집중 예장
할로윈 어레인지먼트구다구다 마스코트 걸그랜드 뉴 이어아웃레이지
마지막 예장은 "아웃레이지"라는 예장인데, 2017(일그오)칼데아 보이즈 컬렉션 예장입니다.
타겟 집중 예장이 흔치 않아서 내년 봄에 열릴 칼데아 보이즈 컬렉션 이벤트에서 노려보시라고 소개했습니다.
성능은 구다구다 마스코트걸의 하위호환입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방어형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7장 솔플 영상을 공략게시판에 올리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루려고 했으나 상당히 긴 내용이라서 이렇게 따로 쓰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이 공략을 쓰게 된 건 다름아닌 게티아전을 앞두고 있어서인데, 게티아전에서 한번 무적기가 아닌 방어형 스킬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게티아의 공격을 0으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맛있는 보스는 아껴먹어야 제맛이죠...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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