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약화내성, 상태이상 회복, hp회복
약화 내성 증가 : 정신 약화 내성과 공격 약화 내성, 약화 내성으로 나뉜다.
상태이상 회복 : 스킬 설명에 쓰여있는 상태 이상에서 회복해준다.
hp 회복 : hp를 일정량 회복해준다.
유지력을 올려주는 스킬군입니다.
약화 내성 증가의 경우 정신 약화 내성, 공격 약화 내성, 약화 내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정신 약화란 매료스킬을 말하며, 공격 약화는 공격력 감소, 크리티컬 위력 감소, 보구 대미지 감소 등을 말합니다. 그냥 약화 상태는 디버프에 속하는 모든 스킬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스킬 설명을 자세히 보고 적의 디버프 스킬을 막아낼 수 있는지 구분하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으시다면 그냥 힐스킬이라고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아라쉬만 예외로 독 내성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상태이상 회복도 또한 정신이상 상태 해제, 약화 상태 해제로 구분되어 있으며 정신이상 상태는 매료 하나 뿐인데 사실 걸리면 행동불능이라 스킬을 쓸 수 없어서 있어봐야 소용없는 스킬이고, 약화 상태 해제는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니 입장시 온갖 디버프를 걸어오는 적이나 앞으로 나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많이 쓰일 겁니다.
(※메데이아(릴리)만 예외로 독 상태 이상 해제가 있습니다.)
HP 회복은 턴당 회복과 단일 회복, 전체 회복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전체회복 > 턴당 회복 > 단일 회복 순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외로 회복량 증가 버프도 있긴 있습니다만, 극히 드문 스킬이고 웬만하면 쓸 일이 잘 없습니다.
(암츠팟 둏아?)
상태 이상 내성을 올려주는 예장
4. 매료, 스킬&보구봉인, 스턴, 약화 내성 감소, 차지 감소
매료 : 적(서번트)을 매료시켜 행동불능 상태에 빠지게 하는 스킬
스킬 봉인 : 말 그대로 스킬 봉인
보구 봉인 : 스킬 봉인과 같은 이미지로 보구 봉인
스턴 : 적을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스킬
약화 내성 감소 : 디버프 내성 감소하는 스킬
강화 무효 : 적이 적군에게 거는 버프를 무효화하는 스킬
차지 감소 : NP스킬(보구) 차지 칸을 감소하는 스킬
매료와 스턴은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스킬이고 차지 감소는 적의 NP스킬(보구)를 늦추는 스킬, 스킬&보구 봉인은 말 그대로 그 턴 동안 스킬&보구를 봉인하는 스킬이며, 약화 내성 감소는 아군이 거는 디버프의 성공률을 올려주는 스킬, 강화 무효는 적군이 쓰는 이로운 버프를 무효화하는 스킬입니다.
굉장히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매료는 보통 이성(서번트)인 경우가 많아 쓰임새가 한정적이며 차지 감소는 대게 성공률이 낮은 편이라 Miss가 자주 뜹니다.
스킬봉인은 전체공격을 일삼는 적의 경우엔 독이 되는 경우도 있지요.
보구봉인이 걸린 적군은 지속 시간동안 턴마다 일정량 차는 차지칸이 멈추며 스킬로 차지를 다 채우더라도 보구는 발동할 수 없습니다.
약화 내성 감소는 3번에서 다룬 내용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화 무효는 말 그대로 무효화하는 스킬입니다.
사실 스턴은 다들 잘 아실 겁니다. 마스터 마술예장 중 칼데아 전투복의 "간드" 스킬로 자주 썼을 겁니다. 웬만큼 대마력이 높지 않은 이상 Miss가 잘 나지 않고, 딱히 상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도 훌륭하죠. 다만 룰러가 쓰는 신명재결의 경우 서번트 한정이니 주의하세요.
위와 같은 상태 이상, 일명 디버프 스킬은 성공률을 올려주는 예장이 존재합니다. 이 예장들은 이미지를 누르면 헝앱DB로 연결되니 가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면 좋겠네요.
상태 이상 부여 성공률 증가 예장
5. 타겟 집중과 특방
타겟 집중 : 타겟으로 지정될 확률을 올려주는 스킬
특방 : 해당 특성의 공격을 방어하는 스킬
특방은 아직까지 지크프리트의 용 특방과 5성 예장 비서스의 신성 특방, 그리고 나이팅게일의 인간형 특방이 전부입니다. 특성 공격을 방어력 상승 스킬처럼 일정배율로 감소해주는 스킬이지만 단 세 개이니 딱히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적이 쓰는 경우엔?....계산할 때 머리아파진다)
타겟 집중은 사실 무조건 그 타겟만 노리는 것은 아닙니다. 확률이 높을 뿐이지...그래서
타겟 집중마다 확률이 존재하며 동시에 타겟 집중 상태가 되면 확률이 높은 쪽을 우선해서 때립니다. 이 스킬과 생존 스킬, 즉 무적, 회피, 근성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타겟집중에는 한 가지 흥미로운 패턴이 존재합니다. 거의 모든 적은 타겟 집중이 걸린 아군이 근성으로 부활하거나 첫 타격으로 죽었을 때 그 턴의 행동을 종료합니다. 일부 보스는 거츠로 부활하더라도 계속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첫 타격으로 근성 부활이 이루어지면 행동을 멈춥니다. 다만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된 패턴인지는 모르겠으나 첫 타격으로 타겟집중 상태인 아군이 죽더라도 스킬은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스킬 모션만 보여주고 스킬 자체 효과는 발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좌우지간 근성 스킬과 타겟 집중 스킬을 모두 지닌 탱커형 서번트는 이 패턴을 이용해서 일명 어그로 핑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적의 NP스킬(보구)을 빼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죠...어디까지나 솔플이나 저성 수행에서 쓰이는 방법입니다. 다만 전체공격을 해오는 적의 경우엔 타겟 집중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지요. 그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타겟 집중 예장
마지막 예장은 "아웃레이지"라는 예장인데, 2017(일그오)칼데아 보이즈 컬렉션 예장입니다.
타겟 집중 예장이 흔치 않아서 내년 봄에 열릴 칼데아 보이즈 컬렉션 이벤트에서 노려보시라고 소개했습니다.
성능은 구다구다 마스코트걸의 하위호환입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방어형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7장 솔플 영상을 공략게시판에 올리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루려고 했으나 상당히 긴 내용이라서 이렇게 따로 쓰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이 공략을 쓰게 된 건 다름아닌 게티아전을 앞두고 있어서인데, 게티아전에서 한번 무적기가 아닌 방어형 스킬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게티아의 공격을 0으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맛있는 보스는 아껴먹어야 제맛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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