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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러에 관한 개인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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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8-05-17 16:17:35
  • 수정일 : 2018-05-18 00:03:23
브엑이 재미있는 이유 중 한가지는 바로 딜러만 중요한것이 아니라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딴게임들은 비교적 딜러가 중요하고, 버퍼, 디버퍼, 힐러 탱커들은 사실상 몇몇op캐릭을 제외하고는 부가적이죠...
하지만 브엑은... 뭐 6딜러로  All One turn Kill을 하면 딜러만 중요할 순 있겠지만 이런 몇몇 괴수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힐 탱 버퍼 디버퍼등으로 버틸 수 있게 데려가고 남는자리에 딜러를 데려가는 식으로 파티를 구성하죠...
그 중에서 오늘은 힐러에 관해 이야기 해보자 합니다.

브엑에는 많은 힐러가 있습니다. 태생 5성부터 3성까지 쓸모있는 놈들이 있는데요...
우선 힐러라는 포지션답게 힐량, 부활, 팀원케어적인 측면을 보고 부가적으로 딜, 소환에 관한 부분을 다루겠습니다.

1. 아야카, 백피나
Unit-Lotus_Mage_Fina-6.pngUnit-Ayaka-6.png

최고의 힐러는 바로 이 두분입니다. 이 두분은 FFBE 고유 캐릭터들로 대두카와 백피라고 불리고있죠...
아야카가 대두카라고 불리는 이유는... 위 사진에서 머리크ㄱ...큼큼
이 둘이 사기인 이유는 바로 케알쟈라는 백마법을 가졌기 때문인데요.
힐마법은 전체힐계열을 기준으로 케알라(700, 3X) -> 케알가(1000, 3.4X) -> 케알쟈(2500, 18X)의 3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기본 베이스 힐량은 700, 1000, 2500으로 그렇게 큰 차이가 안난다고 볼수 있지만 뒤에 붙은 스킬배율, 정신력에 비례하여 올라가는 스킬 배율이 3->3.4->18로 말도 안되게 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정신력 900대 스각한 렘의 케알가(1600, 3.4X)를 2번 쓴 힐량이 6400정도인데 이것은 갓 시작하여 1급 이벤트템을 장착한 정신력 5~600대 아야카의 케알쟈 한번 쓴 것과 맞먹습니다...
또한 둘 다 리레이즈라는 백마법을 가지고 있는데, 리레이즈는 아군 사망 시 자동으로 죽은 턴에 부활하도록 하여 자신의 턴에 바로 행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부활계열 최상위 기술입니다. 물론 리레이즈는 보통 옌이나 류크로 걸어서 아야카 백피나가 걸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촙촙분들이 게임초반에 주요 캐릭들을 계속 부활시켜 위의 힐러와 친구 딜러로 초반 강림들을 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야카는 결장에서 사용하기 좋은데 그 이유는 스톱에 걸리지 않고 스톱을 해결에 주기 때문입니다.
결장에서 가장 빡치는 것은 회피100 유닛들입니다. 물리공격을 전부회피하기 때문에 마법딜로 잡아주거나 양잡딜러로 잡아주어야하는데 마법딜러는 마법딜러만의 단점이 있고 양잡은 결장 특성상 999만 때리기때문에 회피를 잡기위해 양잡을 쓰는건 비효율입니다. 그렇다고 양잡을 5인으로 구성하는것도 아니라 999로 한대쳐밨쟈 노쓸모입니다. 이러한 회피 유닛을 잡기 가장 좋은 방법은 스톱을 거는 것인데 스톱은 사실 회피 유닛을 제외하고도 다른 유닛에게도 치명적인 상태이상입니다. 이러한 스톱을 면역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 유닛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아야카는 스톱 자체면역 및, 해제가 가능한 유닛이기에 결장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회피 100을 맞춘 정신력 높은 아야카는 매우 빡치는데 물딜로는 잡을 수 없고 마딜도 잘 안박히며 심지어 기계장치의 마음까지 꼈다면 무한자힐에 얼터너 공격과 홀리 반격딜에 스톱도 안먹히며 리밋이나 전체부활기로 팀원 전체부활까지 시키며 결장에서 혼자 멱살잡고 캐리하는 캐릭을 만들수 있습니다.

반면 백피나는 아야카와 비슷한 백마법 구성이나 정신력 기반의 강력한 마법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만 보고 아야카처럼 결장에서 쓸 필요는 전혀 없으나 오히려 일반적인 퀘스트 전투 시 힐을 할 필요가 없는 턴에 백피나 특유의 정신력 기반 마법딜을 체인딜 사이에 끼워 넣으면 다른 힐러들과 다르게 매우 강력한 마법피니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힐, 딜이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유닛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로자리아
Unit-Roselia-6.png

의외라고 생각될 수는 있으나 백피나 아야카가 없다면 힐량만으로 본다면 로자리아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로자리아는 자체적으로 백마법을 한턴에 3번 쓸 수 있는 특수기를 갖는데 다른 힐러들은 한턴에 최대 2번까지만 백마법 혹은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자리아는 착하게도 케알가 스각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각한 케알라를 3번쓰면 대부분 풀회복이 가능합니다. 턴당 10000 이상씩 회복가능합니다.(다만 정신력이 좀 높아야겠죠?)
또한 요즘 브엑에서 중요한 것은 탱커를 풀피로 만들수 있는가입니다. 왜냐면 보통 감싸기 탱커들, 도발탱커들이 딜의 대부분을 맞아주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의 피는 상관없고 탱커들의 피를 풀피로 채울수 있는가가 중요한데 이러한 점에서 체력이 1만이 넘는 탱커들을 힐해주기 위해! 케알쟈가 좋은 것인데 로자리아는 자체적으로 MP21짜리의 단일 대상 HP 100%회복 기술이 있어서 탱커를 풀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MP회복도 적은 마나로 가능하고 자체적으로 혼란, 마비, 침묵 내성도 가졌기 때문에 웬만한 태생 5성 힐러들보다 훨씬 좋습니다. 3연속 백마법이 가능하기에 한턴에 3명까지 레이즈로 살릴수도 있으며 리밋기로 전체 부활도 가졌기때문에 부활에 관한 부분도 꽤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어차피 상대 턴 종료 후 힐러 밖에 안살았으면... 전체부활해도 gg...ㅋ)

3. 아슈톨라
Y'shtola
아슈톨라는 레이드 이벤트로 퍼주는 태생 5성 힐러로 이겜이 갓겜인게 초씹개사기캐 백피나 아야카를 제외하고는 의외로 공짜힐러와 태생3성 힐러가 그다음으로 좋습니다...
아슈톨라도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연속마를 가지고 있고 HP100% 회복기술이 있기때문에 탱커를 풀회복시키에 용이하고 흑마법기술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마력, 정신력 200%버프 기술을 가지고 있어 마법딜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로자리아에 비해 마법을 2번밖에 못쓰고 케알라도 스각이 안되기 때문에 팀원 전체 힐링은 로자리아에 비해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유우나, 에코, 가넷
Unit-Yuna-6.png Unit-Eiko-6.png Unit-Garnet-6.png
유우나 에코 가넷은 힐러이기도 하지만 소환사라는 능력이 더 부가가 된 유닛들입니다. 브엑 특유의 개발진의 ㅈ같은 두뇌에서 나온 ㅈ같은 미션 중 하나인 환수로 처지 혹은 환수소환하기 혹은 환수 ㅅㅂ 3번쳐소한해싸기 미션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유닛들은 어린이, 노인, 임산부, 심신이 허약한 아저씨들의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멘탈 힐러...가 아니라 소환사라는 직업을 메인으로 가집니다.

유우나는 리레이즈를 가지고 있어 부활계열에서는 매우 좋으나 자체적으로 연속마가 없어서 힐러로서 쓰려면 사마사의 영혼이나 연속마 어빌을 통해 연속마를 달아주어야 하며 힐기술에 소환게이지가 차지 않기 때문에 소환사로서 쓰다보면 힐이 불가능해지고 힐만하자니 소환사로서의 역할이 불가능해지는... 사실상 소환사에 더 가깝고 가끔가다가 힐을 하는 개념으로 보셔야합니다. 리밋기는 전체 부활, 전체힐, 전체 지속힐, 방정업으로 다양한 역할을 하고 방정버프도 매우 좋습니다.

에코는 자체적으로 연속 백마법이 달려서 어빌칸, 장신구칸을 아낄 수 있고 힐을 함과 동시에 소환게이지를 채울 수 있어 소환사와 힐러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이 기술의 힐량은 쥐똥이지만... 하지만 리레이즈는 가지고 있지 않고 레이즈만 가지고 있고 특별하게도 팀원의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는 백마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밋기도 디버프 해제, 힐, 소환게이지업으로 유우나와 반대로 소환쪽에 치중되어있습니다.

가넷은 태생 4성으로 유우나와 에코에 비해 떨어지는 대신 얻기도 쉽고 현재 스각이 이루어졌기때문에 오히려 스각된 케알라를 사용하면 유우나와 에코보다는 더 높은 힐량을 자랑합니다. 다만 이친구도 연속마가 없기때문에 달아주어야 하고 당연히 리레이즈따위도 없습니다. 대신 힐을 하면서 팀원 전체의 모든속성내성을 40%나 올려주며 자체적으로도 스각시 30%의 모든속성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트마마저도...큼큼 리밋기는 소환게이지만 채워주나 채워주는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5. 렘, 프리쉬
Unit-Rem-6.pngUnit-Prishe-6.png

태생5성이라 그냥 좀 특별할 뿐 힐러로만의 능력은 그냥 그런 애들...

렘은 힐러임과 동시에 마법딜이 가능하고 자체적으로 연속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의 힐과 상태이상을 회복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있고 리레이즈 백마법은 아니지만 리레이즈가 가능한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백마법이 아니기때문에 한턴에 한명만 리레이즈를 걸어줄 수밖에 없습니다. 케알라도 스각되어 저처럼 정신력 900 마력 700셋팅시 케알라 2방이 케알쟈 한방정도는 되며 마법딜도 준수한 체력 6500의 힐러가 됩니다. 부메랑 대거는 스택형 단일 피니싱 마법어빌리티로 장기전 싸움에서 힐하다가 간간히 스택을 쌓는다면 강려한 한방이 될 수도 있겠지만... 사실 그렇게 쓸모있진... 큼큼 렘의 또다른 특별한 점 중 하나는 결장에서 좋은 이유인데 아스필 필드라는 옛날 이벤트 어빌리티가 있는데 이것은 렘전용 어빌리티로 상대편 전체의 MP를 빨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MP고갈로 인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상대 렘에게 당하면 뒷목잡고 쓰러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ㅋ 물론 패배로까지 이어지는데 치명적이진 않으나 그 상태에서 스톱을 처맞는다거나 아니면 계속 MP가 빨린다거나...(가끔 연속으로 아스필필드를 쪽쪽...) 그냥 플레이어를 MP가 없어서 답답해미치게 만들어 정신승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리쉬는 힐러지만 자체적으로 연속마가 없습니다. 다만 격투가들답게 콤보로 스킬을 사용할 경우 엄청난 부과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힐러이기도 하지만 물리 어태커의 면모도 있어 물리딜, 특히 물리체인딜이 가능한 힐러입니다...음? 콤보로 스킬을 잘 사용하면 한턴에 전체 MP 130 회복, 전체 리레이즈 등이 가능하나 콤보로 써야하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행동을 할 시 콤보가 끊겨 다시 사용해야하며 초심자에겐 매우 어려울 수 있고 사실 효용성도 떨어집니다... 걍 모자만 착취해줍시다.

6. 한정캐
Unit-Charming_Kitty_Ariana-6.png Unit-Tilith-6.png Unit-Santa_Roselia-6.png

챠밍키티 아리아나는 한 때 구미가 팔아먹기 위해 아야카 백피나보다 더 좋게 내놓을 것 같다라고 화제가 되었으나 실제로 개쓔레기인 유닛입니다만 아리아나에 대한 마지막 배려인지 백마법이 아닌 자신만의 챠밍 기술들로 스킬이 구성되어 있으며 챠밍기술 연속사용 어빌리티를 통해 마법은 아니지만 챠밍이 붙은 기술들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버프, 리레이즈, 전체 힐과 상태이상 동시 치료, 속성내성업, 공방마정 디버프 방지, 정신력 기반 쥐꼬리만한 빛마법공격, 매혹공격 등 잡다한 것이 많이 있으나 잡다한 그런 유닛입니다.

티리스는 갓티리스라 불렸으며 지금은 절대 볼 수 없는(이벤트 복각마저 해버림, 나중에 3번째 이벤트 복각을 또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이미 더 좋은 힐러들이...마니마니...) 유닛입니다. 파티원 전체 HP 100%회복이라는 씹 사기기술과 MP회복 기술까지 가졌으며 전체 부활기, 전체 속성내성업, 약간의 버프 기술, 적전체 디스펠 기술을 보유한 전체대상기술의 대가이지만 문제는 몸이 개쓰레기입니다. 툭치면 쓰러지며 장착할 수 있는 장비는 슬라임마냥 모자, 옷, 로브, 장신구 뿐으로 저 가녀린 팔로는 지팡이와 홀장 하나, 단검조차 들지 못하시는 고귀한 여신님입니다...

산타 로자리아는 산타답게 크리스마스 이벤트 한정 유닛이라 1년에 한번 뽑을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연속마는 없지만 스각으로 인해 힐러의 마음가짐을 사용하면 3턴간 연속 백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힐러가 첫턴에 힐할일이 없기때문에 사용하면 정신력도 100%오르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3턴간 레이즈(100%)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체 힐과 동시에 전체 상태이상 회복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타로자리아의 기본적인 힐링은 약한편입니다. 케알라 마저도 스각되지 않았고 100%회복 그딴거 없습니다. 다만 이 아이의 장점은 처맞을수록 회복시켜주는 것입니다. 카운터 힐링기술이 매우매우 발달되어있어 처맞으면 40%확률, 이것은 한대맞을때마다 적용되기 때문에 중첩이 은근 많이 됩니다. 카운터 힐, 카운터 상태이상 전체 회복를 통해 부족한 힐링을 채워주나 전체 감싸기 탱커를 쓰는 지금 어차피 산타 로자리아가 맞을 일이 없기때문에 카운터 힐 발동이 안되며 카운터 힐로 자기턴에 힐을 할 필요가 없으면 다른 할일이라도 할 수 있어야하는데 특별한  스킬이 없어 지금은 잘 안쓰는 유닛입니다. 다만 결장에서 사용시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고(마치 상대팀 전체가 녹티스인것 마냥, 기계장치의 마음을 장착한 마냥.. 피가 쑥쑥) 다만 이미 죽어버린 대상은 카운터 힐을 받을 수 업속 자신 또한 카운터 힐을 사용할 수도 없기때문에 생존에 치중한 셋팅을 해야합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어 분명 때렸는데 왜 풀피지? 음? 

흰색유령피나? 화이트 위치피나? 할로윈데이 한정캐릭인 이 피나는 그냥 스토리에서 주는 태생 2성 피나보다도 쓰레기때문에 안썼습니다.

7. 타역할군이지만 힐이 가능한 유닛들
 
Unit-Cecil-6.pngUnit-Chow-6.pngUnit-Beatrix-6.png
세실 지금은 잘 안쓰이나 촙촙분들은 쓸만한 물리탱커가 세실뿐이면 세실을 써야합니다. 한때 세실 원탑탱커일때(1년도 훨씬 전...) 세실과 레피아가 연속마를 들고 있으면 무서울 강림이 없었던 그런 세실이나 지금은... 촙촙분들 전용 초반에 좋습니다 간지도 나고..

베아트릭스 유일하게 물리 공격수이나 힐링이 가능합니다. 힐러가 없는 파티이거나 힐러가 다른일을 해야할 때 가끔 힐을 해주는 용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챠우!!! 멍멍멍 왈왈왈 컹컹컹 아우우우우웅 멍뭉멍뭉멍뭉... 챠우의 성능은 개언어로 대신하겠습니다. 이해하셨죠?

8. 그 외
Unit-Fina-6.pngUnit-Aria-6.pngUnit-Refia-6.pngUnit-Luka-6.pngUnit-Veritas_of_the_Waters-6.png

네 위에꺼 없으면 걍 있는 거 아무거나 쓰세요 이젠 다 똑같습니다... 웬만한 애들보다 그냥 스토리 피나가 낫습니다.

에리아가 그 외 힐러들 중에선 가장 낫다고 생각됩니다. 이 친구도 자체적으로 연속마는 없으나 그 외 친구들 중 유일하게 전체 부활 기술이 있고 MP를 3턴에 걸쳐 소량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 리밋기가 팀원 전체 100%회복에 물내성 100%업으로 쓸만합니다. 또한 에리아 전용 어빌리티 장착시 정신력 15%와 함께 3턴에 걸쳐 3000, 8X를 회복시켜주는 어빌이 생기기도 합니다.
레피아도 옛날에나 좋았지 지금은 공방  45%버프는 아무것도 아니고 케알라 스각도 안되서 걍 힐량도 쓰레기에 연속마도 없는 개쓔레기입니다. 피나가 낫습니다.

루루카는 그나마 장점은 전체 상태이상 회복, 힐이 가능하다는 점 하나뿐입니다. 물속성 내성을 70%나 올려주는 기술도 있으나 그냥 그렇습니다. 또한 스각시 리제네레이트라는 기술이 20턴간에 걸쳐 HP 20000, 53X을 회복시켜주는 어빌이 있어 장기간으로 힐걱정안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물꽃의 베리아스는 연속마를 어빌로 활성화 시켜야하고 힐과 마법공격이 가능하나 그냥 애매합니다...연속마라도 그냥 매번 쓸 수 있었다면 괜찮았겠지만...금지된 아츠?를 쓰면 연속마, 전체 속성내성업, 물속성 전체 마법공격을 3턴간 사용가능해집니다... 

9. 힐없찐
난 아무것도 없다!!! 그러신 분들은 걍 힐러가 필요없어지도록 강해지세요
모든속성내성 100 마탱에 회피 100 도발100 물리탱 쓰고 가왕쓰면 힐이 필요없습니다. 뒤지지도 않아요 리레이즈? 죽어야 쓸모가 있죠... 안죽는데 리레이즈 왜겁니까 케알쟈? 달아야 회복을 하죠 회복할게 없는데 힐합니까? 류크 옌도 필요없습니다. 아니 속성저항업에 전체부활쓰려고 옌 류크쓰는데 속성 공격 어차피 안맞고 안죽는데 뭐하러 데려갑니까? 그자리에 차라리 딜러를 넣지 하하하하하하하핳 여러분 존나 쎄집시다!! 절대 아야카 백피나 없어서 그러는거 아닙니다 하하핳하하하핳 걍 존나 쎄지면 되요 하하ㅏ하하하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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