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리타 초월 무기의 옵션에 대해 말이 많은데, '이렇지 않을까?' 와 같은
불확실한 추측이 아닌 계산에 의한 결과를 보며 의논해 봅시다.
우선 계산에 앞서 논지를 펴기 위한 대전제를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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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1. 아리타는 진맥 + 6성 반지(치확 & 3저관)와 초월 무기를 착용.
가정 2. 아리타의 방어력과 반지에 의해 적절한 만큼의 관통력을 갖추고 있음.
가정 3. 아리타의 모든 공격은 적에게 1틱 만큼의 대미지를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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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1은 아리타를 사용하는 여러분의 최종 목표 이자, 일반적으로 아리타의
정옵을 따지며 이런 공략 글을 볼 정도의 여러분이면 대부분 위와 같은 스펙을
사용(당장은 아니더라도 곧) 할 것을 상정했습니다.
가정 2는 여러 커뮤니티에서 거론되는 공방/방방 간의 대립에서 방방이 우세하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반지의 3저관, 즉 171*3 = 513 만으로 충분하다.
라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가정 3은 계산의 편의성을 위한 것입니다.
아래는 가정 1. 상태의 아리타의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텟 수치 입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는 적절하게 반올림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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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아리타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초월 무기의 대미지 계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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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 1틱당 공격력 100% 물리 대미지
패시브 : 1틱당 공격력 75% 마법 대미지
초월 : 1틱당 방어력 100% 복합 대미지
(발동확률이 절반이므로 각각 방어력의 50%의 대미지를 한 번에 준다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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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정리된 계수로부터 아리타의 대미지는 총 공격력 175%와 방어력 100%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계산에 사용된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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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계수 * ( 1 + 치확 * 치피)
(위 공식은 기대 대미지공식을 간소화 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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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각 옵션에 따른 기대 대미지 계산부 입니다.
우선 마을과 시나리오 기준 기대치입니다.
친선은 방어력 보정이 없이 피감 40%만 적용되므로 아래 기대치의 비 와 같을 것입니다.
또한, 가정 2. 에 의해 공옵에 저관이 아닌 치피 옵션을 차용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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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시나리오)과 친선을 기준으로 봤을 때 기대 딜량이 높은 것은 순서대로
공기 > 공방 > 공공 > 방기 > 기기 > 방방
순입니다.
이어서 결장에서 방어력 75% 보정을 받은 상태의 기대 대미지 계산부 입니다.
이 또한 방어력 75% 증가를 제외하면 모든 대미지는 40% 피감의 영향을 받으므로
각 대미지의 비는 일정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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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장을 기준으로 봤을 때 기대 딜량이 높은 것은 순서대로
공기 > 공방 > 방방 > 방기 > 공공 > 방기
순입니다.
/////////// 결론 //////////////////////////////////////////////////////////////
우선, 생각보다 아리타의 전체 대미지 중 공격력 비례 대미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 라고 생각합니다.
차이가 심한 경우엔 방어력 기반 대미지에 비해 2배가량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방어력만을 고려하기보다는 공격력 기반 대미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치피 혹은 치확 옵이 계산된 경우가 기대 대미지가 높은 것은 당연한 결과인듯합니다.
위 계산 결과들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상황에서 기대 딜량만을 놓고 보면
가장 좋은 옵션은 '공기' 입니다. 그 바탕에는 기옵의 치확 옵션도 인식에 비해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것 또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만, 방어력 옵션은 아리타의 생존력에도 조금 도움이 되며, 방어력 기반 대미지의
상승과 함께 물리 관통력 또한 증가시켜 주기에(마을 기준 345, 결장 기준 604)
단순히 대미지만 보고 방어 옵션을 버리기엔 아쉬운 선택입니다.
따라서, 3저관 반지가 있으신 분은 치피로, 저관 반지가 없다면 저관옵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치우치지 않고 중도를 취할 수 있는 공방 옵션이
개인적으로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논의, 토론, 질문 모두 환영합니다. 틀린 부분 지적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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