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 결과 아마도 버그겠지만 방깎이 말도 안되는 격차를 보여주며 공뻥을 찍어눌렀다.
딜량 증가값이 저렇게 차이나는건 이둔은 방어무시 데미지 400 x 2 로 800의 데미지는 고정적으로 들어가서 값 별로 800을 뺀 값이 방어무시 딜량을 제외한 순수 이둔의 스킬딜이 되기 때문임.
식 계산상으론 고정 딜값을 효율계산을 위해 일부러 안 빼놓고 계산하였으므로..
4. 버퍼의 효율. 버퍼? 딜러?
항상 조합을 짤때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딜러 대신 버퍼를 넣는게 딜이 잘 나올 것인가? 혹은 딜러를 하나 더 넣는게 셀 것인가? 딜러를 한장 빼고 혼자 힘으론 할 일이 더 적은 버퍼를 넣는다는건 딜러 1명이 빠졌을때 기대값 K보다 딜러 대신 버퍼 하나를 넣는 조합이 K+@가 되어야 한다는걸 의미한다.(아르테미스를 3마리 쓸 수 없으니 이난나를 빼고 버퍼를 집어넣는다고 해서 아르테미스의 데미지가 200%가 되길 바라는건 다소 무리가 있으나 실험 조건상 이는 제하고 진행한다.)
따라서 이 식을 충족하려면 최소한 딜러 1명일 경우 버핑 혹은 디버핑의 효율이 100%를 넘어야하며, 딜러가 2명일경우 버핑 혹은 디버핑을 했을때 버퍼가 들어간 경우의 딜량 상승률이 최소 50%는 넘어야한다.
앞선 실험에서 유이의 죽창은 딜량이 85%, 이둔의 딜량은 45%가 증가했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한게 있으니 방깎러의 방깎 실패확률이다.
따라서 이 실패확률을 도출하기 위해 하드 4-8 2페이즈에서 총 100번 방깎을 사용하고 성공확률을 도출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내 스테미나...ㅜㅜ)
새롭게 영입되어 힐하다 뒤진 멀린이 눈에 띈다..(...)
총 실험결과 78/100의 확률. 즉, 78%의 확률로 방깎이 들어갔다. 오차범위 플러스마이너스 5%를 적용하면 방깎 확률은 약 73~83%
방깎 캐릭을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나 역시 지나치게 높은확률이라고 생각했다. 아마 실험결과가 이렇게 나온건 여기가 4-8이라 그런 것이라 생각한다. 하드 6장 등 더 저항이 강한 몹이 나오면 방깎 확률은 더 급격하게 내려갈 것이다.
일단 예상외의 결과가 나왔지만 그래도 일단 값을 구했으니 방깎후 유이와 이둔의 효율을 계산하면..
일반 죽창딜러: {2406 + [(4467 - 2406) * 0.78]} / 2406 = 1.66 (약 66%의 기대딜량 증가)
방무 딜러(방무뎀 800): {2120 + [(3088 - 2120) * 0.78]} / 2120 = 1.35 (약 35%의 기대딜량 증가)
이둔과 유이의 성장의 정도가 차이가 있어서 버프 효율이 훨씬 크게 계산된 점도 배제할 순 없지만 방무딜의 위력이 더 강한 이난나, 아르테미스의 경우 더욱 효율이 하락할 것이다.
앞선 절에서 서술했듯, 딜러 대신 버퍼를 쓴다는 명제가 성립하려면 딜러가 빠진자리에 버퍼가 들어오는만큼 그 이상의 기대딜량을 내줘야한다고 말하였다.
딜러 1명에 버퍼 1명의 조합의 경우 버퍼가 들어가면서 딜러의 딜이 100% 이상 증가해야하며, 딜러 2명에 버퍼 1명의 조합은 딜러의 딜이 50% 이상 증가하여야 한다.
허나 죽창딜러만 66%의 기대 딜량 증가량을 보여주었다.
결국, 실험내용상 이 명제에 옳은 답을 내놓는 버퍼조합은 방깎러 1 죽창딜러 2 조합밖에 없다.
5. 가속기의 허와 실
저거만 적고 끝내려다 덧붙여요.. 사견입니다. 신경쓰지않으려면 그냥 걸러도 되요.
편의상 반말체..
자꾸 조합 물어보시는 분들이 가속기에 집착하시는데 모험에서는 가속기 효율 별로다...혹시 못 깨는 던전 있으면 가속기 버퍼 빼고 힐러넣으면 깬다.
가속기가 높은 평가를 받는건 현재 데빌럼블이 으아아아 시밤 쾅 식으로 드라이브를 빨리 쓰는 쪽이 무조건 이기다보니 높은 평가를 받는거다.
바꿔말하면, 가속기는 드라이브스킬을 빨리 사용하게해주나 드라이브스킬을 무조건 플레이어가 먼저 사용하는 모험에서는 가속기 쓸모없단 소리다.
뭔 소리냐 할건데, 식으로 계산하겠다.
가속기의 효율을 구하려면 dps를 계산해야하는데 일반스킬은 8초에 한번, 슬라이드스킬은 16초에 한번 사용할 수 있고,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한 뒤 나타나는 사진이 없어지는 8초는 가속기로 빨라지지 않는다!
굵은 글자가 핵심이다.
현재 5성을 제외하고 3,4성 주요 딜러들을 서열별로 나열해보면...
<딜러>
1티어: 아르테미스, 이난나
1.5티어: 빅트릭스, 티타니아, 이둔, 레전드
2티어: 유이, 네이드, 유나 등등 화수목속성 죽창딜러
3티어: 티시포네, 아모르, 펜릴 등등등...
1~2티어 공통점이 느껴지는게 있지 않는가?
바로 전부 슬라이드스킬 딜러다. 여기에 가속기가 쓸모없는 이유가 있는거다.
요전번에 키리누스 5성 5한돌 된거의 스킬을 봤는데 스킬 가속률 97%였다.
97%면 몇초에한번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하는지 계산해보자.
8(고정값, 가속되지 않음) + (8/2)= 12초
딜러가 12초에 한번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한다.
16 / 12 = 1.33 (dps 33% 증가)
윗 절에서 서술했던 말을 기억하는가?
딜러를 하나 빼고 버퍼를 사용하는 경우 딜러가 둘이면 최소 50%이상의 효율을 내야한다는 명제를 말이다.
결국, 슬라이드 딜러가 주가 되는 현재 상황상 키리누스 5성 5한돌이 저 모양의 효율을 보여주는데 그 이하 가속기 버퍼들의 모험 효율성은 더 말할 것도 없다.(물론 스킬을 더 빨리 사용하면서 드라이브스킬을 빨리 쓰게되는 경우의 수도 있긴하지만 그거까지 계산하면 너무복잡하다..ㅜㅜ)
가속기 버퍼가 100%의 효율을 보여주려면 내 딜러가 전부 일반스킬딜러여야한다.[8/2=4 (100%효율)]
일반공격 4연타 때려넣는 아바돈이나 깨작깨작 일반공격 3연타 넣고 피흡하는 세이렌같은..
이런거 있으면 가속기 차일드넣고 게임하자. 좋다.
물론, 럼블에서는 가속기 필수다. 으아아아 시밤 드라이브 쾅이 럼블 모토인데 요즘 추세에 가속기 안넣으면 드라이브 쳐맞고 눕는다.
6. 추신.붙임말
약점방어, 크리티컬 등은 실험하지 않았는데 미다스 판테온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아서 실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실험엔 저작권이 없으니 퍼가시려면 아무나 훔쳐가시면 됩니다. 그냥 헝앱 공략에서 퍼왔다고만 적어주십쇼.
건전한 비판은 환영합니다. 예의 없고 논리도 없는 비난은 사절하고요.
잘못된 실험조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못된 실험조건 수정해서 다시 실험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다 읽어주셨으면 감사합니다.
밤이 늦었는데 다들 굿밤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7. 요약
1) 공뻥보다 방깎이 좋다.
2) 방무딜러 없고 딜러 2명 이상이면 방깎 키우는거 생각해보자. 그 이외의 경우 어떤 경우에도 버퍼 키우는건 딜러보다 효율이 안 나옴
3) 가속기는 럼블에서 쓰자. 모험에선 별로 효율 안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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