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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까지 플레이 하면서 느낀것들   

  • 4.5
  • 4
  • 등록일 : 2015-10-19 19:16:34
  • 수정일 : 2015-10-20 19:54:25
 안녕하세요. '초급도마뱀'입니다.
사실상 이게 마지막 글이네요. 이제 준비를 해야해서 게임도 그만 손에서 멀리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태까지 글하고는 조금 다르게 어떤 플레이를 해야할지 가 아닌 어떻게 게임을 해나가야 하는지 적어볼려고 합니다. 던전이나 결투장을 이렇게 저렇게 하자는게 아닌 루비를 어디에 써야하고, 어떻게 플레이하면 상위권에 머무를 수 있고...뭐 그런것들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세한 스샷은 필요로 하지 않는지라 스샷은 없습니다. 그냥 시간나시면 조금씩 읽어주시는 것도 좋구요.

 1.루비를 어디에 써야하는가?
루비의 사용처는 장비,코스튬,원정대,스테이너 회복, 마스터리,던전 입장 초기화,골드 정도인가요? 아마 중요한걸로 따지면 이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우선순위는 원정대(최소4)-"로드"코스튬-장비-로드 마스터리-입장 초기화-스테미너 회복=골드-코스튬 순입니다. 일단 먼저 1개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원정대: 우선순위로는 1순위입니다. 이유는 단순해요. '뮤'가 씹사기라서 그렇습니다. 그게 다에요. 제가 게임을 시작한지 2개월~3개월정도 인가요? 그랬는데 아직 뮤 스킬 모두를 만랩을 못찍었습니다. 고대주화가 필요한 곳이 너무 많아요. 고대주화를 부어도 부어도 끝이 없어요ㅎㅎ. 물론 이것 이외에도 효율이 좋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1~4까지 가는데는 루비가 그렇게 많이 소모 되지 않아요. 물론 5~10까지는 대략 2000은 이상 깨진듯 합니다. 그거 다 지르는데 어휴,,,즉 1~4까지는 기본으로 찍는걸 추천해요. 물론 10까지 찍을 수 있으면 찍으세요. 10까지 찍을 경우 아군 유닛들이 빠르게 성장하는게 느껴질 정도로 좋습니다.
 로드 코스튬: 로드의 코스튬은 사실 다른 루비에 비하면 좀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초반 효율이 엄청나게 좋거든요. 초반에 pvp이외에도 pve에서도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후반가면 솔직히 상승치가 미묘하게 느껴집니다. 후반가면 이런거 그냥 흔하거든요. 하지만 4~5성은 가야 이제 조금 무시할 수준이된다는 것만 참고하세요.
 장비: 이 게임의 주된 가챠시스템입니다. 솔직히 x같에요. 세트아이템 부터 시작해서 4~5성 장비까지...이 이야기는 조금 이따가 하죠. 요약하자면 과금과 무과금러를 가로지르는 선 같은 존재입니다.
 로드 마스터리: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지만 중요한 로드 마스터리입니다. 조금씩 조금씩 찍어서는 그닥 효율을 못보고 최소 15개 이상은 사야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60을 넘어가는 순간 레벨링 자체가 힘들어지기도 하구요. 약간의 여유가 있으면 로드 마스터리를 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원정대는 다 찍고 찍어야 더 효율이 있으니깐요. 사족으로 패시브 마스터리를 추천합니다. 그게 육성속도를 올려주거든요. 
 입장초기화: 높은 등급의 던전에 가는 횟수는 하루에 3번정도로 정해 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요한 곳을 꼽으라면 경험치를 많이 주는 쿠쿠던전 정도 일겁니다. 그다지 쓰일 일은 없지만 갑자기 육성을 빠르게 할 필요가 있을경우 구매하기도 합니다.
 스테미너 회복: 어느 모바일 게임에 있는 그것 입니다. 필요할 때 사세요. 그것밖에 없음ㅋ
 골드: 강화, 합성등에 쓰이는 골드입니다. 초반에는 필요없다가 중반에는 필요하다가 후반가면 다시 필요없어집니다. 만약 당신이 극과금전사일 경우 구매하세요.
 코스튬: 다른사람과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코스튬입니다. 사실 장비가 더 중요해서 그다지 구매는 안하지만 랜덤이 아니기 때문에 정 이건 사야해 하시면 구매하세요. 개인적으로 이동력 달린 코스튬은 구매하는 걸 추천함.

2.로드 마스터리는 무엇을 찍어야 하나?
 초반에는 장비와 잠재력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1성,2성 장비를 좋은거를 맞추기 위해서 육성속도를 늦추고 싶지는 않잖아요? 저는 경험치-골드-원정대-원정대-(리셋)-골드,장비,원정대,원정대-장비옵션강화 트리를 탔습니다. 무엇보다 4성을 빠르게 찍는게 목표였거든요. 물론 원정대 트리도 원정대의 레벨을 올릴수록 효율이 오릅니다만...

3.장비에 관해서...
 가장 말이 많은 과금유도 시스템입니다. 과금과 무과금을 거르는 2번째 장치이며(1은 육성속도) 결투장의 패왕을 가르는 가장 강력한 장치이기도 하구요. 이런 푸념을 여럿 적는것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많이 적을 생각도 없고...만약 이 장비 시스템의 단점을 보고 싶다면 공식카페에 가서 과금시스템에 관한 글을 보면 분명 장비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을꺼에요. 그거보세요. 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과연 어느 시점부터 루비로 장비를 뽑아야 할까? 개인적으로 4성 부터 장비과금을 추천합니다. 4성 이후 부터는 제려을 위한 장비 수집도, 녹색 하트를 사용하며 모으기에도 골드를 사용하기에도 부담됩니다. 사실 그 정도로 루비를 쓰고 싶지 않다고 한다면 장비를 초록색으로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록색 정도는 모으기 쉽거든요.
 제련에 쓰는 재료에 관한 이야기도 해야되는 군요. 이 재료의 수집을 위해서는 해골같은 녀석들을 잡으며 네프티스 던전을 클리어 해야 할텐데 이 때 가장 강하다 싶은 녀석들만 잡으시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 골드를 이용해서 분해 할 수 있으니 말이죠. 반대로 합성은 그다지 추천 안드리고 싶네요. 그럴 빠에야 그 스테미너로 한번더 네프티스를 도는 걸 추천합니다.
 옵션은 관한 이야기를 드리자면 가급적이면 %붙은 녀석으로 하세요. '방어력 x%증가'이런거요. 1성이든 5성이든 말이죠. 물론 %아이템의 초반 효율은 별로입니다. 정말로요. %아이템은 장비가 많으면 많을 수록 효율을 보는 장비이기도 하거든요. 대략 이득을 보는 시점은 4성이 기준입니다. 그래서 빠른 4성을 권하는 거이기도 하죠.
 악세사리의 이야기도 빠트릴 수 없죠. 악세사리는 붉은 코코. 즉 우정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게 무었을 의미하는지 다 아실거에요. 그냥 루비를 여기 지르라닌 거죠;; 물론 출석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3성까지는 근성으로 얻을 수 있지만 4성부터가 문제인지라 제가 4성을 언급한 것도 이것때문이고요. 물론 3성으로 주는 원하는 종류의 악세준다고는 장담못합니다.
 이외에도 좀 더 봐야 하는건 많지만 제가 생각나는건 여기 까지네요. 아무래도 좀 아쉬움이 많은 시스템입니다. 좀 더 손을 봐야하거나 좀 더 퍼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솔직히;; 악세는 얻게 해줘야지.

4. 초반 러쉬에 관하여
 사실 이 글을 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해야할까요? 여태까지 pvp가 돌아간 상황을 여러분에게 말해보고 초반에 열심히 돈을 부어 50위 안에 들어가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부터 이하의 글을 쓸까합니다. 
 -정말 초반에는 'Asuna'라는(아스나)라는 플레이어가 독보적인 1위를 취하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죠. 5성케릭을 4개나 가지고 이었습니다. 하지만 케릭터가 거의 초반으로 고정되어있었습니다. 크리스도 5성, 데보라도 5성...초반에는 그냥 레벨높고 템 별이 많으면 장땡이었습니다. 하지만 몰락이 있었죠. 제가 이 때에는 1%에도 못 들었죠. 그냥 cbt때 열심히 한 추억으로 했습니다.
 -이 사람이 내려오게 된데에는 'Derpturtle'(개인적으로 덥덥이라고 부름)이라는 플레이어의 등장이 컸습니다. 어느샌가 사람들이 레벨링을 따라오게 되자. 유틸리티 높은 케릭터가 활개치고 다녔습니다. '뮤'와 '세렌디'는 그냥 공포였죠. 범위 매혹 + 확정 1명스턴 + 방어력감소등등. cc기의 강함, 즉 케릭터의 강함이 즉 결투장 강함의 지표가 되었죠. 사실 이건 여전해요. 약간 약해진거지. 제가 이 때쯤에는 100등 안에 겨우 들정도 였죠.
 -이런데 침체기가 있었습니다. 방어력 증가치가 끝없이 늘어나서 방어력이 100%를 넘어버려 데미지가 1씩박히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 때도 'Derpturtle'님이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었죠. 대부분의 전투가 10턴 넘게 가는 장기전이 이어져서 탬빨ㅈ망겜으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제가 50위권 안으로 들어간건 아마 이 때부터 인것같습니다. 무앙이 활게치기 좋은 환경이거든요.
 -희대의 5.14패치가 일어난 순간 모든 cc기의 약화,방어력과 회피치 증가의 한계치(아마 일정수치 넘으면 그 수치 이상은 잘 늘어나지 않음)가 생기면서 여태까지 키우던 것들이 한순간 뒤집혀버렸죠. 세렌디의 몰락, 갑옷 방어구의 하락...그리고 스킬 계수와 탱킹을 같이 하는 케릭터가 새롭게 부상했습니다. 카이와 잭의 부상은 이 순간 부터였죠. 저는 애초에 세렌디를 안 키오고 있어서 그다지 피해는 안 컸지만 뮤의 방어력을 100%찍은지 얼마 안가 이런게 일어나 저도 접을뻔했죠...아마 이 때부터 10위권의 안을 노려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유저가 상향평준화가 되어있는지라 1위,2위끼리 싸우기도 하고 10,11위하고 싸우고 50,51위 하고 싸우고있습니다. 여전히 보자기 타입은 사기, 주먹 타입은 강하고, 가위타입은......말하지말죠.

 아마 이정도가 여태까지 플레이한 기록이 되겠죠. 아무래도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말이 너무 낳았던것같네요;; 지금부터가 본론입니다만 과연 초반 플레이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지 시물레이션을 해봤습니다. 5.14도 지나왔고 말이죠. 이 앞글은 입으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실제하고는 조금 다를 수 도 있습니다. 또한 과금러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참고만하세요.

 
 일단 먼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원정대는 4를 빠르게 찍고, 로드 코스튬(가급적이면 ss를 받기 쉬운 공격코스튬), 로드 마스터리를 15개 (30개 구매하면 빠르기는 한데 부담이 너무 큼)구매했다는 전제에 시작합시다. 이 이후에는 원정대 10랩을 빠르게 달려주세요.  이 정도는 패스트 스타터로서는 기본입니다. 어째서 스테미너를 구매 안하냐고 묻는다면은 쿠쿠를 여러번 돌거나 골렘을 전력이외에 소모 하면 빠른 태세전환에 방해가 됩니다. 우리 목적은 빨리 뮤를 얻고 육성하는거 거든요. 

 성장속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가자면 제가 여태 플레이하면서 성장속도가 빠름에 속하던 케릭터는 총 3가지였습니다. 카이,데보라,모모. 이 3마리는 성능이 애매하니 장비를 빠르게 입을 수 있기도 하니 가급적이면 이 녀석들을 포함하고 적습니다. 하지만 이 중 카이는 조금 애매한 편에 속합니다. 주먹 타입 케릭터가 강한편(잭,세렌디)인데 굳이 모모를 재치고 카이를 꼽을 이유가 없거든요. 물론 이 이야기도 과금러를 기준으로 한거지 무과금 분들이 이 녀석들 키우다가는 장비도 못 입히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냥 키우던거 키우세요.

 일단 컴퍼니의 마스를 얻을 때까지 전력으로 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5번째 맴버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말이죠. 만약 컴퍼니의 마스에 도달 하셧다면 여태까지 지나친 케릭터를 다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 케릭터는 모두 차원돌파의 재료입니다. 자세한건 제 차원돌파에 관한 팁에 적혀있습니다. 아마 여기까지 오셧다면 파티원에 데보라는 있을 겁니다. 만약 빠르게 결투장 위로 올라간다고 하시면 모모를 육성하는걸 추천드리며 차원돌파를 높이 깨고 싶으시다면 마스를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보자기 타입 딜러를 키우신다면 캐럿이나 제니 중 1명을 골라서 키우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재 파티원은 3명이 됩니다. 여기에 뮤와 잭을 넣고 키우면 5명이 됩니다. 하지만 네프티스를 깨기 위해서는 세렌디 육성이 필수이므로 세렌디를 4성까지는 키울 수 있도록 합시다(원정대를 이용하시길).

 중간은 조금 갈립니다. 소닉붐을 키우실꺼면 다 무시하고 소닉붐 부터 가셔야 하며 잭은 필수로 키우고, 푸스에서 길리안을 간다하시면 마스를 포기하셔도 됩니다. 이 이후는 거의 다 같습니다. 육성 많이 하시고 케릭터 많이 얻으시고 뭐...4성이후에는 레벨보다는 템이니깐요.

 뭔가 말이 길어졌네요;;약간씩 쉬면서 글을 써서 그런가...뭐 요약하면 레벨-케릭터-장비 순으로 키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벨을 4성을 빠르게 좋은 케릭터를 빨리 얻어서 다시 4성 까지 그리고 장비의 구색을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야기를 너무 길게 했네요;;

 5.무과금이 과금 유저를 따라 잡을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의 차이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파입니다. 문제는 그게 어느 정도 차이가 나면 괜찮을까 하는 이야기 입니다만...슈판워의 경우 결투장 1위 과금 유저가 멈춰있을 경우 시작한지 얼마안된 소과금 유저(출석으로 주는 루비)가 따라 잡을려면 대략 3개월정도 채감된다고 느껴집니다. 1위가 멈춰있다는 가정하에요. 물론 따라 잡아도 장비 차이가 있어서 그 차이는 모두 좁혀지는 건 아니지만 싸워서 이길 정도는 그 정도 된다는 소리입니다. 아예 못 따라 잡는다는 건 아니라는 거죠. 3개월 동안 열심히 케릭터 모으고 실전으로 배치하고 원정대 다 찍고 하는데 3개월 출석 보상으로 한다는 거면...흠 만약 게임에 흥미가 많은 사람이 아니면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약간 더 질러서 2개월 정도 걸렸지만요. 

 6.개인적으로 바랄점.
개인적으로 바라고 싶은게 있다면 유저의 획득 자체를 방해받고 싶지는 않아요. 악세사리를 출석으로 얻으려면 4개월이 필요하고 고대주화를 얻을려면 기약 모르게 기다려야하고...얻는것 자체에 고난이 있을 지언정 플레이 자체에 지장이 없었으면 합니다. 케릭터 획득 속도도 솔직히 올려주셨스면 하고요. 무앙을 얻는데 720/3=240회라는게 말이 됩니까...하드 기준으로 말이죠.

 솔지히 길게 쓰다보니 필요없는 이야기도 많아지고, 영양가도 좀 떨어진 느낌이 없지않아 있네요. 이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주일 동안 댓글달아주시면 가급적이면 리플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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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닉네임
    Level 01 로도라   신고 2015-10-21 좋은글 감사합니다.
    공식카페에도 올라갔으면 하는 글이네요.
    0
  • 닉네임
    Level 01 히드라군   신고 2015-10-21 딱히 슈판워 쪽에서 카페로 퍼가도 되는지 물어보지 않는한 여기에 둘려고요.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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