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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하바나! 개발자를 만나다! 3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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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7-11-16 14:37:25

-특 보 -

게임개발자들이 즐겨하는 게임은?


안녕하세요.

갖고 싶은 액션, 가고 싶은 그 별! 로스트 하바나 GM레아입니다!


어느덧 3화까지 온 '개발자를 만나다'가 왔어요!

이젠 많이 반가우시죠! ㅎ_ㅎ


이번화에서는 기획팀에서 나온 자료들을 토대로

실제로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개발팀을 만나 보았답니다!


개발자 인터뷰하면 빠질 수 없는 미션!

이번 미션은 '헬륨가스 마시고 자기소개 동영상 찍기' 였는데요.

어떻게 자기 소개를 하셨을지, 저도 무척 궁금하네요~


미션 수행 영상부터 만나보시죠!



(좌: 김주성, 중간: 엄성필, 우: 송한섭)


귀여운 캐릭터 가면을 쓰고 중간중간 헬륨가스를 계속 마시면서

자기 소개하는 개발팀분들의 모습이 엄~청 재미있네요!


자아, 그럼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팀분들은 즐겨하는 게임이 있는지,

개발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지금 바로 만나러 가봐요!


-------------------------------------------------------------------


Q. 안녕하세요. 각자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송) 안녕하세요. 개발팀 송한섭입니다.


A. (김) 안녕하세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김주성 입니다.


A. (엄) 안녕하세요. 하바나 프로젝트에서 클라이언트 파트장을 맡은 엄성필입니다.



Q. 하바나는 굉장히 좋은 그래픽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이 좋을수록 최적화, 발열 등의 문제가 많을거 같은데

하바나에서는 어떤 방식을 통해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A. (김) 무의미한 연산을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당연한 얘기지만 중복되는 리소스를 여러 번 사용하면

게임이 끊기고 발열이 심해질 수 있으니

새로 개발된 점이나 변경사항 등이 생기면 다 같이 공유하며 작업하고 있답니다.


A. (엄) 최적화 문제는 저희 팀뿐만 아니라 모든 팀에서 도와주고 있어요.

기획팀에서는 쓰지 않는 데이터를 제거해주고,

디자인팀에서는 그래픽 리소스를 줄이며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시고 계십니다.

물론 저희도 최적화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좀 더 좋은 방법을 찾아가며 노력하면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Q. 하바나를 즐기기 위해서는 폰 사양이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나요?


A. (엄) AOS(안드로이드)는 갤럭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갤럭시S5 이상의 핸드폰에서 즐기실 수 있을 것이고요.

iOS(아이폰) 쪽은 OS 버전 업데이트를 꾸준히 해오셨다면 iOS 6s/6s+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어요.

현재도 최적화 관련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서

더욱 많은 분이 로스트 하바나를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Q. 하바나는 영웅의 장비장착에 따라 외형이 바뀌는 코스튬 시스템이 있습니다.

개발하는데에 손이 많이 갈 것 같은데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A. (송) 장비 하나하나마다 외형이 바뀌는 부분은

그에 맞춰서 일일이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보다도 디자인 팀분들의 수고가 더 많으셨던 것 같아요.



Q. 게임 개발자들은 다른 직군의 개발자에 비해

특별히게임을 좋아해서 게임 개발자가 된다고 생각되는데요.

각자 좋아하는 게임은 어떤 것인가요?


A. (송) 카오스, 위닝일레븐, 위쳐, 라스트오브어스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해요.

게임을 좋아하다 보니 내가 원하는 게임 만들기에 도전했고,

만들면서 게임을 하는 것과는 또 다른 재미를 느껴 공부를 계속 하다보니

어느덧 게임 개발자가 되어있더라고요.


A. (김) 저도 게임이라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해요.

오랜시간 동안 즐기던 게임으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이 있어요.

게임 프로그래머는 다른 분야의 프로그래머보다

특별히 시각적인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표현하고자 했던 점들이 유저분들께 전달될 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서 작업을 마치고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제가 설정한 값대로 움직여줄 때 가장 큰 성취감을 느껴요.


A. (엄) 저도 디아블로같은 RPG류의 게임,

콘솔의 언챠티드, 갓오브워, 라스트오브어스 같은 액션 어드벤처 게임부터

프렌즈 팝콘같은 퍼즐게임까지 모든 게임을 즐기고 있어요.

게임 개발자를 택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도 비슷하겠지만

게임 개발이 제일 재미있어서 택한 것 같아요.

학교 다닐 때부터 이런저런 것을 만들어봤지만

게임을 만들 때가 가장 힘들어도 재미있게 했던 것 같아서

진로를 정하고 오다보니 어느새 하바나를 만들고 있더라고요.



Q. 최근엔 실시간을 지향하는 게임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하바나도 실시간 컨텐츠가 있나요? (예를 들면 실시간 PVP)

없다면차후 추가 계획은 있으신지요?


A. (엄) 아쉽게도 현재 개발 단계까지는 실시간 컨텐츠가 존재하지 않아요.

저희도 실시간 컨텐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라

아직은 언제 무엇이 들어간다고 확답을 드리기는 힘든 부분이네요.

하지만 살짝 귀띔을 드리자면 레이드는 아마 실시간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A. (송) 게임 개발자를 꿈꾸신다면 어떤 게임이 되었던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고 욕심이 생기신다면 더욱더 공부를 하게 될 것이고,

수정과 보완을 하다 보면 어느새 멋진 게임 개발자가 되어 있으실 겁니다.


A. (김) 게임과 공부 어느 하나 놓치시면 안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게임을 하면서 공부도 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지만

단순한 게이머, 프로그래머가 아닌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것이라면

둘 중 어느 것도 버리지 말고 열심히 하셔야 한다고 말이죠.


A. (엄) 아마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이

게임 개발을 꿈꾸는 가장 큰 이유가 꿈을 쫓아서 선택하지 않나 생각해요.

하고 싶어서 공부하고 노력해서 개발자가 되지만

직업으로 하다 보면 예전만큼 개발이 재미가 없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하고싶어서 꿈을 쫓아 달리고 있는만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서 나중에 같이 재미있는 게임 만들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Q. 마지막으로 유저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이나 소감 부탁 드려요!


A. (모두) 유저분들께서 신비의 별 하바나에서

모험을 하시는 상상만으로도 너무나 설레고 행복합니다.

정말 애정과 열정이 많이 담긴 작품이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인터뷰에응 해주신 개발팀 송한섭, 김주성, 엄성필님께 감사드리며,

개발자 인터뷰 2화에서 모험가님들께서 직접 질문해주셨던 내용으로

추가적인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어요!


금우궁 모험가님의 질문!

Q. 흠.. 기획팀에서 생각한 것중 가장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은?


A. 으음, 의도하신 바가 '기획팀'인지 '개발팀'인지 특정할수 없어

'기획팀에서 전달받은 내용 중' 좋았던 것과 싫었던 것에 대해 안내드리자면,

가장 좋았던 것은 스킬 추가/구성이었습니다.

신규 스킬들이 생겨서 새로이 만들 때 재이있게 만든 기억이 있고,

마스터들의 소셜 스킬로 인해 마스터와 영웅의 유대감을 유발시켜

전략적인 요소를 삽입하여 재미를 더한 것 같아요.

제가 하바나에 엄청난 애정을 품고 있어서 그런지

싫었던 기획은 딱히 없었던 것 같네요.



마뿔 모험가님의 질문!

Q. 개발팀에서 추천하는, 자신 있는 게임 내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A. 화려한 소환상점 연출 모션과 장비마다 바뀌는 외형을 가장 추천해요.

사냥을위해서는 가장 강력한 아이템을 사용하시겠지만,

장비마다외형이 바뀌어서 자신만의 코디를 해보는 맛이 있어요.



좋은날 모험가님의 질문!

Q. 개발하던 과정에서 가장 황당하고 어이없는 기억에 남는 버그가 뭐가 있나요?


A. 이런저런 자잘한 버그들이 있었지만, 특별히 기억에 남는 버그가 몇 개 있네요.

첫 번째는, 캐릭터 얼굴만 둥둥 떠다니던 오류.. 섬뜩했죠..

두 번째는, 보스 인트로 영상 중인데 가차 없이 다가와서 공격하던 오류..

마지막으로는 특정스킬 사용할 때 이상하리만큼 끊김현상이 발생해서 확인해보니

7개가 되어야하는 이펙트가 곱하기 연산이 잘못되어 49개가 발생하는 오류가 생각나네요..



흑귀 모험가님의 질문!

Q. 차별화된 콘텐츠가 있다면 궁금합니다!


A. 차별화된 콘텐츠가 많지만, 그 중 꼭 한 가지를 꼽아야 한다면,

마스터들의 소셜 스킬을 꼽겠습니다.

메인 영웅의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생성되는 소셜포인트를 이용해

전략적인 스킬 사용으로 전투의 재미를 더욱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질문에 감사 말씀드리고요,

이번 소정의 선물 당첨자는, 바로~

'좋은날'모험가님!!


저번 화와 마찬가지로 '좋은날' 모험가님께서

개발자 인터뷰 2화에 남겨주신 댓글에 비밀 댓글로

소정의 선물을 전달 드렸사오니 댓글을 확인 부탁 드립니다. :)


-------------------------------------------------------------------



다음 인터뷰 대상은 저를 예쁘게 꾸며준 디자인팀이랍니다!


디자인팀은 그래픽이 들어가는 모든 곳 캐릭터, 배경, 일러스트 등

전체적인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팀이랍니다!


디자인팀의 미션은 '인간 피라미드' 인데요.

피라미드를 쌓다가 다치지 않으시길 바라며,

제일 밑에 층에 배치되신 분 화이팅! (내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휴..)


그리고 디자인팀에게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이 게시물의 댓글로 질문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질문 예시)

- 다양한 캐릭터가 존재하는데 캐릭터마다 롤모델이 있으신가요?

- 하바나에 존재하는 배경들은 실제 배경이 존재하는 곳인가요?


질문해주신 모험가님들 중 추첨을 통해

해당 내용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며, 소정의 상품을 지급해 드릴 예정이니

모험가님들의 많은 참여와 다양한 질문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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