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개발자노트 16편] 수시 채용 정책 안내 및 시스템 개선, 신규 각성 ..   +30

  • 댓글0
  • 등록일 : 2020-10-23 18:53:51
  • 수정일 : 2020-10-25 01:01:02


안녕하세요. 개발자노트 16편이 도착하여 사장님께 안내드립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지난 패치노트 이후 궁금증을 나타내주셨던 수시 채용 정책 변경의 배경과 유닛 성장과 건틀렛 포인트 개선, 이전 개발자노트에서 예고해드린 신규 각성 유닛의 일부를 공개해드립니다.


그 외에 유닛 밸런스 조정 예정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카운터사이드 개발팀입니다. 


본래 개발자노트 16편에서는 할로윈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과 함께, 2020년 4분기 업데이트 로드맵의 설명해 드릴 예정이었습니다. 다만 최근 변경된 수시 채용 정책 변경 및 기타 개선점의 상세한 설명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이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2020년 4분기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는 사전 공개된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개발자노트 16편을 시작하겠습니다.


1) 수시 채용 정책 변경

지난 개발자노트 15편을 통해 10월 마지막 주에 예정된 확정 채용 시스템 개편 및 정책 변경, 플래닛 몰 개편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리고, 10/22(목) 패치노트에서 수시 채용의 확정 채용 카운트 제거의 공지가 사전 안내됨에 따라, 부족한 설명과 정보로 혼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과 시스템에 대한 불확실한 부분을 해소해 드리고자, 정책 변경의 배경과 의도, 그리고 플래닛 몰 개편 사항 등 조금 더 구체적인 변경 점에 대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이전 개발자노트와 패치노트에서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수시 채용이 담당하고 있었던 복각 유닛에 대한 확정 채용 기능은 이후 특별 채용(이벤트 채용)으로 대신하게 되며, 변경 전까지의 잔여 확정 채용 카운트는 채용 횟수 당 태스크플래닛 포인트로 환산하여 지급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전 [안내 공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정책 변경의 가장 큰 이유는 수시 채용 내 확정 채용이 도입된 이후 무료 채용 외 일반 채용 시도가 현저하게 낮았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아래 그래프는 시그마 우대 채용 업데이트 이후 1주일간의 채용 비율 그래프인데요(무료 채용 제외), 진행 중인 채용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업데이트 이후 평균 1% 수준의 낮은 이용률을 보입니다. 기존 유닛의 한정적인 복각인 수시 채용이 많은 유저분께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못했기에 거의 사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또한 기존 유닛 복각의 확정 채용 카운트가 200회인 점 또한 참여 의지를 떨어뜨린다고 판단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SSR 유닛 확정 채용 카운트를 기존 200회에서 150회로 하향 조정한 특별 채용(이벤트 채용)으로 기존 수시 채용의 유닛 복각 역할을 대신하고자 하였습니다.  


추가로 매일 무료 채용이 주어지는 수시 채용의 특성상 원하지 않을 때 확정 채용 카운트가 소진될 수 있는 구조가 불합리하다고 판단되어, 플래닛 몰 상점을 강화하여 태스크플래닛 포인트로 원하는 시점에 SSR 유닛을 뽑거나 기존에 소지한 유닛의 성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개편 준비 중인 플래닛 몰의 상품 중 일부는 아래와 같은데요, SSR 사원 추천서는 유저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과거 2700포인트에서 2000포인트로 대폭 인하했으며, 인물 데이터를 통한 확정 채용 대상도 크게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정책 변경 배경의 설명과 이를 대신할 방안에 대해 이전 안내된 내용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못했기에 유저분들께 혼란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위 안내해 드린 내용으로 궁금하셨던 부분들의 해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 기존에 안내된 상품의 추가도 함께 적용되니, 더욱 상세한 내용은 차주 업데이트 패치노트에서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앞으로도 무료 채용이나 태스크 플래닛 포인트와 관련된 이벤트 등을 통해 더욱 풍족한 경험을 드리고자 하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2) 성장과 정보 재화의 수급

최근 많은 분이 성장과 정보 수급 관련된 의견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정보는 크레딧, 이터니움과 함께 유닛 성장에 소비되는 가장 큰 3대 자원으로, 유일하게 수급 제한이 있으며 계정 성장에 따라 보상 총량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자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는 유닛 성장의 완급 조절과 계정 성장에 대한 동기 발생을 의도한 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아직 정보 수급 관련 인프라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유저분들이 특히 부족함을 호소하고 계시며, 레이드와 중첩작전 등 정보의 사용처가 확대됨에 따라 개선의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성장 또한 80레벨 이후 성장 체감이 느려지는 구간과 여러 소대와 유닛을 육성해야 하는 시점이 겹치며 많은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기에,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10/22(목) 업데이트된 메인스트림 전역 단축 등을 적용했고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개선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제 밸런스는 장기적인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쳐 매우 민감한 부분이고, 돌이키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 이터니움 과다 공급 등의 실책으로 뼈저리게 느꼈기에, 각종 이벤트를 통해 조심스럽게 지급량을 늘려가면서 시스템으로 편입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정에 대한 여러 답답함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개발팀에서도 빠른 대응과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차주 업데이트될 컨소시엄 상점에 주기적인 정보 수급처를 반영할 예정이며, 그 밖에 중요한 상품들도 구입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풍족한 이벤트 보상, 초반부 정보 자원 수급량의 개선과 유닛 레벨 80 이후의 성장동력 마련, 다이브 단축과 요구 소대 개편 등의 구체적인 대안을 고심하고 있으니,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건틀렛 승리/패배 승점 보상 규칙 조정

성장과 정보 수급 외에도 최근 건틀렛 참여의 피로를 많이 호소하고 계시는 점 확인했습니다.


카운터사이드의 건틀렛 모드는 호평받는 콘텐츠 중의 하나이지만. 동시에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발생시킨다고 평가를 받는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특히 건틀렛 패배 시 수급되는 건틀렛 포인트의 양으로 인해 하루 요구되는 플레이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의견을 많이 보내 주셨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승리 / 패배시 획득하는 건틀렛 포인트의 조정을 계획 중이며, 또한 일부 고성능 유닛에 의해 메타가 고착되는 현상을 막고, 애착이 있지만 성능이 부족해 자주 사용되지 못하는 유닛의 활약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개선 시스템 등도 함께 검토 중입니다.


위 개선 방향의 상세 사항을 공개하기는 이르다고 판단되어 개선 고려 중인 사항에 대해 먼저 안내해 드리며, 상세한 조정안은 확정되는 대로 개발자노트 또는 패치노트 등을 통해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 이벤트 및 신규 유닛 개발 진행 관련

차주 할로윈을 맞아 마녀 카페 스트레가 이벤트 에피소드와 함께, 신규 스킨이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이벤트 2주 차 시점에 신규 각성 유닛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벤트 에피소드 외에도 업데이트를 맞아 새롭고 다양한 이벤트로 기밀 채용 계약서 등 풍성한 보상을 준비하였으니,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많은 분께서 공개 시기를 기다리고 계신 신규 메카닉 '이볼브 원'은 내부에서 계속해서 디벨롭을 진행 중이며, 메카닉 특유의 매력을 살린 만족스러운 퀄리티를 보여드리기 위해 개발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사전 공개를 통해 안겨드린 기대감을 빠르게 충족 시켜 드리지 못해 죄송스러운 마음뿐이며, 빠른 시일 안에 좋은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양해 말씀드립니다.



5) 신지아 기본 일러스트 리뉴얼

현재 신지아의 일러스트 리뉴얼 작업을 진행 중이며, 중간 작업물을 미리 공개합니다.




아직 작화 작업을 진행 중이고, 이후에도 라이브 일러스트 등의 작업 공정이 남아있어, 자세한 업데이트 일정을 공개 드릴 수 없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리며, 새롭게 단장하는 신지아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6) 유닛 밸런스 조정

지난 개발자노트에서 예고해 드린 대로 기존 유닛의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진행 중이며,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은 선택률이 낮은 비주류 유닛에 대한 상향 및 개편과 함께, 레인저의 사거리 상향 혜택을 받지 못한 일부 유닛의 추가 조정이 진행됩니다. 


10월 마지막 주 업데이트를 통해 조정되는 유닛은 총 8종으로 대략의 조정 내용을 아래 도표를 통해 먼저 안내해 드립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차주 패치노트를 통해 개편에 관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개발자노트 16편을 보내 드렸습니다. 개발자노트는 많은 분의 건의와 문의를 토대로, 패치노트로는 전해드릴 수 없는 자세한 개발 의도 등을 빠르게 전해 드리는 소통 창구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직 개발이 완료되거나 최종 확정되지 않아, 꼼꼼하고 자세한 안내를 드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너른 양해와 이해 부탁드리며, 부족한 정보들은 개발자노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최대한 보완하며, 더욱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발팀은 4분기 업데이트와 내년 초 1주년을 무사히 맞이하기 위해 열심히 매진하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의 관심과 응원이 무엇보다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는 카운터사이드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댓글 0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0건 l 1/0 페이지
 

리플쓰기

이모티콘 주사위
닉네임
글번호 글제목 닉네임 글작성일 조회수
1,478 [소식&정보]3/10(수) 카운터 패스 활성화 오류 .. 2021.03.16 1,766
1,477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유닛 ..   +30 2021.03.15 1,745
1,476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상점 ..   +30 2021.03.15 1,537
1,475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신규 이..   +30 2021.03.15 1,775
1,474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채용 변..   +30 2021.03.15 1,741
1,473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신규 오..   +30 2021.03.15 589
1,472 [소식&정보]3/16(화) 패치노트 안내 - 신규 사..   +30 2021.03.15 185
1,471 [소식&정보]3/16(화) 업데이트 점검 안내   +30 2021.03.15 150
1,470 [소식&정보]3월 오픈마켓 제반 프로세스 악용자 제재..   +30 2021.03.15 198
1,469 [소식&정보][웹툰] 순수한 불순물 - 상점   +30 2021.03.15 397
1,468 [소식&정보]미래전) 화이트 발렌타인   +30 2021.03.14 384
1,467 [소식&정보]미래전) 라인 스티커   +30 2021.03.14 295
1,466 [소식&정보]3/16(화) 출시 예정 신규 유닛 소개..   +30 2021.03.14 416
1,465 [소식&정보][개발자노트 21편] 리플레이서 신디케이..   +30 2021.03.13 416
1,464 [소식&정보][개발자노트 21편] 리플레이서 신디케이..   +30 2021.03.13 671
1,463 [소식&정보]신규 유닛 소개 영상 - 리플레이서 신디..   +30 2021.03.12 319
1,462 [소식&정보]3월 오픈마켓 제반 프로세스 악용자 제재..   +30 2021.03.12 256
1,461 [소식&정보]3/16(화) 출시 예정 신규 유닛 소개..   +30 2021.03.12 401
1,460 [소식&정보]미래전) 레이싱 스킨   +30 2021.03.11 358
1,459 [소식&정보]미래전) 각성 유미나 인터뷰   +30 2021.03.11 448
1,458 [소식&정보]미래전) 각성 유미나   +30 2021.03.11 307
1,457 [소식&정보]미래전) 아인 & 츠바이   +30 2021.03.11 635
1,456 [소식&정보]3월 오픈마켓 제반 프로세스 악용자 제재..   +30 2021.03.11 240
1,455 [소식&정보]3/10(수) 카운터패스 활성화 오류에 ..   +30 2021.03.11 252
1,454 [소식&정보](완료) 3/10(수) 오류 수정을 위한..   +30 2021.03.10 228
1,453 [소식&정보]3/10(수) 오픈 예정이 없는 카운터패..   +30 2021.03.10 271
1,452 [소식&정보]미래전) 발렌타인 굿즈   +30 2021.03.09 338
1,451 [소식&정보]미래전 웹툰) 발렌타인 굿즈 이벤트   +30 2021.03.09 317
1,450 [소식&정보]3월 오픈마켓 제반 프로세스 악용자 제재..   +30 2021.03.09 349
1,449 [소식&정보](복각) 할로윈 스킨 판매 안내   +30 2021.03.09 316
1 2 3 4 5 6 7 8 9 10  맨끝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30,000원
33,0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