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본능과 본능옥에 관한 기초 정보
2. 본능과 본능옥 우선 순위
3. 기타 캐릭들
4. 마치며...
1. 본능과 본능옥에 관한 기초 정보
간략하게는 '나무위키'를 참고해도 되겠으나, '공략&팁' 및 게시판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에 게시판에 작성된 공략글들을 언급합니다.
'본능(NP)', '본능옥'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정보는 아래의 7가지 글들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본능 관련 (①~④):
① ★'정상적인변태님' - 『본능 리스트와 간단공략 (v.10.9.0)』★ (2021-11-15 수정;
링크☜터치)
☞ 본능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이 잘 된 글. 아쉬움은 10.9 Ver까지만 업뎃이 이뤄진 이후론 업뎃이 없어서 저도 이 글을 보고 한 번 저만의 방식으로 새로 글을 써보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② '순환논법¿'님 - 『np관리와 본능 육성 팁(ver 9.1.0)』 (2019-12-11 수정;
링크☜터치)
☞ 앞선 글에 비해 더욱 업뎃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일부 견해(예: 에이리언 대항(3순위) 등)는 다소 지금의 관점에서는 조금 받아들이기 어렵기에 각자 성향에 맞는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용하면 됩니다.
③ 'qwerty9573'님 - 『무과금의 본능작 가이드』 (2021-10-04 수정;
링크☜터치)
☞ 무과금의 입장에서 본능작 우선 순위를 설명한 글. 전반적으로 공감되는 내용들도 많고 읽어보는 것을 추천하지만 EX 등급 캐릭은 언급이 없는 게 작성자의 생각에 필요성이 낮아서 언급을 생략했거나, 본능 추가 시기가 글 업뎃이 이뤄지지 않은 시기여서 언급되지 않았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④ '냥코뉴비다냥'님 - 『효율적인 본능작(본능 필수캐, 본능 우선순위)』 (2022-02-09 수정;
링크☜터치)
☞ 이 또한 상술한 qwerty님의 글과 마찬가지로 본능작 주요 캐릭-우선순위에 관하여 논하는 글입니다.
이 글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 【EX & 레어】 캐릭터의 경우, 아래의 두 글을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너어무어렵다'님 - 『신레 4성플 Ex캐릭 육성공략』 (링크☜터치)
2) 본능옥 관련 (⑤):
⑤ ★'qwerty9573'님 - 『본능옥 완전 정복』 (2022-11-27 수정;
링크☜터치)★
☞ 본능옥 획득 방법-성능-수급 및 사용 전략을 총괄한 글. 매우 상세한 종합서와 같은 글이기에 읽는 걸 권장합니다.
3) 12.1 Ver. 반영 (⑥): '초본능(60렙 조건, 더 비싼 NP 소모, 공속도 개선 가능)', 60렙으로 본능옥 2개 장착 가능(악마 본능옥 추가) 등에 관하여 언급했습니다. (링크) ☜ 터치.
2. 본능과 본능옥 우선 순위
순위는 본능(NP) 투자 우선 순위를 기반으로 이뤄진 것이며,
본능옥 장착 우선 순위는 ★(중요-1순위), *(2순위)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다면 그냥 어울리는 본능옥을 표기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3. 기타 캐릭들' 부분은 '2. 본능과 본능옥 우선 순위'에 언급되지 않은 캐릭에 관하여 정리했습니다.
+) 울레 등급에서는 같은 순위 내의 캐릭터 순서대로 우선 순위를 선정한 게 아니라, 울레 도감 순서대로 나열했음을 밝힙니다.
개인적으론 「'3순위까지'가 우선적으로 본능 투자하면 좋은 울레」의 마지노 선으로 봅니다.
『요약본』 - ① 【EX】
(공따 무효 제외 풀본능 540NP / *빨/검 엄강-빨 엄강 권장)
2순위) 신 레전드 4성 진행할 때 투자 고려
(열파 제외 풀본능 400NP; 여유되면 열파 165NP / X [미정] )
(독 무효+체력=200NP / *떠 뎀 경감)
3순위) NP 남아돌 때 투자해봄직한 애들
(공따 무효&내성 제외 풀본능 325NP / 검 초뎀)
(공격 무효 1렙+체력 5렙+정지 8렙=235NP; 여유되면 풀업 / 빨 엄강/뎀 경감-생존성이 목적이면 '경감' 추천)
(메탈 느리게 215NP / 메 뎀 경감)
② 【레어】
(크리 확률+가격 할인=150NP; 여유되면 공격력 75NP / ★메 경감)
(체력 75NP; 여유되면 나머지 풀본능 300NP / ★천 맷집)
(내성&체력 제외 풀본능=200NP; 여유되면 파동 내성 1렙+체력=80NP / ★떠 엄강)
2순위) 4성플 및 독 공격 대처
(독 무효 50NP; 여유되면 공격력+생존=170NP / *떠 뎀 업/경감)
3순위) 선택사항-특정 캐릭터 유무 및 편의성 제고 측면에서 고려
(천사 50NP / 떠 경감-다만, 쿨탐이 빨라서 필수적이진 않음.)
☞ 엔젤 보어 대항 슈레 천사 메즈캐가 없거나, 라면 렙 낮을 때 투자 고려. (풍냥탑 43층 등)
(체력 75NP; 여유되면 악마 50NP; / *빨 뎀 경감)
(가격 할인 75NP; 여유되면 공격력 75NP / 에 초뎀)
(파동 95NP; 여유되면 독 무효 50NP / 떠 뎀 경감)
(좀비 50NP / 에/좀 뎀 경감 ☞ 사거리가 365로 제법 기니 필수적이진 X)
(느리게 무효+체력=125NP / ★빨 엄강)
(공격력 75NP; 여유되면 쿨탐 감소 75NP / *빨 초뎀)
③ 【슈레】
(에일 속성 제외 풀본능 450NP / X)
(이속+공격력 250NP; 여유되면 체력 125NP / *떠 초뎀)
(저주 무효+체력 200NP / ★떠 맷집)
(가격 할인+체력=250NP / ★빨 맷집)
3순위) NP 남아돌 때 투자해봄직
(정지 확률+워프 무효=200NP; 여유되면 공&체 250NP / *에 경감)
(체력 제외 풀본능 580NP / *검 초뎀)
(느리게+가격 할인=250NP / X) ☞ 해커를 자주 활용하지 않는다면 skip.
(이속+체력=250NP / ★빨 경감)
(혼신 일격+공격력 290NP / *좀 뎀업)
④ 【울레】 (같은 순위내 캐릭 배치는 우선 순위가 아닌 도감 순서)
(내성 제외 풀본능 760NP / X)
(공&체 350NP / X)
(내성 제외 풀본능 585NP / ★검 초뎀)
(내성 제외 풀본능 625NP / X)
(저주 내성+체력=350NP; 이속175NP는 취향껏 / X)
(체력 175NP / X)
(밀치기 무효+이속 4렙[이속 19]=160NP; 여유되면 이속 풀본능(이속 25)+체력=290NP까지 / ★빨 맷집)
(좀킬 100NP; 여유되면 공격력 175NP, 베브 1렙 75NP, 살아남는다 235NP / X; '좀 초뎀' 고려 대상)
(고대종+저주 무효=200NP; 여유되면 체력 175NP / 좀 경감/엄강)
(고대종+저주 무효+체력=375NP / 검 엄강)
☞ 본능 투자 이후엔 고대종 대항이 메인이기에 본능옥을 꼭 줄 필욘 없음.
(엄강 100NP; 여유되면 공격력 175NP / 에 뎀업)
(영혼 공격+공증=335NP; 여유되면 공격력 175NP / ★좀 엄강)
(고대종 100NP; 여유되면 저주 무효 100NP / 검 경감)
(공격 무효+혼신 일격=470NP; 여유되면 공&체 350NP / 좀 뎀업/경감; 뎀지/생존성을 높이거나 취향껏)
(공증+공격력=410NP; 여유되면 체력 175NP / *에 초뎀)
(고대종+저주 무효=200NP; 여유되면 체력 175NP / 빨 맷집)
(이속 175NP; 여유되면 저주 무효100NP / *검 경감)
(쉴브 235NP; 여유되면 공격력 175NP까지 / ★떠 맷집)
(이속+공격력=350NP; 여유되면 체력+저주 무효=275NP / *천 초뎀)
(느리게 무효+공격력=275NP; 여유되면 체력 175NP까지 / *빨 초뎀)
(독 무효+공격력=285NP; 여유되면 체력 175NP / *떠 초뎀)
4. 마치며...
실은 마지막 항목을 '본능 미구현 캐릭 대비용 본능옥 추천'글도 적어볼까 싶었지만, 3진과 본능이 어떻게 구현될지도 모르는데 섣불리 본능옥을 추천드리기엔 어려운 일이고, 이미 여기까지 글쓴 것만해도 분량이 엄청나서(...) 저도 글을 더는 길게 못 쓰겠습니다.
에 맷집=, 에 엄강=[=빅하앜마양 강습], 에 초뎀=,
좀 맷집=, 좀 엄강= 등등...)
마지막 스샷은 제가 본능 투자 및 본능옥 끼워둔 캐릭터 스샷이며, 저도 아직 한참 성장 중인 유저입니다.
(본능옥 장착 관련해선 낮은 등급이라도 일단 장착시켜주면 좋습니다. 저는 본능옥 파밍할 때 더 높은 등급의 본능옥 나올 때 바꿔끼울 때 NP 쓰는 걸 피하고자 S 본능옥 만들기 전까진 장착시키지 않고 있을 뿐이니 이 점 참고바랍니다.)
【EX】: - 중기 (초뎀+공&체)
파동 본능 라만사가 더 좋지만, 라만사보다 중기를 더 자주 쓸 생각인지라 중기에 본능 투자했는데 4성플을 본격적으로 할 게 아니라면 우선 순위는 낮습니다.
'검 초뎀' 본능옥 장착 예정이지만, 우선 순위 더 높은 '글폰'에게 먼저 줄 예정이라 보류 중.
- ★닼라 (공따 무효 제외 풀본능) ☞ 아직까진 범용 파동 딜러로 쓰고 있기에 본능옥은 미장착.
가령 '신레 22장 만취제철소-천리안 감시자'에서 메탈 적을 발판으로 삼아 파동 공격을 계속 발생시켜서 복어양을 탱탱볼로 만드는 등 무자비한 공속에서 발생하는 파동딜을 통해 후방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 할인을 적용해도 여전히 양산하기엔 부담되는 1,140원의 가격+연구력 보조가 필요한 6.2초의 쿨탐으로 인해 아무데서나 쓸 수 있는 캐릭은 아닙니다. 그래도 상술한 '천리안 감시자' 같은 공략법이 통하는 맵에서 유용하며, 4성플을 넘어 경험치맵 및 레전드-신레 1~3성에서도 활용처가 보장된 캐릭이기에 EX 캐릭 중에선 고성능의 본능캐라고 생각합니다.
【레어】: - *강시 (이속) ☞ 45+80렙 찍어도 애당초 고방치고 히트백이 많아서 체력 업을 찍어줄 필요성은 낮습니다.
- *퍼펙트 (독무효) ☞ 한동안 빅펜Z에서 좀비 저주캐가 없어서 고생할 때 투자한 본능입니다.
지금은 좀비 저주캐가 있어서 퍼펙트를 안 쓰고 있지만, 4성플에서 주요 독 무효 딜러이기에 투자 가치는 충분.
(+레벨이 높으면 공&체 본능에 NP 투자하는 건 후순위로 둬도 괜찮습니다. +레벨 낮을 땐 투자 순위가 높고요.)
- ★쥬라 (크리 확률+가격 할인 / ★메 경감) ☞ 고다래 스테이지에서도 본능 나오기 전엔 파라딘을 썼지만,
본능 이후엔 파라딘의 자리를 빼앗은 캐릭입니다. 그정도로 양산 크리캐로써 쥬라의 입지가 탄탄합니다.
(+레벨이 높아서 공&체 본능에 NP 투자하는 건 후순위로 뒀습니다.)
- 파이터 (X / ★빨 엄강) ☞ 본능은 빨적 탱커로썬 연어알이 더 경쟁력이 높아서 파이터는 후순위로 뒀습니다.
이것도 +레벨이 높아서 후순위로 미뤄뒀고, 대신 자주 쓰는 빨적 탱커이기에 '빨 엄강 본능옥'을 1순위로 줬습니다.
- ★라면 (체력 / ★천 맷집) ☞ 꼭 천사 대항이 아니더라도 연구력 냥콤보를 대동해서 고급 고방으로 활용 가능하기에 체력 업 투자. 내성 종류는 아직 신레 4성플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고 있기에 후순위로 미뤄뒀고,
'천 맷집 본능옥' 1순위 장착 대상.
- ★카메라 (살아남는다+공격력+크리) ☞ 지금도 가아아파 및 우리르 같은 적 상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거리 짧은 적 상대로 100% 살아남으며 양산 딜을 누적시키는데 유용합니다.
본능옥은 조만간 '떠 엄강 본능옥'을 1순위로 장착할 예정.
【슈레】 - ★캉캉 (에일 제외 풀본능) ☞ 범용 돈 2배 딜러. 어지간한 맵들에서 [고방+캉캉]은 국룰이다 싶을 정도로 자주 쓰는 캐릭이기에 캉캉도 헬옹마 못지 않은 파격적인 본능 상향 캐릭입니다.
어차피 개체 공격이라 풍냥탑 47층 초신성 텟사에게 느리게를 걸 목적이 아니라면 '에일 대항 해방'은 후순위입니다.
- *연어알 (가격 할인+체력 / ★ 빨 맷집) ☞ 전체적으로 '가격 할인'을 통한 편의성 및 유틸성을 높여준 본능 내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자체적으로 공따까지 걸 수 있는 캐릭이기에 사실 체력은 충분한데 가격 할인 덕에 간혹 연구력 넣고 라면을 고급 고방으로 쓰듯, 연어알도 고급 고방으로 쓸 때도 있습니다. '빨 맷집 본능옥'을 1순위로 줬습니다. '고방'으로써 머신보다 더 자주 쓰는 캐릭이기에 우선순위가 더 높습니다.
- ★문단 (체력+저주 무효) ☞ 신레전드에서 미남왕 및 고대 개복치의 저주에 노출되어도 맷집이 사라지지 않기에 좋습니다.
- iCat (X / ★빨 경감) ☞ 본능은 현 상태에서도 샤이보어 같은 빨간 적을 잘 견제하기에 후순위로 미뤘습니다.
대신 빨적 메즈캐 중 울레 '아이스'보다도 더 자주 쓰고 있다보니(저렴한 가격+빠른 쿨탐) '빨 경감 본능옥'을 1순위로 줬습니다. 나중에 여유가 되면 이속 본능을 찍어줄 예정입니다.
- ★반인어 (이속+공격력) ☞ 개체 공격이란 점 때문에 안 좋게 볼수도 있지만, 675원에 나방을 잡음으로써 돈을 빨리 벌고 중대형 캐릭을 빨리 뽑게끔 도와주거나, 자체적으로 높은 공격력을 통해 노가다(파밍) 맵에서 빠른 클리어를 위해 덱을 짤 때 자주 쓰는 캐릭입니다. 이번 '냥코 눈꽃 축제-내입술 따뜻한 고양이 처럼'에서도 저는 아래와 같이 덱으로 깨고 있지요.
(냥콤보: 초기 소지금 중+중+중[초기레벨 소] )
- 표류 (X / ★에 경감) ☞ 본능의 경우, 상위 호환인 피카볼트가 있어서 미루고 있습니다.
그래도 간혹 코스트 제한 및 냥코 도장에서도 표류를 쓸 때가 있어서 정지 확률 및 공격력을 찍어볼 계획입니다.
사거리가 짧은 편이라 생존성을 좀 더 높여서 자주 정지를 걸 수 있게끔 '에 경감 본능옥'을 1순위로 줬습니다.
【울레】 - 아이스 (X / *빨 경감) ☞ 상술한 iCat 바로 다음인 2순위로 '빨 경감 본능옥'을 줬습니다. 사용처(=빨적 대항)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이죠. 다른 링크에서 이미 밝혔듯, 아직 멍뭉이 저주포에 노출되는 일이 적어서 '저주 무효' 본능은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무조건 저주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맵이 나오거나, NP가 여유되면 저주 무효를 찍어줄 계획이긴 합니다.
- 머신 (X / *빨 맷집) ☞ 이계탑 39층 및 신레에서 레드에나G 상대로 머신을 안 써도 이길 수 있어서 아직 본능 투자를 안해둔 상태입니다. 사실 지금 밀치기 무효를 투자할지 말지 고민 중이지만 지금 당장은 레드에나G를 상대할 일이 없어서 보류 중이죠. 하지만 투자하면 이계탑 39층을 정말 쉽게 깨고, 레드에나G를 카운터 칠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연어알' 다음인 2순위로 '빨 맷집 본능옥'을 줬습니다.
- ★헬옹마 (풀본능) ☞ 긴 말이 필요없습니다. 그냥 본능 투자 필수 및 울레 중에선 1순위 캐릭.
다만 '파동 내성'은 예전엔 본능 투자 대상이 적었기에 저는 그냥 풀본능 했습니다. 애당초 헬옹마를 쓸 때 속성 구분은 없지만 무속성(파동적) 상대로도 자주 쓰고 있기에 파동적 대항으로 내성 찍는 것도 좋긴 합니다.
지금은 본능 투자할 대상들이 넘쳐나기에 본능 항목 중 가장 후순위에 해당하는 항목이기에 파동 내성에 NP를 안 써도 됩니다. (=여유되면 '파동 내성'도 찍으세요)
- ★베이비 (공&체) ☞ 베이비는 통상적인 범용 딜탱커뿐만 아니라 '냥코 도장'에서도 고득점하는데 자주 쓰이는 캐릭이니 본능 투자 우선 순위도 높고, 무엇보다도 간단하게 공&체만 올려주면 됩니다. 나머지 '느리게 한다' 투자하고 이걸 신레에서 쓰겠다고 저주 무효까지 NP 투자하는 건 과소비라고 생각하는지라 이건 앞으로도 제가 모든 EX~슈레 신규 속성 대항 추가하기 전까지 찍어줄 생각이 없습니다. 베이비는 밀치기 보고 쓰는 게 아니라 '파동 딜'을 보고 쓰는 겁니다.
- ★글폰 (공증+공&체) ☞ 아무래도 생존성 안 좋은 강습캐라 종종 글폰을 쓰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사실 글폰은 오래 살려둬가며 플레이 하는 게 아니라, 이 한 두번 공격하더라도 무지막지한 초뎀 데미지를 때려박아서 적을 빨리 비트다운하는 게 목적이기에 오히려 울레치고 매우 저렴한 3,075원+매우 빠른 이속과 유효타율 높은 빠른 공속 덕에 쓰임새가 많은 캐릭입니다. 그 외 제가 반인어를 노가다에 쓴다고 말했듯, 각종 속공 플레이 할 때 클리어 타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캐릭이기에 검적 한정에 그치지 않고 범용성 높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공플에 갠적으론 이 캐릭들을 1군급으로 자주 쓰고,
2군급으로 등의 캐릭을 쓰곤 합니다. / 그외 쌍타냥 및 쌍이즈류)
- 짭뎃 (X / *검 경감) ☞ 본능은 자블빠 강습에서 짭뎃을 사용하고 있지 않기에 이속 본능도 미뤄뒀습니다.
'검 경감 본능옥'은 줄만한 캐릭이 마땅찮아서() 그나마 자주 쓰는 짭뎃에게 먼저 줬습니다.
- *그라티비 (고대종+저주 무효) ☞ 나중에 NP 여유되면 체력 본능까지 찍어볼 계획입니다. 이미 유일한 2칸짜리 연구력 【중】 냥콤보 캐릭으로써 가치가 높은데 공속은 느려도 100%로 고대종을 5~약 5.5초(첫 공격 이후 파동 발생 시 0.5초 정도 더 정지가 걸림) 정도로 정지 시간이 길고, 파동 공격을 통해 732.5 거리의 적까지 정지를 걸기에
(=클놋 원범 범위[300~700]보다 더 멂) 라인 유지력이 높습니다. 자체적인 쿨타임도 1분 37.87초로 준수하여 2마리째 뽑아서 무한 정지를 노릴 수도 있고요. 냥콤보 효율도 좋고, 고대종 대항 본능도 신레에선 고대보어 및 존 레온처럼 앞에서 깔짝대는 탱커들이 나올 때 이들을 발판으로 삼아 뒤에 있는 적에게 광역 정지를 걸 수 있어서 제법 강력한 고대종 대항이라고 생각합니다.
- *암테 (좀킬) ☞ 갠적으론 +4렙이 붙다보니 은근 공격력이 꽤 나와서 종종 사용하고 있기에 여러 속성적+좀비가 포함될 때 깔짝대는 좀비를 처리할 때 암테를 잘 쓰고 있어서 좀킬 본능을 추천합니다.
여유가 되면 공격력이나 베브 1렙 등도 투자할 계획.
- ★가넷 (공따 내성 제외 풀본능) ☞ 밀치기 무효는 종종 장사거리 딜러의 생존성을 저해하는 요소이지만, 가넷은 이미 자체적인 히트백이 5회로 준수한데 반해 공격 발생 시간이 원범임을 감안해도 2.67초로 느린 편이라 두더쥐 같은 적에게 히트백 당하기 십상인데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서 좋은 투자입니다. 공격 범위도 275~725로 폭넓고 50렙+본능 공격력&공증을 적용 받으면 공격력이 192,456에 달할 정도로 강력한 딜러입니다. 전반적으론 흑슬리에 비해 쓰임새 및 열파 딜엔 못 미치겠지만, 초수 적이 계속 열파 무효를 탑재한 경우가 많아지면서 초수 상대론 가넷의 순수 딜링 능력이 돋보입니다.
('물리 공격'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다)
- ★클놋 (저주 내성+체력) ☞ 저는 클놋이 체력 업과 자체적인 정지 말고는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이속 투자는 아직 안하고 있습니다. 스피드런에 쓰기엔 사실 가격이 4,050원으로 비싸진 않지만 돈 모으는데 시간도 좀 걸리고 이속 본능으로 이속이 18이 되어도 다른 노가다 스피드런에 쓰기엔 이속 18이 좀 느린 축에 속해서 보류 중입니다.
제 플레이 스타일이 좀 보수적이라 그런 것도 있을 겁니다. 아무튼, 접근성도 좋고(정규 시리즈 갓즈 확뽑) 범용성도 높은 캐릭이고, 백타마와 달리 저주에 노출되도 내성을 통해 좀 더 빨리 극복할 수 있단 점에서도 차별화됩니다. 다만, 최근엔 초수 적이 정지 무효나 공격 범위에서 크로노스보다 우위인 경우가 생겨서 초수 상대할 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하뎃 (체력) ☞ 사실 고대종 관련 본능 항목도 하뎃 혼자 덩그러니 남아 있을 때나 하뎃 하나로 탱킹할 때 쓴다면 유용하지만, 저는 보통 하뎃을 쓸 때 하뎃과 함께 뒤에 다른 캐릭들도 함께 데려가다보니 다른 공따 및 느리게를 오래 거는 메즈캐들을 방해할 수도 있기에 고대종 관련 본능은 후순위로 뒀습니다.
느리게-밀치기-워프-독 공격도 통하지 않는 탄탄한 방패 탱커로써 라인 유지력-탱킹력이 뛰어나기에 고대종과 무속성 적 상대로 자주 사용합니다. (워프 및 독 무효도 있으니 스타 에일 및 독 공격 적에도 대응)
아직 S까지 못 만든 본능옥이 많고, 이렇게 제 나름대로의 우선 순위 만들어 놓아도 NP가 늘 부족하기에 항상 자주 쓸만한 캐릭이 아니면 NP 투자 및 본능옥 장착도 안하고 있습니다.
NP 투자는 결국 정말 자신이 앞으로도 자주 쓸 캐릭인지 아닌지, 그리고 정말로 성능이 뛰어난가에 관해서 늘 의문을 품고 정해야 합니다.
이 게임이 12버전, 일본판으로 10주년을 맞이해도 NP는 과금을 천만원 단위로 해가며 모든 레어 50+80, 슈레도 50+70 등 이정도로 뽑기를 많이 돌린 게 아니라면 여유롭지 않습니다.
제가 쓴 글도 개인 의견이니 참고하시되, 앞으로 어떤 캐릭을 본능 및 본능옥 장착하면 좋을지 늘 진지하게 고민하고 현명한 투자-장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