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이슈검색어 »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한판 일정 4/22~5/6

신레 4성플 Ex캐릭 육성공략(~12.7 반영)   +50

  • 5.0
  • 10
  • 등록일 : 2022-09-04 00:43:09
  • 수정일 : 2023-10-04 22:13:35
제가 신레전드 전부 4성플로 직접 플레이해본 경험에 근거해 Ex, 레어 캐릭 중 어떤 게 필요한지 그리고 그 캐릭터들의 레벨을 어느 정도 올려야 하는지와 본능을 어떤 걸 업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신레 4성플이 아닌 구레전드 4성 또는 신레전드 1~3성을 하시는 분은 직접적으로 참고가 되지 않겠지만 미래에 신레 4성플할 걸 대비해 어떤 걸 투자해야겠다라는 걸 미리 확인해두시는 용도로 읽어두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 레벨, 본능업 정도는 노템, 노컨티뉴 플레이를 전제로 하고 정리했습니다. 만약 도령아이템이나 스냥이퍼 아이템을 쓰신다면 제가 생각한 능력치보다 조금 낮아도 클리어가능합니다.

※ ★는 캐릭터의 중요도, 최소레벨은 기본레벨과 +레벨을 합한 수치입니다. (예: 최소레벨 70 = 50+20 or 40+30 등)

※ 확인하시고 제가 적은 스펙에 비해 레벨이나 본능업 정도가 낮다고 생각하는 캐릭터를 먼저 올리시면 됩니다. 또는 앞으로 하실 스테이지에 맞춰 캐릭 레벨, 본능업하시면 됩니다.

만약 신레 4성플 특정 스테이지 공략이나 그 외 신레 4성플 관련해 궁금하신 점 있으신 분은 댓글로 따로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Ex 캐릭터 -----------------------------------------------------
1. 댄서 쿵후 냥코취권 냥코고양이 댄서   ★★★

 - 멈춤무효, 파동무효 본능이 있는 중형딜러로 공격력이 나름 높은 편이라 잘 쓰면 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초롱아귀 나오는 스테이지 또는 파동쏘는 적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자주 쓰입니다.
 - 체력이 낮아서 어느정도 버티려면 체력본능업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 체력이 낮아 장기전은 힘들지만 쿨타임이 짧아 자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돈에 여유가 있는 스테이지에선 자주 뽑아 딜 보충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 라인 앞에 있는 적이 아주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거나 파동을 쏘는 적일 경우 그 적 뒤에 있는 적들을 먼저 잡는 데 댄서의 열파본능이 쓸만합니다. (예: 신레전드 47장 5, 6 스테이지)
   
   -- 추천본능: 열파, 멈춤무효, 파동무효, 공격력, 체력 풀업


2. 다크라이더 여왕 고양이처형인다크 라이더    ★★★★ 

 - 신레 4성하려면 필수로 본능, 레벨 키워야 하는 캐릭터 중 하나로 단일공격이지만 파동본능업하면 레벨 6 파동을 낼 수 있어 먼 거리의 적에게도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파동을 쏴서 뒤의 적까지 맞추려면 앞에 체력 높고 공격력 낮은 적이 있어야 합니다.
   -- 모든 보어류에 쓰기 좋고 고대다람쥐에게도 효율적입니다. 
   -- 제일 대응하기 좋은 적이 '존 레온(카멜레온)'으로 존 레온이 나올 경우 받쳐놓고 다크라이더 마구 뽑아 파동쏘게 하면 뒤에서 오는 적들까지 효율적으로 견제할 수 있습니다. (이 전법으로 3성 존 레온도 순삭가능합니다.)

 - 빨간적, 검은적 엄강캐릭터라 빨강 또는 검정 본능옥을 장착시킬 수 있는데 빨강본능옥이 좀 더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4성플에서 잡기 어려운 적들 중 교수, 불해마, 폭시, 레드에너G 등으로 빨간적이 많습니다. 이 적들을 대처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다크라이더 뽑고 앞에 적 하나 받쳐놓고 파동을 쏴서 데미지를 입히는 것인데 이 때 조금이라도 더 큰 데미지를 넣으려면 빨간본능옥이 좋습니다.
   -- 또한 위에 말했던 '존 레온' 역시 빨간적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빨간본능옥이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추천본능: 파동, 코스트, 공격력, 체력 풀업
  -- 추천본능옥: 빨간적 엄청강하다 


3. 중기 C.A.T 고양이 한박스고양이 갱단중기 C・A・T    

 - 신레 4성플에서 검은적 체력이 특히 높은데 그 검은적에게 어느정도 데미지를 줄 수 있는 Ex, 레어 통틀어 몇 안되는 캐릭터입니다.

 - 검은적 대항 캐릭이라는 점에서 다크라이더와 자주 비교되는 캐릭인데 다크라이더에 비해 중기는 이동속도가 높아서 한번 공격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점 때문에 오히려 중기가 한번 때리는 게 더 효율적일 경우가 많습니다.
  -- 예: NG 목장, 이승에 머무는 영혼(도그마루 스테이지), 신의 가면을 하사받은 자(드론 스테이지) 등

 - 체력 높은 검은적이 나올 경우 딜 보충을 위해 넣어야 하고 그 외 경우엔 그리 쓰이지 않습니다.

  -- 추천본능: 검은적 초데미지, 공격력, 체력 풀업 
  -- 추천본능옥: 검은적 초데미지


4. 주먹밥 스모 고양이마담・더・스모고양이 주먹밥    

 - 고방보단 주로 냥콤보용으로 쓰는 캐릭입니다. 고양이 주먹밥슈퍼 카이μ (체력소) 또는 고양이 주먹밥마신탐정 그라티비 (연구력중)

 - 고방치곤 비싸긴 하지만 이동속도가 빠르고 무효능력이 많아서 특정 스테이지에선 없어선 안되는 고방입니다. 주로 독무효와 멈춤무효가 필요한 스테이지에서 쓰입니다.
   - 예: 20+20 = 60, 신의 가면을 하사받은 자(드론 스테이지) 등

     - 헬스인생의 20 + 20 = 60은 터키가 쏟아져 나오는 스테이지입니다. 특히 4성플할 때 굉장히 어려운데 그 이유는 고방은 갈려나가는데 터키를 빨리 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무효있고 체력 높은 고방이 필요한데 여기서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게 '골드킹 고양이' 가면 킹 고양이일 겁니다. 근데 정작 골드킹 고양이만 넣으면 오래 못 버티는 문제가 생깁니다. 앞서 말했듯 터키를 빨리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마리가 모여서 깡딜(독없이 때리는 데미지)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보조 고방인 주먹밥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냥 주먹밥 역시 터키 깡딜에 금방 맞아죽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버티기 위해 '떠있는적 데미지 감소 본능옥'을 끼는 게 좋습니다.

     - 드론 스테이지에선 주로 드론의 열파를 헛방내게 하는 데 사용합니다. 볼더의 경우 이동속도가 너무 빠르고 1회성이어서 드론 타이밍 맞추기 힘든데 반해 주먹밥은 이동속도가 빠르면서 1회성캐릭이 아니라 좀 더 사용하기 편합니다.

  -- 추천본능: 멈춤무효, 독데미지무효, 느리게무효, 체력풀업
  -- 추천본능옥: 떠있는적 데미지 감소


5. 아미고  고양이 피버고양이 카니발고양이 아미고   

 - Ex의 대표적인 고방으로 체력 낮고 이속 느리지만 본능에 열파데미지무효 가 있기 때문에 열파 내는 적 대항해 가끔 쓰입니다.
 - 열파데미지무효 때문에 '악마적' 대항으로 어울린다 생각하실 수 있지만 체력이 낮아서 악마적 대항으로 쓰긴 어렵고 레드에너G 대항으로 가끔 쓰입니다.
  - 예: 한치 앞은 숯불 (필수), 저세상문턱

  -- 추천본능: 열파데미지무효


6. 각성한 무트 고양이 무트광란의 고양이 무트각성의 고양이 무트   

 - Ex의 대표적인 극딜러로 극딜 또는 속공해야할 때 꼭 들어가는 캐릭입니다. (신레 4성에선 3진으로만 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범용적으로 쓰이는 캐릭터이지만 특히 특이공략스테이지가 많은 신레전드 44장 무드 비치에서 아주 중요하게 쓰입니다.

7. 봄버   고양이 플라워냥코 선풍기고양이 봄버   

 - 대표적인 검은적 멈춤 메즈캐로 구레전드 때와 마찬가지로 신레전드에서도 검은적 멈추는 데 잘 쓰입니다.
 - 신레전드 후반에선 분할공격하는 적이 나오는데 데미지가 분할되 적어지기 때문에 봄버 레벨 높이면 잘하면 한번 살 수 있습니다.


8. 우루룬   울프와 우루룬나비와 우루룬각성의 나비와 우루룬    

 - 신레전드 초반보다 후반 (40장 이후)에 더 큰 빛을 발휘하는 Ex 대형딜러입니다.
 - 단순히 딜을 넣을뿐 아니라 최근 나온 미드나이트순록 (악마 순록), 레드에너G 등의 적을 상대할 때 사거리상 꼭 필요하고 가끔 적을 날려주기도 해 위험한 상황을 피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9. 야옹마   꼬맹이 야옹마꼬양이 야옹마각성의 꼬양이 야옹마   
 - 사실상 단독으로는 쓸 일이 없고 연구력대 냥콤보에 묻혀 가끔 씁니다. 각성의 꼬양이 야옹마신 라스트 보스개심의 고양이
 - 다른 사거리 긴 적이 없고 스승 (무속성 개미핥기)이 있을경우 사거리상 쓸 순 있습니다.
  - 예: 신레전드 2장 파스타 사구


10. 꼬맹이 고무   꼬맹이 탱크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벽꼬맹이 고무 고양이   

 - 멈춤무효가 필요할 때 쓰는 고방입니다. 초롱아귀 나온다면 자동으로 들고가야 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11. 냥미   고양이 냥미러블리 냥미각성의 러블리 냥비   

 - 4성플에서 유의미하게 쓸만한 원범딜러입니다. 자주 쓰이지만 특히 신레 4성에선 교수 나오면 냥미 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예: 신레 31장의 지각왕 프리스트 (좀비하마양을 냥미 앞에 둔 다음 좀킬 쓰지 말고 최대한 오래 살려놓으며 하마양 뒤에 있는 교수를 냥미원범데미지로 잡아야 하는 스테이지)

 - 그 외에도 20+20 = 60 에서도 제일 중요한 딜러로 쓰입니다. 이 스테이지에서 우루룬, 우르스는 자칫하면 레드 해마에게 맞기 때문에 쓰기 어렵고 냥미 사거리가 적절합니다.


12. 무사시   무사시주연 무사시각성의 주연 무사시   

 - 좀비 킬러보단 파동 무효 보고 쓰는 딜러입니다. 
 -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라인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스테이지에서 써야 하는데 4성플에선 적의 파동막기가 어렵기 때문에 라인유지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주 쓰이진 않으며 파동 쓰는 적과 좀비적이 같이 있을 때 쓸만합니다.
 - 대부분 파동무효 필요한 스테이지에서 무사시 대신 고대수 나라를 씁니다.


13. 가면신선   고양이 신선고양이 노사가면의 고양이 신선    

 - 파동 쏘는 딜러인데 다크라이더와 겹쳐서 쓰기 애매한 캐릭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다크라이더 선택하되 돈에 여유가 있고 사거리 긴 적이 없을 경우 다크라이더와 같이 쓰면 도움됩니다.

 - 특히 고대다람쥐 많이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쓸만합니다.
  - 예: 프롤레타리아의 상자, 푸팟퐁커리 vs 팟타이


14. 기념주화고양이   기념주화 고양이기념주화 고양이 빌더    

 - 비용 저렴하고 (75원) 다른 고방에 비해 이동속도가 빨라서 값싼 고방이 많이 필요할 때 넣으면 도움됩니다.



15. 광란의 귀여미   광란의 귀여미광란의 스타 귀여미   

 - 보통 쥬라를 쓰지만 라인 유지 쉽고 좀더 많은 크리캐 필요할 경우 가끔 씁니다.
 - 특히 신레전드 33장 브라운관의 인플루언서 날먹공략하는 데 꼭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16. 초신   격・신초・신초・신 골든   

 - 공속은 느리지만 모든 적을 날리고 데미지 높고 전방위공격의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특정 스테이지에서 중요하게 쓰입니다.
   - 예: 44장의 영원히 곁에 있어줘 스테이지에서 고방 4개와 초신만 가져가면 맴매 안보고 성뿌가능합니다.


17. 우르스   펜리르 우르스미케와 우르스 각성의 미케와 우르스   

 - 보통은 우루룬과 같이 넣어 멀리서 공격하는 딜 보충용 딜러로 쓰입니다. 우루룬처럼 초반보다 후반에 더 빛나는 캐릭터입니다.
 - 우루룬과 비슷한 스펙이지만 적을 날리면 안될 경우 우루룬 대신 우르스만 들고 가서 쓸 때도 있습니다.

 - 3진되면서 체력, 공격력, 사거리가 늘어나 더 쓸만해졌습니다. 
 - 특히 4성플에서 12.0에 새로나온 적인 고대 초수오리 대항용 보조딜러로 쓸만한데 고대 초수오리는 날림무효, 정지무효를 가지고 있어 우루룬, 나가(레어캐릭터), 드론 으로 메즈를 걸 수 없습니다. 게다가 고대초수오리는 공속이 빨라서 느리게 메즈를 걸어봤자 앞에서 막는 고방이 트리거가 되 열파를 내서 뒤에 있는 캐릭을 공격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즉, 유일하게 쓸만한 메즈가 공다인데 우르스는 낮은 확률이긴 하지만 공다를 걸 수 있어 고대초수오리의 공격력을 낮추는 데 도움됩니다. 
    - (게다가 초수특효가 있기 때문에 고대초수오리에게 열파를 맞아도 비교적 오래 버틸 수 있어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56700 (50레벨 체력) / 0.6 (초수특효) = 94500 (고대종 초수대항 50레벨 실질체력)

 - ※ 3진 고대수나라가 고대종 100% 공다라 우르스보다 공다를 더 잘 걸지만 나라는 인식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스테이지에 따라 못 쓰거나 금방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보조딜러로 우르스가 쓸만합니다.



18. 우리르   달인 우리르고양이 가면 우리르   

 - 고대종 대항 핵심 메즈캐로 대부분의 고대종 대항으로 쓰이지만 후반 몇몇 스테이지에선 쓰기 힘들어 우리르에 의지하지 않는 고대종 대항 공략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예1: 고대수 나라 또는 고대병기 개복치가 나올 경우 가만히 서있어도 뒤까지 딜을 넣으므로 느리게 메즈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 예2: 43장의 흐릿한 시야 저편에선 길티펭이 우리르를 저격하므로 우리르가 올드타조를 오래 묶어놓지 못합니다. 


19. 이디   이디:N이디:N2    

 - 고대종 대항 각성무트라고 불리는 속공딜러로 고대종에게 극딜 넣을 때 자주 쓰입니다. 다만 올드타조나 미남왕 상대론 딜을 얼마 못 넣기 때문에 가급적 이디에 의지하지 않는 공략이 좋습니다.
 
 - 특히 해적왕 먹자골목의 해리포차 스테이지에선 이디가 거의 필수입니다. 성 쳐서 고대나방 나왔을 때 고대나방과 데스 코알락교의 이속 차를 이용해 고대나방 먼저 스테이지 가운데로 끌어놓고 이디로 극딜해 없앤 후 데스 코알락교를 상대해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20. 골드킹고양이   골드바 고양이골드 킹 고양이가면 킹 고양이   

 - 뜬적맷집, 독무효 캐릭터로 터키, 좀비제비 상대할 때 필수로 챙겨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 신레전드에선 뜬적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골드킹만 고방으로 가져가면 안되고 다른 고방 좀 더 넣어야 합니다. 아니면 아예 골드킹 안 넣고 값싼 고방 여럿 넣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1. 드론  고대 가면신 드론고양이 가면신 드론 각성 고양이 가면신 드론  

 - 보스 스테이지에서 얻는 캐릭 중 신레전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캐릭입니다. 단순 고대종 멈춤용 메즈캐가 아니라 실질적인 딜러입니다.
 - 가장 극단적인 예를 들면 한치 앞은 숯불 스테이지에서 우루룬이나 우르스 냥미 초신 등 사거리 긴 딜러들은 몇 대 때리다 블랙쿠마에게 순삭당하고 각무, 이디 같은 속공딜러는 레드에너G에게 공격한번 하지 못하고 날라가다 죽습니다. 왠만한 양산딜러도 마찬가지로 레드에너G 여러마리를 앞에두고 다가가지도 못하고 죽습니다. 여기서 그나마 유의미하게 딜을 줄 수 있는 캐릭터가 바로 드론입니다. 
 - 비슷한 예로 황혼에 불타는 언덕도 레드에너G 때문에 딜러가 접근하기 힘든데 이 때 드론을 중간중간 보내주면 딜을 보충해줍니다.

 - 3진되면서 이동속도가 늘어나 더 빨리 라인에 다가갈 수 있어 드론 터뜨리는 타이밍 조절하기 편해졌습니다. 

 - 하지만 날린다는 특성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가까이서 공격하는 고대보어같은 적에겐 안 좋고 멀리서 공격하는 고대병기개복치같은 적에겐 쓸만합니다.
   - 드론 3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은 원거리 고대종 적 있는 스테이지에서 최전방에 있는 적을 캐논포로 날려서 앞에 있는 적들이 뒤로 가게 해 후방에 있는 적과의 거리 차이가 좁혀졌을 때 드론이 터져서 뒤에 있는 원거리 고대종 적에게 메즈가 들어가게 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원거리 고대종 적은 멈추면서 뒤로 날아가 공격에 합류하는 타이밍을 최대한 늦출 수 있어 그 사이 앞에 있는 적들을 편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 특히 고대 타조와 드론의 날리기 메즈의 상성이 안 좋습니다. 고대 타조 상대할 때는 드론을 2진으로 쓰는 게 더 좋습니다.

 - 추가로 이계풍운탑 40층에서 드론의 날리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우라라 상대할 때 드론 쓰기 전에 대광라이온을 고대우라라에 붙여놓고 드론 터뜨리면 고대우라라가 날아가면서 대광라이온이 통과하기 쉬워집니다. 


22. 자간드  자간드 Jr파괴신 자간드 Jr   

 - 무속성적을 날리고 열파를 쏘고 열파무효 있지만 사거리 짧고 메즈무효가 없어서 은근히 쓸데가 별로 없습니다. 보통 무속성 적 나오는 어려운 스테이지는 초롱아귀, 두더더지 등 강력한 메즈를 걸거나 스승처럼 사거리가 긴 적이 있는 스테이지이기 때문입니다.
 - 동글동글 구덩이처럼 무속성적이 강하지만 메즈거는 적이 없는 경우 쓸만합니다. 


23. 고대수 나라   고대수 나라벼락의 고대수 나라 각성 고대수 나라  

 - 파동, 열파무효가 있고 공격력 높으며 멀리 있는 적에게도 데미지 넣을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드론과 마찬가지로 고대종 대항캐릭이지만 고대종뿐만 아니라 다양한 적에 딜 보충할 때 씁니다.

 - 하지만 사거리가 짧아서 교수, 레드에너G, 올드 타조를 공격하긴 힘들고 보어류나 코알락교 같은 적 대항하는 데 유용합니다.

 - 대부분의 파동무효 딜러 필요한 스테이지에서 무사시보다 고대수 나라 데리고 가는 게 더 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300보다 긴 적 대항 (예: 올드 타조)할 땐 무사시 쓰는 게 더 낫습니다.

 - 3진되면서 체력 늘어났고 100% 공다, 초생명체, 초수 특효를 가져 성능이 다방면으로 향상되었습니다.

 - 특히 12.0에 새로 나온 적인 고대초수오리 잡는 데 최적화되어있습니다. (고대종엄강, 초수특효, 긴 사거리, 저주무효, 열파무효에 공다를 100% 걸 수 있기 때문)


24. 토용   고양이 토용   

 - 무속성 적 대항 고방으로 잘 쓰는 분도 있습니다만 전 개인적으로 신레에서 그리 쓸모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위에 자간드와 같은 이유인데 신레에선 무속성 적 중 메즈거는 적이 대응하기 곤란한데 토용도 자간드처럼 메즈무효가 없기 때문입니다.


25. 선인장   고양이 선인장   

 - 악마적 대항 엄강, 열파무효 캐릭터로 신레에서 미드나이트 순록과 데스 코알락교 잡는 데 꼭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신레 4성에선 선인장의 열파무효라는 특성보다 이 두 적에 대항해서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 유일한 양산딜러라는 점이 더 중요합니다.
   - 예: 불의 나라 = 다이너마이트 (미드나이트 순록), 해리포차 (데스 코알락교)


26. 고양이 슈퍼카 고양이 슈퍼카  

 - 무속성, 마녀, 사도 제외 100% 날림, 100% 베리어브레이커, 100% 실드브레이커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 4성플에서 특히 빛이 나는 캐릭입니다. 
 - 특성뿐만 아니라 기본스펙도 나름 좋습니다. 체력은 낮지만 이속 빠르고 공격력 높아 슬라임처럼 생각하고 사용하기 딱 좋은 캐릭터입니다. 

 - 사거리가 짧아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적에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즉, 공속이 느린 적에게 쓰기 좋은데 적의 공격타이밍을 계산하여 빈틈을 노려 보내야 합니다.
     - 악마적 중엔 베리모스(악마빠옹), 악마각하(악마쿠마), 마아왕(악마대갈이군), 악마해마 대항으로 쓸만합니다.
       (악마멍뭉이나 악마시스터가 앞에 있을 경우 공격하기 전에 당할 확률이 상당히 높으므로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 에이리언 적 중엔 에이리언빠옹, 대몽이, 울트라메에메에 대항으로 쓸만합니다. 
      (울트라메에메에의 베리어 깰 때는 공격전에 당할 가능성이 높아서 특히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 레제로 7장 5, 6스테이지에선 슈퍼카는 악마해마를 한번에 잡는 데 꼭 필요한 갓캐입니다.

 - 날린다 특성을 이용해 적을 날리고 그 사이에 그리폰, 익스프레스, 대광라이온 등 공속 빠른 캐릭을 통과시켜 뒤에 있는 적이나 적의 성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예: 우라라 멈추고 대광라이온 붙인 후 슈퍼카로 날리면 라이온이 우라라 관통할 수도 있습니다.)

 - 신레49장에선 적이 많이 나오지 않아 보스인 제로루저만 있는 타이밍이 종종 있습니다. 제로루저가 공격하지 않는 타이밍을 노려 이속 빠른 슈퍼카를 보내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27. 토우전사 도그마루 토우전사 도그마루토우전사 도그에몽각성 전사 도그에몽  

 -  3진되면서 체력이 높아져 탱킹능력이 향상된데다 초수특효로 (고대종&무속성적) 초수대상 최대 100만 넘는 체력을 가지게 되어 초수대상 탱커로 쓸만한 체력이 되었습니다. 무속성적 상대 탱킹보단 강한 초수 적 상대로 탱킹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특히 신레 48, 49장에 나오는 루저, 제로루저 상대로 버티기 좋고 고대 초수오리대항용으로도 쓸만합니다. 

   - 156600 (50레벨 체력)* 4(맷집) / 0.6(초수특효) = 1044000 (고대종초수 대항 50레벨 실질체력)

 - 그 외에도 신레전드 21-6, 23-1, 27-6 에서도 쓸만합니다.

 - ※ 신레에선 강한 초수 적 또는 고대종 위주 맷집캐릭터로 쓰였지만 레제로에선 무속성 적이 강하므로 무속성 적 탱킹으로도 쓰입니다. 특히 레제로 4-4에선 없어선 안되는 필수캐릭터입니다.



28. 에이프 고양이 루자 원시인 고양이 루자   

 - 신레 4성플할 때 대부분 스테이지에 메인딜러로 써도 될 정도로 아주 좋은 갓캐입니다.
 - 고대종 초뎀, 맷집 캐릭터에 사거리 400, 타격범위가 최대 550이라 대부분의 고대종적에게 밀리지 않고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앞에 적이 받쳐준다면 사거리 긴 교수, 고대대갈이군에게도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냥미와 교대로 쓰면 4성플할 때 사거리 긴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고대수나라처럼 고대초수오리에게 있어서 천적입니다. 
 - 워프무효가 있어 유리양말 4성플할 때 하드캐리할 수 있습니다. 
 - 공다무효가 있어 천사부타 나오는 스테이지에 쓸만합니다.

 - 열파무효가 있어 천사도베르만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딜러로 쓸만합니다.
 
   - ※ 4성플할 때 루저의 열파무효특성이 큰 도움되는 스테이지 중 하나가 바로 한치 앞은 숯불입니다. 
     여기선 레드에너G가 엄청 많이 나오고 계속 열파를 쏘며 아군캐릭을 날리기 때문에 왠만한 캐릭은 금방 죽어버립니다.
     그나마 레드에너G의 사거리보다 더 긴 우루룬, 우르스, 냥미가 딜을 조금 넣을 수 있긴 하지만 라인이 조금만 밀려도 레드에너G의 열파가 닿기 때문에 얼마 안 가 데미지를 받습니다.
     게다가 레드에너G가 겹쳐있어서 열파도 겹쳐서 나오기 때문에 체력 낮은 우루룬, 우르스, 냥미가 오래 버티기 힘듭니다. 그래서 12.0 나오기 이전엔 실질적인 데미지는 드론으로 넣을 수밖에 없었는데
     열파무효 가진 루저가 나와서 라인유지만 완벽하게 해준다면 루저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드론과 루저 이외엔 라인유지할 수 있는 캐릭터 및 냥콤보로 덱을 채우면 드론만 있을 때보다 클리어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푸팟퐁커리팟타이에선 루저를 쓰기 어렵습니다. 열파무효가 있기 때문에 폭시가 쏘는 열파의 영향은 받지 않지만 폭시의 공격을 계속 받아 금방 죽기 때문입니다. (루저는 고대종만 맷집이기 때문 / 레드에너G와 달리 폭시는 사거리, 타격범위가 굉장히 깁니다.)

 - 이속 느리고 파동무효가 없어서 보이보어 (무속성 작은 보어), 배틀코알락교, 데스코알락교 나오는 스테이지에선 쓰기 어렵습니다. 



29. 꼬맹이 고양이 섬 꼬맹이 고양이 피쉬꼬맹이 고양이 고래꼬맹이 고양이 섬  

 - 기존 꼬맹이 고양이 섬은 비용에 비해 스펙이 낮아 쓰기 어려웠지만 12.2에서 레벨 110까지 올릴 수 있어 악마적대항으로 조금은 쓸만해진 캐릭터입니다. (쓰려면 110까지 올리고 공, 체 본능도 올리고 써야 합니다.)
 - 하지만 짧은 사거리와 느린 이속 때문에 공격하기 전에 많은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크므로 꼬맹이 고양이 섬을 주력딜러로 쓰려면 많이 뽑아 양으로 밀어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돈 모이기 쉬운 스테이지에서 써야 합니다.
   - ※ 마타도르와 같이 쓰면 마타도르가 라인을 유지시켜줘서 고양이 섬 쓰는 데 도움됩니다.
- 꼬맹이 섬 사거리가 아주 짧으므로 (140) 꼬맹이 섬 앞에서 막아줄 고방이 필요하다면 꼬맹이 모히칸이나 꼬맹이 고무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사거리 짧은 악마적인 악마멍뭉이, 악마고릴라, 길티펭귄 등이 나올 때만 대항으로 쓸만합니다.

- 결론으로 돈 모으기 쉽거나 사거리 짧은 악마적만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고비용 딜러(예: 우루룬, 나라) 없이 양산딜러만 뽑을 경우에 쓸만합니다.
  -- 추천본능: 악마파동, 공격력, 체력 풀업
  -- 추천본능옥: 악마적 엄청강하다 



30. 고양이 히트맨 고양이 히트맨  

 - 무속성 적 초뎀에 멈춤, 파동무효 가진 원범캐릭터라 쓸만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단점이 커서 쓰기 애매한 캐릭터입니다.

 - 우선 체력이 작다는 점이 이 캐릭을 쓰기 힘들게 합니다. 50렙 기준 2.7만밖에 안되 적에게 한두번만 공격받아도 죽기 쉬우며 이동속도 15로 빠른편이라 앞으로 가기 쉬워 적에게 맞기 쉽고 사거리 300으로 길지 않아 적의 사거리 안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또한 생산쿨타임(11.5초)이 길고 공속(7.4초)이 양산딜러치고 느린 편이라 생각보다 데미지를 많이 넣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전이 되어 히트맨이 여럿 쌓이면 쓸만하겠지만 그 정도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고대수 나라 같은 대형딜러를 뽑아서 데미지 넣는 게 더 낫습니다.
  - 예: 타조동호회의 사거리가 260이기 때문에 사거리 300인 히트맨을 쌓을 수 있다면 타조 잡는 데 도움됩니다. 하지만 히트맨을 쌓을 정도로 라인 유지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면 차라리 고대수 나라를 뽑아 타조 뒤의 적까지 공격이 닿게 하거나 우루룬, 우르스를 뽑아 타조 뒤의 적에게 맞지 않을 정도로 거리를 벌리고 공격하는 게 더 낫습니다. 

 - 파동무효가 있어 코알락교, 대디, 보이보어 등 무속성 파동쏘는 적 상대로 데미지 넣기 좋아보이지만 4성플 환경에선 파동에 고방이 죽으며 라인이 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력 적은 히트맨은 제대로 공격 못하고 죽기 쉽습니다. 

 - 멈춤무효가 있어 초롱아귀 상대로는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같은 멈춤무효를 가진 꼬맹이 고무꼬맹이 고무 고양이 와 같이 쓸 때 초롱아귀 상대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12.6부터 새로 나온 적인 메가메에메에(가칭)를 4성플환경에서 빨리 잡을 수 있는 유일한 양산딜러라서 12.6 나온 이후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 결론으로 멈춤메즈를 거는 적이 나올 때 라인유지 잘할 수 있는 경우 또는 메가메에메에(가칭) 잡을 때 쓸만합니다.


31. 꼬맹이 라이온  꼬맹이 황소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기린꼬맹이 고양이 라이온   ★★★

 - 실브하려면 실브, 열파무효, 체력, 코스트 본능들을 본능작해야 하지만 본능작만 하면 실브캐릭으로 상당히 쓸만합니다. 
사거리는 짧지만 코스트 줄이면 모든 실드있는 적에게 큰 부담없이 보낼만합니다. 특히 파무도 있어 데스코알락교, 마아왕 상대로 실드 깨기 적합합니다.

- 쓸만한 스테이지 : 40-1, 40-5, 40-6, 41-1, 41-2, 41-6, 43-2, 45-3, 46-5(!추천!), 47-5 / 레제로 5-4


32. 1억불고양이  100만 달러의 고양이1억 달러의 고양이  ★★

 - 9주년 행사 기념 캐릭터로 크리티컬 100%인데다 선딜이 빨라서 체력 낮은 메탈적 잡는 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 레제로 2-5에서 Z 성재료 파밍할 때 성뿌공략에 필요한 핵심캐릭터로 처음에 나오는 메탈 멍뭉이를 바로 잡아 성뿌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신레전드 4성플할 땐 메탈 코알락교, 메탈 대갈이군 나오는 스테이지는 무조건 넣어야 하고 슈퍼메탈 하마양이나 메탈레오파드가 아닌 메탈적 나오는 스테이지에선 다 넣을만합니다. 
(슈퍼메탈 하마양이나 메탈레오파드는 1억불고양이 데미지에 비해 너무 체력이 높아서 의미없습니다.)

 - 신레전드 스테이지 중에서 쓸만한 스테이지를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강력추천: 30-4, 33-6, 37-3, 38-2, 44-2
그 외 19-4, 21-3, 22-2, 25-6, 26-5, 28-6, 33-1, 33-4, 33-5에서도 쓸만합니다.

※ 48-1: 처음에 메탈멍뭉 잡을 때 쓸만하지만 반드시 넣을 필요까진 없습니다. 속공으로 플레이하려면 쓸만합니다.



33. 고양이 악마 각하     ★★★

 - 악마적 한정 갓캐로 비슷한 캐릭터인 네코쿠마(갓파Jr. 강림클리어시 획득캐릭터)보다 모든 스펙이 같거나 더 좋습니다. 

 - 특히 선딜이 6f로 짧아 접근했을 경우 왠만하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선공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악마적과 고양이 악마 각하가 대치했을 경우를 모든 악마적에 각각 적용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 악마적과 고양이 악마 각하의 사거리, 이동속도, 선딜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확인해본 결과 고양이 악마 각하는 많은 악마적에게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결과는 아래 이미지 자료에 정리했습니다.)




 - 위 자료 참고해서 신레 또는 레제로 4성플에서 고양이 악마 각하가 먼저 공격할 수 있는 악마적이 나올 경우 고양이 악마 각하 쓰는 게 좋습니다. (특히 악마고릴라 잡는 데 도움됩니다.)
(※ 4성플은 아니지만 참고삼아 12.7에 나온 악마적 세뇌고양이 보스들과 고양이 악마 각하의 1:1 대치결과도 올렸습니다.)

 - 하지만 고양이 악마 각하 쓸 때 사거리 165 라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네코쿠마보다 사거리가 길어지긴 했지만 (네코쿠마 140 < 고양이 악마 각하 165) 165라는 사거리는 4성플에서도 짧은 편입니다.

    - 예를 들면 악마적 맷집캐인 고양이 콘 (사거리 170), 고양이 나무통 (사거리 300) 또는 악마적 대항 공격무효를 가진 마타도르 (사거리 190)와 고양이 악마 각하를 같이 쓸 경우 고양이 악마 각하의 사거리가 셋보다 짧아 고양이 악마 각하가 앞에 서게 되 맷집, 공무캐의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 그러므로 고양이 악마 각하가 앞에서 적에게 맞지 않도록 하려면 사거리 짧은 고방인 주먹밥, 아미고, 꼬맹이 고양이, 꼬맹이 고무, 꼬맹이 라이온, 강시, 금화, 소란, 볼더 등을 써서 막아야 합니다. (1~3성플일 경우 슈레의 세뇌고양이도 고방으로 사용가능)

안 쓰는 알 캐릭터를 2진으로 알 형태로 만들어 고방으로 쓰는 것도 고양이 악마 각하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선인장, 꼬맹이 섬, 꼬맹이 쟈라미 (셋 다 사거리 140) 같은 딜탱캐를 고양이 악마 각하 앞에 세워서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고양이 악마 각하는 악마적에게 극뎀이 들어가 기본 75600(15120의 5배)의 데미지가 들어가며 초수특효가 있어서 악마초수에겐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아직 악마적 대항 보물이 없어서 네코쿠마와 같은 극뎀 특성이어도 데미지배율은 검은적, 좀비(X6)보다 낮은 5배입니다.)

예를 들어 악마 초수인 느르가보르가의 경우 고양이 악마 각하가 먼저 공격가능한데다(위 이미지 자료 참고) 초수특효가 있어서 한번 공격에 15120 X 5(극뎀) X 2.5(초수특효) = 189000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 같은 악마초수인 랑그마스터의 경우 공격불가라 따로 멈춤메즈를 걸지 않는 한 189000 데미지를 넣을 수 없습니다.)

정리하면 고양이 악마 각하는 많은 악마적에게 먼저 공격할 수 있고 데미지 크므로 먼저 공격가능하면 적극적으로 채용추천! 
고양이 악마 각하의 생존력 높이려면 165보다 짧은 고방 또는 딜탱캐를 같이 쓰는 게 좋습니다.


34. 꼬맹이 드래곤 꼬맹이 고양이 도마뱀 꼬맹이 고양이 드래곤 꼬맹이 고양이 킹드래곤    ★

 - 본능 받기 전엔 사거리만 길었지 가격 비싸고 단일공격이라 가성비 낮은 캐릭터였는데 본능 받고 나서 4성플 해결사가 되었습니다.

 - 공, 체는 물론이고 열파무효, 살아남는다, 소파동 전부 다 쓸만해서 NP 있으시다면 가급적 풀업 추천합니다.
   (우선순위: 열파무효 → 소파동 → 공격력 (여기까진 적극권장) → 체력 → 살아남는다 (NP 남으면 추천)) 

 - 꼬맹이 드래곤이 공격받을만큼 사거리 긴 적이 있거나 돈이 부족한 스테이지 외에는 구레, 신레, 레제로 4성플까지 범용적으로 쓸만합니다.


35. 번외: Ex 캐릭터 중 쓸만한 콜라보 캐릭터

  - 35-1. 메르크  메르크메르크CC냥코와 메르크CC   크리확률 20%로 높은편이라 크리캐릭 부족할 때 한방딜로 쓰기 좋습니다.

  - 35-2. 유술사 유술사유술사CC냥코화 유술사CC   보어류 멈출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 35-3. 구데베네냥코 구데타마 냥코구데오므 냥코구데베네 냥코   파동무효 고방 필요할 때 쓸만합니다.

  - 35-4. 세이버 오르타 고양이 세이버영령 고양이 세이버고양이 세이버 오르타  각종 메즈 무효가 있어서 메즈무효 고방 부족할 때 쓸만합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10 명 참가
  •  
  •  
  •  
  •  
  •  
  •  

5.0    평가하기

  • 최신순
  • 인기순
  • 평가순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댓글 17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17건 l 1/1 페이지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Ex에선 레벨, 본능 관련해 설명할만한 캐릭이 얼마 없지만 레어는 많은 설명을 해야하는 캐릭터가 다소 있어서 레어 다루는 2편에선 이 글보다 좀 더 설명이 충실할 거라 생각합니다.

    4성플 도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17 H.R Kim   신고 2022-09-04

    소중한 공략이네요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14 백슬리   신고 2022-09-04

    좋아요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18 하리뽀010   신고 2022-09-04 감사합니다 신레 4성플할때 참고할게요~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넵 도움되시길 바랄게요~
    0
  • 닉네임
    Level 18 올마린   신고 2022-09-04 굿굿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3 푸른눈알   신고 2022-09-04

    이정도면
    공팁 아닌가요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사실 신레 4성플이란 게 현재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관심있는 컨텐츠가 아니어서 공팁갈만한지 확신이 안 들어서 소소한팁에 썼는데 생각 이상으로 인기가 좋네요 공팁으로 옮기겠습니다.
    0
  • 닉네임
    Level 49 qwerty9573   신고 2022-09-04 공략으로 ㄱㄱㅅ


    중기캣 설명에서 다크라이더와 체력 비교가 나오는데 다크라이더는 엄강이기 때문에 검적 상대 체력은 다크라이더가 훨씬 높습니다. 사거리도 다크라이더가 약간이나마 더 길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기캣이 한 방이라도 때리고 죽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이속 차이 때문일 겁니다.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맞는 말씀입니다. 좋은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 반영해서 중기에 대한 내용 일부 수정했습니다.

    사실 처음엔 사람들에게 그리 관심있는 컨텐츠는 아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공팁갈만한 글은 아니지 않을까 싶어서 소소한팁에 썼는데 생각보다 인기가 있어서 공팁으로 글 옮겼습니다.
    0
  • 닉네임
    Level 18 etomidate   신고 2022-09-04 경험에서 나온 소중한 정보네요. 본능 및 본능옥 작업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레어캐릭에 대한 글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0
  • 닉네임
    Level 30 HyeonsK   신고 2022-09-04 정말 좋은공략이네요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잘보고갑니다.
    0
  • 닉네임
    Level 21 너어무어렵다   신고 2022-09-04 넵 곧 레어캐릭에 대한 글도 정리할 예정인데 그 글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리플 페이지 이동  1 

리플쓰기

카드 아이콘 이모티콘 주사위
닉네임
글번호 글제목 닉네임 글작성일 조회수
1,064,816 [소식&정보]한판 일정 4/22~5/6 (4) 추천 2 22:32:37 647
1,064,815 [잡담]대나무공주로 아이언샌드 3성클 17:15:58 173
1,064,814 [잡담]통조림을 더이상.. (2) 16:43:26 289
1,064,813 [자랑]자랑? 인거 같은 신기한 일 (3) 추천 1 15:36:45 291
1,064,812 [잡담]유랭 2만 달성했습니다. (3) 추천 1 11:47:09 225
1,064,811 [질문]울슈레 진화 우선 순위 질문 드립니다. (4) 09:08:21 307
1,064,810 [잡담]부계 루리 초본 해방 (1) 추천 1 07:56:51 257
1,064,809 [자랑]3확뽑 02:32:03 248
1,064,808 [클리어 인증]신레 4장 2성 01:13:42 75
1,064,807 [클리어 인증]After story 졸업식 당일 00:05:50 104
1,064,806 [클리어 인증]속편 4월 강습 23:32:50 34
1,064,805 [클리어 인증]속편 4월 강습 23:15:41 25
1,064,804 [잡담]울트라 대나무 공주 GOOD (4) 18:32:36 631
1,064,803 [자랑]냥코학원 100뽑 추천 1 12:56:53 384
1,064,802 [잡담]일본판 뭐죠 (1) 추천 1 12:24:08 543
1,064,801 [자랑]11.5주년 시작 (2) 추천 1 11:27:32 728
1,064,800 [자랑]이스타 1확 (1) 10:30:13 189
1,064,799 [잡담]십리콘밸리는 대나무공주를 위한 무대군요 (1) 2024.04.17 472
1,064,798 [클리어 인증]해적왕 먹자골목 4성 2024.04.17 83
1,064,797 [잡담]가마토토대박! (2) 추천 1 2024.04.17 337
1,064,796 [자랑]올만에 글올리네요..리더십 500 2024.04.16 217
1,064,795 [소식&정보]일판 일정 4/17 ~ 5/1 (2) 추천 1 2024.04.16 1,307
1,064,794 [잡담]전에 올렸던 문제 정답+해설입니다 추천 1 2024.04.16 203
1,064,793 [클리어 인증]이디 획득 추천 1 2024.04.16 159
1,064,792 [질문]간호사말고 본능으로 초현자특효가있는캐릭이.. (2) 2024.04.16 339
1,064,791 [질문]미쿠 5확뽑 했는데 멈추는게 맞을까요? (7) 2024.04.16 641
1,064,790 [잡담]플티뽑 (2) 2024.04.16 448
1,064,789 [잡담]플티뽑 2024.04.16 363
1,064,788 [자랑]플티 뽑 2024.04.16 368
1,064,787 [질문]NP충전법좀 알고 싶어요 (3) 2024.04.16 391
1 2 3 4 5 6 7 8 9 10  맨끝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0,000원
11,0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5,5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