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그리앱

헝그리앱 공식어플 Download

한판 일정 4/22~5/6

효율적인 본능작(본능 필수캐, 본능 우선순위)   +50

  • 5.0
  • 9
  • 등록일 : 2022-02-09 14:40:31
  • 수정일 : 2022-02-09 16:32:18

 안녕하세요. 이번엔 효율적인 본능작과 관련한 공략입니다. NP를 어떻게 투자할지,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투자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고 또 잘 모르고 좋다는 얘기만 듣고 고인물이 찍는 본능을 너무 일찍 풀본능했다가 NP가 모자라 후회하는 경우도 더러 있어서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능작에는 NP가 매우 중요하고 또 NP를 환불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중요한 캐릭터 위주로 효율적으로 투자하셔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가급적 간결히 작성하려고 했지만 이런 점 때문에 필요한 정보는 상세하게 설명했으니 다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NP관련 좋은 공략들이 헝앱에 있으니 그 공략들을 보고 기본적인 이해를 한 후에 읽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경험과 주관적 의견들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과도한 태클이나 원색적 비난은 자제 부탁드리고 댓글을 통한 질문이나 건전한 비판은 환영합니다. 참고로 필자는 글에 나오는 캐릭터 중 주먹밥, 중기 CAT을 제외하고는 다 본능작을 했습니다. 본능작 주먹밥은 사용해보지 못했고 중기 CAT은 지인 계정으로 사용해보았습니다.

 

# ex 캐릭터

기본적으로 본능작에는 np가 매우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요도가 떨어지는 대다수의 ex 캐릭터들은 본능작을 아낄수록 이득입니다.

언급할만한 캐릭터들 위주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언급이 안된 캐릭터는 np투자를 고민해볼 가치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주먹밥

본능 자체는 잘 받았으나 풀본능을 하더라도 사용처가 제한적, NP투자대비 효율이 떨어지고 다른 캐릭터들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1) 코스트가 비싸기 때문에 풀본능하더라도 범용적인 고방으로 사용하기 어려움

2) 독데미지 무효는 희소한 특능이지만 독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신레는 배율이 높아 일반 공격에도 금방 나가떨어지기 때문에 독무효 특능이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함

3) 까다로운 상태이상 무효는 유용한 특능으로 4성이나 일부 스테이지에서 유리하지만 다른 캐릭터로 어느정도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추천


주먹밥이 없어도

-> 4성이 아닌 스테이지: 데스하데스(, 느리게 워프 무효), 베이비카트(정지무효), 꼬키리(상태이상무효), 라스트보스(,상태이상무효) 등 독데미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태이상에 대응할 수 있는 캐릭터는 꽤 많고(아카네 같은 콜랍캐나 무희 이즈, 흑슬리 같은 블아가 있으면 더더욱) 느리게나 정지를 거는 적들은 그리폰, 각무, 본능작 캉캉, 반인어, 블랑카 등의 속공캐, 헬옹, 베이비 등의 딜탱캐로 타개할 수 있습니다. 독데미지가 있는 좀비제비는 네코프랑켄베어 등으로 빠르게 제거하거나 터키 등의 캐릭터는 사거리 긴 캐릭터로 제거할 수 있고 살아남기가 있는 강시와 값싼 고방으로 막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고인물이라면 골드바고양이 3진으로 독데미지를 주는 적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4: 정지무효 고방인 꼬맹이벽, 거북카, 이속본능 강시 등으로 충분히 해결가능합니다. 신레전드 4성에 들어가면 정말 고인물일텐데 그때는 황다래를 통해 골드바 고양이 3진을 해서 독공격하는 터키와 좀비제비를 수월하게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2. 중기 CAT

다크라이더 다음으로 ex에서 투자할만한 좋은 본능을 받았습니다. 다만 가급적 본능작을 하지말고 다크라이더에 NP를 투자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1) 장점 : 본능작 시 범위공격에 검적초뎀이 있는 귀중한 ex캐가 됩니다. 공격력 다운특능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2) 단점 : ex의 그리폰처럼 검적대항 속공딜러로 활용은 가능하나 체력이 낮아 양산어려움 즉, 공격은 되지만 수비가 어렵다, 4성이 아니라면 석공냥돌이 등의 값싼 양산딜러, 그리폰, 칸나, 백호, 쌍장성 등 검적대항울슈레와 봄버와 같은 좋은 메즈캐로 충분히 대체 가능하고 4성에서도 다크라이더가 범용성이 훨씬 뛰어나고 검적대항으로도 밀리지 않기 때문에 중기에 NP를 투자할만한 메리트가 떨어짐

본능을 투자한다면 검적 초데미지, 기본 공격력 정도만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P가 많다면 체력까지 찍어서 낮은 체력을 조금이나마 보완해줘야겠죠.

 

3. 다크라이더

ex에서 본능 필수캐라고 한다면 저는 다크라이더 하나를 꼽고 싶습니다. 물론 안찍어도 되긴하지만 풀본능해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그 이유를 좀 알아보자면

1) 다크라이더는 2속성 엄강캐로 공수가 모두 가능하며 공속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코스트가 무겁고 단일이라는 한계가 있었는데 본능이 추가되면서 코스트를 1140원까지 크게 감소시키고 파동공격을 통해 단일의 약점을 보완하고 딜능력을 향상시킴

2) 파동확률은 낮으나 공속이 빠르고 양산이 가능한 코스트에 들어왔기 때문에 파동이 꽤 자주 터지는 편

3) 중기 CAT과 다르게 2속성에 대항이라 4에서 활용도가 높고 그 외에도 좋은 자체스펙으로 사용처가 다양

 

다양한 사용처 예를 좀 들어보면

- 기본스펙이 좋고 공속이 빨라 사거리에서 지지만 않으면 빠른 공속과 파동으로 속성상관없이 많은 적에 대응할 수 있음. 히트백이 적은 적에게는 빠르게 딜을 누적, 히트백이 많은 적은 탱탱볼로 만들어 접근을 못하게 하면서 대응가능(4에서는 사거리 긴 적만 아니면 범용딜러로 매우 자주 채용)

- 빠른 공속과 파동특능으로 메탈적을 고방으로 막으면서 다크라이더를 쌓아 파동으로 뒤쪽의 적들을 견제하는 변형 플레이 가능

- 일반적으로 느린 이속은 단점인데 다크라이더는 느린 이속을 이용해 초반 앵벌이가 가능합니다. 다크라이더 숫자를 조절하면서 천천히 돈을 모아 딜러를 뽑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줌

- 신레 4성에서도 빠른 공속을 이용해 고뭉이와 잉글릭스에도 대항하면서 쉽게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고방, 메즈와 함께라면 고대보어를 빨리잡는데도 유용합니다.

- 당연히 초극게릴라를 비롯한 검적스테이지에서는 항상 픽할만한 캐릭터

본능작을 한다면 공격력다운 무효만 보류해두고 풀본능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을 읽다가 캐릭터 하나를 누락했다는 점을 발견했네요.

4. 아미고(피버 3진) : 고인물 한정으로 열파무효 고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 열파무효 정도는 투자해도 됩니다. 이것도 신레에서 열파무효캐가 없어서 힘든 경우에만 해주면 됩니다. 아직까진 신레4성이 덜나와서 많이 쓰이진 않아요.


이외에는 본능작할만한 ex캐릭터가 딱히 없다고 봅니다. 악마대항 본능을 받은 ex캐릭터도 있는데 아직 악마 본능이 많이 나오지 않았고 되게 좋다고 할만한 본능이 없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P는 정말 귀한 재화입니다. 일단은 악마가 많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기다려보세요. 결국 본능작할만한 ex캐릭터는 아직 다크라이더 하나라고 봅니다.

 


#. 레어 캐릭터

제가 생각하는 본능작 우선순위 순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쥬라

쥬라는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메탈적이 나오면 무조건 쓰는 캐릭터입니다. 날려버린다 내성을 제외하고는 풀본능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초반에는 NP수급이 어렵기 때문에 크리티컬 확률 업만 풀본능하고 다른 본능은 보류하셨다가 다른 필수캐들도 투자해준 뒤 여유가 되고 메탈은 힘들다면 다른 본능도 조금씩 손을 대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추천 순서는

크리티컬 확률 업> 생산코스트 할인> 기본공격력 업> 체력 업 순서입니다. NP가 부족하다면 최소한 크리티컬 확률 업은 풀렙 찍으시기 바랍니다.

 

2. 강시

이속 본능을 다 찍으면 광벽과 속도가 같아져 공격력이 강한 적을 상대로 범용고방으로 채용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여유가 된다면 체력인데 강시 플렙이 많이 높은 고인물 아니라면 일단은 이속만 찍어두세요.

 

3. 라면의 길

천사대항 만능 방패이자 돈수급이 잘될 때는 범용고방으로도 사용하는 갓캐입니다. 어디까지나 수비 역할이기 때문에 체력본능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고인물의 경우 공격력까지.. 그 외에는 사치입니다.

 

4. 법사

속성 천사 하나만 해방하시면 됩니다. 천사속성을 해방하지 않아도 어떻게 버텨낼 수는 있지만 해방했을 때 훨씬 효율적이고 사용범위도 넓은 편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여기까지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5번부터는 용도와 NP 수급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5. 인어

예전만큼의 메리트는 없습니다. 해방한다면 살아남는다 본능만 풀본능 찍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1,2,3,4까지는 어느정도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 인어는 다크라이더보다 후순위라고 생각합니다. 다크라이더를 해방시켰을 때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물론 다크라이더는 NP가 매우 많이 듭니다만.. 법사까지 본능을 찍었다면 인어부터는 신중하게 투자하세요.

 

6. 신레 유저가 고대종 대항으로 투자할만한 본능

건맨 고양이/고양이 의사 : 속성 고대종만 해방하시면 됩니다. 다만 신레 4성을 대비하거나 현대고양이를 얻기 힘든 경우가 아니라면 빨리 해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캐릭풀과 NP 수급량에 따라 결정하세요. 아무튼 해방한다면 고대종 대항으로는 쓸모가 있습니다.

 

7. 밸리댄스-> 속성 악마만 해방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악마대항 고방으로 채용할 일이 있습니다. 마계편 진행중이거나 악마적이 나오는 신레전드에 진입하지 않았다면 보류하세요.

 

8. 라만사

정지라는 좋은 메즈와 비교적 긴 사거리를 갖췄으나 단일이라는 취약점이 있는데 파동을 풀렙 찍으면 나름 쓸모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NP가 많거나 고인물의 영역입니다. 예능용의 측면도 있구요.

 

#슈퍼레어 캐릭터


1. 캉캉

본능작 역변의 케이스로 속성 에일리언을 제외하고 모든 본능을 찍어야하는 캐릭터입니다. 개인적으로 쥬라 크리업 라길 체력, 강시 이속 정도, (하나 더 하자면 법사 천사)만 찍고나면 바로 투자를 해줘야할 갓캐입니다. 냥코는 결국 울슈레 게임인데 캉캉이 있으면 빠르게 돈을 수급해 울슈레를 빨리 뽑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방 딜이 강하고 체력도 좀 되는 편이라 막타를 쳐서 돈 2배 특능을 잘 발동시켜줍니다.

 

투자 순서는 2-> 이속-> , 체 순서입니다. 속성 에일리언은 NP가 많지 않으면 보류하세요.

 

2. 반인어

뜬적대항캐이면서 속공캐로 채용할 일이 종종 있으니 이속만 풀업시켜주시면 됩니다. 다른 필수본능들을 찍고 여유로운 상태라면 공격까지.. 근데 대부분의 경우 반인어 공격까지 찍을만한 NP여유는 많이 안나올겁니다.(무과금이라면 더더욱)

 

3. 연어알

코스트 정도는 찍어줄만합니다. 우주편 1200원 출격제한이 있어서 우주편 전까지는 코스트 1200될 때까지만 찍고 우주편 끝나고 풀로 찍으시면 됩니다. 빨적 대항으로는 언제나 방패로 유용하기 때문에 코스트 다 찍었고 NP가 충분하면 체력도 찍으면 좋긴 합니다.

 

4. 콤비

신레전드 진입해서 고대종 대항으로만 쓰는 녀석인데 고대종이 어렵다면 공체 정도만 찍어보세요. 신레 본격적으로 하는데 캐릭도 너무 약하고 답답해서 빨리 밀고 싶다면 공체 공격력다운 다 찍으면 좋긴한데 공격력 다운까지는 웬만하면 찍지마세요.

 

이외에는 슈레 본능 안찍어도 된다고 봅니다. 검적용으로 딜리버리를 찍어도 되긴 한데 저라면 4성에서도 활용가능하고 여러모로 더 좋은 다크라이더를 찍겠습니다.

 


#울슈레


1. 헬옹마

이건 본능투자 우선순위면에서 보면 울슈레의 캉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캉캉은 돈 2, 이속정도 찍을 수 있으면 바로 찍어도 되는데 헬옹마는 파동 내성 제외하고 풀본능할 수 있는 NP가 모였을 때 한번에 찍는게 좋습니다.

 

공업, , , 코스트 할인 전부 주옥같은 본능들이니 다 찍으세요.

 

2. 그리폰

헬옹마 다음으로 울슈레 본능을 찍는다면 단연 그리폰입니다. 공업>>체 순으로 추천드리나 얘도 워낙 좋기 때문에 느리게, 멈춘다 내성 빼고 다 찍는다고 생각하세요.

 

3. 데스 하데스

신레에서 굉장히 중요한 탱커입니다. 본능은 체력 정도만 찍으셔도 되고 그 위는 NP가 많은 분들만 찍으시되 더 투자한다고 해도 공격까지면 정말 충분합니다. 제가 더 찍어봤는데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4. 가네샤

풀본능시 강력한 원범캐가 됩니다. 공격력 업과 공격 특능만큼은 꼭 다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여유가 된다면 체력과 날려버린다 무효까지 찍으시면 좋습니다. 날려버린다 무효 같은 경우는 두더더지 같은 까다로운 밀치기 원범적에게 강한 한방을 선사할 수 있어서 의외로 유용합니다.

 

5. 크로노스

픽률이 정말 높기 때문에 공격력은 무조건 다 찍는게 좋고 다음은 이속인데 이속같은 경우는 한번 빨라지면 환불해서 다시 느리게 만들 수가 없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이속인지 확인해가며 천천히 찍으세요. 저같은 경우는 4렙까지 찍고 써보다가 10렙까지 올렸습니다.

워낙 픽률이 높은 캐릭터라 다른 필수캐릭터들 다 했다면 체력과 저주내성까지 찍어줄만합니다. 저주내성을 풀본하게 되면 굉장히 빠른속도로 저주에서 벗어나 사실상 저주무효캐가 됩니다.

 

풀본능할지 일부만 찍을지는 선택이지만 위 1~5는 사실상 본능작 필수캐입니다. 지금부터는 필수캐를 찍은 후에 선택적으로 찍을만한 캐릭터들입니다.

 

6. 테사란

강력한 원거리 한방딜러이기 때문에 필수캐들을 다 찍었다면 투자해줄만합니다.

투자한다면 크리티컬 확률업> 공격력만 찍어주시면 됩니다. 다 찍으면 상당히 강력하긴합니다. 물론 단일이라 사용처가 제한적이니 감안하고 찍으세요.

 

7. 포세이돈

좀비, 메탈 대항 캐릭터인데 본능작 시 대항 속성 상대로는 무쌍을 찍고 범용적으로도 기습딜러 용도로 사용처가 꽤 많습니다.

본능작 순서는 혼신의 일격> 공격> 공격무효> 체력 순인데 일단은 혼신의 일격과 공격까지만 먼저 찍으세요. 여유가 된다면 공격무효와 체력까지 다 찍으시면 정말 좋습니다.

 

8. 아마테라스

포세이돈, 테사란보다 후순위라고 생각합니다. 암테는 굳이 안찍고 안쓰셔도 상관은 없는데 찍어주면 덱짜는데 효율성이 있고 좀비와 속성적이 섞여나오는 스테이지에서는 나름 밥값은 하기 때문에 투자 순서 정도 안내하겠습니다.

속성 좀비> 기본 공격력 정도 투자하시면 정말 충분합니다. 암테까지 투자할만큼 NP가 많지 않고 좀비가 힘들다면 속성 좀비만 해방해보세요.

 

9. 카이

마계편이 힘든데 빨리 깨고싶다면 해방해볼만합니다. 마계편이 그렇게 어렵지 않고 악마 대항 신레도 어려운 편이 아닌데다 악마대항으로 어떤 본능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아직까진 비추하고 싶습니다만 찍어주면 꽤 유용한 것이 사실입니다. NP가 충분한 고인물이고 저처럼 기다리는 것을 싫어한다면 찍어보세요.

 

10. 사라만다

고인물들도 잘 찍지 않는 본능이지만 저는 재미로 찍어봤습니다. 코스트가 비싸기 때문에 뽑기가 다소 힘들기도 하고 다 찍더라도 범용적으로 쓰는 캐릭터는 아니기 때문에 NP가 남아도는 고인물이 아니면 비추천합니다.

하지만 속성 고대종> 고대의 저주 무효> ,체를 찍어서 써봤을 때 검적, 고대종 확정 밀치기라는 특능과 빠른 이속과 공속은 꽤 매력적인 옵션이긴 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고대종, 검적 상대 라인 유지에는 탁월하고 고대종 위주 스테이지나 고대, 검적이 섞여나오는 스테이지라면 확실히 채용해볼만합니다. NP가 남아돌고 고대가 많이 힘들다면 속성 고대종과 저주무효 정도만 찍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순위는 콤비보다도 후순위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저라면 안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 있는 캐릭터 이외에는 굳이 울슈레 본능작까지는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여기있는 캐릭터 중에 하나도 없다면 해야할건 엄한 캐릭터에 본능투자할게 아니라 위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뽑기로 뽑는게 우선순위입니다. 갓즈 확정, 다군 확정 및 축제 등으로 좋은 울슈레 얻으시고 아직 없다면 레어와 캉캉 본능작부터 하세요.

--------------------------------------------------------------------------------------------------------------

일단 이들 캐릭터가 모두 있다는 전제하에 개인적인 추천순서는(전제가 말이 안되니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ex, 레어, 슈레, 울슈레 간의 우선순위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으니 참고만!!)

쥬라>강시, 라길> (법사)> 캉캉> 헬옹마> 그리폰> 다크라이더> 반인어,(연어알)> 하데스, 가네샤> 크로노스> 포세이돈, 테사란 이 정도 봅니다. 나머지는 본인에게 필요한 쪽으로 잘 선택..

여기서 레어는 많이 빠져있는데 4성을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시점에 따라 우선순위는 달라지고 우선순위는 철저히 선택의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생각이 다를테니 참고만 하세요. 요즘 이벤트 스테이지로 무지개 개다래 씨앗을 어느정도 얻을 수 있지만 초반유저라면 많이 얻기는 힘들기 때문에 갓즈는 자동적으로 본능작 후순위로 어느정도 밀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효율적인 본능작에 대한 공략이었는데 뉴비분들부터 고인물분들까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하지만 필요한 정보는 가급적 빼지 않고 작성해봤는데 전달이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이나 평가남겨주시면 감사할 것 같고 질문이나 피드백은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공략을 평가해 주시면 밥알 20개를 드립니다!
5.0

9 명 참가
  •  
  •  
  •  
  •  
  •  
  •  

5.0    평가하기

  • 최신순
  • 인기순
  • 평가순
헝그리앱 이벤트 진행중인 이벤트 5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이벤트 배너
  • 댓글 33
  • 댓글 쓰기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

리플

33건 l 1/0 페이지
  • 닉네임
    Level 34 ssadi  +1 신고 2022-02-09

    NP 효율적 운용에 많은 도움 될듯합니다!
    1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50 두둠칫128  +1 신고 2022-02-09

    인어를 왜 후순위에
    0
  • 닉네임
    Level 01 타에르모뮴  +1 신고 2022-02-09 닼라같이 4성 캐리하는 유닛도 아니고
    뜬적상대로 엔드스펙까지 쓰는 유닛도 아니고
    스피드한 클리어를 돕는 캐릭도 아니고
    한 플러스 삼십 넘는거 아니면 독보적인 스펙도 아니고
    열파적 상대 고방으로도 강시나 피버본능이 낫고
    결국엔 7이런 사람들이 어디어디 카메라 1캐 이런거 하면서 거품낀 케이스
    1
  • 닉네임
    평가단 woff  +1 신고 2022-02-09 윗 분이 말씀해 주신대로 사거리도 애매, 특화성도 없고 성능도 탑급은 아니며 양산 딜러는 메타에서 밀리고 있고, 더군다나 4성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역할인 것도 아닌데다, 본능도 공체랑 살아남기 외엔 실질적인 쓸모도 없으니 후순위로 밀릴 수 밖에 없다보네요.
    0
  • 닉네임
    Level 50 두둠칫128   신고 2022-02-09 뉴비들을 위한거니 후순위로 미룬건 뭐라 안하는데
    카메라 평가를 이렇게 하시는거는 카메라를 안써보셨거나
    카메라를 쓸 줄 모르는걸로밖에 안보입니다

    카메라를 써본 사람이라면 얘가 특화성이 딸린다느니
    대체 가능한 역할이느니 소리 절대 못합니다
    다른분처럼 엔드스팩까지 못쓴다는 소리도 못하고요
    0
  • 닉네임
    Level 26 뉴욕타임즈  +1 신고 2022-02-09 인어(카메라맨).. 진짜 좋은데~ ㅎ
    80렙 넘어가면.. 꽤 좋아요. ㅎ
    닥라 카메라맨 둘 다 풀본인데..
    둘다 진짜 좋다고 느낍니다. ^^
    0
  • 닉네임
    Level 32 QueSti0n   신고 2022-02-09 이게 저는 아직 풀본능은 아니고 카메라맨 50+45에 살아남는다+공격력까지만 투자했는데 레어 특성상 물론 이제 막 본능 투자하고 레어렙 낮을 땐 실감하기 힘들겠지만 레어 특성상 뽑기에서 중복 +레벨 제법 많이 올라간다는 걸 감안하면 고레벨 효율 잘 뽑는 게 탱커 레어(라면, 파이터, 위성 등), 엄강 및 양산형 딜러 레어 캐릭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퍼펙트, 카메라맨)
    풍냥탑 50층에서나 갓파 상대로 헬옹마-흑슬리 없을 때 본능 카메라맨 쓰는 것도 권장되는데 카메라맨은 충분히 높게 평가해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윗분 의견과 같이 느린 이속이나 사거리가 짧은 건 흠이지만 일본 굇수 유튜버 '7'의 기행플만으로 카메라를 높게 보는 것은 아니고요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저도 인어고양이가 98레벨이고 본능도 투자했는데 개인적으로 본능작의 측면에서 다크라이더만큼 효율적이라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4성에서 픽률도 많이 낮은 편이고.. 누구나 쉽게 레어 플렙 30~40까지 가는건 아니기 때문에 다크라이더 본능이 오히려 뉴비일수록 더 찍어줘야하는 본능이라고 생각해요. NP가 많이 드는 것은 맞지만 플렙없이도 4성을 캐리하고 다양한 맵에서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가 다크라이더라 인어도 좋지만 제가 우선순위로 제시한 캐릭터보다는 좀 더 후순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인어 자체는 좋은 캐릭터지만 본능의 효율성으로 비교한다면 저는 다크라이더라고 생각해요. 안찍거나 살아남는다만 찍어도 밥값을 하는 캐릭터기도 하고 메타에 잘 맞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아서요.. 그리고 인어는 안찍어도 좋지만 다크라이더는 찍으면 환골탈태하는 수준이고 다재다능해서 활용처도 많아지다보니 인어는 쥬라 라길 강시 다크라이더보다는 좀 더 후순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2 QueSti0n   신고 2022-02-09 저도 공감가는 게 환골 탈태를 기준으로보자면 다크라이더(스텟 및 새로운 공격-파동), 쥬라(확률 및 스텟), 라길(체력) 이것들은 스테이지 클리어 및 탱-딜에 있어서 중요한 항목으로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강시는 카메라에 비해선 조금 차순위이지 않나 싶네요. 물론 np 이속만 투자해도 된다는 면에선 더 효율적인데 스테이지 클리어 가능성 높여준다는 면에서 보면 고방 보조로서의 강시보단 양산 딜러로서 카메라가 더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해봅니다.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다른 의견이지만 다들 건전한 피드백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26 뉴욕타임즈   신고 2022-02-09 쥬라 라길 캉캉은 이견이 없을 1순위급 본능작 애들 맞습니다. (동의)
    님 견해를 들어보니 카메라맨보단 다크라이더가 더 효율적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초중반 유저, 또는 이제 막 4성에 들어서는 유저라면 더욱요~
    0
  • 닉네임
    평가단 woff   신고 2022-02-10 카메라를 너무 박하게 평가한건 인정합니다.
    아무래도 np 투자를 미루라는 의미에서 한 말이 세게 나간 것 같습니다.

    카메라의 성능이 여전히 좋은건 사실이지만 갈 수록 심화되는 파워 인플레, 열파 무효캐들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2017년 부터 카메라로 갓파깨던 시절까지이어져온 카메라의 명성만큼의 메리트는 현재 줄어들었으며, 신레 4성에서 열파를 사용하는 적이 아직 나오지 않았기에 아직까지 4성에서는 카메라가 꼭 풀본이 아니더라도 진행에 무리는 없다고 생각하는게 제 견해입니다.
    (플레이 방식의 차이도 인정합니다. 전 카메라를 열파적 상대 고방, 4성에선 주로 양산 딜러로 채용하는데 플레이 방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각자의 의견도 다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의 말씀 드리며, 더 이상의 의견 교환은 즐겁자고 하는 게임, 커뮤의 취지에 맞지 않다 보고 이견이 좁혀질 것으로 보이진 않으니 이만 말을 줄이겠습니다.
    0
  • 닉네임
    Level 01 먹다남긴빵  +1 신고 2022-02-09 쥬라 크리는 5렙이 만렙이에요! 수정해주세요
    뉴비로서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1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수정했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2 QueSti0n  +1 신고 2022-02-09 법사는 조금 미묘한 게 사거리 250이면 천사 본능 해제시 도베르, 엔젤 보어, 천사 부타, 대몽이까지 커버 가능하지만 도베르(열파 150~350)나 천사부타(전방위 -340~340)의 공격 범위에 노출되고 같은 양산형 천사 느리게 메즈로 대나무 공주 및 고양이 클래식을 생각해보자면 생각보다 투자 가치가 높다고 봐야할지 조금 의문입니다. 물론 NP 더 투자해서+4성플에도 활용 가능한 레어 등급이란 점에서 의의는 있기에 법사의 본능 순위에서 천사 개방 순위는 높지만 전체적인 활용 방면에서 효용성이 높은가에 관해선 조금 의문..

    카메라는 오히려 법사보다는 좀 더 높게 순위를 봐야한다고 생각하는게, 100% 생존에 느린 이속에 양산성이 높아서 좀비 대항 및 열파적 상대로도 잘 쓰이는 지라 법사보다는 좀 더 높게 봐줘야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밸리댄스도 여타 악마 대항 캐릭들 좀 후순위로 투자해야하는 것과 같이, 기존에 빨간 적 대항 성능에서도 엄강-맷집 같은 생존성 높여주는 특능이 없는데 악마 대항도 공격 무효 확률에만 의존하는거라 이게 사실 유튜브 영상에서 좀 과대 평가된 면이 있는 것 같고요.

    포세이돈의 공격 무효 본능이 그동안 카운터치던 프랑켄슈타인 베어에게도 공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 점에선 좋고 각자 가진 캐릭에 따라 채용 순위는 다르겠으나 저는 아마테라스가 그래도 포세이돈 보다는 좀 더 우선적으로 투자하면 좋은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좀비킬러 개방으로 좀비 대항으로도 충분하고 여기에 베브는 1레벨만 투자하고 공격력에만 투자하는 선에서 보자면 포세이돈에 투자하는 NP보다 더 효율적인 듯.

    나머지 설명들은 전반적으로 공감합니다. 아미고 열파 본능 해방은 다른 분들께선 어떤 생각이신지 좀 궁금해지네요 ㅎㅎ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1. 법사는 어디까지나 4성용이고 플렙없이도 양산만으로 4성의 진행을 돕는다는 점에서 고평가했습니다. 신레전드 4성 넘어가고 좀 더 까다로운 적들을 만나게 되면 활용가치는 떨어지겠죠. 그래도 4성에서 라길과 법사만큼 천사상대로 유용한 캐릭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속성 천사 하나만 해방해준다는 전제하에 NP50이면 나쁘지 않구요.

    2. 좀비대항으로는 무도가와 프랑켄베어 꼬천공 복서 등의 좋은 캐릭터들이 있어서 일부 스테이지의 변형플레이를 제외한다면 좀비대항으로 특별히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열파도 살아남는다로 한번 버티지만 이 부분은 강시나 아미고, 4성이 아니라면 메탈 고양이나 열파무효 울슈레를 활용할 것 같구요..

    3. 밸리댄스는 저는 안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악마가 힘들 때 보조고방으로 하나 정도 더 채용하는 수준인데 확률에 의존하는 고방이라 안정성의 측면에선 아쉬웠습니다.

    4. 저는 암테 좀비해방, 공체풀본능, 베브1렙, 살아남는다 1렙 투자했는데 개인적으로 만족했습니다. 지금도 좀비 속성 섞이면 무조건 넣는 캐릭터구요. 하지만 포세이돈 풀본능을 한 입장에서 속성 상대 캐리력이든 다재다능함이든 암테보다 확실히 위라고 생각합니다. 제 픽률도 그렇고요. 물론 각자 캐릭풀이 다르고 풀본능 암테의 성능 자체는 개인적으로 괜찮았다고 보기 때문에 작성자님 의견도 이해가 갑니다.

    5. 아미고 열파무효는 까다로운 열파스테이지에선 확실히 쓸만했으나 아직 신레4성이 많이 나오지않아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NP50으로 열파무효고방을 얻는거니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0
  • 닉네임
    Level 32 QueSti0n   신고 2022-02-09 1번 납득,
    2번에 있어서는 저도 이전에 프랑켄슈타인 베어 나오기 이전에 꼬천공과 카메라 둘 다 병용해서 좀비들 잡던 인상이 남아서 좀비 처리로도 약간 강조하게 된 것 같네요. 물론 지금은 프랑켄슈타인 베어가 꼬천공 자리도 위협할 정도로 극데미지로 좀비 잘 잡아줘서 이건 이제 철회해야 하는 말이겠네요.
    3번도 납득
    4번은 속성 대항폭으로 생각하자면 저는 암테가 더 폭이 넓어서 암테를 더 높게 봐야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지라 이건 서로의 입장 저도 이해했습니다!
    5번도 현재까진 아미고 기본 스펙이 원체 형편 없던지라 저 같은 경우 풍냥탑 묘비석인가 좀비석 나오는데서 촘촘히 길막하는 역할 위주로 쓰던지라 활용처 늘어난 것만으로 의의가 좋아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진지한 답글 고맙습니다!
    1
  • 닉네임
    Level 17 흑수제발  +1 신고 2022-02-09

    정성추
    1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감사합니다!
    0
  • 닉네임
    Level 17 펭냥이  +1 신고 2022-02-09 NP 어디다 쓸지 고민했었는데 감사합니다
    1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09 고민이 어느정도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네요
    0
  • 닉네임
    Level 25 효제충신  +1 신고 2022-02-09

    진짜 좋은 글 ..
    조금만 더 이 글을 빨리 봤더라면 냥코포인트 낭비는 하지 않았을텐데..
    초보부터 고수까지 정말 유용한 글이네요..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10

    유용하다니 뿌듯하네요.. 다행입니다.
    0
  • 닉네임
    Level 01 ㅇㅇ환이아빠ㅇㅇ   신고 2022-02-28

    좋은 공략 감사드립니다!!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2-28

    댓글 감사해요!
    0
  • 닉네임
    Level 32 두링굴   신고 2022-07-04 뉴비라 잘 몰라서 드리는 질문인데
    캉캉의 이속이 공 체보다 우선시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아직 돈2배만 찍어놨고 .np는 더럽게 안모이고 있지만...
    공은 막타치기 좋아보이고
    체는 힛백 덜된다고 생각하면 도움 많이되 보이는데
    이속이 이 이상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서요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7-04 라인합류를 빠르게 시켜서 돈수급을 원활하게하기 위함입니다. 근데 어차피 캉캉은 에일제외 무조건 풀본시켜야하는 녀석이라 돈2배만 찍고나면 나머지는 돌아가면서 찍어도됩니다. 캉캉은 돈 빨리 모아서 울슈레빨리뽑는게 제1의목적이에요
    0
  • 닉네임
    Level 32 두링굴   신고 2022-07-04 빨리가서 돈캐와 하는거군요
    1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2-07-05 그런셈이죠
    0
  • 닉네임
    Level 04 뀨우GG4S   신고 2023-07-26 방금 추천순서대로 그리폰까지  찍고왔습니다  뭐부터 키워야할지 몰랐는데 정성글 감사합니다 ㅠ
    0
  • 닉네임
    Level 31 냥코뉴비다냥   신고 2023-11-09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요즘 본능이 너무 추가돼서 달라진 부분이 있는데 그리폰까지는 필수가맞습니다! 궁금하신거있으면 댓남겨주세요
    0
 

리플쓰기

카드 아이콘 이모티콘 주사위
닉네임
글번호 글제목 닉네임 글작성일 조회수
1,064,877 [클리어 인증]거대 바다레오파드 강습 08:04:10 11
1,064,876 [클리어 인증]이스타 강습 23:56:40 40
1,064,875 [잡담]이봐. 친구 그거 알아? (1) 23:05:50 113
1,064,874 [자랑]플티 뽑 추천 1 22:45:46 98
1,064,873 [질문]강습 본능옥 스테이지? (2) 22:26:31 87
1,064,872 [잡담]소중한 고대본능옥 18:00:22 210
1,064,871 [질문]사이클론 광란 대광란 (2) 17:21:05 96
1,064,870 [클리어 인증]거대강습 클리어인증 16:11:30 44
1,064,869 [잡담]답변용 - 각성한 고양이 에그의 습격 추천 2 14:05:18 113
1,064,868 [질문]혹시 스피카넷 스테이지 정보 이스타 스테.. (5) 13:52:42 103
1,064,867 [잡담]뉴비인데 어떤 캐릭 키울지 모르겠습니다 (6) 09:07:59 251
1,064,866 [클리어 인증]수수께끼의 이스타 (1) 추천 1 06:02:33 82
1,064,865 [잡담]감사합니다 추천 1 02:31:40 134
1,064,864 [자랑]하늘나리, 스핑크스 추천 1 00:15:00 166
1,064,863 [자랑]도쿄 미쿠 추천 1 00:10:46 153
1,064,862 [잡담]68번째 황다래 추천 1 00:09:53 133
1,064,861 [클리어 인증]경계  클리어 (2) 21:12:41 77
1,064,860 [잡담]드링크A 사용처 (2) 추천 1 19:13:32 305
1,064,859 [클리어 인증]유리 양말 17:48:10 126
1,064,858 [잡담]혁이GG8Q님 밴입니다. 17:22:41 132
1,064,857 [잡담]도장 보수 16:39:59 110
1,064,856 [잡담]신레전드 4성 (1) 15:18:42 128
1,064,855 [자랑]세뇌 뽑!! (1) 추천 1 11:33:10 303
1,064,854 [자랑]종료 전 8뽑 추천 1 10:29:11 313
1,064,853 [클리어 인증]신레 7장 2성 (1) 2024.04.22 81
1,064,852 [질문]캣츠아이가 너무 부족합니다. (3) 2024.04.22 361
1,064,851 [질문]광란질문 (2) 2024.04.21 153
1,064,850 [질문]냥코 키울 캐릭터 추천해주세요 (7) 2024.04.21 410
1,064,849 [잡담]신규 콜라보 에노키안의 전설 (4) 추천 1 2024.04.21 1,044
1,064,848 [질문]아누비스 풀본 할까요 (4) 2024.04.21 620
1 2 3 4 5 6 7 8 9 10  맨끝 

star즐겨찾기

  • 즐겨찾기 없음

link추천 퀵 링크

  • 냥코대전쟁 냥코대전쟁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페이트 그랜드 오더
  •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 점프 어셈블 점프 어셈블
  •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옥토패스 트래블러:대륙의 패자
  •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2 레볼루션

redeem헝앱 경품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추첨)
1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5,000원 (추첨)
100밥알

문화상품권 10000원 (추첨)
100밥알

shopping_cart헝앱 쇼핑

문화상품권 10,000원
11,000밥알

구글 플레이 기프트카드 15,000원
16,500밥알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5,000밥알

문화상품권 5,000원
5,500밥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