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스마트폰 게임 시장 규모는 9조원 이상 2014 년에 10조원 ..
- 공감0
- 댓글1
- 등록일 : 2014-09-19 15:19:02
- 수정일 : 2014-09-19 15:20:03
- 소미
- 조회수 : 1,024
CyberZ라는 일본 스마트폰 광고 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에서 발표한 자료를 번역해봅니다.
전문 번역이 아닌 한국과 동아시아 관련 부분만 작업합니다.
전문은 http://cyber-z.co.jp/news/pressreleases/2014/0730_1659.html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동아시아의 스마트 폰 게임 시장 규모 (2012 년 -2016 년)
2013 년의 동아시아 스마트 폰 게임 시장 규모는 9조 2천억이며, 전년 대비 191.3%성장으로 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대만, 그리고 중국이다.
시장 규모의 구성 비율로 본다면 일본이 59.6 %로 가장 높으며, 동아시아의 스마트 폰 게임 시장은 스마트 폰 단말기의 보급과 함께 GooglePlay를 시작으로 플랫폼 과금의 기반이 되어 스마트 폰 게임 사용자 수가 급속히 확대되고 1인당 결제 금액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2012 년부터 2013년까지 각국에서 부담없이 플레이 할 수 있는 퍼즐 게임이나 달리기 게임, 퍼즐 RPG 요소를 겸비한 게임 타이틀 등이 히트 타이틀이며, LINE, WeChat, 카카오톡,Facebook 등 수억 명 규모의 사용자를 베이스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스마트 폰 게임을 빠르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주요 IT 사업자가 스마트 폰 게임 플랫폼 사업에 주력하고 사용자가 스마트폰 게임에 과금하는 환경을 만듬과 동시에 대형 게임 회사의 참가가 잇따라 다양한 장르의 스마트 폰 게임의 서비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결과 동아시아에서 스마트 폰 게임 시장 규모는 9조 2천억, 전년 대비 191.3 %로 급성장했습니다.
국가별 동향
중국 스마트 폰 게임 시장 2013 년 중국 스마트 폰 게임 시장은 2조1000억, 전년 대비 247.1 %. 동아시아의 스마트 폰 게임 시장 규모에서 중국의 구성 비율은 22.9%
중국에서는 2012 년경부터 휴대폰 업체의 높은 스펙과 저렴한 스마트 폰 단말기의 보급이 급속히 진행되어 2013 년 스마트 폰 가입자는 4억대를 돌파하고 스마트 폰 게임 사용자는 3억명이 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 일본 무역 진흥기구 (JETRO) / 중국 스마트 폰 모바일 게임 시장 조사 (중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의 추이 2013 년 1 분기 2 억 9,317 만명 2014 년 2 월 발표를 기반으로 CyberZ 추산 )
중국에서는 Google Play가 실질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Baidu와 Qihoo360, UCWeb 등 자국만의 과금 결제 기능을 가진 스마트 폰 게임 플랫폼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대부분은 이러한 플랫폼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2013 년에는 주요 IT 사업자들이 스마트 폰 게임 플랫폼 사업에 주력화하여 사용자의 결제 환경이 완성 되었습니다.
2012 년 중반부터 인기를 얻고있는 카드 배틀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에서도 높은 인기를 가진 MMORPG 게임, 포커 게임 등의 결제 성향이 높은 장르의 게임이 사용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증가로 인당 청구 금액이 증가했습니다. 2013 년 후반에는 수억 명 규모의 사용자가 있는 Tencent 사의 무료 통화 · 메시지 앱 WeChat가 스마트 폰 게임 사업을 시작함으로써이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자끼리의 연결을 통해 스마트 폰 게임의 보급이 촉진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2013 년 중국 스마트 폰 게임 시장은 2조 1000억원, 전년 대비 247.1%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한국의 스마트 폰 게임 시장 2013 년 한국 스마트 폰 게임 시장은 1조 2천억원, 전년 대비 162.0%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동아시아의 스마트 폰 게임 시장 규모에서 한국의 구성 비율은 12.5%입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모바일 통신 환경이 좋은 국가이며, 스마트 폰이 가장 빨리 보급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인구 약 4,900 만명에 대해 스마트 폰 보급률은 약 80 %에 이르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출처 : CIA The World Factbook
또한 게임 산업의 육성이 국가 정책중 하나로서, 사업자 지원책과 관리 ·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기업에서 벤처 기업까지 수많은 게임 회사가 스마트 폰 게임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2011 년 7 월에 한국 정부의 게임 등급위원회가 스마트 폰 · 태블릿 게임의 유통 관련 규제 완화를 실시, 지금까지 실시하고 사전 심사 제가 폐지되고 유통이 오픈화되었습니다.
이 결과 2012 년 이후 스마트 폰 게임 시장에 있어, 인기 타이틀의 유통이 가속화 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압도적 인 점유율을 가진 Kakao사가 스마트 폰 게임 플랫폼의 제공을 시작하고 이 서비스를 국내 IT 벤처 기업에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퍼즐게임과 달리기 게임이 국민적인 히트게임이 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단순한 조작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세대를 불문하는 스마트 폰 게임으로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2013 년 후반에는 RPG 타이틀의 보급이 본격화되기 시작 사용자 인당 청구 금액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2013 년 한국 스마트 폰 게임 시장은 1조 2천억원, 전년 대비 162.0%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진행중인 이벤트 5건 | ||
최신뉴스
리플쓰기
글번호 | 글제목 | 닉네임 | 글작성일 | 조회수 |
---|
2,589 | 모바일게임 ‘갓 오브 하이스쿨’, 6월 .. | 2023.05.16 | 728 | ||
2,588 | 플레이위드, ‘씰M’ 태국, 인니 앱스토.. | 2023.05.15 | 205 | ||
2,587 |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글로벌 출시 4.. | 2023.03.13 | 313 | ||
2,586 | 낫싱, Ear(stick) 이어폰 공개 .. 1 | 2022.10.05 | 684 | ||
2,585 | PC 온라인게임 ‘디지몬 마스터즈’ 남미.. 1 | 2022.09.26 | 721 | ||
2,584 | 스노우파이프, ‘이세파파’ 7개 언어로 .. | 2022.09.21 | 771 | ||
2,583 | 원유니버스, 베트남서 개발자 컨퍼런스 2.. 1 | 2022.09.20 | 704 | ||
2,582 | 디아블로 IV, 비공개 엔드 게임 베타 .. 1 | 2022.09.20 | 569 | ||
2,581 | 스퀘어에닉스의 모바일 신작 파이널 판타지.. (22) 1 | 2015.03.19 | 9,750 | ||
2,580 | Perishtronic Studios, .. (4) | 2015.02.24 | 4,725 | ||
2,579 | Ravenous Games, Devios.. (8) | 2015.02.23 | 5,190 | ||
2,578 | 세가 네트웍스, 신작 택틱스 RPG 오르.. (6) | 2015.02.23 | 9,583 | ||
2,577 | BOI, 본격 판타지 RPG 환수계약 스.. (10) | 2015.02.17 | 11,163 | ||
2,576 | 브로콜리, 안드로이드 버전 우타프리 아일.. (7) | 2015.02.17 | 8,311 | ||
2,575 | 코로프라, 신작 캐주얼 런 게임 인크레더.. (3) | 2015.02.16 | 6,419 | ||
2,574 | 아에리아, 신작 DD 북두의 권 : 북두.. (4) | 2015.02.16 | 1,781 | ||
2,573 | Klab, 올 봄 출시 예정 신작 블리치.. (3) | 2015.02.16 | 2,230 | ||
2,572 | 4PM game, 조사관이 되어 범죄를 .. (4) | 2015.02.13 | 719 | ||
2,571 | 깜짝 맨 캐릭터 105 종류의 큰 볼륨 .. (3) | 2015.02.11 | 1,346 | ||
2,570 | 『 몬스터 스트라이크 』「렛도리도라」설상.. (3) | 2015.02.11 | 1,351 | ||
2,569 | 철권 7 아케이드 판 OP 무비가 선보인.. (2) | 2015.02.11 | 764 | ||
2,568 | [가면 라이더 라이다바우토!]300 만 .. (3) | 2015.02.11 | 577 | ||
2,567 | 『 전국 불꽃춤 』과 『 사우전드 메모리.. (1) | 2015.02.11 | 888 | ||
2,566 |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 3D '아.. (1) | 2015.02.11 | 1,919 | ||
2,565 | 아찔한 종이의 세계, 순수한 사고형 종이.. (3) | 2015.02.10 | 895 | ||
2,564 | Almost Human Games, Le.. (2) | 2015.02.10 | 600 | ||
2,563 | [메탈 슬러그]와 [KOF]가 콜라보 (4) | 2015.02.10 | 1,193 | ||
2,562 | Wii U 가상 콘솔 2 월 18 일 전.. (4) | 2015.02.10 | 736 | ||
2,561 | 해외 10 대, 파워 글러브에서 고속도로.. (2) | 2015.02.10 | 886 | ||
2,560 | 「포켓몬 다이 스키 클럽 공식 앱」이 전.. (2) | 2015.02.10 | 854 |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