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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취재/업계동향
    • 모바일 게임 서비스 종료 안내,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유저 우롱!
    • 모바일 게임 서비스 종료 안내,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유저 우롱!
    •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모바일 게임 10개사의 약관상 서비스 종료 고지 방법을 분석한 결과, 4개사가 서비스 종료 30일 전에 홈페이지에만 종료 사실을 게시하면 고지 의무를 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허세 능력자 한류배우 장근석 주인공 러닝게임 직진런, 단순한 러닝게임이 아니네?
    • 허세 능력자 한류배우 장근석 주인공 러닝게임 직진런, 단순한 러닝게임이 아니네?
    • 최근 국민적 관심을 모으며 인기리에 종영한 프로듀스 101의 진행자이자, 아시아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류스타 배우 장근석이 주인공으로 등장한 모바일 러닝게임이 있어 화제다.
    • 문래빗의 판타지러너즈, 저희 다시 돌아왔어요!
    • 문래빗의 판타지러너즈, 저희 다시 돌아왔어요!
    • 문래빗의 판타지 러너즈가 다시 부활했다. 지난 1일 문래빗은 판타지x러너즈 R을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했다. 이 게임의 원작은 판타지러너즈 for Kakao로 궁수, 검사, 마법사, 도적 등 각기 다른 능력을 보유한 41명의 캐릭터 중 네 명의 캐릭터를 파티원으로 구성하여 동시에 달리면서 몬스터를 공격하는 릴레이 액션게임으로, 넥슨을 통해 2013년 7월 16일에 출시한 바 있다.
  • 게임리뷰/프리뷰
    • [리뷰] 심플한 조작의 2D 횡 스크롤 ..
    • [리뷰] 심플한 조작의 2D 횡 스크롤 .. (2)
    • 게임명 : 브레이브스 for kakao 장르 : 횡스크롤 액션 RPG 서비스사 : 엑스엘게임즈 엑스엘게임즈의 신작 브레이브스 for kakao (이하 브레이브스)는 횡 스크롤 액션게임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RPG다. 깔끔한 2D 그래픽과 누구나 조작할 수 있는 심플함이 특징으로 500여 종의 정령을 수집해 전투를 진행한다. 2D 그래픽을 활용해서 캐릭터는 깔끔하게, 움직임은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스킬을 사용할 때 노출되는 정령의 일러스트나 효과 등에도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로딩을 최소화하고 가독성이 뛰어난 메뉴를 배치한 UI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 정령의 일러스트 수준은 높다. 전투에 들어가면 화면을 좌우로 나눠 왼쪽은 회피, 오른쪽은 공격 버튼으로 활용된다. 왼쪽 화면을 짧게 누르면 회피, 길게 누르면 방어 동작을 취한다. 오른쪽을 짧게 누르면 1회 공격, 길게 누르면 연속으로 공격한다. 그 외에는 스킬 버튼만 조작하면 되므로 조작에 대한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자동 전투 또한 첫 전투부터 지원해 컨트롤에 대한 부담은 더욱 줄어든다. 단순한 조작 방식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세밀한 컨트롤이 쉽지 않아 갈수록 덱의 스펙이 컨트롤보다 더 중요해진다. ▲ 공격, 방어 여부만 선택하면 될 정도로 간단하다. 브레이브스의 덱을 구성하는 것은 크게 캐릭터의 장비와 스킬이다. 장비는 캐릭터의 능력치에 영향을 주며, 착용하는 장비에 따라 캐릭터의 외형이 바뀐다. 스킬은 정령을 장착하는 방식으로 해당 정령의 능력치와 스킬을 전투에서 활용한다. 정령은 궁극 정령과 일반정령이 있는데 궁극 정령은 궁극 스킬, 일반 정령은 일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궁극 스킬은 한 전투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지만 마나를 소비하지 않는다. 일반 스킬은 횟수 제한은 없지만 마나를 소모하고 쿨타임이 모두 지나야 사용할 수 있다. ▲ 편성한 정령은 스킬이 된다. ▲ 궁극 스킬은 컷인이 노출된다. 브레이브스에는 모두 500여종의 정령이 존재하는데 세 가지 속성의 정령이 모두 등장하므로 실제 정령의 종류는 그보다 적다. 정령을 진화하면 최대레벨이 높아지고 패시브 스킬이 개방된다. 최고 단계까지 진화한 정령을 환생시키면 상위 등급의 무작위 정령을 얻는다. 환생이나 계약을 통해 정령을 획득할 때 낮은 확률로 ‘황금화’정령을 얻을 수 있다. 황금화 정령은 정령의 아이콘 테두리가 금색으로 표시되며, 다른 정령보다 능력치가 다소 높다. 또한, 일러스트를 확인하면 움직이는 효과가 적용된다. 일반 정령은 환생해도 황금화 정령을 얻을 수 없고 황금화 정령을 환생하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황금화 카드의 일러스트는 움직인다. 헝그리앱 이호원 (lhw@monawa.com)
    • [리뷰] 우리 동네 닭집 디펜스, 마음의..
    • [리뷰] 우리 동네 닭집 디펜스, 마음의.. (0)
    • 우리 동네 닭집 디펜스, 마음의 소리 with NAVER WEBTOON ■ 게임명: 마음의 소리 with NAVER WEBTOON ■ 장르: 롤플레잉 (디펜스) ■ 개발사: NEOWIZ ABLE STUDIO ■ OS : 안드로이드 4.0 이상 마음의소리 with NAVER WEBTOON (이하 마음의 소리)는 인기 웹툰 작가 조석의 대표 웹툰 '마음의 소리'를 소재로 한 디펜스 게임이다. 누적 조회 수 50억, 누적 댓글 수 1천만에 빛나는 자타공인 최고 인기 웹툰의 특징이 얼마나 잘 녹아들었는지 플레이해본다. ▶ 유치하지만 그럴싸한 스토리 전개 유치한 것이 불편한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생각보다 큰 재미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 게임의 원작 웹툰 '마음의 소리'는 진지한 면도 있지만 말도 안 되는 설정으로 큰 웃음을 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작가가 표현한 설정들이 이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게임의 중심 스토리 라인도 그러하다.  ▲ 동네형들이 외계인과 싸우게 된 사연이 궁금하다 싸가이언(외계인)이 지구를 침공해 처음 맛본 것이 불행히도 치킨이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악마 같은 음식, 치느님을 접한 외계인들은 이윽고 지구 침공에서 지구 정복으로 목적을 바꾼다. 외계인에게 침공을 당한 수많은 치킨집은 폐업하게 된다. ▲ 치느님은 외국인은 물론 외계인까지 사랑하는 맛 치킨을 먹기 위해 닭집을 찾지만 한 발 늦은 조석과 애봉이. 분노에 찬 그들은 외계인을 물리치고 지구 상에 존재하는 닭집을 사수하기로 한다. ▲ 비장한 그들의 각오가 느껴진다 ▶ 넘나 쉬운 조작 게임의 기본적인 구성은 단순한 디펜스 게임이다. 화면 왼쪽에 있는 본부, 즉 닭집이 무너지기 전에 화면 오른쪽에서부터 밀려오는 외계인들을 물리치면 되는 게임이다.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생산에 집중하면 된다. 아래의 버튼을 눌러 강아지와 히어로를 출전시키고, 타이밍에 맞춰 총을 쏘면 되는 게임이다. ▲ 타이밍에 맞춰 버튼 몇 번이면 끝! 그 마저도 자동으로 플레이 할 수 있어, 사실 컨트롤에 대한 부담감은 매우 적은 편이다. 물론 긴장감 넘치는 플레이를 원한다면 수동으로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다양한 모드로 즐겨보자 일반적으로 메인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는 시나리오 모드가 있다. 챕터 클리어를 하며 새로운 시나리오를 찾아가는 맛이 있다. ▲ 외계인의 침공은 어디까지인가 도전 모드의 '투기장'은 다른 유저와 겨루어 자신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다. 최대 6명의 히어로를 설정해 승부를 펼치며, 현재 마음의 소리에서 개인이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경쟁 콘텐츠인 만큼 보상도 크다. 매주 순위에 따라 뽑기, 강화 등에 쓰이는 보석을 받는다.  ▲ 패싸움을 연상케 하는 투기장 또 다른 도전 모드인 '토이가 쩔어'는 골드를 단번에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다. 단, 입장에는 입장권이 필요해 계속해서 골드를 벌어들일 수 없다. ▲ 끊임없이 몰려오는 장난감이 무서워진다 ▶ 즐거운 병맛 대사로 유저를 자극한다 ▲ 캐릭터 표정과 말풍선에서 마음의 소리 특유의 위트가 느껴진다 즐거운 병맛 대사는 어쩌면 마음의 소리를 즐기면서 입꼬리를 씰룩하게 만드는 제일 큰 요소가 아닐까 생각된다. 상황이 위험하거나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을 때 등 다양한 장면에서 불쑥 튀어나오는 이 효과들은 짧은 순간 등장해 큰 웃음을 준다. 거침없이 내뱉어 위험해 보이는 대사는 유저의 마음을 대변이라도 하는 듯 시원하며, 친근함을 전한다. 글: 최민식 (cms@monawa.com)
    • [리뷰] 엘리멘탈쓰론, AOS 본연의 재..
    • [리뷰] 엘리멘탈쓰론, AOS 본연의 재.. (1)
    • 이름 : 엘리멘탈쓰론 개발 : 아이글라스 장르 : AOS 과금 : 무료 / 인앱결제 지원 : 안드로이드 / iOS 국내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게임은 단연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다. RPG의 지루한 성장과 일명 아이템빨에 의해 승자와 패자가 나뉘는 불합리에 지친 유저들에게 동일한 출발선상에서 경쟁하는 AOS 장르의 게임성이 어필한 것이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여전히 미들코어 RPG 장르가 모바일 AOS 장르를 압도하고 있다. 모바일 AOS 장르에 대한 시도는 있었지만, 사용자의 눈높이가 이미 ‘LOL’에 맞춰져 있고, 무엇보다 모바일 환경에서 AOS 장르의 장점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장 상황에서 모바일 게임 개발사 EGLS의 ‘엘리멘탈쓰론’이 도전장을 던졌다. EGLS는 미들코어 RPG 장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암드히어로즈’의 개발사로 누구보다 모바일게임에 대한 이해가 높은 개발사다. 불필요한 요소를 과감히 버리고 AOS 본연의 재미에 주목한 ‘엘리멘탈쓰론’은 2016년 상반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엘리멘탈쓰론’의 성지 엘리시움, 이 곳에서 유저는 전투를 준비하게 된다 ) ■ ‘엘리멘탈쓰론’, AOS 본연의 재미에 주목하다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AOS 장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밀고 밀리는 치열한 공방전, 상황을 역전시키는 전략성, 그리고 짜릿한 5:5 한타에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출시된 모바일 AOS 게임들은 이 같은 게임의 강점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포탑을 부수고 라인 주도권을 잡고 결국은 상대 본진을 깨트리는 게임의 구조를 단순 채용하는데 그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LOL’에 눈높이가 맞춰져 있는 국내 게이머들에게 모바일 AOS 장르가 어필할 수 없었다. ‘게이머들이 ‘LOL’을 통해 얻는 즐거움은 무엇인가?’ ‘엘리멘탈쓰론’은 단순히 게임의 형식을 채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게임 본연의 재미에 집중했다. 치열한 라인전과 상황을 역전시키는 타이밍 갱킹 요소를 충실히 구현했고, 빠르고 화끈한 한타를 모바일 환경에서 완벽하게 재현했다. ‘LOL’로 대변되는 온라인 AOS 장르를 모바일 환경으로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난관은 게임 시간이다. ‘LOL’의 게임당 평균 시간은 30분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이를 모바일로 그대로 구현할 경우 게이머들이 피로도가 높아진다. 때문에, ‘엘리멘탈쓰론’은 평균 게임 시간을 10분 정도로 대폭 낮췄다. 대신 라인전과 갱킹, 한타의 핵심 재미요소를 극대화했다. 이를 위해서 공격로(라인)는 2개로 한정했으며, 4:4를 기본 전투 방식으로 선택했다. 또한, 라인을 지키는 것과 더불어, 적절한 합류를 통한 빠른 라인전을 가능하게 했다. 게임 테스트에 참여한 한 유저는 “게임 시간은 10분 정도지만, 보통 30~40분이 소요되는 ‘LOL’의 모든 재미가 축약된 기분이다”라며,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전투가 ‘LOL’ 이상으로 치열하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 두가지 조작방식, 사용자가 구성하는 UI ‘엘리멘탈쓰론’은 기존 액선 RPG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조이스틱 방식과 화면을 터치하며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화면 터치 방식 총 두가지 조작법을 지원한다. 조이스틱 방식은 세밀한 조작이 가능하고 화면 터치 방식은 기존 ‘리그오브레전드’와 유사하다. 일정 수준 이상의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은 상대적으로 화면 클릭 방식이 익숙하고 모바일 RPG 경험이 많은 사용자들은 조이스틱 방식이 플레이하는데 조금 더 편리하다. 조작 방법은 설정 창을 통해 언제든 변경할 수 있으며, 상세 설정을 통해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UI를 조정할 수 있다. 상세 설정을 통해서는 스킬 모드와 UI 편집이 가능하다. 스킬 사용 방식은 가장 가까운 적에게 스킬이 자동으로 사용되는 지능형과 스킬 사용에 있어서 사용 대상과 방향을 사용자가 정하는 모드 2가지가 지원된다. 일반적으로 초심자는 지능형을 익숙한 사용자는 정확하게 모드를 선택하면 좋다. UI는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스킬 사용 버튼의 위치, 팀원들의 상태창 등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조작 방법은 설정 창을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화면 설정을 통해서 아이콘의 위치를 기호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다양한 영웅과 전략적 육성 ‘엘리멘탈쓰론’에는 다양한 특징의 영웅이 등장한다. 영웅은 특징에 따라서 전사, 광전사, 암살자, 사냥꾼, 마법사로 나뉜다. 전사는 전장에서 팀원을 보호하는 탱커의 역할을 주로 수행하며, 광전사는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바탕으로 전장을 누빈다. 암살자는 낮은 체력이 약점이지만, 순간적인 데미지와 은신등의 스킬을 사용해 적의 후방을 노린다. 사냥꾼은 원거리 능력을 바탕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직업이며, 마법사는 누커로써 팀의 주력 화력원으로 활약하거나 힐링이나 버프등으로 후방에서 팀원을 보조한다. ‘엘리멘탈쓰론’에 등장하는 다양한 영웅은 팀원과의 조합을 고려해 선택, 조합될 때 비로서 막강한 힘을 갖는다. 탱커가 상대방의 시선을 끌고, 이를 마법사가 보조하고, 암살자와 사냥꾼이 데미지를 상대방에게 넣는 방식의 조합이 팀을 승리로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영웅은 각각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나뉘며, 특징에 맞는 특유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게임에서 영웅은 육성 방식에 따라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다. 영웅의 성장은 게임속에서 이루어지는 스킬 위주의 성장과 사전에 캐릭터 설정 창에서 이루어지는 보석 강화와 가호 강화를 통해서 진행된다. 영웅은 성장함에 따라서 고유 스킬을 강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스킬 효율이 증가한다. 게임 밖에서는 ‘LOL’의 룬과 같은 역할을 하는 보석 강화를 통해서 캐릭터를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성장시킬 수 있다. 더불어, 가호를 통해서 공격력, 방어력, 치명타 등의 특징을 강화할 수 있다.   영웅이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강화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킬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보석 시스템 영웅의 다양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가호 시스템,  영웅 주문은 게임속에서 선택을 통해 스킬을 강화시키게 된다 ■ 다양한 게임 모드, AI 전투 지원 게임 모드는 크게 혼돈전장과 망자나락 두가지로 나뉜다. 혼돈전장은 두개의 루트로 플레이가 진행되며, 정글, 몬스터, 금광, 미니언 등을 활용할 수 있다. 4:4 플레이가 기본이며, 게임은 AI와 게임을 진행하는 AI 모드, 매칭 시스템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일반대전, 사용자가 자유롭게 진행이 가능한 사용자 지정 모드로 진행이 가능하다. 상대방의 본진을 파괴하는 팀이 승리하는 AOS 장르의 일반적인 게임룰을 가지고 있다. 공격로에 대한 인원 배분, 금광의 점령과 이를 통해 획득한 골드로 용병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주요한 전술 포인트다. 망자나락은 한 개의 루트로 플레이가 진행되며, 승리 조건을 달성 할 경우 승리할 수 있다. 승리조건은 상대의 본진을 파괴하거나 특정 포인트를 먼저 획득하면 된다. 시작부터 박진감 넘치는 한타가 진행되기 때문에 전술적인 이슈보다는 포인트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주요하다. 전장은 4:4 전투를 기본으로 AI, 일반대전, 사용자지정 등의 세부 모드를 지원한다 맵은 공격로를 단순화하고 빠르게 전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전략적 거점을 제공해 사용자의 선택을 통해서 게임 진행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한다. 더불어, 개인의 능력과 더불어 합류전과 한타를 통한 팀웍을 적극 지원하는 음성채팅을 지원해 원거리의 사용자도 옆에서 함께하는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 4월 18일 사전예약 진행 SKT T1 모델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론칭 준비에 들어간 ‘엘리멘탈쓰론’은 4월 18일 월요일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4월 말 정식 서비스를 진행한다. 한국과 중국, 대만 3개국에서 동시에 론칭하며, 추후 SKT T1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칠 예정이다. 아직은 미들코어 RPG에 밀려 모바일에서 고전하고 있는 AOS 장르, ‘엘리멘탈쓰론’이 특유의 게임성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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